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현재 미완성인 글이며 수정,보완해 갈 계획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기적인 공용무기들을 (트랑고, 자이텐) 사용하지 않는 다는 전제하에 작성된 글입니다.
라이센스로 올라가는 능력치
직업 | 힘 | 마력 | 체력 | 기타 |
나이트 | 10 | 0 | 1750(2100) | |
무사 | 8 | 12 |
2505(3005)
|
|
사냥꾼 | 6 | 5 |
2100(2535)
|
|
몽크 | 16 | 3035 | ||
울란 | 13 | 4 | 1710 | |
적마 | 1 | 12 | 1005(1235) | |
백마 | 5 | 15 | ||
흑마 | 16 | |||
시공마 | 9 | 9 | ||
궁사 | 2 | 1 |
1360(2185) |
|
브레이커 |
12 | 2100 | ||
기공사 | 3 | 6 | 1360 (1710) |
괄호는 소환수를 포함한 최종 수치입니다 아직 수정중이라 완전하지 않습니다.
나이트를 예로들면 기본적으로 모든 체력의 라이센스를 따면 1750이 되고, 소환수 엑소더스를 줄 경우엔 최대 2100의 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1.나이트
체력과 힘의 상승 수치가 높은편이고, 소환수를 주면 케알가, 브레이브등의 유용한 백마법을 배우므로 힐러로도 활용 가능하다
무기도 좋은편이고, 겐지시리즈를 착용 가능하기에 메인 딜러로도 가능한 만능직업.
행동력이 1뿐인지라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것이 좋다
추천조합
궁사-행동력3 피닉스3, 만능약3, 마공파괴, 마방파괴를 배우므로 후반부의 굉장히 강한 몹들을 상대하는데 유용하다,
이경우의 포지셔닝은 메인딜러가 된다
사냥꾼-행동력3, 만능약3, 프로테가와 셀가를 추가하여 보조마법의 질도 높아진다.
소환수(알테마)를 주지 않고서 원격공격과 힘1을 추가로 올릴 수 있다
시공마전사-하쉬말을 줄경우 고급백마법들과 mp소모까지 절약되므로 메인힐러로도 손색이 없어진다. 헤이스가는 덤.
흑마도사-메인힐러로도 메인딜러로도 마공딜러로도 가능한 마전사.
단점은 행동력 감소가 2라는점과 잡몹상대로는 최강에 가깝지만 보스를 상대로의 활용도는 조금 떨어진다는점.
2.사냥꾼
체력이 높다, 만능약3, 행동력3, 퀴클레인으로 셀가와 프로테가를 배우면 메인 힐러의 부담을 조금 덜어줄 수 있다.
힘상승이 낮은 편이라 힘상승이 높은 중갑직업과 조합해주면 메인딜러로도 손색이 없다.
원격공격을 배우기에 비행의 적에게도 강하다.
추천조합
브레이커-힘을 크게 보완해주며, 중갑착용까지 가능해서 공격력이 확 늘어난다. 브레이크 계열로 난적들도 상대하기가 수월해지며
겐지시리즈를 착용할 수 있기에 연격확률이 높은 닌자도의 활용도를 올려줄 수 있다
시공마전사-브레이커 만큼은 아니지만 공격력이 상당히 오르고, 헤이스가, 버블등으로 보조마법도 충실해진다. 딜과 보조 둘다 만능
나이트-나이트 항목 참고
3.무사
체력의 상승폭이 높은 편이다. 다만 방어구가 부실해서 어느정도 보완해줄 필요가 있다. 중갑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보완해줄 수도 있고, 조디악을 줘서 중갑을 입히는 방법도 있어서 조합선택의 폭이 넓다.
마력이 높아서 보조계열로의 활용도도 높지만 비추. 그냥 메인딜러로 가는 편이 좋다.
추천조합
브레이커,나이트, 시공마전사,울란 등의 중갑유닛 -자체 힘상승률도 높고 중갑착용으로 추가적인 힘을 얻어서 공격력이 높아진다.
몽크- 최고로 높은 힘수치를 가지고 있기에 데미지가 크게 상승한다. 무사에게 조디악을 줄 경우 자체적으로 중갑도 착용가능하고 풀케어를 배우게 되므로 가끔 힐을 넣는것도 가능해진다.
4.몽크
체력과 힘의 상승치가 전직업을 통털어서 가장 높다.
미스트넉의 조합에 따라 고급 백마법인 브레이브와 케알가를 배우고 피닉스 2까지 익히므로 두번째 직업으로는 가장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행동력 2의 직업과 (울란,백마도사, 흑마도사등) 조합하면 소환수 알테마를 주지 않더라도 자력으로 행동력 3을 배우기에 더더욱 좋다.
추천조합
무사-윗 항목 참조
백마도사-행동력 3과 엄청난 체력으로 생존성을 크게 올린다. 여차하면 봉이나 맨손으로 전투에 가담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흑마도사-행동력3, 엄청난 체력. 소환수를 몰아준다면 고급 백마법들을 죄다 배우므로 힐과 공격 둘다 되는 만능 직업이 된다. 단덤은 상황마다 갬빗 짜야하는 것이 너무 귀찮다는 것. 그리고 소환수를 굉장히 많이 몰아줘야하므로 자칫 잘못하면 다른 직업들이 약화되는 수가 생긴다. 그래도 이론상 최강인 꿈의 조합
적마전사-적마전사의 경우에 자체 행동력이 1이므로 알테마를 줘야지만 행동력 3을 만들 수 있다. 흑마도사와 몽크 조합의 하위호환
5.궁사
굉장히 좋은 직업중 하나인 궁사도 여러가지 조합이 가능합니다.
궁사는 만능약3, 행동력3을 갖춘데다가 체력 상승치도 준수한 편이라 대다수의 직업과 궁합이 좋습니다. 게다가 피닉스3을 배우는 유일한 직업이지요. 피닉스3을 익히면 체력 절반 상태로 부활하는지라 위기상황에서 힐러의 부담을 굉장히 덜어줍니다.
자이텐을 사용하시는 분은 별로 못 느끼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공중유닛을 근접 격수로 잡는것은 토나올정도로 어렵습니다. 사냥꾼이 원격공격을 배우기 전까지는 궁사를 반드시 키우도록 합시다.
추천조합
워낙 성능이 무난한 편인지라 대부분의 직업과 조합이 가능하다.
다만 힘 상승치와 마력 상슨치는 상당히 낮은 편이므로 본격적으로 활쟁이가 되고 싶다면 나이트,울란,브레이커 같은 힘수치가 높고 중갑을 찰 수 있는 직업과 조합해주는 편이 효율이 좋다.
모든 마법 계열과 조합도 나쁘진 않은 편. 이 경우엔 활의 데미지는 조금 낮아진다
비추천조합
사냥꾼-행동력3과 만능약3, 경갑착용, 높은 체력수치등이 서로 비슷하기에 효율이 극도로 떨어진다. 게다가 힘수치도 낮다
그밖에도 무사, 몽크, 백마도사와 조합이 그닥 좋지 못하다
6.백마도사
영원한 메인힐러.
메인힐러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생존 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난이도가 천양지차로 차이나니
추천조업
7.흑마도사
초반에는 마법이 갖춰지지 않은데다가 mp부족으로 인해서 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반넘어서 최강마법 커럽스를 배우고 나서는 갑자기 입지가 확 상승합니다.
여러가지 속성마법때문에 갬빗창에 압박을 느끼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8.브레이커
힘과 체력이 상당히 좋은데다 소환수의 부여 여부에 따라 행동력을 자체적으로 3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무기가 그다지 좋지 못하고 주요스킬들이 잡몹처리에는 하등 도움이 되지 않기에
무기가 좋고 힘이 적게 오르는 직업과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