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탈
포탈방 보다는 포탈을 배치하고 표지판에 관한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위의 사진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2번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지판 배치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표지판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벽을 만들고 벽뒤에 포탈을 넣는 구조의 3,4번째는 표지판이 잘 보입니다. 표지판을 달아서 일일이 포탈에 커서를 가져다 대지 않아도 빠르게 해당 포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탈의 광량을 어느정도 감소시켜줍니다. 사실 처음에 디자인 목적은 광량이 너무 심해서 줄이려는 목적이었고 표지판의 가시성은 이로인해서 얻은 추가 이득이었습니다. 한두개는 괜찮은데 연달아 포탈을 배치한경우 커서를 올려서 보는데 너무 눈이 부셧습니다.
포탈의 이름의 경우 이름대신 번호로 넘버링하는게 좋습니다. 01,02,03,04 등등
이유는 어차피 표지판을 달게되면 해당하는 포탈에 대한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경우
05 - 북서쪽 - 모더 보스
이런식으로 표지판을 붙입니다.
지도에도 05 식으로 표기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달아 포탈이 많이 있을때 해당 포탈이 어디에 있는지 찾는게 쉽다.( 연달아 순서대로 배치해놓은경우 )
보통 지도를 보고 지도에 표시한 포탈을 보고 이동하게 되는데 '모더'라고 지도에 표기되어 있다고 한다면 해당 모더 포탈이 집에 어디에 있는지 기억하거나 일일이 확인해봐야합니다. 한두개는 괜찮으나 점점 포탈이 늘어날수록 찾기 힘들어집니다. 반대로 숫자의 경우 순서대로 포탈이 배치되어 있기에 찾기 쉽습니다.
숫자이기 때문에 오탈자가 적습니다.
숫자이기 때문에 포탈정리등을 이유로 집안에 포탈을 제거했다가 다시 만들때 포탈이름이 기억안나서 문제 생기지 않습니다. 규칙성이 있으니 숫자를 넣어보면 됩니다.
숫자만 보게 되는경우는 지도를 보게되는 경우인데 이 경우 지도이기에 왜 그곳에 포탈이 있는지 알기 쉽습니다. 즉 헤깔릴일이 거의 없습니다. 정문제될만한것은 '05-임시 가교' 식으로 지도에 부연설명을 적어놓으면 됩니다.
▷ 벌집 디자인
구글 검색으로 얻은 벌집 디자인입니다.
위의 사진은 구조를 보여주기 위해서 계단의 일부와 윗판을 제거해놓은 사진입니다.
바닥을 설치하고 그위에 벌집을 올립니다. 그리고 옆에 나무반쪽 벽을 설치해줍니다. 입구쪽으로는 계단을 설치해줍니다. 위로 벌집의 가로방향으로 반을 가로지르는 2x2판을 설치해줍니다.
벌집은 윗쪽 반쪽이 천장이 덮였는지만 판정하여 벌의 행복도를 계산합니다.
짓기 쉽습니다.
확장성이 좋습니다. 일자로 지어도 되고 3x3 식으로 가로로 확장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꿀이 벌통의 좌우로 분산되어 떨어지지 않아 꿀 집기 편합니다.
뭔가 정리되어 보입니다.
뭔가 사방으로 퍼트려 놓기보다는 어느정도 한쪽에 놓고 약간의 실용성을 원하신다면 추천합니다.
항구 디자인입니다. 사실 디자인이라기보다는 항구를 건설할때 실용적인 항구라는것은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하는가 입니다.
1. 물의 높이입니다. 물은 충분히 깊어서 배가 바닥에 걸리지 않아야합니다. 동시에 바닥에 떨어뜨리는 아이템을 주울 수 있는 깊이여야 합니다.
항구라고 하지만 배는 항상 항구에 들어온후 부셔서 가지고 포탈로 갑니다. 그러니 자주 배를 부수게 되고 물속에 배 재료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배 정중앙에서 부수면 바로 들어오기는 하지만 무게제한등으로 자주 물건을 못집고 물속에 빠트리게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기에 항구에 배를 대는 곳은 바닥의 높이 조절에 가장 신경써야합니다.파도의 높낮이 그리고 침저선이라는 점을 계산해서 바닥높이를 정해야합니다. 보통 침저선이기에 배 양쪽을 계단으로 감싸는 디자인도 제법 괜찮습니다.
2. 물속에서 올라오는 계단입니다. 배를 부순다던지 하는 경우 물속에 당연히 빠지게 되고 저 계단이 없고 있고의 편리도의 차이는 제법 큽니다. 무엇보다도 배에서 물건을 내릴때 저 계단을 살짝 내려가서 배의 창고에 접근하는게 가장 좋은 창고 접근법이고 창고에서 잔뜩 짐을 들어서 점프가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 계단이 아니라면 짐을 또 던지고 다시줍는 수고를 해야합니다. 항구부두길은 수레를 운용하기에 충분한 가로길이가 되어야 편합니다.
3.배의 고정성입니다. 배가 들어오는곳이 넓으면 좋을것 같지만 실제 운용해보면 딱 맞는 크기 좌우 3칸(2x2바닥 기준) 으로 꽉 끼게 설계하는게 가장 좋았습니다. 들어올때 부딪치는것이야 아주 경미한 피해이고 망치한번에 수리가능합니다. 좁게되면 좌우 벽과 부딪치며 이동하며 항상 같은 위치로 배가 주차되게 됩니다. 하지만 넓게되면 물건을 실고 내릴때 밀린다던지 처음 댈때 너무 접안지점과 멀어지게 대진다던지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경우 추가적인 접안시설이나 배 주차작업을 매번 해줘야합니다.
4.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바다쪽으로 튀어나온 땅위에 지은 화톳불은 제법 괜찮았습니다. 가장 바다쪽으로 뻗은 자리에 있기에 가장 먼저 화톳불이 잘 보이게 되고 밤에 입항할때 항구의 입구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수직 아이템 엘레베이터
항구에 수직 아이템 운반 시설입니다.
무슨시설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게임시스템을 이해해야합니다.
-수레는 무거울수록 이동이 힘들어집니다. 특히 일정 무게가 넘어가면 언덕이나 계단을 올라가기 힘들어집니다. 광석은 매우매우 무겁습니다.
-절벽 아래쪽에서 벽에 딱붙어서 아이템을 벽에다 던지면 아이템은 튕겨서 나에게 되돌아오는게 아니라 앞쪽 위로 솟구칩니다. 위에 사진에서 절벽 아래에서 던진 꿀이 위에 떨어져 있는게 보일것입니다.
-부두는 현실에서도 그렇듯이 대부분 아래쪽에 위치해서 본진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윗쪽으로 언덕을 타고 올라가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아래쪽에서 광석을 배에서 대규모로 내린다음 절벽에던지면 광석이 절벽 위로 수직 위로 이동시킬 수 있고 그위에서 수레에 실고 평평한 길을 따라 이동하여 집앞 절벽에서 한번 더 던져주면 계단이동없이 광석을 위로 올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해안가 집에 계단이 많다면 시도볼만한 구조의 시설입니다.
▷평원 모기장,몹생성 방해
따로 소개하기에는 유튜브에서 본 내용이고 컨텐츠 제작하신분이 있기에 소개정도만 하고자 합니다. 평원에 모기를 못들어오게 벽을 치는 법에 관한 내용이고
발하임 - 평원 농사 모기로부터 로 검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기타 방법으로는 작업대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작업대 범위안에는 몹의 생성 특히 습격이벤트 생성조차 방해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작업대 사방에 설치하고 작업대를 작은벽안에 숨기는 것으로 모기와 적의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본진 마을의 경우 마을 성벽과 해자 안쪽은 빈틈없이 생성하여 성벽안쪽에서 습격이벤트 적이 생성 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작업대의 경우 몹 생성기(늪지대 드라우거 생성대,난쟁이 생성대)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평원의 타르지대의 그로쓰 슬라임의 생성은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