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기기에서 실제로 써보면 제일 그닥인게 핸드 트래킹임
사실 리뷰어나 광고가 사기를 치는건 아닌데
처음 써보면 매우 신기하고 컨트롤러도 없어서 편하고 인식도 꽤 잘 됨
근데 핸드트래킹을 지원하는 게임을 찾아보려고 스토어에 들어가는 순간 깨닫게 된다.
허공에 손 휘적휘적 거려서 스크롤하는건 생각보다 개빡세구나 하는걸 말임
컨트롤러는 안 그렇냐고? 응 안 그럼. 컨트롤러에는 아날로그 스틱이 달려있거든
게임에는 괜찮지 않을까? 싶지만 사실 게임에도 그닥인게,
맨손에는 진동 피드백이 안 와.
이거 생각보다 졸라 큰데, 피드백이 없으면 진짜 허공에 휘적휘적하는 느낌 그대로임
피드백진짜 중요하지 아이폰만해도 사람들이 햅틱진동 좋아하잖아
요새 흔한 겜타지 물같은 UI를 구축한다면 허공에 휘적휘적도 좀 괜찮아지지 않을까?
지금도 겜타지물같은 UI인데 직접 손 뻗어서 건드린다는 자체가 불편하고 피드백도 없어서 더더 불편함 컨트롤러는 대충 겨냥하면 겨냥됐는지 피드백 오고 버튼에 따라 잡아서 옮기거나 버튼 누르거나 뭐 이렇게 되는데 손은 일단 겨냥하는것부터가 문제임
단순히 메뉴 조작 정도라면 트래킹으로도 나쁘지 않은데 이걸로 뭔가 게임이라던가 활동적인걸 하는건 너무 힘듬
진동 피드백의 중요성 얼마전에 깨달았어요 제대로 메타스토어에 입점한 게임같은거만 해보다 동인겜 해보니 진동피드백이 없으니 그냥 손을 허우적대는 느낌이 비트세이버나 알릭스같은건 진동으로 질량감이 느껴지다니 할 정도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