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rmspan 게임 리뷰
윙스팬 리스킨이 아닙니다.
Wyrmspan 은 Wingspan 과 매우 흡사한 게임입니다 . 이는 디자이너가 Wingspan 메커니즘을 가져와 이 새로운 게임의 기준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의도적입니다. Wingspan 플레이어 에게 친숙한 부분이 많고 , 가끔씩 커브를 던질 만큼 충분합니다. 이는 예상된 것입니다.
Wingspan 은 거의 전 세계적으로 호평과 인정을 받은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Wingspan 에 대한 이전 리뷰 ( Mark Iradian의 Wingspan 리뷰 또는 Logan Giannini의 Wingspan 리뷰 )나 Tom Franklin의 훌륭한 Wingspan digital 리뷰 또는 Wingspan 전략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
Stonemaier Games에는 Wyrmspan 과 Wingspan 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규칙 및 FAQ 페이지가 있습니다 . 다음은 이러한 차이점에 대한 요약입니다.
- 개인 게임 보드는 드래곤을 놓을 수 있는 세 군데에서 시작합니다. 각 동굴의 추가 위치는 먼저 동굴 카드를 놓아서 발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일회성 파워가 활성화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동굴을 탐험하고 발굴합니다. 동굴 탐험을 완료하면 몇 가지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 액션은 액션 토큰이 아닌 동전(그리고 때로는 계란)으로 지불됩니다. 다른 플레이어보다 더 많은 동전을 획득하고 한 라운드에서 더 많은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은 4장의 카드(드래곤 3장과 동굴 3개)와 3개의 리소스 중에서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합니다. 각 라운드가 시작될 때, 당신은 9장의 카드, 9개의 동굴, 9개의 리소스까지 버립니다. 당신은 각 라운드를 시작할 때 6개의 동전과 1개의 알을 얻습니다.
- 주사위는 없습니다. 자원을 얻을 때마다 특정 자원을 얻거나, 네 가지 자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시 알을 보관하는 두 개의 드래곤 둥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드래곤이 없더라도 알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길드는 4개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게임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길드는 플레이어에게 엔드게임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드래곤은 개성 태그로 구별됩니다. 윙스팬 카드 의 사본이 아닙니다 .
- 일부 드래곤은 게임이 진행되면서 자라날 수 있는 새끼 드래곤입니다.
- 보너스 카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너스 카드와 관련된 보너스는 드래곤 카드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 턴 사이(분홍색) 능력은 없습니다.
- 2:1 환율은 드래곤 카드를 구매할 때뿐만 아니라 언제나 적용됩니다.
- 카드 능력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이로운 경우가 아니면 선택 사항입니다.
- 라운드 종료 시 점수 계산은 우호적입니다(동점인 플레이어는 모두 동점 위치의 점수를 얻습니다).
여기서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저는 Wingspan을 Iradian 씨보다 훨씬 더 좋아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저는 그가 OG에 반하는 것만큼 Wyrmspan 에 반하지 않습니다. FAQ에서 위에 설명된 각 변경 사항은 Wingspan 에 대한 개선 사항인 것처럼 제시됩니다 . 제 겸손한 의견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Quick Peaks 작성 에서 제 마음에 들지 않는 몇 가지 사항을 나열했습니다 . 거기서 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Wyrmspan 은 Wingspan 의 팬이지만 게임에 대해 마음에 들지 않는 점 1~20가지를 나열한 사람이라면 디자인할 만한 게임이라는 인상입니다 . Wyrmspan 은 좋은 게임입니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몇 가지 있습니다(길드, 새로운 드래곤을 동굴로 유인하기 전에 공간을 발굴해야 하는 2단계 성장 모델 등). 하지만 디자이너가 분명히 신경 쓰지 않는 요소를 제거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사라진 것도 있습니다."
그때 저는 변경 사항이 게임을 일종의 일반적인 수프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 이후의 플레이는 제 관점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Wyrmspan 에는 흥미롭고 멋진 아이디어가 넘쳐나지만, 게임이 테마에 기대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모두 제약을 받습니다. 테마는 중요하며, 제 동료인 톰 프랭클린은 "테마를 다른 것으로 대체해서 똑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요?"라고 묻곤 합니다. 다시 말해, 이 게임의 드래곤을 농장 동물이나 곤충, 식물로 대체한다면 게임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을까요? Wyrmspan 의 경우 , 저는 그렇다고 말합니다. 이는 테마가 게임에 실제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며, 그저 겉치레일 뿐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어떤 메커니즘도 어떤 종류의 깊이도 강화(또는 확립)하지 못합니다. 드래곤 카드에는 아름다운 드래곤 이미지가 있습니다. 비용도 다르고 특성도 다르고 능력도 다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특성과 능력의 적용이 어떤 의미도 빼앗아가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흰 쌀밥 한 그릇처럼 밋밋해집니다.
예시 : 내가 고기 두 조각과 우유 한 병을 보관한 용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왜? 왜 그 용인가? 왜 그 자원인가?
답은 운율이나 이유가 없으며, 그것은 포인트입니다. 그 이상도 아닙니다. 저는 보드에 있는 다른 드래곤에 그 리소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쉽게 둘 수 있었습니다. Wingspan 에서처럼 눈에 띄는 것은 없습니다. 드래곤이 카드의 그림 그 이상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동굴 카드( 일회성 능력일 뿐 그 이상도 아닙니다 ) 에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리고 길드( 약간의 변형이 있지만, 그들을 빛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 등등.
이 게임에는 드래곤 팩트 책자가 들어 있습니다 . 그리고 그것이 필요합니다. 카드에 맛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
Wingspan 에는 많은 새 카드가 있습니다. 여러 확장팩(예: Wingspan Asia ) 덕분에 여기서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에 참여한 훌륭한 사람들이 향후 릴리스에서 누락된 풍미를 더하고 충분한 풍부함으로 게임에 충분한 테마를 주입하여 원래 Wyrmspan 카드가 배경으로 사라지게 할 수 있기를 바랄 수 있습니다. ( 제가 마음대로 할 수 있다면 원래 카드는 모두 교체할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다음 중 하나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드래곤의 비용이 그저 무작위적인 자원 모음이 아니라 그 드래곤의 소유인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세요.
- 다양한 리소스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Wingspan은 주사위로 이를 수행합니다(예: 물고기, 과일, 설치류는 무척추동물과 씨앗보다 구하기가 조금 더 어렵습니다). 지금은 리소스가 사실상 상호 교환 가능합니다.
- 드래곤 카드에 뭔가가 숨겨져 있거나, 그 아래에 카드가 숨겨져 있을 때, 그것이 "이건 요점이다"라는 의미 외에 다른 의미를 갖도록 하세요.
- 동굴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 보세요.
- 동굴 카드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말고 다른 능력도 좀 주세요.
- 일부를 특정 지역으로 제한합니다.
- 특정 특성을 지닌 용만 보관할 수 있는 동굴을 만드세요.
- 뭔가. 뭐든지! 그냥 흥미롭게 만들어.
- 새로운 길드를 만드세요! 기본 템플릿의 변형이 아닌 독특하고 다르게 만드세요.
- 더 흥미로운 새로운 라운드 목표를 만들어 보세요! 게임의 더 많은 측면을 탐구하게 하세요.
Wyrmspan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Wingspan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모든 면에서 실패합니다 .
작가 평가
- 보통 - 아마 1년 안에 이 게임을 했다는 기억이 나지 않을 거예요.
웜스팬 세부 정보
- 디자이너: 코니 포겔만
- 아티스트: 클레멘틴 캄파르두
- 출판사: 999 Games , Divercentro , Feuerland Spiele , Grok Games , Maldito Games , Matagot , MINDOK , Rebel Sp. z oo , Stonemaier Games
- 출시일: 2024
- 플레이어 수 : 1 - 5
- 연령대 : 14세 이상
- 시간 범위 : 90분
- 메커니즘: 엔드 게임 보너스 , 핸드 관리 , 게임당 한 번만 가능한 능력 , 오픈 드래프팅 , 솔로/솔리테어 게임 , 이동 추적 , 턴 순서: 진행형
- BGG Geek 등급: - Meeple Mountain 규모로 변환:.
- Wyrmspan 에 대한 추가 기사 .
좀 미묘한가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