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별로 사냥에 유리한 몹으로 변신하는 컨셉이나
각 마을 주변 및 던전 보면 쪼렙 부터 고렙 까지 사냥 할 수 있게
난이도가 세분화 되있어서 사냥터에 대한 자유도가 상당히 좋음
지금은 리니지 특유의 느릿 느릿한 움직임과
1세대 mmorpg 특유의 노가다 요소 때문에
이게 게임임 ?? 소리 나오지만
그 시절부터 쭉 게임 해본 사람이라면
리니지 게임성으로 욕 할 사람 별로 없다고 본다
리니지가 까여야 하는건
다른 가챠 게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벽이 높은 과금을 요구 한다는거지
그 외의 요소는 아니라고 봄
리니지 해보고 까는 사람보다 안해보고 까는 사람이 더 많은걸.
당시로 따지면 리니지는 엄청 잘만든 게임이였음 동시대 나온 해외게임이랑 비교해도 딱히 딸릴거 없는게임이였고 다만 그걸 30년가까이 우려먹을지는 몰랐지
물론 시스템이 태생부터 표절이였지만 넘어가자
덤으로 특정혈맹들의 사냥터 통제라는 병 신같은 점을 게임사에서 장려도 하지만 넘어가자
거기에 대놓고 중국오토들이 즐비하게 활동하는걸 냅둔걸로 아주아주 유명하지만 넘어가자
여기서 까이는 유사성 수준이 아니라 아이템 소스코드를 대충 번역해서 만드는 수준이라 심각한거였지
ㅇㅇ 근데 리니지를 묘하게 슬쩍 쉴드치는애들은 늘상 제대로 알고 까자!하면서 그점은 쏙 빼놓더라고
리니지 해보고 까는 사람보다 안해보고 까는 사람이 더 많은걸.
과거랑 현재 단순비교는 언제나 오더라 지금이야 공성전이니 혈맹이니 하는 시스템은 비주류가 되었지만 그 당시에 딱히 싫어하는 사람도 없었고 와우에서 pk는 진영에 의한 재밌는 컨텐츠고 리니지는 까이니까 개같은 시스템이라고 하는사람도 많음 리니지라고 pk하는데 패널티가 없던것도 아니고 옛날에 만들어진 게임이 옛날에 어땠는지 이야기하는건데 요즘 시스템이랑 비교하는것만큼 바보같은것도 없음 물론 해본적도 없는 사람도 많고 리니지 현질 한트럭해야되는 븅신겜이 된건 맞는데 옛날부터 그랬냐면 전혀 아닌데 그 생각은 안하더라구
20년 전이야기;
당시 정액게임제는 대부분 다 혜자였지 나름 어느정도 완성해서 낼려고도 했었고 지금은 1% 완성하고 현질 유도만 할려고해서 문제지 ㅋㅋ
Lapis Rosenberg
붕쯔 붕쯔 붕쯔 붕쯔 스펙 갑질 PK질 인생 업적 찌질이들이 갑질하기 좋은 게임은 맞음 ㅋㅋㅋ
Lapis Rosenberg
난 리니지세대인데 딱히 그런말이 엄청 올라오진 않았던걸로 기억하는데 애초에 한국에서 디아 붐 온건 2부터 아니었나
Lapis Rosenberg
디아1이 아니라 디아2 아니냐 근데 디아2 하던 애들은 확실히 리니지 움직임에 적응 힘들어하긴 했었음
Lapis Rosenberg
리니지랑 비교하려면 바람의 나라나 그 이후나온 온라인게임이랑 비교해야 되는데 걔네가 리니지보다 낫냐면 흠...
바람하던 입장에서 리니지 그래픽은 당시에 신세계였는데
울온:내가 결국조졌지만 그래도 리즈시절엔 리니지밑은 전혀 아니였다
Lapis Rosenberg
ㅇㅇ 그래서 의아해서 씀 디아1은 그 당시에도 아는 사람 진짜 별로 없었을텐데
세계적으로는 그런데 한국에서는 뭐... 지금 섭종한 듣보 국산게임들보다 밀렸으니
Lapis Rosenberg
그건 맞는데 적어도 저 의견이 메이저의견이 되려면 리니지만큼 디아1을 한 사람도 많아야할거아냐 근데 디아 붐이 온건 2부터라는거지 적어도 디아1의 부드러운 칼질 이러면서 까이는게 메이저의견은 아니었다는 말임 게임이야 뭘 하든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는거 당연한건데 누가 한마디 했다고 그게 메이저의견이 되는건 아니니깐
슬라임 경주가 생각나 ㅋㅋㅋㅋ 도박 시스템. 게임자체는 그럭저럭인데. 서로 경쟁하는 시스템이라 더 재미었던듯. pk는 그당시에 생각도 못했던거라.
지금이야 무차별 pk의 문제점이 두드러지면서 잘 채용안하는 시스템이지만 당시에는 온라인게임에서는 나름 참신한 시도였고 에볼단에 당하면 빡치지만 그것도 일종의 온라인 롤플레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지 성향 떨어지는 패널티도 있었고 당시 리니지는 잘 만든 게임이었음 지금이야 쌓이고 현질 안하면 안되고 하는 게임이니 문제는 맞는데 그 당시에 뭔 현질이야 아이템매니아도 없고 월정액이라 뭐 팔지도 않았구만 직거래야 암암리에 이뤄졌겠지만
당시로 따지면 리니지는 엄청 잘만든 게임이였음 동시대 나온 해외게임이랑 비교해도 딱히 딸릴거 없는게임이였고 다만 그걸 30년가까이 우려먹을지는 몰랐지
우려먹 X 30년동안 흥행할 줄은 몰랐찌O
걔네도 30년 살줄은 몰랐을거야 그러니 리니지2 아이온 블소 쭉 만들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