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진짜 깡드로우 1:1 시절부터 게임을 해오면서 느낀 것들 적어보겠습니다.
특정 카드나 콤보가 쓸만하기 위해서는 보통 최소 1:1 연비가 나와야 합니다. 카드 1장 소모하면 최소 카드 1장 만큼의 어드를 벌어줘야 하는 거고, +1 정도의 1:2 연비 정도는 나와야 저 카드가 "강하다"가 가능해지기 시작합니다.
다만 이런 거 계산할 때 예를 들어 패 코스트 딸려오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에는 저 단일 카드 만이 아니라 그 모든 상호 작용에서 벌어들이는 어드로 계산을 해야 하는게 좀 더 계산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낙인 개막이 본인 + 패 1장으로 덱에서 낙인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하는 2:1 연비지만, 그 몬스터도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질" 효과가 단순히 본인의 효과 뿐만이 아니라 소환하는 몬스터의 효과가 추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즉 보통 낙인 개막으로 알루벨 꺼내게 되니까 알루벨의 서치 효과가 추가 되어서 -2 코스트로 +2, 2:2 교환으로 1:1 연비를 유지하는게 되는 거고, 거기서 또 알루벨이 서치 하느 카드가 벌어들이는 어드 같은 거 추가로 계산해서 연비가 또 바뀝니다.
다만 한가지 고려해야하는 건 코스트가 올라갈수록 1:1이 수지타산이 안 맞기 시작한다는 건데, 그건 코스트가 올라갈수록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이바넷 마이닝이 우라라 맞으면 저건 마이닝 + 패 코스트 둘 다 잃는 거라 -2가 되고, 상대가 우라라 1장 버려서 -1이 되니까 사실상 2:1 교환 연비가 될 위험이 큽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가급적 특정 카드가 위해선 그 카드를 사용한 상호작용이 1:1, 2:3, 3:5, 4:7 정도의 N:2N-1 정도는 되어야 그 카드가 쓸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강하다"라는 말이 나오는 카드들 보면 보통 N:2N 정도의 연비가 나오고, 금제 리스트 후보로 올라가는 애들 보면 어드 문제로 금제 가버린 애들은 상호 작용 계산 다 끝냈을 때 보통 최소 N:2N+1 정도의 어드 변환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라이프의 어드 변환과 포영처럼 무효만 하는 애들은 어떻게 볼 것인가.
일단 라이프 같은 경우에는 대충 2000 = 1 장 정도의 어드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라이프 코스트가 2000이면 보통 저게 2000짜리 하급 하나 정도의 직공을 맞았다는 소리가 되고, 2000 짜리 하급의 공격이면 대충 하급 몬스터 1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효 같은 경우에는 보통 제거와 마찬가지로 +1 정도의 어드값이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무효 후에 해당 카드를 제거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1이 추가로 붙기도 합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래도 보통은 +1 정도의 선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무효를 한 상대 효과의 밸류에 따라 밸류가 바뀌지만요. 상대 콤보의 어드값이 +1이면 무효는 1어드 정도의 밸류가 되고, 상대 콤보의 어드값이 +2면 무효가 2어드 정도의 밸류가 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근데 그건 그만큼 상대가 어드 효율 강한 카드를 쓰고 있다는 이야기기 때문에 강강약약 같은 흐름에 좀 더 가깝다고 봅니다.
또 공격권 역시 어드값 치환이 가능한데, 상대가 필드에 몬스터가 남았다고 친다면 그 몬스터를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자신의 모든 공격권이 +1 정도의 어드 밸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봐서 사람들이 요즘 자주 싫어하는 바로네스 같은 경우를 보면 자기 다음 턴까지 살아남지 못할거라고 일단 가정을 하고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소환 코스트로 -2.
본인 1장으로 +1.
제거 효과로 +1.
공격권 +1.
무효 효과로 +1.
대충 어드 효율로 본다면 2:4 정도의 효율을 내는 카드 정도가 된다고 봅니다.
뭐 턴이 넘어갈수록 공격권 추가 + 추가 제거로 저게 2:6에서 2:8 식으로 늘어날 수 있다지만 저건 모든 몬스터 공통이라 딱히 이야기할 필요 없을 거 같고, 유희왕은 기본적으로 몬스터 꺼냈는데 내성 효과나 복귀 효과 안 달렸다면 1턴 이상 살아남지 못할거라고 전제를 깔고 들어가는게 계산에 맞다고 봅니다.
또 바로네스가 직공을 가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공격력 3000 정도니까 공격권이 +1.5 정도의 어드값이 되고, 무효 효과로 뭐 상대가 필드에 꺼내는 몬스터를 제거했다거나 니비루처럼 필드 통째로 폭파시키는 애들을 무효 시켰다면 실질적으로 +2나 +4 정도의 어드 효율 잡을 수 있다고 볼 수 있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는 2:4 정도의 "강하긴 한데 빠르게 금제 보내야할 정도"의 카드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강하긴 한데 딱 아슬아슬하게 세이프인 정도? 물론 저게 범용이라 모든게 기승전 바로네스로 가는 문제가 있고 그걸로 죽을지는 모른다고 봅니다만, 적어도 어드 계산 관련해서는 아슬아슬하게 세이프라고 봐요.
그런 의미에서 바로네스가 문제가 되는 건 엄밀히 말하자면 바로네스가 문제인게 아니라, 2:3~2:4 정도의 어드 변환율을 가진 바로네스 계통의 몬스터를 여러 개 꺼내기 지나치게 쉬운 전개 덱들의 막장 어드 효율이 더 큰 문제라고 봅니다.
코스트 8 이상 찍고 앉아 있어요 저 덱들이. 코스트 8. 그래가지고 내는 결과물의 어드값 생각하면 대충 12 이상씩 찍고 있습니다. 최소 +4, 실질적으로는 +5 이상 찍고 있어요. 뭐 그래도 하이 리스크 하이 리워드라고 볼 수 있으니까 그걸 살려둔다고 칩시다.
근데 그러면 저걸 잡을 카드를 줘야죠. 그런 의미에서 바로네스가 니비루 케어가 되어서 문제라기 보다는 전 오히려 니비루가 첨부터 저런 거 못 잡는 막장 설계여서 문제라고 하고 싶습니다.
니비루는 문제가 뭐냐 하면 "소환 횟수"로 발동 조건을 따지지, "상대가 가진 카드 수"로 발동 조건을 따지지 않습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 중 하나가 상대가 N:2N 연비의 몬스터를 4장 꺼내도 저게 5번 이하로 소환 했다면 아무것도 안해요.
즉 연비가 떨어지는 전개 덱 상대로 더 잘 먹히면서 연비가 높은 전개 덱 상대로 약해진다는 거죠. 근데 연비가 좋을수록 그 덱은 필연적으로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더 효율적으로 돌아가는 거니까요.
그렇다고 저 N:2N 떡칠을 제대로 치울 수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무효 떡칠 전개 덱 막으라는 놈이 4소환 안에 무효 하나라도 가능한 떡칠 전개 덱 상대로 블루스크린 뜨면 사실상 연비 좋은 전개 덱 앞에서 1:1 교환 밖에 못한다는 소리거든요.
게다가 그것도 1:1 교환 하면 다행이지, 운 나쁘게 니비루 못 쓰는 상황에서 니비루 잡으면 걔는 결국 상대가 자기 집 부숴버릴 때 까지 기다리면서 동귀어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상 효과를 쓰지도 못하고 필드에 내지도 못하는 실질적 1:0 교환 비율인 경우가 너무 많아요.
결국 니비루는 강강약약이 되어야 하는 놈이 엉뚱하게도 강약약강인거죠.
그런 의미에서 바로네스 같은 애들 견제한다고 친다면 상대가 막지 못하는 명결파나 스피어 모드처럼 무효 불가 보드 버스팅 용 카드, 길항승부처럼 상대랑 내 카드의 격차가 많을수록 강한 카드 더 내는게 맞다고 봅니다.
아드 가치에 대해서 고민한적 있었는데 정리 잘 하신것 같아요 확실히 카드 1장이 1:1을 넘어가면 강한카드가 되는것 같습니다 예시로 티아라가 1장을 덤핑했는데 연계로 +10이상 뽑아내는거 보고 막을카드는 줘야하지 않나 싶긴 했는데… 문제는 번개나 블랙홀을 써도 다시부활하는 것을 보고 뚫는 쪽이 너무 압도적으로 불리하다고 느꼈음… 그래서인지 후공에 증G 안먹히면 5장으로 돌파는 어렵더군요
사실 그래서 '몹마함 다 퍼미션되는 만능 퍼미션' 자체가 쉽게 나와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바로네스는 거기에 더해서 너무 쉽게 나오다보니 더 말이 많은 것 같구요. 적어도 몬스터효과 or 마함효과 둘 중 하나만 막힌다고해야 몬스터효과로는 니비루를 쓰고 마함으로는 길항승부를 쓰는 식으로 틈새가 생긴 약점을 공략할텐데 만능 퍼미션이 그걸 싹 막아주다보니..
아드 가치에 대해서 고민한적 있었는데 정리 잘 하신것 같아요 확실히 카드 1장이 1:1을 넘어가면 강한카드가 되는것 같습니다 예시로 티아라가 1장을 덤핑했는데 연계로 +10이상 뽑아내는거 보고 막을카드는 줘야하지 않나 싶긴 했는데… 문제는 번개나 블랙홀을 써도 다시부활하는 것을 보고 뚫는 쪽이 너무 압도적으로 불리하다고 느꼈음… 그래서인지 후공에 증G 안먹히면 5장으로 돌파는 어렵더군요
돌파 카드를 더 쎄게 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들긴 하네요. 선공 튼튼하게 세우는 건 진작에 쉽게 되는 테마가 많은지라…
사실 그래서 '몹마함 다 퍼미션되는 만능 퍼미션' 자체가 쉽게 나와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바로네스는 거기에 더해서 너무 쉽게 나오다보니 더 말이 많은 것 같구요. 적어도 몬스터효과 or 마함효과 둘 중 하나만 막힌다고해야 몬스터효과로는 니비루를 쓰고 마함으로는 길항승부를 쓰는 식으로 틈새가 생긴 약점을 공략할텐데 만능 퍼미션이 그걸 싹 막아주다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