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박패드 + 스팀판 기준입니다. 패드 종류나 플랫폼이 다르면 해당이 안될지도 모릅니다.
1. 십자키 왼쪽 꾹 누르기로 근거리 원거리 무기를 바꿀 수 있다.
이게 왜 팁이냐고 할지도 모르겠는데 근접 평타나 원거리 평타를 숏컷 팔레트를 열지 않고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바드 처럼 같은 스킬이 근거리 원거리 나눠진경우는 해당 사항 없음..
또 원거리 공격 이후에 근접무기로 바꿔서 기회공격 노리시거나, 반대로 일부러 원거리 무기로 바꿔서 무장해제 공격에 대비하는 등 깨알같이 이득을 많이 봅니ㅏㄷ.
2. 십자키 위를 꾹누르면 횃불을 꺼낸다.
개인적으로 그림자땅 말고는 횃불이 필요한가 싶어서 딱히 잇점은 아니네요
대신 이게 확실히 좋은 기능이긴한게 일단 키마판 ui에는 없는 동작이고 다시 십자키를 눌러서 횃불을 넣으면 근접무기를 다시 장착합니다.
키마판에서는 이 키가 없어서 인벤토리를 열거나 커스텀에 등록해야하는데, 커스텀에 횃불을 들록해서 바꾸면 무기를 해제해버리기 때문에 무기도 커스텀칸에 올려야합니다. 잘 구현해놓고 왜 한쪽에만 뒀는지 모를 키
3. 패드는 쌍수 끄기가 없다.
쌍수 켜놓고 한번에 행동 보조행동 다쓰는게 편하긴하지만 반대로 여러 적한테 나눠서 넣고 싶을때는 쌍수를 풀어햐합니다.
키마판은 R키로 바꿀 수 있지만 패드판은 인벤토리 열고 근접이나 원거리 무기칸을 하이라이트하고 Y키를 눌러야 쌍수를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솔로 바드로 무한 은신해서 전투가 계속 풀려서 자원이 리필되는 분들께는 해당 없는 팁
횃불은 패드에만주고, 쌍수는 키마에만 주는거 뭔가 이상하네요 ㅋㅋㅋ
추가 : 키마 ui에는초상화 오른쪽 아래에 마우스 클릭으로 가능하다고합니다. 단축키는 없고 클릭으로만 되는듯하네요
4. 숏컬 팔레트에는 [중심]이 있다.
뭔 개소린가 싶을건데요
숏컷 팔레트를 열어두면 이런 설정창이 보일겁니다. 빨갛게 칠한거는 제가 커스텀한거라서 표시해둔거에요
아무튼 이 상호작용키나 점프 키가 있는 팔레트가 [중심]입니다.
숏컷 팔레트를 수동으로 추가하면 이 팔레트의 "오른쪽"
이거보다 왼쪽 팔레트가 꽉찼는데 새로운 팔레트가 자동으로 등록되면 "왼쪽"에 새로운 팔레트가 추가됩니다.
이 "중앙" 팔레트는 커스텀 자체는 되지만 지울 수 없기 때문에 전 일부러 왼쪽에 두칸을 잡템을 꽉채우고 레벨업을 해서 왼쪽 3칸 오른쪽 3칸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건 제 1회차 세이브 아무때나 불러온건데요 보다시피 중앙 팔레트 왼쪽이 전부다 오류가나서 지울 수 없습니다.
이렇게되면 RB를 누르든 LB를 누르든 무조건 왼쪽 끝에서 팔레트가 시작되어서 쓰기가 불편합니다.
만약 팔레트가 자꾸 왼쪽에서만 시작된다면 한번 이런 상황인지 확인해보시고 이런 상태면 제일 최신 세이브 시점으로 다시 시작해주세요
턴제게임이라서 이런거 늦게 고른다고 큰일나지는 않지만 진짜 스트레스 받습니다.
5. 십자키 위는 도약 / 비행 이다.
일부 소환수처럼 애초에 도약이 없고 비행만 있는애들은 자동으로 비행이 써지고,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은 성장 과정에서 아이템이나 일리시드 능력 또는 직업 특성으로 비행이 생기는데요. 어떤캐릭터는 비행이 있어도 위키를 누르면 도약만되고, 어떤 캐릭은 도약말고 비행이 나와서 뭐가 기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6. 소매치기
소매치기버튼을 "연타한 횟수"만큼 시도합니다.
아마 버그겠지만 너무사소해서 고쳐지지는 않을것같네요. 대부분의 npc 상대로 소매치기할때는 의미없고 위더스한테 "환급"반을때는 유용합니다.
7. 턴제/실시간 즉시전환
RT - 8시 방향 - A로 턴제/실시간을 바꿀 수 있는데요 피시판에서는 이 전환에 쿨타임이 있지만 패드판에서는 쿨타임이 없어서 상황에따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8. 모든 캐릭터 인벤토리
보다시피 레이젤 인벤토리가 정리가 안되어 있습니다.
어두운 충동에서 정리를 한 후 TAB키를 눌러보면
당연히 정리가 안되어 있습니다.
패드 ui에서 정리를 하면?
보다시피 모든 캐릭터의 인벤토리가 정리되었습니다.
한가지 특징이 또 있습니다.
이렇게 야영지에서 파티에 없는 동료들의 인벤토리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여러개 선택해서 이동시키는건 파티에 가입한 동료만 되지만 아이템을 하나씩 보내거나 장비의 정보를 확인하교 교체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야영지에 박아두는 캐릭터들을 이래 분류해놨어요
무기만 짱박아두는 녀석 (조만간 근접/원거리 분리할 예정)
숙련 없어도 입을 수 있는 방어구만 넣는 녀석
숙련 있어야 입을 수 있는 방어구만 넣는 녀석
그외 반지와 서클렛 방패 넣는 녀석
야영지에 보내버리면 상자 하나에 막 섞여있어서 보기 힘든데 이렇게하면 분류가 편합니다.
물론 흔히들 말하는 종결템 얻어서 그것만 쓰는게 정석이지만 여러가지 빌드 그때그때 짜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편하게 써먹을 수 있을겁니다.
아래는 패드판보다 키마판이 좋은점
1. 정보가 많이 나오고 보기 편하다.
위의 스샷에서 봤듯이 키마버전에서는 내 파티 캐릭터 네명을 동시에 정보보기가 쉬운데 패드판은 그렇지 못합니다.
또 야영물자도 총량을 볼 수 있더라구요?
위의 키마 ui에서는 내 물자가 얼마나 있는지 보여주지만 패드판에서는 안보여줍니다.
1회차 끝내기 거의 직전에야 이거 알아서 놀랐네요 항상 야영물자가 얼마 있는지 몰랐는데 이렇게 넘쳐나는거 알았으면 긴휴식 막때렸죠...
위자드 예지학파의 전조 주사위입니다.
주사위 굴림값을 바꾸는건데 실제 명중이나 내성 굴림은 1d20 주사위값 + 보정치 이기 때문에 제가 19짜리 방어력을 가진 캐릭터가 맞을때 18 주사위로 바꿔도 몬스터가 명중 보정이 6이 있다면 실제로는 18+6 = 24가 됩니다. 즉 써도 의미가 없다는거죠
말로만 하면 어려우니 스샷을 보여드릴게요
지금 스샷에서는 게일의 보정치가 마이너스가 아니니까 당연히 18 주사위를써도 적중합니다.
명중에 16이 필요하니까 6짜리 주사위를 쓰라고 나옵니다.
(지금은 없지만) 15짜리 주사위가 있었다면 그걸 써도 될까요?
답은 아니다 입니다.
주사위 값이 20이라고 나왔지만 이건 주사위값 12 + 보너스 8을 받아서 20이 된거고 만약에 8~15인 주사위를 썼다면 거기에 8을 더해서 16~23이기 때문에 어짜피 맞습니다.(소모는 안됐던걸로 기억하네요.)
그럼 이걸 그때그때 확인하면 되지 않느냐?
UI만 패드로 바꿔서 본 화면입니다.
네... 아무리 용을써도 하이라이트가 여기서 더 올라가질 않아요.
이 주사위 값이라는게 12+8인지 1+19인지 저는 알수가 없어요.
주사위 게임인데 주사위 값을 제대로 알 수 없다니(그것도 패드유저만) 이건 진짜로 잘못만든거라고 봅니다.
저같은경우에 인게임 설정 바꾸기 + 스팀 빅픽쳐 리매핑으로 패드로 키마 입력도 할 수 있게 해뒀는데 솔직히 이것도 불편합니다.
스킬 정보보기 들어가서 기본난이도(주사위 값에얼마가 추가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피시판은 시점이동이 좀 불편한데 패드는 괜찮다는거랑(이건 진짜 개개인 마다 다를지도 모르겠네요)
반대로 패드판으로 물건 옮기기는 조작감이 최악인데 마우스는 매우 편한것등 소소한 차이가 있더군요.
진짜 중요하게 큰 차이로는 키마로는 상인한테 판 상자나 가방을 열고 그안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거 하나만 훔치거나 아니면 비무장 공격으로 기절시키기전에 필요한 아이템만 가방 하나에 담아두는 식으로 응용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패드판에서는 시체를 가방에 담을 수 없는데 키마판에서는 되더라구요
마지막 팁입니다.
입력 모드 "자동"인 경우에는 패드로 게임하다가 알트 탭같은거 하면 키마로 UI가 바뀝니다.
이겜은 UI 전환하는데도 렉이 걸려서(아님 제컴이 안좋거나) 너무 싫은데 이럴때는
입력모드를 컨트롤러 전용으로 바꿔주시면됩니다.
저같은 경우 아까도 말했듯이 스팀 빅픽쳐로 패드로 키마 입력도 겸하고 있어서 자동으로 뒀지만 패드만 쓰시는 분들은 컨트로러 전용으로 해두시는게 편할겁니다.
이상태에서도 ESC로 메뉴 열기, wasd로 카메라 옮기기, 십자키로 인벤토리에서 한칸씩 움직이기,
F5, F8로 퀵 세이브/로드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F5 F8 퀵 세이브/로드는 패드-키마 전환이 자동일때 써도 키마 UI로 바뀌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추가 :
1. 상위 시전이 있는 마법의 경우 십자키 위아래로 레벨 올리고 내리기 가능
2. 다중 타게팅이나 한 번 더 눌러서 시전하는 마법들의 경우 B키(네모 키)로 시전을 끊을 수 있음
3. 지도키를 길게 꾹누르면 저널(퀘스트 창)으로 이동
4. X키(네모 키)를 꾹누르면서 화살표를 움직이면 다중 선택가능(저는 항상 다중 선택 누르고 화살표 한칸, A키 한번 이런식으로 했는데 더 빠른게 있었네요)
5. 던지기 액션에서 Y키(세모 키) 누르면 인벤토리가 아니라 월드에 있는 물체 선택가능(아군, 적군, 바닥에 아이템, 오브젝트 등등)
6. 키마는 자원 | 직업 특수행동 | 근접/원거리 무기별로 스킬을 볼 수 있어서 스킬창 정리를 안해도 상대적으로 쉽다 ㅠㅠ
7. 패드는 팔레트에 장비를 올려두면 장착만되고 해제는 되지 않는다.
키마 공통 팁
1. 키마의 경우 근접 무기 꺼낸 상태(F키)에서 컨트롤 + 좌클릭 하면 근접 공격을 하기 위해 빠르게 "뛰어간다"
2. 패드의 경우 팔레트에서 근접 평타를 누르고 원하는 지점을 누르면 똑같이 간다.
둘 다 도착해서 평타를 치기 직전에 취소(마우스 우클릭, 엑박 패드 B키, 플스패드 네모 키)를 눌러야한다. 안그러면 npc 헛쳐서 적대될 수 도 있음
추가2
키마버전의 경우 왼쪽 아래의 야영지 동료 버튼으로 야영지 동료들의 인벤토리 관리가능
까먹고 안적어서 추가 1. 패드판에서는 인벤토리를 종류별로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링은 상점이나 동료 인벤토리에도 적용됩니다. 2. 키마판에는 없는 정렬 옵션인 기본값이라는게 있는데 이것을 하면 등급이 높은 녀석들이 앞에와서 상점에서 가치가 높은 템들을 골라서 살때 유용합니다 특히, 이 기본값 정렬은 문자 그대로 정렬이라서 패드에서 정렬하고 키마 ui로 넘어가도 그대로 적용되어있습니다.
키마 ui랑 다른 점이 제법 많군요
대체적으로 키마가가 더 편한것같아요
피시 키마 횃불은 캐릭터 초상화 오른쪽 아래 옆에 무기 토글이랑 같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눌러서 꺼낼수있죠 패드버튼 몰랐던것이 많네요
아 키마에도 있던 기능이었군요 ㅎㅎ
1. 던지기할때 R1으로 들어간 경우 세모버튼 누르면 주변 오브젝트 선택 가능 2. 집중 마법 작동중인 경우 R1으로 들어가서 네모버튼 길게 누르면 해제가능 3. 터치패드 길게 누르면 저널로 이동 4. 아이템창에서 아이템 선택시 네모 길게 누르고 여러개 추가 가능한데 추가버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이동만으로 가능 아무래도... 제경우는 키마가 넘사벽입니다 TT
4는 제대로 몰랐던거네요 항상 꾹누르고 뗀다음에 방향키로 움직이고 선택키로 눌렀는데
딴지는 아니고요...현재 엑박으로 플레이 중인데 시체를 가방에 잘 담겨지던데 피시에서 패드로 플레이 할 때는 안담아지나 보네요?
그리고 올리신 스샷의 왼쪽 상단의 살펴보기를 누르면 (엑박패드 기준 홈버튼 왼쪽 버튼) 현재 주사위 수치가 근력3, 지능3 이런식으로 어떤 능력치에서 가져오는지 알수가 있던데.... 제가 잘못 봤던것일수도 있고요.
인벤토리 말고 그냥 가방에요? 저는 안되던데 저녁먹고 함 다시 확인해볼게요 아 주사위 자체값은 못보는데 기술의 명중 보정은 볼수있군요 이것도 확인하고 수정할게요
아...가방이었군요...죄송합니다...가방에는 제가 넣어보진 않아서...제가 글을 제대로 읽지 않았네요.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첨부터 티비 연결해서 패드로 했는데 티비보면서 잡퀘하려고 키마 잡으니 ㅋㅋㅋ 유아 된 기분이였음 어버버버버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걸로 넘어가면 버벅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