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도 그렇고, 중공업 부문을 우리가 시작한 것도 기적에 가까운 행운이 따랐지만 그걸 잘 유지했기 때문에 그 위에 자동차부터 제조공업, 경공업, 서비스업이 위에 올라탄 것임.
조선업은 그냥 조선업 하나로만 보면 안됨.
조선업을 위해 개발되는 기술부문과 2차, 3차 산업부문, 그 산업들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쉽게 얘기해선 안되는 부문임.
현재 쌓아둔 인프라와 여러가지 파급효과는 매우 무겁게 봐야하는 부문이고, 종기를 도려낼 결심이 필요한거지 산업 자체를 포기한다는 말은 쉽게 하는 것 아님.
우리나라 경제가 대만처럼 가지 않은 것도 결국은 중공업을 유치하고 영위하고 그 기반으로 여러 산업을 발전시켰기 때문인 것은 간과해서는 안됨.
대한민국이 기본적으로 제조업 국가라는 것은 팩트거든.
킹치만 전부 노동자 갈아넣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노동자가 없어지는 지금에도 그걸 지킬려면...
요즘 제조업이 우리나라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뼈저리게 느끼는 중
중화학 공업과 민주화 이건 중공 포함한 동남아애들이 한국 쉽게 넘볼수 없게 만드는 해자라 봄
10년 내에 산업구조와 이익구조 등 많은 부분이 바뀌지 않으면 '망할 수 있다'라는 것은 맞음요. 망해선 안될 것과 망할 수 있다 라는 것은 동시 성립 가능한 명제이기도 하고.
킹치만 그 조선소에 그 윗대가리가 사업을 포기하고 있는데요
ㅇㅇ 맞음.
요즘 제조업이 우리나라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뼈저리게 느끼는 중
대한민국이 기본적으로 제조업 국가라는 것은 팩트거든.
중화학 공업과 민주화 이건 중공 포함한 동남아애들이 한국 쉽게 넘볼수 없게 만드는 해자라 봄
ㅇㅇ 맞음.
킹치만 그 조선소에 그 윗대가리가 사업을 포기하고 있는데요
10년 내에 산업구조와 이익구조 등 많은 부분이 바뀌지 않으면 '망할 수 있다'라는 것은 맞음요. 망해선 안될 것과 망할 수 있다 라는 것은 동시 성립 가능한 명제이기도 하고.
킹치만 전부 노동자 갈아넣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노동자가 없어지는 지금에도 그걸 지킬려면...
숙련공의 임금과 근무여건을 개선하면서 조선업 자체의 이익구조를 바꿀 방안이 없으면 망할수밖에. 개인적으론 크루즈선 개발에 뛰어들던지 해야 할거 같은데
조선도 친환경이라는 패러다임으로 이행중이라서 이게 또 신시장이 열릴 전망임 기존엔 탈황 장치, 배기가스 저감장치 다는 수준이었는데 이젠 뭐 수소연료같은걸 써보자 이러는 중이라.. 전기차 만큼은 아니어도 선박도 상당 수준의 격변이 오긴할득
태국 경제가 중진국 이상 뛰어넘지 못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한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