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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뭐만 재밌어하면 너프때려버리니 진이 빠져서 못하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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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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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잡기 ㅈ같은 놈들좀 어떻게 해주던가 버그도 안고치고 무작정 너프만 때리니까 문제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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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같이 협동해서 어려운거 해쳐나가면 기분좋죠. 근데 현재 상황은 어려워도 너무 어렵게 만들어서 어려운걸 팀원들과 협동해서 클리어했을때의 쾌감보다 불합리한 몹배치로 인한 스트레스가 더 크다고 생각하네요. 반대하면 뭐 죄다 징징인가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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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정확하게 해야죠 개발사가 너프만 한다 X 오버 밸런스 인 장비만 쓰려고 하는데 오버밸런스만 쓰려고 하는데 오버밸런스만 나면 너프한다 O 이 게임은 버프만으로 밸런싱을 하면 안됩니다. 난이도가 내려가니까요. 난이도가 내려가면 다시 게임 자체 밸런스를 다시마춰야합니다. 고로 중향 밸런스가 중요한 게임이죠. 그래서 선택이 잘안되는 장비들은 버프를 하죠. 잘 안쓰는 장비들 상향은 적당히 하니까 너프만 보이는걸까요? 물론 아직 밸런싱이 필요한 장비들은 많습니다. ㅎㅎ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218.54.***.*** | 24.05.2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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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땐 테르미니드 잡을때 스토커 둥지 3개에다 너싱 스퓨어가 떼거지로 나오는데 깰 수야 있겠지만 너무 힘들게 만들어놓은거 아니냐는거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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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걸 원했으면 7단계 안하고 2~3단계나 했겠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36

그러게요 버프로 패치하지 뭔 너프로 패치하고있는지

루리웹-2983721406 | (IP보기클릭)121.137.***.*** | 24.05.2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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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정확하게 해야죠 개발사가 너프만 한다 X 오버 밸런스 인 장비만 쓰려고 하는데 오버밸런스만 쓰려고 하는데 오버밸런스만 나면 너프한다 O 이 게임은 버프만으로 밸런싱을 하면 안됩니다. 난이도가 내려가니까요. 난이도가 내려가면 다시 게임 자체 밸런스를 다시마춰야합니다. 고로 중향 밸런스가 중요한 게임이죠. 그래서 선택이 잘안되는 장비들은 버프를 하죠. 잘 안쓰는 장비들 상향은 적당히 하니까 너프만 보이는걸까요? 물론 아직 밸런싱이 필요한 장비들은 많습니다. ㅎㅎ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218.54.***.*** | 24.05.24 15:43
루리웹-5244668261

이게 맞는 말이지

Yukine Chris | (IP보기클릭)118.235.***.*** | 24.05.24 18:12

이럽터 너프 안하고 딴거 다 이럽터 수준으로 올리려면 모든 무기들에 기본으로 최소 일반장갑 관통 주고 데미지 2~3배를 올려야되는데 그게 맞는 패치면 애초에 게임을 잘못만든거죠. 1번 지원무기 소리가 괜히 나온게 아닌데 이럽터 너프는 안할 수가 없었음

칸다군 | (IP보기클릭)121.138.***.*** | 24.05.2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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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다군

그러면 잡기 ㅈ같은 놈들좀 어떻게 해주던가 버그도 안고치고 무작정 너프만 때리니까 문제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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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니치WAH!

어쩔땐 테르미니드 잡을때 스토커 둥지 3개에다 너싱 스퓨어가 떼거지로 나오는데 깰 수야 있겠지만 너무 힘들게 만들어놓은거 아니냐는거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29
크로니치WAH!

그냥 쉬운 게임을 원하시는게 아닐까요? 애초에 이 게임은 어렵지만 컨트롤보단 운영으로 해쳐나갈 수 있는게 이 게임의 컨셉인데 말이죠. 뭔가 제가볼때는 님은 치트키가 필요하신 듯 합니다.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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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244668261

다같이 협동해서 어려운거 해쳐나가면 기분좋죠. 근데 현재 상황은 어려워도 너무 어렵게 만들어서 어려운걸 팀원들과 협동해서 클리어했을때의 쾌감보다 불합리한 몹배치로 인한 스트레스가 더 크다고 생각하네요. 반대하면 뭐 죄다 징징인가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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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니치WAH!

그런걸 원했으면 7단계 안하고 2~3단계나 했겠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36
크로니치WAH!

게임 컨셉에 반하는걸 계속 외치시니까요. 그게 스릴있다고 느끼시는분들도 계시고 게임이 본인에 마춰나가야하는게 아니 잖아요? 지금 말씀하신거는 너프만 한다. 도망치는 게임에 쓸어버린다고 말씀하신다거나 이건 징징 맞아요. 징징이 아니게 될려면 어떤 부분은 이렇게 했으면 더 좋을거 같다를 조금 디테일하게 말씀하시고 이런방향이 더 좋지 않을까요가 의견글이겠죠. 그냥 딱 잘라말해서 님 글은 징징글 맞습니다.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42
크로니치WAH!

물론 그렇게 너프먹어도 막상 하면 재밌는건 사실이에요. 그래도 현재 밸런스는 좀 많이 아쉽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42
크로니치WAH!

최소한 이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보고 그 컨셉을 이해하고 그 범위내에서 어떤 방식이 좋겠다 라고 이야기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43
크로니치WAH!

배치가 안정적이고 정적으로 해버리면 일어나는 상황도 일정하게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44
루리웹-5244668261

너무 한두가지 무기만 자주쓰이면 메타가 고착화돼서 이럽터 같은 무기는 너프해야하는건 맞죠. 그런 무기 너프 먹이면서 다른 무기들 상향도 하고 있는거 저도 압니다. 문제는 그렇게 밸런싱을 했는데도 결국 현재 1번 무기를 대부분 브레이커 인센디어리로 쓰는 메타가 됐는데 이건 결국 밸런스팀이 밸런스를 제대로 못잡은 결과라고 생각하네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47
크로니치WAH!

심지어 새로운 채권이 나왔는데도 결국 1번 무기는 대부분이 브레이커 인센디어리더군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48
크로니치WAH!

네 인센디어리도 너프될 가능성이 상당하죠. 근데 다만 수치는 적을 겁니다. 버그몹 중 소형몹 한정에서만 사기거든요. 밸런스라는건 완벽하게 잡을 순 없습니다. 그게 가능하다면 한번 패치하고 말겠죠. 애로우헤드가 다 잘했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얘네들도 조심스러우니 오버밸런스가 아닌것 외에는 조금씩만 조정하는 겁니다. 괜히 확 조정했다가 역으로 오버밸런싱이 날 수 있거든요. 그러므로 계속해서 밸런스 패치는 될거예요. 전 사람들이 명확하게 뭔가 원한다면 어떤식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라는걸 수치화해서 말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무슨 토론이라도 하죠. 무작정 불만만 이야기하는건 이유도 목적도 없습니다. 그걸 좀 생각해서 다들 기분좋게 게시판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52
크로니치WAH!

더불어 말씀드리자면 제가 게임할때는 40~50%가 인센을 쓰지 과반이상이 쓰진 않았습니다.

루리웹-5244668261 | (IP보기클릭)112.171.***.*** | 24.05.24 19:53
루리웹-5244668261

저는 솔직히 중소형몹 밸런스는 이대로도 뭐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 중장갑에 대응하기 위한 무기들이 하나같이 나사빠진게 제일 문제라고 생각하네요. 레일건은 솔직히 너무 사기였으니까 너프해도 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퀘이사 캐넌도 너프 자체는 반대하지 않는데 너프를 너무 심하게 시켰다고 생각하네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56
크로니치WAH!

그리고 현재의 인센디어리 급은 아니어도 좀 거기에 버금갈만한 성능의 1번 무기가 좀 다양하게 나왔으면 하구요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19:58
크로니치WAH!

개발진 놈들이 버그 엿같이 못고치는건지 안고치는건지. 어쨋든 버그는 버그고 너프는 너프죠. 버그 몽땅 고칠 때까지 너프 절대하면 안됩니까? 그리고 무작정 너프만 때린다는데 당장 본문 브레이커만 해도 버프한번 먹은 현 퍼니셔가 너프전이랑 동급이거나 더 낫다는 소리까지 듣는데 무슨 소릴 하는거죠?

칸다군 | (IP보기클릭)220.118.***.*** | 24.05.24 20:37
칸다군

그래봐야 제가 했던 판들은 죄다 인센디어리만 쓰던데요. 너프만 해도 짜증나는데 그러면 하다못해 ㅈ같은 버그들이라도 좀 고치라는거죠.

크로니치WAH! | (IP보기클릭)39.116.***.*** | 24.05.24 20:40
칸다군

확실히 히자면 전 지금 개발진들이 밸런스 그지같이 못마추고 버그도 잘 못잡는다는거 부정하는거 아닙니다. 너프는 절대 하면 안되고 버프만 해야된다는건 그냥 말이 안되는 소리란거죠. 제가 알기로 너프 거의 안하고 버프만 하는 라이브 게임? 그냥 p2w rpg나 모바일 게임류 뿐입니다. 그래서 무슨 너프는 이러이러해서 부당하다 - O 너프 자체가 잘못된거다 - X 란 거고요.

칸다군 | (IP보기클릭)220.118.***.*** | 24.05.24 20:43

님 처음에 레일건 너프 안먹었으면 브레이커도 안쓰고 퀘이사도 안쓰고 이럽터도 안써봤을거에요...

푸르딩뎅 | (IP보기클릭)125.142.***.*** | 24.05.24 18:56

현재 밸런스와 추가 업데이트는 패치가 잘못되긴 했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유저 동접이 계속 우하양 되지는 않았겠죠 https://steamdb.info/app/553850/charts/#3m

d_D | (IP보기클릭)175.197.***.*** | 24.05.24 20:55
d_D

굵직굵직한 업데이트 없이 성의 없는 업데이트가 어느순간부터 계속되었기 때문에 유저 빠져나간 겁니다. 그리고 무기 밸런스도 말이 많은 게 몹은 계속 공격력이 올라가는데 유저 무기는 계속 약해지고 특정 무기가 성능이 좋아서 쓰면 제작진은 그거 쓰지마 우리가 제시한 무기써 이렇게 패치되면서 모든무기가 너프된 상황에 어쩔수 없이 제작진이 제시한 무기를 쓰게되는데 그 무기에 정착이 되버려서 또 이 무기에 몰려서 제작진이 이 무기도 쓰지마 이번에는 이 무기써 무기를 골고루 쓴다기보다는 제작진이 제시한 무기만 쓰게 되는것 같아 사람들이 불퀘하다는 겁니다. 여러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지 게임 테스트도 하지 않고 밸런스 패치해서 결국 이 사단이 난것임 고수들이야 난이도 올라가면 박수치는 사람도 있지만 가볍게 즐기러 온사람들이 억지로 빡게임 강요받으면 어떻게 느낄까요?

d_D | (IP보기클릭)175.197.***.*** | 24.05.24 21:13
d_D

잘나가는 무기는 과감히 너프 제작진 제시하는 무기는 약간의 버프 몹들은 공격패턴 및 공격력 상승 이렇게 패치하는데 누가 좋아할까요? 이러니까 난이도가 올라가서 유저들이 게임 한판하면 피곤해서 게임 종료하지 누가 걔속하고 싶겠음

d_D | (IP보기클릭)175.197.***.*** | 24.05.24 21:24
d_D

문제가 있는게.. 그거죠.. 적들은 자꾸 더 이상하게 쎄지는데 우리가 가진건 약해지니까.. 순간적으로 재미가 빠져버리고 여전히 제일 쎈 무기들만 찾게 되는거.. 문제는 밸런스는 좀 이상해도 사람들이 계속 하는데 재미가 없어져버리면 그냥 안 잡는 사람들이 많다는거고 제작진들은 이상한 작전목표 계속 던지면서 열심히 하는 유저들마저도 능욕하고 있는 상황이니 답답합니다.

irwin | (IP보기클릭)99.98.***.*** | 24.05.24 22:12
d_D

제가 쓴 댓글 오타가 좀 있었네요 걔속하고 (x) 계속하고 (o)

d_D | (IP보기클릭)175.197.***.*** | 24.05.25 01:20

이럽터 너프는 잘됨. 너무 사기 수준이였음. 지금은 "개그" 요소 짙은 무기로 변모했지만 게임 분위기랑 잘 맞아서 ㄱㅊ음. 다만 개발사는 발가락으로 까딱 하면 밸런스 패치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괜히 머리써가면서 디테일하게 변경하기 싫어함. 그래서 제일 간단한 대미지 수치 올리거나 낮추는 게 고작임. 이럽터 파편에 관한 것만 패치하는 데 한 달 넘게 걸린 녀석들임... 우리나라가 롤이나 오버워치나 스타크래프트 같이 밸런스에 민간함 게임만 해대서 그런가 싶은데 해외겜들 전부 밸런스 패치 똥망임.

희세지웅 | (IP보기클릭)121.136.***.*** | 24.05.24 22:15
희세지웅

잘 됨 은 아니라고 봅니다. 너프는 필요했죠.. 그런데 성능의 70% 이상 너프 때려서 지금은 거의 아무도 안 쓰는 무기가 된건 좀 심하죠. 그래서 결국 이럽터 초너프 덕을 본건 누군지.. 사기를 당한건 누군지..

irwin | (IP보기클릭)99.98.***.*** | 24.05.24 22:20
irwin

헬다 제작진들의 밸런스 생각을 알 수 있는 쐐기가 이럽터였으니깐요 ㅋㅋㅋㅋㅋ

희세지웅 | (IP보기클릭)121.136.***.*** | 24.05.24 23:26
희세지웅

다른 것보다 무기 설명자체가 파편이 특징이고 분출기라는 이름 자체도 파편 때문인데.. 그냥 급하게 무기 정체성 자체를 지워버린게 너무 아쉽습니다. 장탄 7개에 파편댐 30%로 너프 정도였으면 아직 손맛 쓰는 맛 둘다 있을 것 같은데.. 지금은 노력대비 위험성 효과가 너무 안 좋아서 쓸 이유가 없네요

irwin | (IP보기클릭)99.98.***.*** | 24.05.24 23:48

타이밍이 안좋으신거 같은데.. 레일건은 초기때 부터 해서 꾀 긴 시간 동안 사기로 꿀을 아주 많이 빨았죠. 방 들어 가면 모두가 레일건... 그렇게 한참 있다가 심하니 너프 당한거죠. 처음 유료 채권인 베테랑 채권은 이딴 수준은 무기 왜 유료로 파냐고 욕했습니다... 근데 지금 버프 받고 좋쵸? .. 그냥 밸런싱 하는 겁니다.

Freiheit23 | (IP보기클릭)14.52.***.*** | 24.05.24 22:39

이럽터는 너프 당할 만 했는데 컨셉까지 다 파괴 하면서 너프 당할 무기는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차라리 굴 파괴 기능을 없애버리고 장전 버그도 고쳐서 한발 한발이 볼트액션으로 느리지만 스퓨어나 하이브가드가 한방에 죽고 가까이에서 쏘면 팀킬이나 자신도 죽일 수 있는 단점을 만들어 줘야지 장전 글리치 안하면 아예 못쓸 유탄 똥총으로 만들어 버리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묘으뇨 | (IP보기클릭)221.138.***.*** | 24.05.25 00:16

밸런스 못잡는건 확실하죠.. 그냥 못잡는게 아니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를 모르는거 같음

루이뒤뚱 | (IP보기클릭)116.47.***.*** | 24.05.25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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