주식게시판 오픈을 축하함.
요즘 테슬라 감사제 30% 할인기간이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줍줍했으면 좋겠다.
글을 쓰는 2021.5. 시점에서 "머스크는 코인사기꾼!" 정도로 한국내 이미지가 많이 추락한거 같음.
동시에 한국 리테일투자자들이 TSLA를 많이 팔았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고.
이 글의 주 요지는 일론머스크와 테슬라 라는 기업을 이해(오너리스크,펀더멘탈)하여, FUD를 줄여 주식을 장기투자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취지임.
루리웹은 특히 머스크혐오가 만연해있어서(!) 이 글을 쓰는 행위 자체가 나에게 실익은 없을거라 보나.
그래도 우연히 누군가 한명이라도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을 받았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생각해서 작성함.
작성시점에 본인은 미국주식 직접투자계좌의 75%가 테슬라임을 미리 알려드림.
[머스크 라는 인물]
일론머스크라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보면,
휴가도 안가고 열심히 일하고, 시간관리철저하고, 본인 스스로가 경영자가 아닌, 엔지니어로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자기강박이 심한 편.
테슬라가 정말 어려웠을 떄는 사업을 중단할 생각까지 했었고.
본인의 꿈인 우주진출과 관련해서, 본인의 롤모델들이 자신을 반대하는 상황에 대한 에피소드도 아래영상에서 확인 가능.
머스크가 돈만 아는 수전노 케릭터는 아님을 느낄 수 있다.
애초에 돈만 바라보는 케릭터라면, 페이팔(X.COM)-EXIT과정에서 은퇴하고 놀고먹어야 했을것임.
영화 아이언맨에서 카메오로 나오는 머스크.
미국에서의 머스크의 주요이미지는, 아이언맨같은 사업가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이외에 빅뱅이론이나, 가장 최근에는 SNL에 출연하기도 했다.
테슬라관점에서는. 언론에 제품홍보비를 쓰지 않고 CEO 본인만 TV에 출연하는 특이한 기업이기도 하다.
그밖에 그의 성격으로 특이한점은, 본인을 반대하는 세력에게는 가차없다는 점이다.
본인을 9GAG밈처럼 그리자. 극대노하여 다시는 연필 들지말라 하는 머스크 옹.
트위터를 잘 사용하는 유명인중에 머스크를 빼고 말하면 섭할것이다.
위 짤은 잼있으라 가져온거지만, 루시드모터스(신생 전기차업체)의 제품가격이 시장에 공개되자, 비슷한 라인업의 모델을 그 가격에 맞추어 좀더 싸게 팔기 시작한다던지,
때때로 작은부분에서 소인배 같기도...
머스크가 주식공매도 를 싫어하게 된 이유가 테슬라를 말아먹을뻔 한 적이 있어서라는것은 한번씩 들어보았을것임.
2019. 테슬라를 개인기업으로(주식상장에서 비공개기업으로)전환하겠다는 발언이나(기업가치가 흔들리다니 공매도쉑-! 아오 빡쳐-!),
2021.2.게임스탑 주식(GME)사태에서 개미들을 응원했던것도 그런 이유에 기반한것이였고(공매도쉑 주거-! 라는 느낌).
테슬라 주가가 크게 오르자, 공매도세력을 조롱하고싶어서 테슬라 숏팬츠(short라는 단어가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로 쓰인다)를 공식판매 홈페이지에서 팔기도 하고..
이 단락에서는 머스크의 피드백 확실한 성격. 본인을 믿어주는 아군한테는 잘해주고, 적에게는 가차없는 성격 파악임...
조롱과 풍자의 해학을 아는 머스크.
트위터 프로필사진을 당당히 애니프사로 할 수 있는 성공한 덕후 머스크.
그런 그 이기에, 암호화폐를 풍자한 시바견코인이 본인 입맛에 맞았으리.
도지코인조차 즉흥적으로 띄운것이 아니라 2019년부터 큰그림을 그리고있다가, 한발자국씩 나아가고 있던 것.. 치밀맨...
그는 비트코인과 도지를 도박-꽃놀이패로 생각한다기 보다는, 진지하게 달과 화성의 결재수단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고있다고 보는게 맞을지도.
그밖에 보통 사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자녀이름을 특이하게 지어주거나하는 기행도 있으나, 이정도는 "머스크니까" 라고 넘길 수 있어야 하겠다.
[테슬라의 펀더멘탈과 스토리 관련]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상승한 이유를 차근차근 풀어보자.
얼마나 대단한 놈이길레 주가가 그렇게 많이 상승한건지.
우선 테슬라 본인이 아닌 타인의 입으로 들어보자.
벨런스의 외계인, 균형의 수호자 짐 켈러이다.
망해가던 AMD가 짐켈러와 리사수가 으쌰으쌰 해서 살아난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관점에서 보는 테슬라 이다.
자동차를 분해해서 비싼 보고서를 만드는 샌디먼로 아조씨!
기존 자동차업계의 고인물이 보는 테슬라.
미국의 주식투자자 론바론, 케시우드, 게리블랙 등등 그들은 왜 테슬라에 우호적이고 장기투자하는가?
차마스, 덴아이브스, 아담조나스 등등..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테슬라.
아래에서는 테슬라 자체에 집중하여 다룸.
채널 백색나무 는 상당히 인사이트가 뛰어나므로, 테슬라뿐만이 아니라 시간될때 컨텐츠 모두 정독하면 좋다고 봄.
[테슬라와 머스크의 다른사업과의 시너지 등]
위에서는 주로 테슬라의 자동차산업에 기반하여 작업하였고.
테슬라 스토리는 여기서부터 시작함.
에너지산업, 블록체인(비트혹은도지혹은다른무언가), 머스크의 다른회사(스페이스X의 위성사업: 스타링크, 보링컴퍼니) 등 발전가능성이 다분함.
머스크 특유의 워커홀릭 자세로, 본인의 자산증식 자체보다는 꿈을 위해 달려가는 모습.
대인배이면서 한편으로는 소인배이기도 한 그의 휴머니티를 보면, 그와의 동업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된다.
화성 갈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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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유튜브라는 채널과 시대상이 만나면서, 본인이 관심만 있다면 양질의 정보를 구하기 정말 쉬워진거같음.
그런데 이거 다 쓰는데 일요일 오후가 다 날아감. 우왕굳.
사업 사기 한글자 차이..
정성 ㄷㄷ;; 일론 머스크가 최근에 똘끼짓을 해서 이미지가 안 좋긴 한데 그렇다고 지금 숏 포지션을 취하면 손해볼것 같긴함. 지금은 머스크 리스크로 자리도 많이 싸진거 같아서 오히려 지금 들어가면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 같음. 어쨌든 테슬라는 차만 파는 회사가 아니니까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고
테슬라의 이익 자체가 차를 팔아서 만드는 이익보다 탄소배출권으로 내는 이익이 더 컸습니다. 거기에 비트코인은 부가적으로 큰 이익을 내고 있었구요. 근데 큰 이익내는 부분이 두가지가 막혀버렸으니 급격하게 우상향 되었던 주가가 곤두박질 치는건 당연한 수순같네요
장기투자 관점에서 작성한것임을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배치한 영상순으로 전부 보고 생각 정리하면 2시간-3시간 정도 걸리지 않나 싶네요.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으로 주가 오르내림이 크겠지요. 주가가 20-30-40%빠지는 일은 생각보다 자주 옵니다(이거도 관련통계영상 유튜브 소몽 채널에 정리된거 있는데, 관심 있으면 검색하시길 추천). 10년후에는 또다른 경제위기가 올수도 있겠죠. 상기 기술한 위기가 나타났을때, 테슬라 주식을 던지지 않으려면, FUD에 굴복하지 않으려면. 그 기업이 망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어야 곘죠. 믿음은 지식에서 나오죠. 결국 그 기업과 그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을 잘 알아야겠죠. 머스크를 부르주아 코인충쉑으로 정의한다면, 그를 저평가 하는것이라 생각되며, 장기적으로 들고가기 좋은 테슬라를 놓친다는 내용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2021년. 전세계적인 친환경기조에 내연기관차량이 퇴출되는 시작점에서, 테슬라 공장은 차곡차곡 증설되고 있죠. 공장 조율이 끝나면 기가캐스팅으로 차량을 찍어낼것이고, 차량판매대수는 분기실적이 될거고.. 단기적으로는 바이든정부의 친환경정책 수혜도 보겠죠. 시대정신에 순응하는 전기차라는 펀더멘탈에, 에너지, 자율주행&저궤도위성, 블록체인 등 유망한 스토리가 붙고, 그 스토리를 실현시킬만한 머스크가 버티고 있죠. 저명한 컴퓨터엔지니어와 차량엔지니어가 테슬라의 기술력을 칭찬하는 와중에, 저명한 투자자들도 장기투자 의견을 바꾸지않고 유지하고 있죠. 자동차 애널리스트는 pe1000이 넘는데도 본인이 왜 매수의견을 계속 고집하는지 이유를 말해주고, 이제 자동차영역안에서만 평가하기 어렵다 라고도 말하죠. 만약 "나는 연 10%정도만 수익률이 나와도 괜찮아~"라는 사람이 있다면 안전하게 S&P500지수ETF랑 QQQ나 사모으라 하겠지만. 개별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시장 수익률보다 더 벌고싶기에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을 감당하면서 있는 것이니까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이거죠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테슬라가 좋은 주식일 수는 있고 앞으로 실적이 좋아질 거라는 거에도 동의를 하긴 하는데, 그래도 포트에 75%는 아무리 개인투자자라도 과도한게 아닌가 싶네, 유명한 격언 중에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말라"는 말이 있잖아. 물론 내 주식이 좋아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아닐 수도 있고, 지금은 좋더라도 나중엔 안좋아질 수도 있고. 이런 가능성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음. 그런점에서 테슬라는 주린이들이 몰빵하라고 권하기는 좀 그렇달까...
2021.6. 모델S plaid 플레드 발표 후 해석 https://youtu.be/Q4u9ruDjQEM https://youtu.be/7u-iL8Id2iQ
영상 중 특이사항으로, 1.테슬라는 엔비디아와 결별한 이후 -AMD의 칩셋을 활용하여 차량내 콘솔을 만들었는데, 이 협력관계를 기억해둘 것 (AMD주식 측면에서라도) 2.콘솔 게임을 사이버펑크2077로 시연하였음. 시연게임 선택을, 단순히 사펑2077의 미래분위기가 차량의 미래적 컨셉과 맞아서 선택했다고 해설한다면 반만 맞는 것임. 머스크의 여친 그라임스(Grimes)는 이 게임에 참여하여 노래수록(4ÆM) 및 케릭터(리지위지)로 등장하기도 함. https://youtu.be/-MWaxircMVU 관련회사 : 시디프로젝트 CDPR
https://youtu.be/Ah-TMrKSvic 2021.8. AI데이 일부내용 자막
https://youtu.be/x9dwD_D0TTA 영상 해석 5분
https://youtu.be/DisCRPQdXS0 렌터카업계(hertz)의 차량 대량구매. 1차 10만대. 여기에 스토리를 더하면, FSD(완전자율주행&구독제) 도달시, 로보택시 운영의 초석으로 해석할 수 있겠음.
https://youtu.be/O230qbLefZ4 AI (도조, Dojo) 관련 SW진보상황
https://youtu.be/ADHOSks1zfc
https://www.youtube.com/watch?v=C_McoOtvhBk
https://youtu.be/aVeWNjoRciU
https://youtu.be/WTw1PLqSnPQ 풀버전33분
https://youtu.be/ew1QfSjGH7Y
https://youtu.be/zilfPNNhako 테슬라의 조직문화와 보상체계 : 관라자 의 책무인 피드백과 다음아젠다 설정은 SW머신러닝을 활용하며 , 수평적 체제에서 일론과 대면이 가능하고 , 과중한 업무에 대한 보상은 스톡옵션으로 권리행사 제약이 적은편(근로자가 월급쟁이 마인드가 아닌 회사의 주인의식 을 가지게하는 가장 좋은방법 : 10여년 이상 운영된 테슬라에 노조가 없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지 ?)
https://youtu.be/-3BK36YbPBQ 2021.11.기준 테슬라와 타 기업(레거시, 스타트업) 펀더멘탈 비교
https://youtu.be/iFQ-FdkoXXM
https://youtu.be/9b2edfTLvMg 풀버전 구두번역
https://youtu.be/cjskzcTMRoA 영상5분 : 2021기준 기가텍사스 공장에 들어간 투자금액 1B, 점진적으로 10B 추가 투자예정. (20201기준 기가상하이 공장 투자금이 2B.) 예상 고용인력도 상하이 공장 대비 10배. 따라서, 미래에는 텍사스 공장 비중이 상당한 크기가 될것이라는 점. 테슬라 생산포폴 중 중국비중보다도 미국이 커질것이라는 점 예상됨.
https://youtu.be/OBwVmEhmzNs 실적발표(어닝&어닝콜) 후 큰폭 하락 이유.(일일-11%) -애널리스트의 목적인 향후실적 수치화 등에 쓸 수 없는 일론 특유의 마이웨이화법이 어닝콜이라는 화법에 반응(않좋게 반응한) 콜라보. -애널들의 기대치는 향후 EV(전기자동차)시장에서의 점유율, 다양한 자동차 신규라인업 생산 등, 자동차산업에 국한한, 단기~중기 실적에 포커스 되어있는데. -머스크는 그에대한 답변보다는, 훨씬 장기적인(수치화&구체화 따른 벨류측정이 어려운) 로봇이나 FSD 등의 이야기를 언급. 어닝콜의 주요 목적이였던 자동차 실적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것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함. -이에 더불어 공매도 붙음 정도.
https://youtu.be/tng9TZvw_O8
https://youtu.be/hweLEWFxMcE
https://youtu.be/uaQDLocbz5w 샌디먼로 아조씨의 모델s분해 관련 영상들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이슈 러시아는 천연가스를 필두로 한 광물 등 에너지-원자재 수출국가로, 코로나-19이후 인플레이션 상황에, 해당국가의 에너지 수출입 금지 조치는, 단기적으로 대체제인 유가 상승 등의 문제를 가져다 줄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유가-기름경제 의존률을 줄이기 위한 전기차 및 대체에너지에 당위성을 준다고 판단함.
https://youtu.be/g3gj4egp0Jw 위기발생과 "머스크의 피드백" 사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위기의 발생에, 어떤 피드백을 보였는가? -스타링크 터미널(접속단말기) 제공, 전기차 충전시설 무료공개 상기 이슈 따른 [러시아 우주 규제] 위기에, 어떤 피드백을 보였는가? -스페이스X. [세계 부의재분배 :식량] 화답요구에, 어떤 피드백을 보였는가? -기부요청 금액에 걸맞는 실제 기부 진행 향후 전쟁뿐만 아니라 범지구적인 위기(타인의 대의명분에 맞는 요구사항)에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한 사례-척도로, 경영자를 이해하는 단편으로 볼 수 있겠다.
https://youtu.be/bn4jFMRDs-0 영상1분부터- 전기차 회사 오너가, 기름을 생산해야 한다고 주장? 머스크의 비전은 단순이익을 우선하는게 궁극목표가 아님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겠다
https://youtu.be/3XbjiB44FuA
https://youtu.be/WWDnzx2Q6ak
https://youtu.be/Jf4_xSeraiA 초기 테슬라 등 노력에 진심인 머스크의 행동양식
https://youtu.be/7FyQ06QqTRQ
https://youtu.be/ZRU6YJt0fYs 유동원본부장님이 언급하는 테슬라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가격전가가 가능한 기업이 살아남는다는것음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겠다.
https://youtu.be/9xFefRWuijA
https://youtu.be/tSysvdxAoMA https://youtu.be/j304svA-B6k
https://youtu.be/7FCGc3FQYCo
https://youtu.be/PtYRb80m5Ro
https://youtu.be/91HzsbEdVLY
https://youtu.be/vpadbGeC7F4 자동차사업 이외 타사업 포트폴리오 (에너지)
https://youtu.be/RyTBQgDGJtM 론바론 팔로우업 2022.4.
https://youtu.be/0WAjVC8PRUc Ark 캐시우드. 2022년에 예상한, (로봇,에너지 제외한) 테슬라 예상 주가
https://youtu.be/9sPnCswpJPg 2022.4. 워랜버핏도 드디어 테슬라를 우호적으로 언급하기 시작.
https://youtu.be/BFvl6BYGFeU 2022.4. 트위터를 좀더 정치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만드려는 발자취. 머스크 이해하기.
https://youtu.be/S5L_9mDOPtE
https://youtu.be/Man2FvWOlv8 . https://youtu.be/BMaIsOZRI_8 트위터의 발전 가능성과 기득권(친노조적인 민주당과 바이든, 월스트리트자본가, 기존레거시언론)이 척을 지는 이유. 일단 민주당에서 테슬라를 직간접적으로 밀어주지 않았다. 가혹한-불공정한 규제. 연설자리에 테슬라CEO만 초청하지 않고 진행하는 사례. 바이든연설문에서 테슬라라는 단어만 빠진상태로 몇차례나 연설. 이유는 노조가 많이 소속된 타 레거시자동차기업(포드, GM 등)을 밀어주는 모습. 전기자동차 보조금을 책정할때도 노조가 있는 기업만 보조금을 더 준다고 발표하는 등 머스크의 빈정을 상하게 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줌.
상기 상황에 대한 단편적인 뉴스기사 스크랩. 제목 : Joe Biden choosing to ignore T-ESL-A prompts mini tweet-storm - electrive.com 번역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GM과 포드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는 데 대해 칭찬했습니다. 캘리포니아 회사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esla를 다시 한 번 무시했습니다. Elon Musk의 응답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Tesla 보스는 @Potus에 대한 트윗에서 'T로 시작하고 A로 끝납니다. 중간에 ESL이 있습니다.'라고 트윗했습니다. Tesla 근로자의 노조 가입을 허용하는 것은 현 미국 행정부의 관심을 끌기 위한 보다 성공적인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Biden은 원래 트윗에서 'GM과 Ford와 같은 회사가 집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전기 자동차를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거의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 오는 것입니다. 예, 아마도 그렇습니다. 물론 그 폭풍은 상관없이 대통령에게 닥쳤다. 이 기사를 작성할 당시 Elon Musk의 답장은 9,213개의 리트윗, 938개의 인용 트윗 및 81.2K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2022.9. 본인 임기중에 전기차판매가 3배로 늘어났다고 언론플레이. 그 판매량의 75%가 테슬라라는 점은 빼고, 본인의 치적인 마냥 이야기하는 트위터.
https://youtu.be/YRvf00NooN8
https://youtu.be/Ej1A85RvKa0
https://youtu.be/PtSD5Lm2vug 테슬라 임팩트 보고서
https://youtu.be/QvcJ6IUT6dk
https://youtu.be/oRL_NF4OpTQ Future of the Car 컨퍼런스 영상 35분 "2030년까지 2000만대 생산"이라는 과거 언급은, 공약사항까지는 아닌 일종의 목표,포부 설정. 테슬라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이므로, 많은차와 고정식배터리를 만드려 하는것이며.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3가지 기둥은 전기차, 고정식배터리, 지속가능에너지원(태양광/풍력/지열/수력)인데, 태양광과 풍력, 배터리팩, 전기차 만으로, 지구 전체 전력사용량의 10배수준을 공급할 수 있다. (지구에 복사되는 태양에너지 수학 계산 등).. 미국 전체에 전력공급을 위한 배터리 필요면적은 1제곱마일 정도.(=일반인의 생각보다 적은 적은면적이라는소리) 영상40분 화성은 대략2년마다 갈 수 있다. 정확하게는 행성들의 정렬이 26개월에 한번 있기 때문. 화성진출은 3-5년 걸린다 추정, 무인스타쉽을 보내고 성공하면, 유인스타쉽을 보낼예정. 궤도진입제한으로 하루에 3회정도 발사가능(이론적으로는 10~12회 가능). 재사용로켓인 스타십은 /1단,2단 모두 재활용/화물용량(페이로드)100톤(개선시150톤 가능추정)/ 영상44분 중국에서는 장기적으로 테슬라 전체매출의 25~30% 차지 예상. 상하이 이외 지역에 추가 공장을 건설할 계획은 없고, 상하이 확장은 생각중. 프로토타잎을 만드는건 쉽다. 대량생산이 정말 어렵다. 자동차 대량생산에 10,000명에 2년 걸린다. 이마저도 다른곳이라면 6년은 걸릴거다.(=3배빨랐다) 인도네시아 및 영국 공장신설 루머 : 노코멘트. 적절한 자리가 아니다. 영상54분 자율주행이 전체 교통사고의 90을 예방하고, 10을 실패한다면, 그 10퍼센트가 우릴 고소할 것. 그러나 큰들에서 도덕적으로 옳은것은? 선함을 알고만 있는것보다, 선을 실천하는것이 좋은것이라 믿는다. 나는 전자와 같은 경우를 경멸한다. 그래서 우린 비판을 받아들일것(자율주행이 궁극적으로 사고율을 낮추는 옳은일을 했음에 불구하고, 소수 사례로 소송당하는). 하지만 자율주행이 사고,부상 가능성을 낮출것이고, 우리는 이를 매우 확신한다. 영상57분 Q.자사플랫폼을 다른 OEM에 라이선싱 할 계획 있는지? A.우리는 이미 모든 특허를 공개했으며, 누구나 우리 특허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타회사가 전기차 발전을 막는 특허(소송)를 남발하는것을 막기 위해, 특허를 출원할 뿐이다. 오토파일럿과 FSD 라이선스 개방적으로 고려, 안정성이 입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영상1시간1분 저는 20년동안 소프트웨어를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매우 중시합니다. 그렇기에 테슬라가 세계최고의 SW엔지니어를 채용할 수 있었다 생각. 우리 이외 어느 누구도 실제데이터 기반 AI문제를 해결하는데 근접하지 못하고 있다. 최고 인재들이 계속 지윈하고있고, 우리팀은 최고다. 타사 대비 격차는 더 커질거라 생각한다. 영상1시간4분 테슬라충전소(슈퍼차쳐) 개방. 결국 타사 자동차도 이용할 수 있게 할것이다. 이로인해 테슬라의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전기차 전체의 발전을 위해 옳은 일을 하도록 최선을 다할것이다. 지주회사 계획은 없다. 각기업이 서로 다른 주주기반을 가진 각개 기업이라 생각하기 때문. 합명메리트가 없다.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엔지니어, 과학자, 기술자를 채용할때는, 돈이문제가 아니라, 작업이 흥미로워야(자동차+로켓 동시에 일하는 재료공학팀 사례) 터널은 과소평가되어있다. 수직이착륙기(VTOL)나 비행차량은 부정적. 이미 헬리콥터가 있다. 소음이 크다. 날씨영향이 크다. 떨어질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불편을 느껴 실패할것.
영상1시간15분 Q.슈퍼커패시터, 울트라커패시터가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할 잠재력 있을지? A.인턴쉽으로 경험해본 대용량의 에너지 저장장치(커패시터)는 희귀광물인 루테늄, 탄탈럼 합금을 사용했는데, 이런 희귀광속물로는 "대량생산이 불가"하다. 스탠포드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따면서의 제 중요목표는, 어떻게 커패시터의 에너지밀도를 크게 높일지를 알아내는 것이였습니다. 당시 제 이론은, 고급(분자수준으로정밀한) 칩 제조장비를 이용해 고체 커패시터를 만드는 것이였습니다. 새로운 물리학이 아니라 양자역학의 일부를 탐구하는 것이였죠. 전자가 절연체를 가로질러 넘어가는, 양자터널링을 일으키지 않도록, 그 가능성을 최소화 해야했기 때문. 따라서 단일원자, 혹은 소수의 원자 사이즈로 들여다보기 시작하면 양자역학때문에 상황이 복잡해지고 이상해집니다. 결론은 커패시터는 자동차의 전기화에 전혀 필요치 않을것이라는 겁니다.
https://youtu.be/3Unc1_W_PXI "All-in" Podcast 구두번역
https://youtu.be/YYgeB_Gh6Q0 기가프레스의 버전업 공개예정. 6000천톤, 9000천톤, 1만2천톤... https://youtu.be/PkGd71r0RIQ 2022.5.기준 TSLA주가는 전고점 대비 50%하락. 매크로경제 문제로 러싱-우크라이나 전쟁 따른 원자재 인플레. 중국락다운 따른 수출중단 따른 인플레. 금리인상 사이클 우려. 테슬라 내부 문제로, 트위터 인수에 대한 우려 (트위터인수 위한 테슬라 주식담보대출&마진콜 우려 및), 머스크에 대한 성추행 FUD, 페이크다큐FUD(자율주행은 마케팅 사기다), 오래된 뉴스 우려먹기FUD(오토파일럿 사망사고) 등.
https://youtu.be/J1_NJ1uSLTo 기가팩토리 in 인도네시아.자바. 2022년도 안으로 계약서 사인 될 예정이라는 인도네시아 담당공무원발 소스. why? :수직통합의 일환.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니켈 을 활용하는것이 주요 이유로 판단. 생산 광산과 베터리공장, 자동차 공장이 통합구축됨을 예상.
https://youtu.be/8dYgzeQN-EI https://youtu.be/3Su41zyN0Og 주가 하루 10%정도 하락. 머스크가 작성한 텍스트 , "테슬라 인력10%감축", "경제불황의느낌" 이라는 워딩으로 기인한 FUD. 일론의 화법과 전후맥락 텍스트를 추가로 볼 때, 공장 생산인력의 감축은 없고, 관리직 및 사무직들이 재택근무그만하고 (일론자신처럼) 직장에 출근해서 일하는, 직장에 진심이기를 바라는, 반대론자들에게 협상을 위한 강한 워딩으로 판단됨(재택근무 원하면 테슬라를 나가라 수준). 과거 2018년에도 인력감축이라는 워딩 있었고, 경직된 조직 유연화&리프레시 차원에서는 오히려 주기적으로 이런 이벤트가 발생하는게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FUD발생 텍스트 관련 원문자료 https://youtu.be/MvZbyzaqaqQ
https://youtu.be/LvDYe0CwhsY 이 사건을 이용하는 서양권 언론들에 대한 해석
https://youtu.be/LkIunKtX7Sg
https://youtu.be/8LdjoGAb1Zc
https://youtu.be/HBi5NxT5pys
https://youtu.be/oI8SaG7d2JY 2022.8. 배터리 기술력 근황
https://youtu.be/2QC1Wr3cwJ4 테슬라의 유력 경쟁자였던 폭스바겐의 CEO 사임소식. 사장의사임이 있기까지, 기존공정(내연기관차량)을 담당하던 노조와의 마찰이 있었다고 판단된다. 전기차 공정은 필연적으로 내연기관 일자리가 필요없다는 소리이니까. 레거시 차령기업이 혁신, 쇄신을 한다는게, 말처럼 쉬운 작업이 아님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https://youtu.be/_IBgeE7dPB0 인플레 관련법안 바이든 서명으로 시행. 배터리도 미국에서 만들어야 자동차 보조금을 준다는 점. 과거 에너지의 발전흐름이, "기름"에서 "배터리"로 움직이는 상황에서, 미국이 중국 배터리산업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을지. 테슬라는 이미대비가 되어있다 볼 수 있는.
https://youtu.be/6jbvMlBCZkg 관련내용 심화
https://youtu.be/mVDR1WyLxR8
https://youtu.be/fMezTKbvfkQ 스페이스X와 통신기업의 협력 시작
https://youtu.be/5MjUTQu7Kgo https://youtu.be/HVrvxPBqtlU 배터리 발전 근황 2022.09.
https://youtu.be/LrVfZXlJSYs
https://youtu.be/27E7YK6a29s 2022.10. AI데이2회차 요약, 보스턴 다이나믹스(이하 BD)와의 비교 중점, 미래 기대되는 점은 로봇 + AI(카메라기반) + 대량생산. 유튜브 "1억원짜리 로봇개" 영상으로 발전상태 확인. 로봇의 움직임은 무선컨트롤러로 사람이 조작. 전후방 장애물이 있으면 스스로 우회하는정도는 가능. 그러나 사람 누워있으면 계단으로 인식했는지 밟고 지나가는 정도로 볼 때, 물체인식 기술이 테슬라 대비 뛰어나다고 생각되지 않음. 베터리 완충시 90분 운용 가능하여 운행시간 짧은편. 인간형로봇(Atlas)대비 차이 : 시연에서 보여준, 이미지센서로 상황을 인식해서 화분에 물뿌리고 물건나르기 등 "단순노동" 기능부터 집중하려는 것과는 발전방향성이 다르며, 이 부분에서 [테슬라 VS 웨이모. 자율주행 발전흐름]사례 당시 웨이모는 "라이다+레이다 기반의 자율주행 레벨5"에 집작하여 특정구역에서 제한적으로 자율주행데이터를 만들던 상황 대비, 테슬라가 "카메라기반 자율주행"으로 공격적으로 테슬라오토파일럿~FSD베타 순서로 런칭하여 데이터를 빠르게 수십했던 방식 대비 느린발전(상용화-대중화-수익화 측면)이 떠오름. BD의 홈페이지 Leaps, Bounds, and Backflips 문서에서도 "...백플립 능력은 상업측면에서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Atlas는 상용 제품이 아닌 연구 플랫폼)..." 라는 설명으로 볼 때 BD_아틀라스의 상업적인 측면으로의 발전은 한참 남았다 보여짐. 상업측면에서 BD_Stretch가 창고상하차에 쓰이는 로봇팔에 바퀴가 달렸는데 휴머노이드가 아니기에 아쉬움. 휴머노이드가 로봇팔처럼 환경구축을 할 필요 없이 사람이 앉고 서는 자리에 그대로 투입할 수 있는 점. 가깝게는 협소한 가정집. 멀게는 화성에서 전초기지 건설할때 처럼 적대적인 환경에서도 쓰일 수 있을것. BD창립일은 1992년이니까, 업력30년된거고. 테슬라는 첫AI데이 때 로봇춤 춘지 1년됬는데, 벌써 이만큼 따라왔다는 점이 대단.
https://youtu.be/oh54iBPoUaI 2022.10. AI데이. FSD +DOJO 중점
https://youtu.be/-OvQjW_JNg0?si=T4ULS41CnryahwrB
https://youtu.be/r4KkJ_ToH_4 2022 3분기실적 어닝콜 중 미래전망 -상징적의 자사주매입은 2023년부터 시작예정 -자동차+에너지 = 시총은 애플+아람코 수준이 될것(로봇제외)
https://youtu.be/0ayxiw8qCd0
https://youtu.be/7-38F7TftQc 2022.11. 워런버핏의 절친 찰리멍거도 테슬라를 좋게보는 언급 시작
2009년 찰리멍거는 머스크 앞에서 테슬라가 망할것이라 언급한적이 있다. 2022년에 이르러 테슬라의 성장을 기적(minor miracle)이라 말한 것.
https://youtu.be/y5-ZveYsB14
https://youtu.be/94CYf7Ll56U 2022.12.01. 테슬라의 세미트럭 인도. 빌게이츠가 배터리자동차는 불가능하다 블로그 글을 쓰며 테슬라숏에 배팅한것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지금.
https://youtu.be/_gD2zBI9N4M 2022.12.중순 일론의 주식매도(트위터 악성부채 상환 용도로 추정)로 많은 하락, 전고점대비 -60%. 미래 펀더멘탈 리마인드.
https://youtu.be/6ff6sgOaNdA 관련상황.
https://youtu.be/CEyEfzlh8zs
https://youtu.be/-WGyTqmcGL8 https://youtu.be/jvyfX3VH42g https://youtu.be/EkxyImpHAWc https://youtu.be/uZ80RWfnRDk TSLA 전고점 대비 -75% 하락과 관련된 FUD가 넘치는 시장. 공매도. 과매도. 주가만 보고 공포에 질리는 사람들. 과도한 레버리지가 청산되는 사람들로 아비규환. 비아냥(그럴줄알았다~류의)과 냉철한 분석인척 말하지만 결국 타 자동차기업의 PER등을 인용하며 테슬라의 벨류에이션을 자동차 기업에 한정하여 이야기하려는 사람이 많은 시점이다. 이럴때 본문 작성시점인 2년전 언급된 에너지사업의 약진 상황과 여러사람의 벨류에이션을 확인해보자.
https://youtu.be/GNbs3p8ah_s
https://youtu.be/6mguFkjcyko
https://youtu.be/pomuZLaPFKM
https://youtu.be/UTYcLxYdO4A
https://youtu.be/mIAjmjXAEN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