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까지는 엔씨에 악명이 그리 높지 않았음 아직도 리니지의 네임밸류도 존재 할때였고
리니지m때 돈 땡기고 리니지2m 만들면서 다른 정상적인 게임을 만들 었으면 이정도로 개박살 나지는 않았을거임
기본적으로 욕먹는 케시 카우 들고 신작들 개발하는게 일반적이니까
넥슨이 뭐 모든 게임을 깔끔하게 운영해서 요즘 분위기가 좋은건 아니니까
그런데 리니지가 잘되니까 모든 걸 리니지로 해결하려고한 경영진이 ㅂㅅ이지
리니지m까지는 엔씨에 악명이 그리 높지 않았음 아직도 리니지의 네임밸류도 존재 할때였고
리니지m때 돈 땡기고 리니지2m 만들면서 다른 정상적인 게임을 만들 었으면 이정도로 개박살 나지는 않았을거임
기본적으로 욕먹는 케시 카우 들고 신작들 개발하는게 일반적이니까
넥슨이 뭐 모든 게임을 깔끔하게 운영해서 요즘 분위기가 좋은건 아니니까
그런데 리니지가 잘되니까 모든 걸 리니지로 해결하려고한 경영진이 ㅂㅅ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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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상적인게임낼수 이썼던거 트릭이랑 블소m이었는데 근데 그걸...
리니지는 그대로 가더라도 트릭스터만 좀 제대로 됐어도 얘들 그래도 게임사구나 싶었을텐데 결국 리니지였다는거 보곤 그냥 답이없어짐
블소2랑 트릭스터m이 제대로된 겜이었다면
리니지 M? > 뭐 그럴 수 있지 리니지 2M? > 뇌절인가...싶지만 뭐 리니지 IP 돌려 먹기지. 트릭스터M > ㅅㅂ 니들 도대체 뭘 만든 거냐
트릭스터는 그냥 못만든거. 단순 리니지 라이크 방식이 문제였다면 이후에 나온 작품들도 다 뒤져야 하는대 그건또 아니라서. 지금 돌아보면. 트릭스터M은 리니지 라이크 이전에 그냥 못만든갬.
근대 당시에는 리니지 라이크 장르의 한계를 직시하기 힘들었을거라 생각함. 모바일은 한참 커지고 있고. 그 안에서 리니지 라이크가 거기까지 큰 파이를 가질줄은.
그런데 가챠의 원조였던 넥슨도 케시카우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꾸준히 다른걸 시도 했다는걸 생각하면 직시하기 힘들었다고 하는건 좀 경영적으로 방만 했던 거지 엔씨가 프로잭트를 여러게 돌릴만한 여력이 없는 기업도 아니고
리니지 성공에 취해서 향후 흐름을 못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