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 2023 Q3
(세미나 투자자금을 횡령한 코유키가 반성실로 이송된지 3개월차.)
추가매수!
추가매수!
추매!
추매!
일일주가 -12.13%
(TSLA 전고점 대비 -55%)
와! 최고민수야 고맙다!!!! 나에게 추매할 기회를 줘서!!!!!
(심적 고통으로 기-절)
......
"요약하자면 계속 추매하다 결국 멘탈이 터져서 쓰러지셨다는 거네요."
"맞습니다. Q4 실적미스가 심리적 타격을 준 것입니다."
"그럼에 불구하고 선샌니의 기록에 따르면 펀더멘탈에는 변화가 없다고 적혀있습니다."
"Q4 어닝미스가 떳는데 펀터멘탈이 변화가 없다구요? 동의하기 어려운데요."
(냉혹한 계산의 회계. 화나다!)
이번 2023 Q4 한줄요약은 "실적부진을 주가에 반영했다" 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깊게 들어가는 장기투자 관점 이야기(왜 실적부진?)를 원하면 아래 내용을 읽어보면 됩니다.
4분기 실적발표전부터 FUD가 심한 분기였습니다.
테슬라 로봇 공결설.
그리고 강추위 전기차 무용론과 전기차 케즘(Chasm)론 등등.
<사진1> FUD. 2024년 기준, 주류언론이 TSLA를 어떻게 다루는지 유튭 썸네일을 복사해 둠.
(썸네일만 보면 이런 천인공노할 회사가 있나 싶은)
<동영상1> 전기차 한파 관련 해설, 영상9분30초~ 및 10분30초~
<동영상2> 노르웨이 전기차 관련 심화
<동영상3> 그런데 왜 이렇게 부정적인 기사가 많을까? 미디어와 X 의 상관관계
<사진2> FUD에 더불어 2023Q4 실적 (어닝미스) 발표 후 -12%하락, 과매도 발생 등.
<사진3> 이젠 분기발표마다 하락하는게 당연하다고 느껴지는 정도.
<동영상4> 장투 긍정관점. 주요사항 핵심정리.
Q1. 인도량 : "상당히 낮은수준의 성장률을 보여줄 수 있다" 라는 텍스트에 대하여.
A1. 2023년도 180만대 생산했는데, 2024년 230만대 생산 가정시 23%증가인데, 과한반응판단
Q2. 어닝 71센트 미스에 대하여.
A2. 단순 숫자가 아니라 어닝의 퀄러티가 중요함. 차량의 대당 평균 판매가 & 평균 원가를 보라. 오히려 개선중이다.
Q3. 낮은 EPS에 대하여.
A3. 회계상 매출로 인식하고있지 않은 FSD이연매출이 사상최대치라서.(FSD 이용자 확대시 추가인식 예정)
<동영상5> 영상6분~9분 : 테슬라 2024Q4 예상치 하회. vs중국전기차 언급 (치킨게임 중), 정치리스크(미국 대선)
애플도 비슷한 횡보기간이 있었음.(cf. NVDA의 과거별명 횡보디아) 상기 심리불안이 해소되어야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까.
<동영상6> 장투긍정관점 2023Q4 정리
<사진5> 컨센은 하회라지만, 실적 마이너스가 난건 아님.
<사진7> "2023Q3에 언급한 4대목표"는 모두 지켰음.
<사진8> 일론은 지금 테슬라에서 보상없이 일하고 있는데(기 달성) 새로운 보상안을 줄 필요 있음(그가 원하는 의결권을 위한 주식보상)
<동영상7> 사진8과 관련한 심화 학습
<사진9> 저가형 모델2(레드우드)는 2025년 하반기부터 생산이 가능할 것 추정.
<사진10> 중국전기차의 저가공세가 무섭다는 일론 의견 등.
<동영상8> 장투긍정. 에셋플러스 : 강방천의 관점 2024 (1부) (2부) (3부)
<사진11> 1등기업의 치킨게임에 대한 생각 = 안하는게 오히려 이상하다(사진의 붉은 박스). 현금흐름 좋다. 조정 오히려 좋아.
<사진12> 치킨게임중인 테슬라 대비 타기업 2023.10.말 근황.(포드. 벤츠)
<사진13> 치킨게임중인 테슬라 대비 타기업 근황.(포드)
<사진14> 치킨게임중인 테슬라 대비 타기업 근황.(스텔란티스)
<사진15> 치킨게임중인 테슬라 대비 타기업 근황.(BYD)
3년정도면 중국 전기차 경쟁이 끝나지 않을까? (2025년 하반기 모델2 생산을 리마인드 할것)
<사진16> 치킨게임중인 테슬라 대비 타기업 근황.(중국 전기차 기업들)
<동영상9> 장투 긍정. 어닝과 치킨게임 해석.
<사진16> 전기차 섹터 주가흐름. 차량섹터이다보니 고금리에 취약하고, 정치적으로도 불안하고 등등.
<사진17> 전기차 섹터가 아닌 빅테크 관점으로 보면,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는 시황.
<사진18> 덴아이브스가 생각하는 이번분기 컨퍼런스 콜 : "컨콜 화법 그렇게 하는거 아닌데. 목표제시 없는게 말이되냐" 등.
<동영상10> 영상19분말. Q.가이던스를 주다가 이제부터는 안주는 이유?
A.일론 성격상, "월가 컨센 추정치에 더이상 휘둘리지 않겠다"는 의지일수도.
(예시1 : 2023년 180만대 생산계획 충족에 불구하고 어닝미스 주가하락. "에널리스트에게 컨센 제공 의미 있나" 라는 판단 한게 아닌지)
(예시2: X에서 광고주의 반유대주의 이슈관련, 광고주 나가라는 등 행동사례)
<사진19> 게리블랙 X 글타래_붉은 밑줄. 가이던스 제공 안하는 사례있다.
(=부정적예측으로 차라리 월가가 컨센예측치를 낮게 잡게하고, 나중에 어닝서프 나오는게 주가에 좋지 않겠나 등)
"이 정보들을 전부 취합하면.."
"시뮬레이션 결과, 치킨게임이 끝나지 않는 한, 2024년도에 TSLA 주가 오를 확률은 0에 수렴!"
"그렇다면 상대방 전기차 진영에 빔포를 한방 먹여줘야..."
"그건 아니지!!!"
"다시 정리해보면, Q3 대비 현금흐름과 부채 총량은 개선되었고.."
"2023 차량인도수 목표치 180만대를 달성한거고..."
"다만, 월가 목표치에는 미달한거 잖아. 미달 사유는 <치킨게임> 이라는거지?"
"가이던스 제공을 안하는건, 향후 실적부진을 의미하는게 통상적인거 아닐까?"
"...치킨게임이 끝나서 1등기업 지위를 유지하려면..."
"그렇다면 역시 상대방 전기차 진영에 빔포를 한방 먹여줘야..."
"크앗..."
(주화입마)
"선샌니! 유우카! 둘다 리타이어 된겁니다!!"
https://youtu.be/vNWNEseZVQo?si=gw9-vWxakuXcIscY 전기차 섹터 전반 +TSLA 언급
https://youtu.be/ShiVYmpw6GI?si=lInGU-R52jWoWq49
https://youtu.be/BcR-SXGKXvA?si=sXrOKokcnQcYEKSl
https://youtu.be/IfpC0RJuSJg?si=eGN95iSvOO5cWui1
https://youtu.be/vD_OHiLJ40A?si=eTU_AL6pSNi5xayS
https://youtu.be/DerMSXvS5hc?si=hEXsiYbY-m9n7Rnp
https://www.youtube.com/live/W8TsNhWAJ6g?si=R7eNGlsEmRk4axDf&t=1211 10-K 하이라이트 : 영상20분~.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지속적인 원가절감. 심지어 4분기는 마진이 증가.
GM 사례 인도량 감소, 점유율 감소, 특히 현금흐름(FCF) 마이너스 전환
https://seekingalpha.com/article/4662100-on-semi-wolfspeed-tracking-2024-slowdown-silicon-carbide-evs?utm_source=simplywall.st&utm_medium=referral&feed_item_type=article [EV 제조업체의 실리콘 카바이드 역풍] 저는 최근 실리콘 카바이드('SiC') 판매 전망을 하향 조정했는데, 이는 업계를 모니터링한 지 4년 만에 처음으로 그러한 조정을 한 것입니다. 이번 개정의 주된 이유는 금리 인상에 따른 전기차 수요 감소, 글로벌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전기차 전략 변화, 규제 불확실성 증가 등이다. 최근 EV 산업이 직면한 역풍이 언론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며칠 동안 독일 정부는 신규 EV 구매자에게 최대 6,750유로를 제공하는 7년 보조금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보조금은 주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가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며, 주정부가 4,500유로를, 자동차 제조업체가 2,250유로를 기여합니다. 최근 우리는 3대 자동차 회사인 General Motors(GM), Ford(F) 및 Volkswagen(OTCPK:VWAGY)의 하향 조정을 확인했습니다. 1. 제너럴모터스(GM)는 2023년 하반기 전기차 10만대 생산 계획을 철회하고 북미 지역 40만대 생산을 2022년에서 2024년 상반기로 연기했다. 이러한 조정은 회사의 초기 40만대 생산 약속과 모순된다. 목표는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명시되었습니다. 2. 포드는 EV 생산 일정을 조정하여 60만 대 생산 능력 달성 목표를 2023년에서 2024년으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2026년 말까지 연간 200만 대를 생산하겠다는 이전 목표를 포기했습니다. 3. 폭스바겐은 단기 수요 둔화에 대응하여 올해 6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EV 생산 라인을 중단했습니다. 토요타(TM), 루시드(LCID), 폴스타(볼보)(PSNY), 피스커(FSR) 등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현재 시장 상황에 맞춰 보다 보수적인 전기차 판매 목표를 발표했다.
포드 2023Q4 IR자료 중, 전기차부문 적자
도요타의 현금흐름 마이너스 ~2023Q4
https://youtu.be/M3y9sLggVD8?si=wA3t9VHO5f_CNAQZ
치킨게임 관련
벤츠. [EV 판매목표를 5년후로 딜레이]
https://youtu.be/l9l5_sRnpSA?si=cYajUoxqJR0zxejA
사우디 국부펀드가 루시드에 추가자금을 줄지, AI쪽으로 자금을 돌릴지. 몰?루?
https://youtu.be/2tdy1s9xvXM?si=MBGPljcX0iJhicbA
https://youtu.be/zdruTFtpjqo?si=4YsjaOps97kBiidm
https://youtu.be/XsfzjalMpLo?si=g_8mWxN2DMAvJ4qd (Q4이야기는 아니지만 알고리즘이 추천해서 일단 와드) 중국어가 많아서 알아듣기는 어렵지만(영문자막-한국어번역 활용), TSLA 자율주행 개발엔지니어 이야기 등 20분: 자율주행 역사. 하드코딩에서 신경망으로, 31분: 라이다vs비전 (라이다의 비용문제) 34분: AI데이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공개한건지도? 36분: 안드레카파시의 영향. 팀 사고방식을 바꾼.(AI way) 44분: 챗GPT와의 비교. (FSD도 챗GPT처럼 뜨는 순간[영상에서는 챗지피티 모던트 라 표현]은 언제일까? 시장의 GPT에 대한 반응(기꺼이 gpt에 돈을주고 사용하는 순간)처럼 갑작스러울 것) 49분: FSDv12와 벨류에이션 53분: 개별사용자가 FSD를 구매하는것에 선행해서 기업단의 FDS라이센싱이 먼저 진행될수도? (=기업단위 FSD라이센싱은, 재무제표에 한번에 반영 될수도(회계처리)) 57분: 테슬라봇_옵티머스 관련 이하 테슬라의 비용절감과 직원 스톡옵션 이야기 등
https://youtu.be/J021Azz_gEU?si=BZKaAEtvcrj95-_R
https://youtu.be/KFbQRPXDEeE?si=c92Iq1j_bMl7OzQo
https://youtu.be/k5MP8kWevNc?si=uZxKJ29ESMekBqtb 델라웨어 주-죠바이든(헌터바이든)-맥코믹 판사의 상관관계
각 회사별 자율주행 데이터 축적량
https://youtu.be/DmaxzKhRZFY?si=YoYRB6e0k--vnTGv 다음분기 TSLA 본사가 타 주로 이전시 가능성 등 //차등의결건
https://youtu.be/NXURPSoTV3A?si=iiB-rjEuOAw4vJtc 과거 2018년 당시 일론의 성과보상체계 등
https://youtu.be/pzw1O8d2SXU?si=tYkxF9VTjKQfUYir FUD 사례
FUD 2024.2. 로이터 기사 헤드라인 : "미국사상최대의 TSLA 리콜이 발생했다" 실상 : 경고등 인터페이스 폰트가 너무 작아서 SW업데이트를 해야하니까, [사상 최대 자동차 리콜]이야~
FUD 2023말 "중국전기차회사의 판매대수를 보라! TSLA를 앞서고있다." 실상: 판매대수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익 금액과 이익의 퀄러티도 봐야. +치킨게임(1.가격할인중임에 불구 저정도의 수익을..! 2.TSLA의 저가형 모델2 2025양산으로 본격적인 저가형전기차량 경쟁이 시작되면..?)
https://youtu.be/8d33GQ9YpAg?si=3M2oSSJMU44GOz8m BYD 비교 심화
https://youtu.be/5TVps6bTJwY?si=SqpY-I1VSoY7_97w https://youtu.be/QgBMvk2IOq8?si=8PKKFqVUOrKYjmZD&t=958 FUD 2024.2. 월스트리트저널발 일론과 이사회의 미약 의혹 실상: 3년간 나사의 무작위 약물테스트를 통과. (기사가 맞다면 NASA의 약물테스트가 호구 라는 뜻인뎅)
https://youtu.be/LwBYnjWVrXE?si=THXjn5-26GhAO1Aj 미약FUD 설명 보충
https://youtu.be/ZeM-1pvTLQk?si=9A9IGACNw7cy9KSL 간접 FUD 사례 해설
https://youtu.be/bBFW5kG-xR8?si=LzlQKoYfF4wsTBTg&t=306 FUD 슈퍼볼 허위광고 : 정부에서 테슬라를 타지 말라는 광고를 집행한 DAN O'DOWD 라는 인물
https://youtu.be/h3D16Wf-7Xw?si=-YE-hvz_k-AnBd0V DAN O'DOWD의 이해관계에 대한 심층해석 (1.본인소속 회사도 자율주행 관련사업중 2.일단유명해져라식 접근)
https://youtu.be/lhyj7DnAlKM?si=4xpgnAiBP7rOBZFA
https://youtu.be/ZLASGl99ga8?si=XomhijjuGw93ry2C FUD : 전기차는 화재가 많이 난다? 내연기관보다 심각하다? 관련
https://youtu.be/IXdCJOFy49s?si=buzpXuIK1RSz994d FUD : 중국판매급감 관련 사실관계 확인 (허접한 통계 보도자료로 인한 FUD로 일일주가 -7%+@ 하락)
https://youtu.be/BOReyJ8CTaU?si=tAwCxaBoj10YQl1q https://youtu.be/hwdgRt08kaI?si=5uoQtXPsbIN2x0MT FUD : 독일 기가펙토리에 대한 테러 발생 (아이러니 : 친환경을 위한 전기차공장을 테러하는 환경단체라니?)
https://www.youtube.com/shorts/DsZDm407l0Q 전기차 화재FUD 에 대한 보충 자료
https://youtu.be/l_4c2qRez_c?si=qcEd9nuLL08d3NMf FUD : 중국판매량 감소 FUD(웰스파고 레포트) 관련
https://youtu.be/kLEd-AFXfgg?si=1iJh4UHFKzrPoaRP FUD : 중국판매량 감소 FUD(블룸버그 기사) 관련
https://www.youtube.com/shorts/X2Uw__ZpH04 TSLA 앱에서 제공하는 추위대처 쇼츠영상 1 : 디프로스트 기능 https://www.youtube.com/shorts/GJRVX3LQNBQ TSLA 앱에서 제공하는 추위대처 쇼츠영상 2 : 원격 도어팝업
4분기 관련 해석 추가 ( 리치몽 Rich Mong 채널 & 블로그) https://blog.naver.com/richmongfree/223343372634
https://youtu.be/as25ZumotfY?si=CAwuDqTzrQPNHQRP FSDv12 와 구버전의 비교
데이터 수집속도
다모다란 교수도 180대에서 TSLA를 줍줍했다는 소식이 들리는 요즈음.
테슬라 너무 맛있자나!!! 반성해라!!!!
투기성 자본(...)인 도지를 수익(!!!)보고 800개 팔고, 과매도상태의 테슬라를 매수. 이거시야말로 자산배분_리밸런싱 정석 아니겠습니까(아님)
100달러 와바랏!!!
2024.4.6.(금) 갑자기 바겐세일 한 이유는 로이터발 FUD기사 : "저가형자동차 폐기?" 때문. 일론 X트윗, 로이터 구라핑 선언이 있었고, 주가는 일일변동 -5%를 넘기다 회복 수순
그래서 또 주웠습니다. 제 의지로.
https://youtu.be/AK1hci72kYo?si=lf9qh9_Agr7YAZL4
https://youtu.be/SKu1JwM3Czo?si=n6XmRXzT--ifjhbZ
https://youtu.be/ZeImk0T6ClY?si=GVZfrAMLlfLRdYvb
https://youtu.be/zsS15L1_WA8?si=7PfFCo1xuhN80TQT
이건 뭐 자동차산업 관점에서 거의 맞아떨어지잖나..!
https://youtu.be/1Crunc5i4Xc?si=SGHIlqCzC8TjYi-b
1.이번 (한국시간 2024.4.2.) 차량인도 발표와 2024Q1_어닝콜(D+14 예정) 은 TSLA를 <전기자동차>산업에서의 벨류에이션만으로 평가하려는 상황에 휘둘리는 경향이 강함 + 강할예정 이라 판단. 2.이런 반복되는 주가상승과 하락의 시계열 속에서, 장기-분할투자의 마음가짐을 리마인드 할 필요가 있음. 3.단기적으로, 상기 차량인도에 더불어 이번에는 최초로 <ESS>실적을 따로 확인가능하였고, <FSD>의 "베타" 라는 용어의 삭제. 북미사용자 1개월 무료배포, 자동주차기능 부활 등. 다른 사업들이 고개를 들기 시작하고 있으나, 주류 투자자들은 벨류에이션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지 않음. 타인의 "무관심"을, 본인은 "관심"하였다. (feat.궁예) 4.장기적 펀더멘탈이 훼손이 있는가? 로보틱스-테슬라봇-로보택시 외 일론의 타회사 사업과의 시너지(스타링크IPO베네핏, 가상전력망, 보링, 뉴럴, ) 등등 장기비젼 변동점 없음. 5.그럼 뭐다? 장기관점에서 분할매수!
수염아조씨 어시스트!
1.~ 5. 글쓰다 빼먹었는데, 타기업과의 비교 : 매크로 상황(고금리)에 따른 (전기)자동차 산업 자체의 부진, 전기차 케즘 론 중국기업의 중국국가보조(보조금 등) : 출혈경쟁, 치킨게임 상기 비하인드 까지 감안해서 테슬라를 볼때 혼자만 나쁜상황이 아니라는 점. (섹터단위로 관찰하는 시각)
https://youtu.be/vYJGx5zfsG0?si=AkMinLeD4uWx2P0X
https://youtu.be/iJFw3hIzR2M?si=k9Dc1Vy0SSE30Gvd
생산량과 인도량 차이가 발생했던이유, 그림자료 후티 반군 등을 피해 아프리카대륙을 돌아서 수송하는 등 이슈. 배송중인 선박이 7대 떠있는
삼성증권 레포트 : 자동차 2024.4.2. 스크랩
https://youtu.be/3DoGL_4XRYI?si=sWOogS43_pSKkZ4U&t=642 영상 10분: TSLA 테크니컬 분석
https://youtu.be/OC32O4MLzZU?si=n-te0m2t2cywTGrC
https://youtu.be/N5hiG9hEXyo?si=IynMN1HONmJ9GPUw
모델2 or 로보택시 생산방식. 과거 공개된 기가프레스 급 혁신이 될 수 있을까?
https://youtu.be/1cZ3tS93pOk?si=lCkvNjlgLkob7OVq 그와중에 샤오미 전기차는 테슬라공정을 그대로 가져온
https://youtu.be/by8l1A8f0r0?si=MoJ71-MPnHiz8YYi
https://youtu.be/H-YX5JlRi7Y?si=hWPrpRBc565KBpJa 언박스드 프로세스 과거(2023.5.) 소개영상
전기차 기업중 현금흐름이 +인 회사는 어디?
https://m.weekly.cnbnews.com/m/m_article.html?no=159352 뉴스기사 링크 : [인터뷰]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 “올 하반기, 챗GPT 잇는 2차 AI 충격 테슬라로부터 시작된다”
https://youtu.be/ZPXGvk8lvXo?si=haw78dQyjnnLtDwY
인원감축 이슈를 시장이 FUD로 해석할때 줍줍해버리기
https://youtu.be/Ee9UXDxYsNA?si=tsh6fglsjJogn8mF
2022년도에 안드레카파시가 테슬라를 떠날때도 2024년도의 간판기술자의 퇴사할때와 비슷한 분위기였지 않은지
안드레 카파시가 말하는, 일론의 경영스타일 이해 (소수정예중시&인원충원에소극적(노는사람을 못보는)/ 수평적인-다이렉트적인 의사소통으로 빠른 의사결정추구
이는 테슬라 뿐만이 아니라, X(구_트위터) 인수 조직개편에서도 90%의 인원을 잘라낸 사건은, 이런 경영철학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음
https://youtu.be/3TI8X6geqwk?si=KghGpbeq_VXmK_dt
https://youtu.be/gsNAiwptCOM?si=IiL-NvlKz4Wd9EvE 테슬라가 굴러가는 방법 (타 기업과 차이)
애자일" 방법론
https://www.youtube.com/live/gxnaOJKn3C0?si=rQfl7EWjxP70GjEO&t=3091 가볍게 차트분석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