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몬스터 헌터는 매출을 위한 희생양이 되었다.

캡콤은 몬스터 헌터 와일드를 출시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환경을 찾지 못했을 겁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이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었고, 월드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시리즈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며, 엘든링에 열광하는 게이머들도 정교하고 까다로운 3인칭 전투와 복잡한 시스템을 활용한 빌드 제작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출시 당시 이러한 예상은 적중해 몬스터 헌터 와일드는 단 3일 만에 800만장이 판매되며 캡콤 역사상 가장 빠른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약 10개월 후, 몬스터 헌터 와일드의 분위기는 완전 달라졌습니다. 스팀에서 게임 평점은 복합적에 머물러 있으며, 업데이트에서 게임의 심각한 퍼포먼스 문제를 해결하지 않거나 오히려 더 심해질때 마다 대체로 부정적으로 떨어지곤 했습니다. 지난 7월이 되자 판매량은 급감하여 출시 당시 천만장을 찍었던 판매량이 분기 마다 50만장 미만으로 떨어졌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캡콤의 주가도 함께 폭락했습니다.
2024년 12월, 와일드의 아트 디렉터 겸 총괄 디렉터인 후지오카 카나메와 이야기를 나눴을 때, 그는 와일드를 전 세계 사람들이 진정으로 프랜차이즈 팬이 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 것이라 말했습니다. 몬스터 헌터를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나 레지던트 이블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최고의 메인 시리즈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런데 왜 와일드는 기술적 결합, 과도한 소액 결제 시스템, 그리고 흔들리는 시리즈 정체성으로 얼룩지게 되었을까요?
왜냐면 2025년 당시, 몬스터 헌터는 캡콤이 더 성장하기 위한 요소로 최고의 선택이었기 떄문입니다.
당시 캡콤은 분기별 실적 발표와 연간 통합 보고서에서 늘 야심찬 목표를 정했습니다. 바로 매년 영업이익을 최소 10% 이상 성장 시켜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2015년 이후 캡콤은 이 목표를 꾸준히 달성해 왔으며, 기업 홍보 자료에서도 이 부분을 자랑으로 내세웁니다. 캡콤의 영업이익이 매년 말까지 최소 10% 성장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캡콤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캡콤의 성과입니다. 하지만 2024년 회계연도가 진행됐을 떄 캡콤은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2024년 3월 출시된 드래곤즈 도그마2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2024년 7월 출시된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더 가디스는 호평 받았지만, 별다른 광고 없이 출시되었습니다. 캡콤 투자자들은 2025년 7월 실적 발표 당시 쿠니츠가미가 왜 제대로된 광고 없이 출시된건지 질문하기도 했습니다.
2024년 10월까지 순매출은 저년 대비 24.7% 감소했었습니다. 전년과 비교하면 이익은 거의 40%나 줄어들었죠. 하지만 캡콤은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손실은 예상된 것이라며 매출과 순익의 지속적인 성장 전망은 여전히 밝다고 말했습니다. 와일드가 출시되면 충분히 만호될 것이라는 설명이였습니다.
와일드가 만약 예정된 출시일에 나오지 않았다면, 캡콤은 10년 넘게 이어져온 연속 성장세를 깨고 두 해 연속 적자를 기록하게될 상황이었습니다. 출시 연기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죠. 와일드만이 회사의 운명을 구원할 유일한 희망이었으니까요. 캡콤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언제나처럼, 앞으로 나아가야만 했습니다.
출시 당시 와일드는 몬스터 헌터 전투 시스템 역사상 최고의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1년 동안, 와일드는 충분한 관리를 받지 못했습니다. 10개월이 지난 지금에서야 캡콤은 와일드의 심각한 최적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첫 번쨰 조치를 취했죠, 하지만 LOD 전환과 같은 기본적인 성능 개선은 2월까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는 와중에도 캡콤은 수백만 명에 달했던 고객들로부터 추가 수익을 쥐어짜내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와일드의 소액결제 목록을 보면 현재 190개의 아이템이 등록되어 있으며, 꾸미기 아이템 구매액으로만 거의 500달러에 달합니다. 심지어 여기엔 75달러짜리 사운드트랙은 포함시키지도 않은 금액이죠.
저는 열렬한 몬스터 헌터 팬입니다. 하지만 제가 그토록 좋아했던 시리즈를 캡콤 투자자들이 수익 감소를 막기 위한 어설픈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는 모습을 보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 마음을 아프게 하는건 와일드 그 자체 때문이 아닙니다. 몬스터 헌터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을 기회였는데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게 더 마음이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