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사고 특히 초보자들이 겪는 사고 대다수는
쫄아서 발생함
왜 쫄면 사고나는지 설명하면
커브를 돌 경우
커브 각이 높으면 높을수록 몸이 도로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오토바이 운전자가 자기도 모르게 속도를 좀 높인 상황에서 급 커브를 만남
그러면 골라야하는 선택지는?
1. 급브레이크
2. 천천히 브레이크 잡으면서 조향해서 커브 빠져나가기
3. 바닥에 무릎 갈릴 각오하고 오토바이 눕히기
상황에 따라 2, 3번을 골라 알잘딱하게 커브 빠져나오면 다행이지만
1번 선택지 브레이크를 잡음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직진하는 힘을 줄여서 속도는 줄어들지만
문제는 옆으로 조향하고 있는 힘도 같이 줄여버림
이제 오토바이는 직진하는 힘만 남게 되면서
그대로 직진하게 되면서 운전자는 오토바이 컨트롤을 잃게됨
이런 현상을 일명 슨다, 일어선다 라고 말하는데
직진하게 되는데
커브길에서 가드레일에 박거나 중앙성 넘어가면
무슨 일이 생길지는 굳이 말을 하지 않겠음
그래서 오토바이 타는 사람들은 초보자 오면
닥치고 커브 연습만 뒤지게 시키는 이유이기도 함
어차피 탈거라면 죽지않고 바이크 타는법 필독
사실 오토바이 뒤에 타는건 오토바이 타는 사람도 별로 안 좋아함 ㅋㅋㅋ
당장 중간에 짤로 쓰인 코너링 바이블 영상이 사람들이 무게중심 조절로 코너링 한다는데 이거 다 개소리고 카운터 스티어링으로 해야된다는 영상인데 글 시작부터 체중 코너링이라는 미신을 가져오면... 모르는 사람들은 믿는단 말야...
천천히 달리면 되는데 지 실력도 모르면서 좋다고 땡기다...
저런 사고는 60km로 달려도 날 수 있는거라 초보면 닥치고 8자돌기 해야 하는게 괜히 있는 말이 아니더라
천천히라는게 돌발상황에서도 어느정도는 컨트롤 할수 있는 수준을 말한거임 돌발상황이 발생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는건 기본이고...
이게 맞음...자동차도 마찬가진데 좋다고 밟다가 코너가 생각보다 깊으면 패닉와서 브레이크 밟다가 그립 잃고 날라가는거지
오토바이는 엔간하면 안 타는 게 낫겠더랑. 사고 나면...ㄷㄷ
충돌 사고의 경우는 그냥 인간투석기나 다름 없음
어차피 탈거라면 죽지않고 바이크 타는법 필독
천천히 달리면 되는데 지 실력도 모르면서 좋다고 땡기다...
저런 사고는 60km로 달려도 날 수 있는거라 초보면 닥치고 8자돌기 해야 하는게 괜히 있는 말이 아니더라
코로로코
천천히라는게 돌발상황에서도 어느정도는 컨트롤 할수 있는 수준을 말한거임 돌발상황이 발생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는건 기본이고...
오토바이 배울때 이도저도 답 없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하냐는 질문에 오토바이 슬립 유발한 후 오토바이에서 탈출하듯 몸을 도로에 던져서 안전장비가 돈값하길 기도하라는 말 듣고 소름이 돋더라
나도 슬립 해봤는데 오두바이 안던지고 깔려서 질질 끌려가면 작살나겠더라
https://youtu.be/UvJAj5ROjQ0?si=EX-EuS9zPaY3qqpY 8자돌기도 중요하겠지만 선수도 강조하는게 코너링은 속도로 제어하라고 하는거임. 오토바이는 기울여서 제어하는것 보다 속도가 훨씬 코너링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함
윗짤은 속도 제어가 불가능한 급작스러운 상황에서 운전자 패닉으로 발생하는 상황이라 이런 설명은 저런 상황에서 의미가 없음
맞음. 이미 사고 발생과 다름 없는 상황이라 저기선 이미 사고대응 방식으로 대처해야지 저기서 기을여서 어쩐다고 하는건 실패하면 바로 죽음으로 연결되는 사고가 됨. 게다가, 지금 보는 사람들이 곡선주로를 저렇게 달리는거라고 생각할까봐 올린 자료임.
인망생함
사줘
인망생함
가격 저렴하게 나왔던데 똥꼬머플러 진쟈 멋있음...
8자 돌기랑 원돌기 연습 많이하라던데 ㅋㅋ
옜날에 공장에서 일할때 같이 일하던사람 오토바이 뒤에 한번 타보고 무서워서 그뒤로 두번다시 오토바이 안탐,,,ㅠㅠ 커브돌때 핸들돌리는줄 알았는데 자꾸 옆으로 누워서 졸라 무서웠음,,ㅠㅠ
사실 오토바이 뒤에 타는건 오토바이 타는 사람도 별로 안 좋아함 ㅋㅋㅋ
뒤에타는게 더 무섭잖어
무거운 미니벨로로 내리막 40키로 찍고 배웠다.. 브레이크가 안 먹혀..!
체중으론 절대 조작이 불가능하다
하나코α
당장 중간에 짤로 쓰인 코너링 바이블 영상이 사람들이 무게중심 조절로 코너링 한다는데 이거 다 개소리고 카운터 스티어링으로 해야된다는 영상인데 글 시작부터 체중 코너링이라는 미신을 가져오면... 모르는 사람들은 믿는단 말야...
이게 맞다 오두바이는 당연히 핸들로 조작하여 방향전환 하는거임
카운터 스티어링으로 몸이 도로쪽으로 향하는 원초적인 공포로 수정했음
굳 ㄱㅅㄱㅅ 해피라이딩 ㄱㄱ
뭐 갑작스럽게 상황 발생하면 몸이 굳더라 어제 갑자기 킥라니새끼가 인도중앙으로 달리는데 어 씨 뭐야 왼쪽? 오른쪽?? 어디로 피하지?? 생각하다 버퍼링걸림 이게 항개가 말하던 유저일루전인가...!!
사실 난 차량에서 40-60만 밟아도 운전대에서 부담 느껴지는 차종 있던데 안전장치도 없는데 60을 밟는건 대단하네
오토바이는 박혀서 멈추고 사람만 날아가는 끔찍한 상상이 떠오르네
사실 그게 제일 안전함 라이더한테 최악은 바이크에 깔려서 끌려가는거임 그래서 오토바이 스쿨에서 넘어질거 같으면 바이크 던지라고 잡고 있지 말라고 교육함
오토바이 안타는 사람들은 핸들을 꺾어서 좌우회전 하는걸로 알겠지만 사실 핸들은 세운채로 반대편으로 차 돌릴 때 아니면 확 꺾을 상황이 거의 없지 핸들 살짝 돌리고 눕는게 대부분
자전거랑 같지
그 살짝 돌리는게 방향이 거꾸로인게 핵심이라 재밌어
정답 자기도 모르게 속도 올리는 애가 ㅄ
뭔 소린지 모르겠다, 걍 안탈래
그렇군 오토바이는 안타는게 최고라는거지!?
걍 커브전에 속도를 충분히 줄여놓으면 되는거 아니야? 자기가 제어도 못하는 속도로 대책없이 쏘기만 하는게 가장 큰 문제 같은데;;
TAKUMI_SEN_11
이게 맞음...자동차도 마찬가진데 좋다고 밟다가 코너가 생각보다 깊으면 패닉와서 브레이크 밟다가 그립 잃고 날라가는거지
갑작스러운 상황을 가정한거잖아... 그리따지면 자동차도 천천히 달리기만하면 큰 사고날 일 없다
그 갑작스러운 상황이란게 본문 보면 자기도 모르게 속도를 높였는데 급 코너를 만났을 때라잖아 그럼 천천히 달렸으면 급 코너에서 날라갈 일이 없는게 맞지
급코너를 만날수있는 갑작스러운상황이 단순히 본문예시같은것만 있는게 아니잖아 정상주행하다가도 내앞에 끼어든 차 피하려고 회피기동하다가 충분히 마주칠수있는 상황인데
그렇게 따지면 그런 상황에선 자동차도 사고날수 있지 애초에 본문은 속도가 붙은 상황에서 급 코너를 예시로 든거고
자동차여도 위험한 상황 맞고 자동차건 오토바이건 천천히 다니는상황이었으면 큰 문제 없었을 상황이지 그래서 단순히 천천히달리면 되는거아님?하는건 적절치않다고 생각함
일반 승용차도 커브돌때 40km 이하로 속도 줄이지 않냐. 내가 슈마허가 아닌데.
...도심에서 사고 한번도 안나는 오토바이 운전자는 지금까지 만난 자동차 운전자 운이 진짜로 좋은 것이다.
그 영상중에 도로에 큰돌 밟고 앞바퀴가 좌우로 겁나 털리는거 있는데 그거 당하면 걍 뒤지는거임?
시미현상은 걍 손 놓고 기도하는게 대응책임 그거 말고 없음
ㅅㅂ...
중안선 킹받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