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다큐멘터리 영화 '코코순이' (2022) 무료 공개 중
*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 성착취 전쟁 범죄 등 미성년자에게 부적절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 드립니다.
코코순이
KOKO SunYi (Kokosuni) ㆍ 2021 년 * 실제개봉일은 2022년 8월 25일
이석재 연출자 다큐멘터리 영화로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라 왜곡한 주장을 논파하는 내용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로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KT 계열 채널이자 외국인들도 볼 수 있게 영어 자막도 제공하는 '스밍스 월드'에서 무료로 공개 중입니다.
아래 내용은 KMDB에서 인용한 작품 소개입니다.
돌아오지 못한 채 남겨진 모두의 이름 ‘코코순이’
1942년 5월, 조선군사령부의 제안으로 기타무라 일명 파파상, 마마상 부부가 전국을 돌며 취업을 빌미로 부상병사들을 돌볼 여성들을 모집해 부산, 대만, 싱가포르 거쳐 미얀마에 위치한 위안부 수용소로 보낸다. 1944년 8월 일본군이 패하고, 20명의 조선인 여성들은 연합군의 포로가 되어 알지도 못하는 일어와 영어로 심문을 받은 후 영문도 모른 채 인도 각지로 흩어진다.
그리고 발견된, 이들 조선인 ‘위안부’ 20명에 대해 기록한 미 전시정보국 49번 보고서. 유일하게 행적을 찾을 수 있는 ‘코코순이’라는 단 한 명의 단서를 추적해 왜곡된 역사와 그 속에 감춰진 진실을 밝힌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들은 거짓을 말하고 있다! (출처 :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