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식하는 G가 주는 심리적 압력에 대한 이해
(https://note.com/eastern_yumemi/n/n38386f63ee96)
들어가며
유희왕은 서로 카드를 사용하여 대결하는 전략적인 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패 유발" 카드란 상대의 턴에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상대의 전략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표적인 패 유발 카드로는 "증식하는 G", "애쉬 블로섬 & 조이 스프링(회류 우라라)", "이펙트 벨러" 등이 있습니다.
다른 패 유발 카드와의 차이점
- 직접적인 방해: "하루 우라라"나 "이펙트 뵐러"는 상대의 특정 효과를 무효화하여 즉각적인 방해를 합니다.
- 심리적 압력: "증식하는 G"는 상대의 행동을 직접 막지 않고, 대신 상대에게 딜레마를 제공합니다. 전개를 계속하면 상대에게 이득을 주고, 멈추면 자신의 전략을 희생해야 합니다.
연구의 목적
이 글에서는 "증식하는 G"가 다른 패 유발 카드와 어떻게 다른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이 카드가 플레이어에게 주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분석합니다.
왜 스트레스를 느낄까요?
선택의 스트레스: 전개를 계속할지 멈출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 상대가 얼마나 강한 카드를 드로우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이 커집니다.
손실 회피 심리: 사람들은 이익보다 손실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어,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조사 방법
- 설문조사: 유희왕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증식하는 G"와 다른 패 유발 카드에 대한 느낌을 조사했습니다.
- 질문 내용:
- "증식하는 G"가 사용되었을 때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 정도.
- 다른 패 유발 카드가 사용되었을 때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 정도.
- 전개를 계속할지 말지에 대한 선택의 어려움.
주요 결과
- 높은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 많은 플레이어들이 "증식하는 G"에 의해 강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꼈습니다.
- 선택의 딜레마: 전개를 계속하면 상대에게 이득을 주고, 멈추면 자신의 전략을 포기해야 하는 딜레마가 큰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 다른 패 유발 카드와의 비교:
- 다른 패 유발 카드는 전개를 직접적으로 막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높지만, 선택의 딜레마는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 "증식하는 G"는 선택을 강요하기 때문에 독특한 심리적 압박을 줍니다.
결론
- 독특한 심리적 영향: "증식하는 G"는 다른 패 유발 카드와 달리 플레이어에게 선택의 스트레스와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을 주어 독특한 심리적 영향을 미칩니다.
-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심리적 압력은 플레이어의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게임의 전략성과 재미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앞으로의 과제
- 추가 연구 필요성: 이 연구에서는 "전개를 멈출 수밖에 없는 스트레스"에 대한 깊은 분석이 부족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 스트레스의 종류에 대한 이해: 스트레스의 다양한 측면을 더 깊이 이해함으로써 게임 디자인과 플레이어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이 글을 통해 "증식하는 G"가 어떻게 플레이어에게 독특한 심리적 압박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선택의 딜레마와 불확실성은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지만, 플레이어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디자인이나 전략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chatGPT o1 요약입니다
-
선택의 딜레마로 인한 스트레스
- 다른 패 유발 카드는 상대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막아버리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전개를 계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입니다. 이때 느끼는 스트레스는 주로 전개가 막힌 데서 오는 좌절감입니다.
- 반면 **"증식하는 G"**는 전개를 계속할지 멈출지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전개를 계속하면 상대에게 이득을 주고, 멈추면 자신의 전략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어떤 선택을 해도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되어, 선택 그 자체가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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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
- 전개를 계속할 경우: 상대가 어떤 카드를 드로우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미래의 게임 진행을 알 수 없습니다.
- 미래에 대한 걱정: 이러한 불확실성은 플레이어에게 강한 불안감을 유발하며, 이는 게임 플레이 중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
손실 회피 심리의 작용
- 위험을 피하려는 인간의 본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손실을 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는 심리학에서 손실 회피라고 불립니다.
- 전개를 멈추는 선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개를 멈추지만, 이는 곧 자신의 전략을 포기하는 것이 되어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 심리적 부담의 증가: 이처럼 원하지 않는 선택을 강요받는 상황 자체가 플레이어에게 심리적 압박감을 줍니다.
증G, 단 하나의 패트랩이 여러 주의의 마음을 주죠
(특수소환을) 뿌린대로 (상대의 압도적인 아드로) 거둔다 이번 턴에 끝장내지 못하면 다음 턴에 저 물량이 압박해온다 + 내 전개로 상대가 당장 쓸 패트랩을 공수해 온다 선턴 증지는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즉 증G는 "내가 손해보면 손해를 봤지 네가 이득을 얻는 꼴을 못 본다"는 심리와 "하고 싶은 건 많은데 이것도 저것도 마음대로 못 하게하네"라는 심리를 동시에 일으켜 상대에게 심리적 고민을 강요하는 역할을 한다 이거네요
다른 무효화카드는 맞으면 다른건 생각할 필요도 없이 남은 아드로 굴리는데 머리를 쓰는데 간단하게 증지는 상대의 행동을 막지는 않기 때문에 전개해도 안해도 전부 자기책임에서 오는 심리적압박과 스트레스가 발생하는거
(특수소환을) 뿌린대로 (상대의 압도적인 아드로) 거둔다 이번 턴에 끝장내지 못하면 다음 턴에 저 물량이 압박해온다 + 내 전개로 상대가 당장 쓸 패트랩을 공수해 온다 선턴 증지는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즉 증G는 "내가 손해보면 손해를 봤지 네가 이득을 얻는 꼴을 못 본다"는 심리와 "하고 싶은 건 많은데 이것도 저것도 마음대로 못 하게하네"라는 심리를 동시에 일으켜 상대에게 심리적 고민을 강요하는 역할을 한다 이거네요
증G, 단 하나의 패트랩이 여러 주의의 마음을 주죠
다른 무효화카드는 맞으면 다른건 생각할 필요도 없이 남은 아드로 굴리는데 머리를 쓰는데 간단하게 증지는 상대의 행동을 막지는 않기 때문에 전개해도 안해도 전부 자기책임에서 오는 심리적압박과 스트레스가 발생하는거
공식(스트럭처즈)에서 증G 설명) '다수의 패 트랩이 상대의 행동을 무효로 하지만 '증식의 G'는 상대에게 결단을 재촉하는 카드'이며, '그 순간 상황이나 컨디션 등으로도 판단이 갈리기 쉽다'
루닉 - 증식의 G 가 무슨 스트레스를 주는 카드라고, 그보다는 게임에 악영향을 주는 개사키 카드인 리틀나이트를 하루 빨리 금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