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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세상이 -라이크-다
마영전2 소울라이크라고 지껄이는 새1끼 대가리 깨고싶었음
'비디오 게임'
액션RPG
물약 있고 카운터 있고 구르기로 회피하고 내 말 맛지?
ㅈ같은 게임 10분하고 환불 게임
아하! 이건 몬헌 라이크에요!
나오기 전에는 뭐라고 불렀을까
제로・무라사메
'비디오 게임'
액션게이...
제로・무라사메
ㅈ같은 게임 10분하고 환불 게임
제로・무라사메
액션RPG
"졷같은 똥겜"
3D 액션이요 사실 소울 이전에도 비슷한 게임은 다 있었긴 한데
액션 rpg
보통 액션게임이라고 했었음 게임사에 따라 자기가 붙이고 싶은 이름 추가로 더 붙이고 프리미엄 하이스피드 액션 이런 식으로
하드코어 RPG라고 하지않았었나?
데메크 같은거 그냥 액션 겜이라고 부르지 않았나
스타일리쉬 액션인가 암튼 캡콤이 부르는 명칭이 있었던거같은데
소울라이크 요소에 3d에 패링, 회피랑 구르기 모션은 필수 아니냐
그럼 베요네타 같은 게임도 소울라이크가 되어버리는데?
그거 완전 마비노기 영웅전...
아하! 이건 몬헌 라이크에요!
노비양반
물약 있고 카운터 있고 구르기로 회피하고 내 말 맛지?
몬헌은 헌팅액션 이라고!
몬헌은 다크 소울의 제자 같은 거지? 닮은 구석이 있어 역시
물약 만세가 없는데 어케 몬헌라이크임
물약만세는 몬헌 라이즈에도 없는데
몬헌라이즈는 몬헌라이크가 아닌거지
갓이터 토귀전이 몬헌 라이크긴 했는데 ㅋㅋㅋ
카운터는 데몬즈소울이 빠르긴 함 몬헌은 트라이부터 생긴거라서 근데 카운터랑 패링이 또 다르자너 몬헌은 패링이 아니고 소울은 패링이랑 카운터 둘 다 있는건가? 깊게 안해봐서 몰룸... 패링이면 귀무자가 또 있네... 튕기기 일섬이 패링이고 회피 일섬이 카운터였던 것 같은데
삭제된 댓글입니다.
6KG우유통
난 블라스퍼머스 보고 다크소울 아류작 같아보인다고 한 사람도 봤음 그냥 세계관 딥다크한 거랑 2회차 보스전이 조빠지게 어려운 거 빼면 그다지 소울라이크 같진 않던데...
온 세상이 -라이크-다
어?롤 로그라이크 맞지않음? 적어도 옛날에는 룬 돈주고 사야대쓰ㅡ니까 ㅋㅋㅋㅋㅋㅋ
로그는 로그라이크...
틀린건 어닌데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이 예시로 나오니 킹받긴 하네
역시 월탱도 소울라이크였어
로그는 로그라이크다. 뭔가 이상한데
스팀 분류에는 진짜로 로그라이크긴 함
토르네코, 시렌, 초코보는 잊혀졌는가...!
그 셋중 하나 아무거나 떳어도 넘어갔을텐데
하스스톤이 로그라이크면 장기 바둑도?
후판정이라고 해야 할까? 상대방의 공격에 확실하게 반응할 수 있으면 그냥 소울붙이는 것 같음
그냥 평범한 어드벤처 액션게임을 싹 다 소울라이크라고 퉁쳐버리는듯함
로그라이크랑 소울라이크는 좀 비슷한요소 하나 있다 싶으면 갖다붙임 ㄹㅇ
그냥 난이도 좀만 오르면 소울라이크가 되버리는 시점이 아닐까
3인칭 액션겜은 거진 다 소울라이크라 하더니 어느샌가 회피 반격 체크포인트 있음 다 소울라이크래
마영전2 소울라이크라고 지껄이는 새1끼 대가리 깨고싶었음
???: 마영전2 아니라고...ㅠㅠ
아 빈딕투스 디파잉페이트 너무 길잖아요
소울라이크에서 가장 중요한건 정량적 데미지라고 생각함 운이 필요한게 아니라 진짜 딱 정해진 데미지가 들어가서 서로 정확하게 계산해서 싸우게되는 심리전이 핵심이잖아 심지어 크리티컬도 게이지 쌓아서 확정으로 들어가고
알고보면 현시대 모든 게임들은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원시적인 형태의 방식으로 장르를 구현해온 원조가 찾아보면 다 있음.
곰돌이 푸
빈딕투스
나한테는 서커스랑 툼레이더 구작이 소울라이크였어 ㅅ발놈의 난이도
나는 화톳불과 숏컷을 동원해 눈에 안보이는 짧은 스테이지들의 연속으로 월드를 짤라놓은 부분을 소울의 고유한 점이라고 봐
장르 따지면 걍 액션RPG지
덱빌딩: TCG랑 다르다고! 유희왕 아니라고! 그건 덱 컨스트럭션이라고! 하스 모험모드까지만 된다고! 덱만짜면 다 덱빌딩인줄 아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꼬리구멍이 안나눠져있으면 돌리다가 엉킨다고~
스텔라도 체크 포인트 있으니 아무튼 소울라이크임
소울충새끼들 조또 모르는것들이 존나게 깝쳐요 아주 ㅋㅋㅋㅋ
액션이 좀 간촐하고, 보스 전이 어렵고 그러면 다 소울 라이크라 치는 거 같긴 함
사실 다른 장르도 액션 어드벤처니, 액션 퍼즐이니, 공포 액션이니 여러 장르 섞어 말하는거부터가 장르 요소 하나하나 따지기 시작하면 겹치는게 많아서니까 당연한거 아닌가 싶으요
기존 스타일에서 살짝 변주를 준 게 임팩트가 너무 강해서 장르명화 된 거지 사실 '소울라이크' 라는 게 뭔지 제대로 설명 할 수 있는 사람 없을듯..
하나하나 곰곰히 파보면 그냥 소울라이크도 온갖장르 배껴만든 아류작일뿐임 ㅋㅋㅋ
심하면 몬헌같은 액션부류도 소울라이크라 하는 애들도 있더라
데메크에 소울라이크 하는 녀석도 있어....
유게도 소울라이크임
야짤로 정신력 회복하고 똥짤, ㅈ토피아를 구르기로 피해야하고 키배에서 상대방의 논리를 말도 안 되는 궤변으로 패링하고 저격 뒤잡 찌르기로 마무리 해야하니까 소울라이크 맞는데?
영체 시스템은 소울 1부터 엘든링까지 쉬지 않고 계속 나왔는데, 대체 저 소울라이크= 1:1 보스전이라는 특색은 어디서 나온건지 모르겠음 차라리 유기적인 맵 구조를 넣지. 유기적인 맵 구조는 소울라이크의 특색이라고 하긴엔 너무 범위가 넓은가?
맵이 연결되어있다고 소울라이크면 유비 오픈월드도 소울라이크가 되버림.
맵구조는 매트로배니아가 원조에 가깝다 봐야하나
유기적인 맵구조는 메트로베니아임 원래 다크소울1은 캐슬베니아를 3D액션으로 바꿧다는 평이 있었음
근데 정작 소울본가는 뒤로갈수록 점점 그 유기적인 맵이 점점 줄어듬ㅋㅋ 맵구성은 1편때가 최정점
내가 말하고 싶었던 것이 바로 이거임 결국 소울라이크라는 장르도 다른 장르의 변주일 뿐이았다는거 장르가 주는 특성에 너무 매몰되지 말자는 뜻이었으
소울라이크가 가지는 여러 특징이 있지만. 그 중 소울라이크만 가지는 특징른 없지. 그냥 프롬맛 액션RPG 정도로 보는 게 맞는 듯.
지금와서는 큰 구분 말고는 장르의 구분이 의미 없는 수준이지 어느정도 다들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을 했으니
요즘 다 소울라이크 맞음
라이크 들어가는게 싫어 그냥 장르명 여러게 붙이는게 났지
마일스는 수컷이라면서 왜 똥꼬가 두개일까
라이크란 이름이 붙는 순간 장르가 굉장히.애매모호해지는 성향이 있다 횟기적인 게임(다크소울)이 나와서 그게 인기있는 이유를 찾아보려 하면 어디서 본거 같은게 나오는데 혼합하면 그게임이 되기도 해서 아리송한
난 공격할때 스태미나가 사용되는게 제일 중요한 점 같은데 내가 공격하려면 회피에 사용되는 자원을 소모해야한다는 거
그럼 세키로는 소울라이크가 아닌가?
솔직히 세키로는 소울라이크 아니지?
아 그럼 몬헌도 소울라이크 구나
소울라이크라 = 전투 방식이라고 한정지으면 소울라이크가 아니지만 유기적 맵연결, 사망시 패널티, 다시 복구할 수 있는 사망 패널티, 보스에게 대응이 주된 플레이 등등 다른 요소들을 주로 본다면 세키로를 소울라이크로 볼 수도 있지
아 그럼 마영전은 소울라이크인게 맞았구나!
회피랑 기술에 스태소모 되는 마영전이 더 출시가 빨랐으니 그럼 소울류는 다 빈딕투스라이크가 맞겠네!
소울라이크라는 명칭 자체는 특징적인 시스템이 있긴한데 남용하는인간들이 3d액션rpg/어드벤쳐에 어려운거대보스전만 나오면 써대니까 제대로 쓰는사람도 민망해짐
굳이따지면 자원관리+합주고받는액션, 톳불이랑 재화관련 시스템전반, 메트로배니아를 3d화한 맵구조 정도가 장르에서 제일 중요한 특징이라고봄
퍼머먼트 데스 & 랜덤 생성 요소: 로그라이크 죽어도 남는게 있기는 있음 & 랜덤 생성 요소: 로그라이[트]
근데 소울라이크라는게 정말 뭔지 모르겠음 ㅇㅇ 있으면 다 소울라이크 라고 불러대니 이게 맞나 싶어
세키로까지 소울라이크라고 불리게되면서 진짜 액션rpg 나오기만하면 죄다 소울라이크임
돈까스가 돼지고기 튀김이니 탕수육이나 기타 튀김들도 돈까스다라는 소리임
장르 이름이 '소울같은거'가 뭐냐. 그럼 소울은 무슨 장르인데 ㅋㅋ
소울라이크는 기본적으로 죽으면 떨구고 시체수습이 가능하며 부활하거나 체크포인트 찍으면 몹이 되살아나는 게 아이덴티티지 거기에 너 한 방 나 한 방 낙사 등등이 있음
플랫폼 액션 게임을 뭉뚱그려서 메트로베니아라고 부르는 건 그만둬줬으면 좋겠다
난 저거 보다 뭐만 하면 소울라이크 전투로 만들었으면 성공한다 이지랄 하는게 더 싫음 파판16 때도 그랬고 뭐만하면 액션rpg 게임에다 소울이지랄 하는데 시발 거지같았음
죽으면 소울 회수하러 가야 됨 / 디아2 죽으면 시체 찾으러 거야함 탐험하면서 숏컷 개방 / 매트로이드베니아 세이브포인트해서 피 채워주고 세이브 포인트끼리 빠른 이동 가능함 / 매트로이드베니아에 비슷한게 많았음
이터널리턴도 리니지라이크임 시작할때 좋은 자리를 뽑아야하나? 네 원하는 아이템을 뽑아야하나? 네 제작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나? 네 막피가 있나? 네 강화가 있나? 네 리니라이크 맞네!
난 최소한 그 전투 방식과 맵 탐험 구조 둘 다 있어야 소울라이크라고 생각하는데, 누구는 회피 키만 있으면 소울라이크래..
소울라이크는 말 그대로 영혼을 회수가 메인인 장르 아님? 보통 일반적으로 액션 게임 알피지 요소가 있으면 액션 알피지 정도로 퉁친걸로 기억하는데
생각해 보면 사실 소울 자체가 '시간의 오카리나'라이크가 아닌지?
자신의 이해 범주 내에 끌어들여와서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라고 보는데 문제는 그러한 시도가 옳다고 강요하는 사람들이지.
체크포인트 있고 체크포인트에 쉬면 회복약도 채워지는 대신 몹도 부활함 & 잡몹도 공들여서 만듦 = 소울라이크 아닌가?
다크소울도 '스타일리쉬 액션'으로 부릅시다. 간지나는 갑옷 입고 싸우는데
장르 구분은 원래 애매한게 맞다. 액션 슈팅 어드벤쳐 퍼즐 시뮬레이션 정도만이 확고한거고 거기에 변주를 주면서 나뉘는거지. RPG도 테이블토크 말고 콘솔OR컴으로 돌리는건 엄밀주의자에겐 RPG도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