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Q] 파이럿 리퍼블릭: 아프리칸 갬빗 리뷰
해적과 해적질에는 진정한 낭만주의가 깃들어 있다. 드넓은 바다의 자유, 권력에 맞서는 저항, 돈과 보석으로 가득 찬 보물상자까지. 해적과 해적질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은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 해적의 삶은 아마 그렇게 화려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질병, 끊임없는 죽음의 위협, 특정 항구에 상륙했다는 이유만으로 교수형에 처해질 수도 있었다. 하지만 사실은 잊어버리자. 그런 건 멋진 백일몽을 망쳐놓을 뿐이니까.
해적 공화국: 아프리카 갬빗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살려 실제 역사 속 해적이 되어 보세요. 바다를 항해하고, 적의 함대와 다른 해적들과 싸우고, 약탈물을 되찾고, 악명을 떨치세요. 칼을 갈고, 권총을 장전하고, '아르르' 소리를 내며 해적의 삶을 만끽하세요!
이 게임의 사운드트랙: 블랙 세일즈 전 시즌 사운드트랙
게임플레이 개요:
규칙서는 43페이지 분량입니다. 마지막 두 페이지는 크레딧과 게임 속 해적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그래도 꽤 많은 양이죠. 이 개요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협동 게임이므로 전투가 많이 벌어지지만, 플레이어끼리 직접 싸우는 것은 아닙니다. 덕분에 혼자서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10장의 캠페인 카드를 사용하거나, 일반 글로벌 미션 덱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반 글로벌 미션 하나만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미션 카드는 게임의 최종 목표를 제시합니다. 특정 점수를 획득하거나, 특정 마을을 약탈하거나, 특정 수의 함선을 격파하는 등의 목표가 있습니다.
각 라운드에는 '정보 카드'(Tidings 덱은 다양한 게임 기능 및 결정에도 사용되므로,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에 따라 결정되는 전체 라운드 과제 또는 보너스가 있습니다. 한 라운드는 카드 덱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완료할 수 있는 모든 행동으로 구성됩니다.
매 턴마다 덱에서 카드를 뽑아 손으로 가져와 7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카드 아이콘은 행동에 위력을 더하거나 점수를 제공합니다. 가능한 행동은 이동, 정찰, 자랑, 악명 선포, 해적 은신처 건설, 전투, 휴식입니다 . 모든 행동을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선택지가 있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전투는 가장 많이 하게 될 행동입니다. 전투는 선제권(게임 레벨과 함선 종류에 따라 다름), 측면 공격 점수, 근접 공격 점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규칙서 뒷면에 전투 절차를 자세히 설명하는 흐름도가 있으니 처음 몇 번의 전투에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은 12장의 카드로 시작하며, 개인 능력치를 향상시키고 게임 레벨을 올릴수록 손에 든 카드 수가 늘어납니다. 또한, 더 강력한 액션을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카드 덱(승무원 덱과 정예 덱)이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명성 토큰과 자신감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명성 토큰은 게임의 주요 자원으로, 액션을 강화하거나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 점수는 승리 점수이며, 게임 레벨을 결정하고 최종 점수에 반영됩니다.
포로로 잡힐 수는 있지만 죽지는 않습니다. 초반에는 능력치가 쌓이기 전까지 자주 포로로 잡히게 되므로 이는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포로로 잡히면 허세 점수가 현재 레벨의 시작점으로 떨어집니다. 레벨업까지 단 1점만 남았을 때 이 점수가 떨어지면 정말 아찔하죠.
게임 경험:
이 게임은 꽤 알찬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규칙서를 보고 겁이 나서 몇 번이고 다시 읽고 게임을 해보고, 또 다시 읽고, 게임판을 초기화하고 다시 시작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규칙을 이해하고 나니, 게임이 지나치게 복잡해서가 아니라 모든 선택지를 고려하고 어떤 순서로 행동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투 위주의 게임이지만, 전투에만 집중하면 멀리 나아가기 어렵습니다. 다른 행동들도 더 빨리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지 그런 행동들을 잊지 않고 사용해야 한다는 점만 기억하면 됩니다.
이 게임에는 전투가 정말 많습니다. 제가 전에 언급했던가요? 초반 전투는 능력치가 약해서 상당히 힘듭니다. 전투에 쉽게 지칠 수 있지만, 이때부터 게임의 다른 요소들이 중요해집니다. 평판과 허세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개인 임무들이 있습니다. 전투 위주의 임무도 있고, 물건을 가져오고 배달하는 방식의 임무도 있습니다. 이러한 임무들을 통해 능력치를 올릴 수 있고, 능력치가 향상되면 덱도 강해져서 전투에서 더 유리해집니다.
워낙 콘텐츠가 풍부한 게임이다 보니 캠페인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캠페인 전체를 플레이할 필요는 없고, 글로벌 미션 카드 한 장만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캠페인 미션의 난이도가 점차 높아지기 때문에, 처음 게임을 배우는 단계에서는 이렇게 하는 것이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주말에 시간이 있다면, 일반 글로벌 미션으로 구성된 캠페인을 두 가지 트랙으로 플레이해 보세요. 반복해서 플레이해도 질리지 않을 겁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콘텐츠가 너무 많은데 규칙서가 그 방대한 콘텐츠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언급했던 10장의 캠페인 카드 덱은 규칙서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가 플레이할 수 있는 카드가 바로 그 캠페인 카드일 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규칙서에는 등장하지 않는 해적 캐릭터도 세 명이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실존했던 해적들, 예를 들어 블랙비어드와 메리 리드 같은 인물들을 활용했고, 그들의 실제 깃발도 사용했습니다. 이는 훌륭한 역사적 고증입니다. 다만, 깃발 디자인이 서로 꽤 비슷해서 해골 아래에 있는 문양이 뼈인지 칼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사소한 불만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적 공화국: 아프리카 갬빗은 정말 훌륭한 게임입니다. 전투 위주의 게임이지만 단순히 베고 부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역사적 인물들을 활용하여 게임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역사 수업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잘 구성했고, 아름다운 아트워크와 훌륭한 제작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제가 플레이한 버전에는 업그레이드된 구성품들이 몇 개 포함되어 있었는데, 물론 없어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성이 복잡하고 배우기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최종 점수: 별 4개 – 훌륭한 게임입니다. 배우기는 어렵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어요. 계약서에 서명하세요! 절대 놓치고 싶지 않은 모험이 될 겁니다.
장점:
• 아이콘이 명확하고 개수도 적당함
•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알림 카드 덱
• 다양한 캠페인 경로 덕분에 높은 재플레이 가치
단점:
• 전투 피로
• 높은 학습 곡선
https://www.boardgamequest.com/the-pirate-republic-african-gambit-revi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