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늦어서 미안
UI 사진 찍은거 일부 검열처리및 손보는 작업하다가 뻗어서 지금 일어남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볼드체 쳐놨으니 참고(개인적이기 때문에 약간 이수호 PD 발언 의도랑 다르게 칠 수 있긴 함)
[QnA 정리]
1. 콜라보 스킨
- 원작자 스킨을 예상보다 너무 늦게 받아서 일러는 다 준비 되어있지만 SD 작업이랑 2스 컷신이 늦어져서
복각때 그거까지 다 달아서 공개할 예정
2. UI 개편 및 상시 이벤트
- UI 개편 이건 UI 사진에서 후술
- 상시 이벤트의 경우
뉴비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는 것으로 계획:
신규 지원으로 강력한 바이오로이드 획득 & 전투 훈련소 -> 스토리 감상 -> 총력전 진행
그리고 스토리 문제도 있고 상시 이벤트 만드는데 생각외로 오래 걸려서 상시 이벤트 폐지 방향으로 가닥
(방향성 충돌 + 메인스토리 문제 + 시간 많이 소요로 폐지 가닥)
*이거 뉴비 목표단계가 핵심 같은데 이전에 올린 초고에서는 어디 붙일지 애매해서 일단 안 썼음...
3. 공모전
- 공모전 아직 안 나온 캐릭터 하나 있음
https://cafe.naver.com/lastorigin/908903
이녀석 나오고 다음 공모전 개최할 예정
4. 광고 및 오프라인 활동
- 2023년엔 외부인이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표방해서 광고 대신 오프라인 행사를 자주 했었음
올해는 될수 있는 거를 하는 방향이라 공개하는 대로 전달하겠음
5. 매니악한 스킨 장본인
- 아트 팀장
(큰거 only vs 큰거+디테일을 자주 논하는 모양)
그리고 사심 너무 많이 담으심(중요)
+ SD 퀄리티 올려주신 장본인(찬양 한번씩 해주는 걸로)
6. 철탑 재활용
- 로그라이트로 재활용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
*이거는 내가 듣다 얼타서 공캎에 다른 분이 두서없이 정리한 거 들고 옴
7. 신사들의 의견(스킨 회의)
- 스킨 회의 팀이 따로 존재함
- 구상은 계절에 맞게, 아니면 컨셉트 맞춰서
- 호드 원래 욕탕이었는데 AGF때문에 갸루로 선회
- 천아, 장화 스킨 추가 있음
- 엔라이 스킨:
엔라이가 3위인 이유가 있을 것 + 네로마신 강점 -> 샤프심 소품(PD님 아이디어)
본인 피셜 스킨 선타기 느끼신다고...
8. 기지 설비, 자원 탐색, 편의 개선
- 중요 시안으로 하는 중
하지만 일이 많아서 우선순위가 바뀜
9. 스작님이 마음에 드는 스토리
- 인어의 섬(스토리 전개 관련해서)
- 별 하나 당신 하나(오르카 데이트 공모전 스파토이아 서브스토리, 스작 최애캐라고 함)
10. 밈은 누가 갖고오나요
- 중요한거 아니면 스작님들이 갖고 옴
- 그리고 어지간하면 오케이 난다고
11. AGS
- 상반기에 하나 나옵니다
12. 성장약 스킨
- 스토리 이슈라던가 내가 알던 캐릭터가 아니라고 실망할 사령관이 많아서 어려움(타이런트 스킨때 생각하면 될 듯)
- 일단 내부 회의 결과 다중우주 설정이면 가능할 수 있다고 함
- 번외: 역성장도 이야기 나옴
13. 9번째 스쿼드
- 우선순위에 있는 작업
- 그런데 라오가 스파게티 코드라 생각보다 까다로운 상황, 개발 가능 여부 봐야 결정남
14. 바이오로이드 SSS 승급
- 22년?에 계획이 있었는데 모종의 이유로 엎어짐, 그리고 이건 올해도 힘듦
15. 13구역 3부
- 3부작 또는 그 이상으로 나올 예정
- 메인 분량 올릴 예정
*위에 언급한 상시 이벤트 폐지의 보완책 중 하나로 보임
16. 5년차 라오는?
- 내실 다지기 현재 진행형
- 본질을 더 강화함
*본질: 가슴, 선정성
17. 둠 브링어 떡상
- 상반기 예고
- 멋지게 올릴 생각, 메타 변화도 있어서 조금 오래 걸릴 듯
*이전에 나온 밸패가 지원 공격이라던가 효저 달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둠브링어가 이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구상중이라고 함
추가로 이수호 PD가 포격에 대한 매커니즘 고찰이라고 언급하셨는데 폭격(둠 브링어가 전략 공군 팀)이 포격으로 바뀐 건 좀 지켜봐야 할 듯
18. 편의 개선 더 해주세요(?)
- 아래 UI개선 스샷 참고
19. OST 유튜브 추가
- 이건 어제 실시간으로 본 사람들도 알겠지만
그 말 끝나자마자 바로 유튜브에 업로드 됨
*...아이샤 야근 중이었구나...
[2024 로드맵]
- 개선과 개편
- 기본 본질 강화
이 둘을 하는 것이 목표
*MC: 가슴이나 선정성은요?
PD: 그건 전제조건으로 깔고 가는 거 아니었나요?
- 세부 사항
1) 2024 상반기 계획
- 내부 데이터 재조정(꽤 중요하다고 함)
- 적 스킬 조정(광피분 비롯해서 좀 말 많이 나온 적 조정 들어갈 예정)
- 변소 6지上 나옴
- UI개편 1차(1차인 이유는 이걸로 끝나지 않을 예정)
- 초코여왕 리메이크(앞으로 매해 4월마다 평 안좋았던 스토리를 리메이크해서 만우절의 트라우마 씻어내릴 생각)
2) UI 개선안
- 메인: 로비를 꾸미는 데 강화할 생각, 기존 UI를 위 아래로 정리하고 좌우를 넓힐 예정
사진은 밑에 클릭하면 이렇게 UI가 작동한다고 보여주는 시연 사진
전투 탭에서 확률업 알림이라던가 탐사 알림 넣을 예정
스킨 알림도 우하단에 배너로 띄울 예정
- 전투원: 기존 두상만 있는 버전에서 상반신 샷으로 변경
필터에 소속부대라던가 이런저런 거 추가
S랭 색상 변경
*장비 S랭 색상 따라 갈 모양
- 제조: 특제조, 일반제조 통합
9900까지 넣을 수 있는 건 특제조 따라갈 예정
그리고 로봇 제조하는데 연구 해금 관련해서 추가로 시연 보여주신 거:
연구 해금 안되있으면 조건 클릭해서 해당 연구로 이동하는 거 보여주심
장비 제조
그리고 시설 부품도 공식 추가할 계획 있다고 언급하심
- 편성
- 소모품 탭: 편지 가독성 향상
- 상점: 반지 우선 노출도 올림
기간제 상품은 기간제 상품 탭에 모아서 배치
이벤트 상품도 마찬가지
- 출석 체크: 프리미엄 물품 고정 기능 추가
*쌍반지 뜰때까지 돌리는 거 보고 떠올라서 만드셨다고
- 로비 꾸미기: 기존 꾸미기에 비해 단계 간략화를 하려 함
우하단 편집 눌러서 배경 들어가면 배경 편집하고
없는 건 클릭하면 바로 상점가서 구매할 수 있게
전투원, 장식품도 마찬가지
*전투원, 장식품 쪽은 사진 못찍었음... 미안함...
- 주크박스
*이건 UI만 바뀐 거 같아서 사진만 올려놓음
BGM리스트 추가한다고 했는데 재생목록 만드는게 이미 있긴 하더...라
- 전투
전투 중간
*MC: 저 그럼 여기 이렇게 우하단에 캐릭터 이미지 들어간거, 중파된 상태면 중파 버전 일러가 들어갈 수 있나요?
PD: (잠시 충격 먹고) 넣... 넣어드리겠습니다
전투 결과 화면
*사진 흔들림... 미안해 ㅠㅠ
*저기 철충은 시연샷이라 (당연하지만) 실제론 안 들어옴
근데 밈으로 돌아다닐수는 있겠...
세계 UI 변경
그리고 상시 교환소
이건 오르카 자원으로 만들어 두긴했는데 PD님 피셜 스테이지 획득 별로 교환하도록 만들 계획 있으시다 함
2) 타이틀 콜
- 타이틀 배경, 타이틀 콜, 앱 아이콘 설정 기획중
- 앱 아이콘은 총력전이나 변소 보상으로 계획중
3) 보컬곡 강화
- 현재보다 곡 2배 이상 늘리는 걸로
4) 스토리 연출 강화
* 이건 특별히 뭐 들은 건 없었던 거... 같은데 녹음본 들어봐야 알겠다
5) 라투디 계획
- SD 먼저 건드려서 그렇습니다 죄송합니다;;;(실제 PD님 발언)
*이후 바르그랑 바바리아나 스킨 공개했는데...
이건 영상봐라...(추가: 강호의 도리는 라오 19게에 살아있다..!)
현장에서도 불탔음
6) 5주년 스킨
- 그리폰이랑 라비아타
- 라비아타 스킨을 혈라가 그린 걸 PD님이 확인해주시고, 보컬 달렸다고 언급해주심
- 그리고 9시반 업뎃(그래서 임시점검 했던 걸로 암)
*여기서 다들 이수호! 이수호! 외치고 말도 아니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정리본은 이정도
내가 잘못 받아적은 거 있을 수 있어서
참고자료로만 쓰면 될 듯
저번에 30분 썰 공캎에 가져가신 분 있던데
퍼가는 건 자유인데
내가 잘못 적은 거 있을 수 있어서 책임은 퍼간 쪽이 지는 걸로 하면 될 듯(?)
그리고
라스트 오리진 잘되게 해주세요
...그래야 내가 아자젤이랑 뒹굴거리면서 놀지
속성 공격 필터는 진짜... 5년을 기다린 시스템이었다.... 찾는거 너무 힘듦...
파초선이다! 파초선이 돌아왔다!
타이틀 부분은 진짜 마음에 들었음 타이틀 콜도 지정 가능한게 너무 좋음 ㅎㅎ
이거 뉴비 계획 말로 언급한게 있는데 그거랑 연관지어 보면 될 거 같음
5) 라투디 계획 현장에서도 불탔음 이거 좋은의미로 불탔다는거임. 사령관들 고간이....
나앤의 유니크함은 올해도 여전하겠군
영상 꼭 봐라...
타이틀 부분은 진짜 마음에 들었음 타이틀 콜도 지정 가능한게 너무 좋음 ㅎㅎ
잘되게 해주세요
왕 많이 고치네
상시이벤트는 폐지가 아니라 메인스토리로 시간대 맞춰서 넣는다고하지않았남?
더이상 추가 안하고 메인 개편을 한다고 보는 게 맞을 듯
이거 뉴비 계획 말로 언급한게 있는데 그거랑 연관지어 보면 될 거 같음
그럼 현재 상시로 개방되지 않은 이벤트들도 차후에 시계열에 맞춰서 메인에 편입되는 거라고 이해하면 됩니까?
그건 문의해봐야 알 듯
5) 라투디 계획 현장에서도 불탔음 이거 좋은의미로 불탔다는거임. 사령관들 고간이....
폭유압사희망과장
파초선이다! 파초선이 돌아왔다!
나앤의 유니크함은 올해도 여전하겠군
발키리 역성장... 좋군
라오는 지난번에 너무 상황이 조져져서 공모전 또할수나 있나싶었는데 일단 계획은있네. 다시 참가할수있을진 모르겠다만... 했던거 또낼수있나.
속성 공격 필터는 진짜... 5년을 기다린 시스템이었다.... 찾는거 너무 힘듦...
스토리 정리 드가나
바르그랑 바바리안 불탔다는게 좋은뜻으로?
영상 꼭 봐라...
근데 그거는 없나? 장비 승급에서 장비잠금 해제 or 잠겨있어도 승급가능
그건 언급 없었음 건의 사항으로 공캎에 내가 따로 물어보겠음
어떤게 잠긴건지 찾기가 힘들어 ㅋㅋㅋㅋ ㅠㅠ
고마워요 건의 웨건
큰거 + 디테일 중요하지 크다고 물풍선처럼 부풀려만 놓으면 매력이 없거든
하지만 실시간 방송 영상 날아갔잖아... 어제 6시반쯤부터 봤는데 방송 안봤으면 "네놈들이 본 걸 나에게도 보여줘라!!" 하고 있었을듯 ㅋㅋㅋ
그거 클립 없나 뒤져봤는데 누가 찍은거 찾음
역성장약은 마리가 먹는거지?
페도의 궁극체는 본인이 페도가 되는것!!
한창 하던 시절에는 개떡 같은 철충들 영수증 버프 때문에 무슨 함수 짜듯이 장비랑 애들 스탯 맞춰야 오토 돌아가서 때려 치웠는데, 요즘은 어떠려나.
난이도 자체도 폭락했고 변소/총력전 말고는 사실상 기믹은 되려 플레이어가 가져간게 더 많음. 내 체감으로 EX스테이지가 어려운건 8장EX 정도....?
콜라보 스킨은...역시 원작자가 머리 쥐어뜯으면서 겨우겨우 납품한거였구나;;
결국 콜라보 전에 다 준비하고 OPEN한게 아니면 불안요소는 넘치는거지....
라오는 3.0을 꿈꾸는가
로봇 연구개발할때 미니게임같은거 할 수 있게하고 성공할때마다 시간 몇분정도 단축시켜줘도 재밌을거같은데
요약추!
제 앞앞줄에서 열심히 사진찍으시던 분이셨군요 요약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