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0월
TYPE-MOON 스튜디오 작업실 개설
(창립멤버: 나스 키노코, 타케우치 타카시,
키요베, 하가 케이타, OKSG)
Fate/stay night 기획 스타트. 나스 키노코: 플롯 제작, 타케우치 타카시: 캐릭터 디자인 개시
시나리오 제작할 때는 혼자 있고 싶다고
어리광을 부려 사무소 제일 안쪽에 자리 배치
2002년 1월
코야마 히로카즈 영입. 작업 중의 손의 움직임을
디지털 카메라로 포착할 수 없었던 일화로
갓핸드 코야마라는 이명을 부여
2002년 2월
멜티블러드 시나리오 완성
2002년 3월
Fate 플롯 거의 완성
2002년 4월
첫 사원 온천여행 (군마현)
타케우치, 나스의 운전실력에
"살아서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어"라고 각오를 다짐
나스, 장난으로 두부가게 근처서 드리프트했을 뿐 발언
OKSG, 차 안에 이니셜D CD 갖다 둔거 누구냐?
...난가 발언
키노코, 여행지에서 Fate 플롯 나눠줘도
아무도 안봐주자 킬 리스트에 전원의 이름을 새김
2002년 8월
Fate 발매예정일 그 첫 번째.
원래는 동인게임으로 여름
코믹마켓에서 판매 예정이었음
코믹마켓에서 바스타월 제작 찬성파(타케우치) vs 반대파(나머지)의 대입으로 타입문 해산 위기
나스, 세이버루트 클라이맥스 직전 수술로 입원
BLACK 영입 "저 열심히할게요!
와, 이게 스케줄표인가요! …어라?
여기에 적힌 발매 예정일
벌써 한참 지났잖… 우와, 뭐야 ㅇ…"
BLACK 스탠딩CG 채색 업무 시작
(코야마 생존률 상승)
2002년 9월
나스, 세이버 루트 탈고 후 Fate 작업 동결
멜티블러드 작업에 돌입
2002년 10월 에비스의 독일 요리 전문점에서
타입문 상업화 결의. 이른바 에비스의 맹세
2002년 12월
Fate 발매예정일 그 두 번째.
멜티블러드가 여름 코믹마켓 예정이었으니,
페이트는 겨울 코믹마켓에서 발매!
라고 의기투합했던 기억.
어느 쪽이든 실현하지 못했음
C63에서 멜티블러드 판매
나스, 겨울 코믹마켓 발매를 위해 어떻게든 린루트 탈고 성공
2003년 1월
코야마, 외주 준 배경이 전부 나와서
그 이후 오니처럼 전부 리터치.
하지만 이것도 전부 BLACK한테 맡겨버리자 발언
BLACK "이른 새해부터 코야마한테
선물 받았는데 이거 반송되나요?"
2003년 2월
Fate 발매예정일 그 세 번째.
겨울 이야기니깐 겨울에 발매하자라고 했지만
어김없이 연기
사쿠라 루트 플롯 재구성
키노코와 타케우치의 밀담에 의해서 용기를 내서
이리야 루트 컷하기로 결정. 굿바이 이리야
2003년 3월
츠키바코(월희 합본판) 제작. 미니미니 시나리오 추가.
앗, 설마 사츠키 시나리오? 설레였는가 완성된건
"가르쳐줘! 미니 알퀘 선생!" 이었음
2003년 4월
상업화에 어울리는 사무소 개설
츠쿠리모노지 영입
동인서클 타입문 활동 정지.
나스, 집에서 작업 시작. 사쿠라 루트 제작 개시
2003년 5월
홈페이지에 그래픽 담당 모집
BLACK, 냉정하게 말하면
그래픽 담당 2명은 좀 무모했음 발언
타케우치, 마릿수에 안드는 나
아오츠키 "가볍게 문의를 넣었는데
후일 선고의 통지 메일이… 어라?"
2003년 6월 아오츠키 타카오 영입
2003년 7월 그래픽 팀, 여름의 배수진.
스탠딩CG 작업 완료
BLACK, 스탠딩CG 너무 많아서 확인 작업에만
하루가 날아갈 정도
코야마, 난 살아남았다고 발언
사쿠라 루트 탈고. 키노코 해방되다
코야마 "츠쿠리모노지 연출을 눈으로 마주하니
사쿠라 루트도 수정해서 그림 소재를
늘리는 방향으로 결정… 또냐"
2003년 8월
나스, H씬 시나리오 작성.
"아사쿠사 다리의 마츠리, 에도가와 불꽃놀이 대회의
소리를 들으면서 H씬 쓰다니 살려줘"
2003년 9월
Fate 발매예정일 그 네 번째
나스, 텍스트 수정 그 첫 번째.
츠쿠리모노지의 연출에 활력을 넣기 위해
시시한 문장을 삭제.
분기 텍스트 작성 개시. 리미트는 3주간
2003년 10월
그래픽 팀, 겨울의 배수진. 기본 그림 소재 작업 완료.
Fate 체험판 공개
각각 개별 파츠였던 Fate가
착실하게 게임으로 하나로 완성되는 중
츠쿠리모노지
"역시 연출은 수수한게 최고라구요!" 후회 중
BLACK
"이제 돌이킬 수 없다네, 나무관세음보살"
2003년 11월 Fate 발매예정일 그 다섯 번째.
나스 생일에 맞춰서 추억보정 효과를 노려봤지만 연기
알파판 완성. 테스트 플레이
타케우치, 총 플레이 시간 60시간 이상이라 발각
키요베, 발생조건이 불명확한 버그가 나와 풀죽음
나스, '그것(정황상 타이가 도장)'을 작성 시작. 리미트는 3일.
그래픽 팀, 그것의 그림 소재를 작성
2003년 12월 게임 제작 작업 거의 종료. 남은 건 디버그디버그디버그디버그디버그디버그
초회판 특전 fate/side material 제작 개시
2004년 1월 마스터업
인쇄물 관련 제작 개시. 패키지 담당, 불같은 7일간
점포 특전 제작. 예정된 온천 여행 취소
코야마
"판촉용 전화카드랑 전화카드랑 전화카드랑… 안끝나"
타케우치
"이런 바보라 미안해..."
공식 통판 특전 제작
OKSG
"우리들 언제고 이렇게 만들것 같은데…"
사장
"우리들은 죽을 때 까지 이럴거야"
Fate/stay night 발매
돌고 돌아서 우연히도 당초 예정된 시기에
내보낼 수 있었다는 것으로.
타케우치 "TYPE-MOON은 결과적으로 올라잇 이라는게 좌우명이니깐"
전원 "타케우치가 기뻐하고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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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당탕탕 대환장 제작기
* 이미 저 시점에 소수정예가 월희로 신나게 벌어먹은 상태라 가능한 짓이니 함부로 따라하지 맙시다
2003년 5월 홈페이지에 그래픽 담당 모집 BLACK, 냉정하게 말하면 그래픽 담당 2명은 좀 무모했음 발언 타케우치, 마릿수에 안드는 나 아오츠키 "가볍게 문의를 넣었는데 후일 선고의 통지 메일이… 어라?" 아오츠키이이이
저땐 아직 타입문을 몰랐지만 이후에 마법사의 밤 3년연기를 실시간으로 피를토해가며 지켜본 기억이 난다 근데 이젠 마밤 애니가 3년째 크아아아악
츠키바코 저떄 샀다가 페이트 나올쯤에 중2병 탈출하고 팔았더니 야겜 4개를 살 수 있었음...!
지금도 저렇게 굴러가는건 아니지?
자푸니카 암살장은 나스 본인의 실화에 기반한 이야기였군 2002년 4월 키노코, 여행지에서 Fate 플롯 나눠줘도 아무도 안봐주자 킬 리스트에 전원의 이름을 새김
이래저래 아오츠키를 계속 품어주는 이유가 있기도 하고
흑흑.... 사쿠라랑 이리야 루트 쪼개고 새로 캐스터랑 라이더 루트가 추가 되면 좋겠다....
츠키바코 저떄 샀다가 페이트 나올쯤에 중2병 탈출하고 팔았더니 야겜 4개를 살 수 있었음...!
페이트 나올때쯤 츠키바코가 3만엔까지 갔던가 10배넘게 떡상
지금도 저렇게 굴러가는건 아니지?
에이설마~~
지금은 무려 15명으로 늘어났다고~
아직도 15명밖에 안돼? 하기사 자기들 자체 제작이 이제 거의 없지.
사실 정확히는 타입문 제작 (월희 리메이크 뒷면, 마밤2 등) 15명 스튜디오 비비(페이트 엑스트라 레코드) 7명이라서 22명임
타입문 창립 멤버가 나스와 애인 외 2명인줄 알았는데 3명이였구나 잘못 알고있었네
OKSG는 월희 때는 아직 타입문 소속은 아니었다가 이후 합류한거
앗
순수 팀 인력이 좀 많았음
보통은 어디선가 파탄한다...
서로의 사랑이 존재하지않으면 이룰수없었던 발자취들
* 이미 저 시점에 소수정예가 월희로 신나게 벌어먹은 상태라 가능한 짓이니 함부로 따라하지 맙시다
타케우치는 이미 만화가로서 밥벌이도 하고 그 유명한 괴인집단 컴파일에서 굴러먹던 업계 잔뼈가 굵은놈이었다 나스도 개인 블로그에서 무료연재한 공의경계가 컬트적인 인기를 끌기도했고
2003년 5월 홈페이지에 그래픽 담당 모집 BLACK, 냉정하게 말하면 그래픽 담당 2명은 좀 무모했음 발언 타케우치, 마릿수에 안드는 나 아오츠키 "가볍게 문의를 넣었는데 후일 선고의 통지 메일이… 어라?" 아오츠키이이이
읽으면서 '거 용케 굴러갔네' 싶은 부분이 한두곳이 아닌데....
이래저래 아오츠키를 계속 품어주는 이유가 있기도 하고
이 럭키 힙스터들...
저땐 아직 타입문을 몰랐지만 이후에 마법사의 밤 3년연기를 실시간으로 피를토해가며 지켜본 기억이 난다 근데 이젠 마밤 애니가 3년째 크아아아악
그렇게 만든것
그리고 전설이 되엇다
저게 가능했던거에는 나스랑 타케의 케미도 있지만 동인전설 월희에 판매량과 애니매이션 판권비로 상당히 부유한 스타트 업이기에 가능했던 것도 있음.
채색맨이 정말 큰일 했다. ㅋㅋㅋ
페이트 개발때는 월희 출시랑 그전에 멜티블러드로 벌어먹은게 있어서 가능한거였지만 참 ㅋㅋ
자푸니카 암살장은 나스 본인의 실화에 기반한 이야기였군 2002년 4월 키노코, 여행지에서 Fate 플롯 나눠줘도 아무도 안봐주자 킬 리스트에 전원의 이름을 새김
오사랑 大塚愛
에로게 출신 IP와 에로게 회사가 이렇게 성공한 건 역사상 전무후무함
진월담이 2004년에 나온거였군아
왜 그림 이쁘네
진월담월희 코믹스는 진짜 잘 나왔음. 연재기간도 길다보니 원작 이상으로 보강된 부분도 많고
지인한테 페그오 관련 들은게 있어서 납득이 가는 이야기네ㅋㅋㅋ
월희로 총알이 있엇기에 가능했던거겟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