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감] (스포X) 80시간 플레이, 클리어 소감입니다. 재밌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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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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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23.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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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2도 버전별로 개선사항이 있었으니까요. 초기 버전의 악평이 이어지는 측면이 없지 않아 큰 것 같아요. 15탄도 좀 그런 느낌인네요.(15탄은 초기버전이 워낙 망이라...로열부턴 ㄱㅊ하긴 합니다만...) 최소 여기 게시판에서는 대부분은 잘 즐기고 호의적으로 평가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그렇구요ㅎ
초기 버전은 조금 문제가 있었나 보네요. 리마스터인 조디악 에이지는 무척 플레이하기 쾌적하고 좋았는데.. 12 자체가 제작 도중 감독이 바뀌는등 말이 많았다고 하니 어떻게 보면 예견된 사태였을지도 모르겠네요. 15도 워낙 평가가 말이 많아서 할까 말까 고민중인데, 혹시 요즘은 업데이트 되면서 많이 좋아졌나요?ㅎㅎ
15탄 초기버전은 답이 없었는데 1~2년 내내 보완패치하고 각종DLC 발매했어요. 지금은 파판시리즈를 떠나 순수한 게임으로써는 무난한 정도까지는 올라온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부실한 메인스토리를 보강하고 최종 컨텐츠(진 팬텀) 나온 걸 가장 크게 평가합니다. 물론 12탄처럼 일부 뼈대 교체한 건 아니고 살을 많이 붙어서 포동포동해진 느낌이랄까요. 그래도 어쩔수 없는 고질적 부분(꽃돌이 웰빙 여행컨셉이라던가...)은 있어요. 저번달 추석반값세일하고 그랬는데 그 때 하신 분 중 다수는 불만은 있지만 그럭저럭 만족하시는 거 같더라구요
업데이트하면서 많이 보완했나보네요. 메인 스토리가 보강되었다는 부분이 특히 끌리네요. 워낙 스토리가 말이 많았다 보니.. 꽃돌이 여행이란 부분은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죠ㅎㅎ 하다 못해 12처럼 성비가 좀 맞았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긴 하구요. 여튼 다음 세일 때 한번 생각해봐야겠네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파판12는 인터판이 본판으로 나왔으면, 그나마 평가가 나았을것 같아요.
인터판에서부터 많이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들었어요~ 직업이 두 개 선택되도록 바꿔준 건 조디악부터인가? 여튼 직업을 두 가지 하니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플레이하는 재미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
오리지날판은 직업선택도 없고, 데미지 한계돌파도 없고, 연계트레저라는 말같지도 않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걸 조디악잡 시스템인 인터판에서는 직업 시스템 (단일직업) 과 연계트레저를 없앴죠. 지금은 조디악에이지로 직업 두개로 바뀌었습니다.
여러모로 오리지널판은 불편했네요. 직업을 두개로 하니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아쉐같은 경우도 백마도사+사냥꾼(or 나이트) 같은 하이브리드 직업도 가능해서, 효율뿐만 아니라 모션이나 외모도 챙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