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린이 VIDEOROX 입니다.
얼마전에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나락옥 졸업하고 심부를 열심히 플레이 중인 아는 유저분이 계신데, 무기 스크린샷을 보여주셔서 한번 봤더니..
뭔가 좀 이상한 점이 있어서 자세히 살펴 보니까, 반영개변을 잘못 적용하고 계신걸 발견했었습니다.
그 부분을 말씀 드렸더니 금새 파악 및 적용하시고 한층 강력해진 모습으로 플레이를 하시더군요.
정보란게 그렇죠. 나름 열심히 검색을 하고, 파악하려 노력 했는데 뭔가 살짝 모자랐거나 또는 방향이 좀 빗나가서.. 확실하게 캐치를 못하는 경우가 있죠.
게시판에 정말 대부분의 정보가 있는데, 막상 검색을 하다 보면 저도 잘 못찾겠고 그런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
여튼, 이런 경우도 종종 생길수가 있겠구나 싶은 생각에, 오늘은 인린이 여러분들께 "반영개변" 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 이 글을 씁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모르고 계실 단 1 퍼센트의 분들이라도 계시다면, 이 글을 보고 개념 정리를 하실수 있게 된다면 보람이 있겠네요.
아래 사진을 보시죠.
사진은 도카게마루 라는 요속성 일도 입니다.
사진의 하단을 보시면..
"공격력 반영(정신) B+ / 공격력 반영 (무력) C / 공격력 반영 (기량) C
이렇게 3가지의 스탯 반영 수치가 붙어 있습니다.
즉, 이 무기는 "정신" 스탯에 B+ 로 가장 큰 반영을 받고, 무력과 기량 골고루 C 등급의 반영을 받는다 라는 의미 입니다.
정신, 무력, 기량 스탯이 올라갈수록 공격력이 강해지는데, 그중에 정신 스탯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거죠.
모든 종류의 무기는 이렇게 3가지의 스탯 반영이 붙어 있고, 이는 무기 종류마다 다릅니다.
위 사진과 같은 일도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기본적으로는 반영 보정수치가 가장 높은 "정신" 에 스탯을 많이 주고,
그리고 무력, 기량에 적절하게 스탯을 투자 하시게 되겠죠.
위 도카게마루와 같은 일도류의 경우 이론적으로 정신 200, 무력 200, 기량 200 을 찍을 수 있다면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스탯도 찍어야 하니 600 레벨 만큼에 해당하는 큰 스탯을 모두 다 몰빵 할 수 없으므로 정신을 위주로 우선 찍고, 나머지 두 스탯을 적당하게 분배하게 되겠죠.
자 그럼, 위 도카게마루 일도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아래와 같은 예를 한번 들어 봅시다.
일도를 주력 무기로 그에 맞춰서 정신 무력 기량 스탯을 올리면서 진행 하다 보니...
"주술" 이 좀 필요한것 같습니다. 주술쪽의 다양한 버프, 디버프, 유틸리티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다면 플레이가 좀 더 수월해지고,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해 질 수 있다는 정보를 어디선가 본것도 같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주술 스탯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정신을 주력으로, 무력, 기량, 주술을 다 올려줘야 하게 됩니다. 필요한 스탯의 양이 많아지죠?
한창 레벨업 중인 유저분들이라면 스탯이 모자라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고려를 해볼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반영개변" 입니다.
말 그대로, 장비가 영향받는 스탯의 반영을 개변 즉, 변경한다 라는 뜻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상기의 일도에 필요한 메인 스탯인 "정신" 을.. "주술" 로 바꿔줄 수 있다면?
그건 어떤 장점 이 있을까요?
만약 위 사진처럼, 주 반영 스탯을 주술로 바꿔줄수 있다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무기의 메인 스탯이 주술에 영향받게 되므로 정신에 투자했던 스탯을 주술에 몰아줄 수 있다.
2. 무기의 주 반영 스탯이 주술로 바뀌게 되므로 주술 수치를 많이 올리면 무기의 대미지가 기존 정신반영 대비 상승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주술이 기존의 정신 수치보다 높았을때)
3. 위 과정을 통해 주술 스탯 수치가 올라간다면 각종 주술의 효과 증대, 버프/디버프 시간의 연장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4. 결과적으로 무기의 대미지와 주술의 각종 효과를 동시에 확보 하면서도 필요한 스탯의 총량을 절약할 수 있다.
풀어서 설명 해보자면, 무기를 주술로 반영개변 하고 "육도 윤회의 서"를 이용해서 스탯을 다시 분배 할때,
정신 스탯을 최소한 어느정도만 올려주고(기력 총량 때문) 나머지를 주술 스탯에 몰아서 투자해주면
주술 스탯의 수치가 높으므로 각종 주술의 효과 강화 및 시간 연장 효과도 보면서..
무기도 그 높은 주술스탯의 영향을 받아서 대미지가 기존대비 최소 동일 또는 상승되는 효과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뭐 이런거죠?
위 예시처럼 주술에 몰빵 해줘서 주술 수치가 150 이상이 될 수 있다면, 두루마리에 "주술의 심오"를 붙여서 그 효과까지 덤으로 볼 수 있죠.
잘만 활용하면 정말 꿩먹고 알먹고 할 수 있겠네요.
요약하자면, 올릴 수 있는 스탯을 어느 한쪽에 좀 몰아서 주고, 사용하는 장비의 주 반영 스탯을 그 몰아준 스탯쪽으로 변경 해주는게 바로 반영개변 기능입니다.
위의 예시처럼 주술에만 국한되는게 아니라, 무력쪽에 몰아줘서 다른 무기와의 시너지를 보고 싶다던지, 용맹에 몰아주고 싶다던지, 어떤 경우에라도 고려 해볼만 합니다.
따라서 잘 살펴보고 "겸용" 으로 쓸수 있을만한 스탯에 몰아주기를 하고, 무기를 그쪽으로 반영개변 해주면 일거양득인 경우가 있다 라는겁니다.
제가 위 예시에서 왜 하필 "주술" 을 예로 들었냐면, 요즘 많은 유저분들이 주술쪽에 스탯 200 을 우선 주고 무기를 주술로 반영개변 해서 쓰시면서..
단일 스탯 최대치인 200 을 통해 강력해진 주술의 효과와, 무기의 대미지 확보를 동시에 누리고 계시기 때문이죠.
트렌드가 이렇다고 해서 꼭 여러분들이 주술을 올리고 그것에 맞춰 반영개변을 하실 필요까지는 없고, 반영개변을 설명하기 가장 좋은 일례로 설명드린 것이니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반영개변의 여부, 또는 반영개변 스탯의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반영개변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 봅시다.
역시 위 예시에서 언급한 "주술" 로 반영개변 한다고 가정하고 설명 합니다.
반영개변을 하려면 아래와 같은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사진을 보시죠.
어떤 무기를 반영개변을 하려면, 위 사진과 같이 "반영개변(XX)" 라는 계승옵이 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초록색 신기템이든, 주황색 성물템이든 상관 없이 위와 같은 계승옵션만 붙어 있으면 됩니다.
이 무기의 애용도를 "숫돌" 을 이용해서 최대로 올리고, 대장간의 혼주입을 통해서 원하는 무기에 붙이면..
이 "반영개변(XX)" 계승옵션이 대상 장비로 옮겨가면서 무기의 주 스탯(3가지 반영스탯 중 가장 높았던 것)이 바뀌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이 수갑의 메인 반영 스탯은 원래 "무력" )
사진과 같이 "반영개변(주술)" 이 계승되어서 장비의 주 반영 스탯이 "무력" 에서 "주술" 로 바뀐 모습입니다.
하단의 스탯반영 3가지 중 하나가 "주술" 로 주황색으로 바뀌어 있는게 보이시죠?
이제부터 이 무기는 주술 수치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주술 수치가 높아질수록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주술 스탯이 올라가면 무기 공격력도 높아지고, 주술 효과도 높아지고 버프/디버프 시간도 길어지고, 주술 술법 용량도 커지니 꿩먹고 알먹고가 되는거죠.
물론 정신과 인내도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반영등급이 D 이므로 아주 큰 영향까지는 주지 않으니 당장은 별로 올려주지 않아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
위 사진의 경우 주술은 200 으로 최대, 정신 99 (기력 총량떄문에 어느정도 줌), 인내 15 밖에 주지 않았는데도 괜찮은 대미지가 나옵니다.
제가 레벨업을 많이 해서 스탯을 여기 저기에 충분히 줄 수 있게 되고, 위 수갑의 메인 반영스탯인 무력을 주술과 같이 200으로 높였다면..
이런 반영개변은 필요가 없는거라는거.. 아시겠죠?
만렙 찍고 스탯 여러가지에 맥시멈 200 을 줄 수 있는 분들이라면 꼭 반영개변을 하지 않아도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750렙 만렙 수갑 사용자가 무력도 200, 주술도 200 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이런 경우 반영개변은 이제 필요가 없는것이죠?
수갑은 애초에 무력이 메인 반영 스탯인 무기이니까요.
이 경우 반영개변을 붙이나 안붙이나 모두 200 스탯의 반영을 받을테니 결과는 같지만, 붙이게 되면 무기의 옵션 1칸을 손해보는게 되죠.
한창 레벨업을 해나가고 있어서 스탯이 모자라는 분들 또는..
사용하는 무기가 자신이 찍은 스탯들과 전혀 상관 없는 무기였을 경우, 스탯 중 높은쪽으로 반영해변을 해주는것 입니다(주로 부무기가 이런 경우에 해당하죠)
자, 여튼 위와 같이 주술의 효과들도 누리면서 무기 공격력의 극대화를 위해서 주술로의 반영개변을 했다고 칩시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가 궁금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애초에 주술이 메인 스탯이었던 언월도낫 같은 무기도 이게 필요한건가?'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언월도낫, 곤봉 처럼 애초에 주술이 메인 스탯 반영되는 무기들은 주술로 반영개변 자체가 필요 없죠.
애초에 주술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니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주술 스탯을 올릴수록 무기 대미지 및 주술효과들도 함께 증가할테니 참 좋은 무기죠.
위 사진의 무기의 경우 주술을 최대로 주고, 피통도 늘릴 겸 육체에도 투자를 좀 해준 후에 주술/육체를 동시에 선택하는 혼합개조를 해주면 최대의 대미지를 끌어낼 수 있겠지요? (개조에 대한 내용은 이 글 하단에 별도 링크로 붙여 둘테니 잘 모르시는 분은 나중에 한번 읽어 봅시다)
초보분들에게 언월도낫이 자주 추천되는 이유 중 하나가 이런거죠,
언월도낫 자체가 좋은 무기이기도 하면서, 최대 체력을 위해서 육체도 어느정도 올려야 하고, 주술을 올렸을때 공격력 및 음양술의 일석이조 효과도 누릴 수 있기에 추천들 하시는 거겠죠.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제 반영개변이 어떤것인지, 반영개변을 통해서 어떤 이득을 볼 수 있는지를 파악 하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자 이제, 여기서 무기에 대미지를 추가로 더 올리는 방법을 하나 알아 봅시다.
바로 "공격력 반영(XX)" 라는 옵션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반영개변(주술) 이 적용되어 있고 보라색으로 '공격력 반영(주술) A+' 라는게 또 붙어 있습니다.
이 보라색의 공격력 반영은 무기의 대미지를 추가해주는 옵션인데, 드랍될때 별옵션으로 붙거나 대장간의 '두벌구이' 에서 붙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별옵션과 대장간의 두벌구이로 붙인 일반 옵션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으니 참고 해 두세요)
공격력 반영(주술) 을 붙이면 주술 수치에 따라서 추가로 또 대미지가 올라가는 겁니다.
반영개변을 통해 무기의 기본 대미지 반영이 스탯 중 가장 높은 주술로 바뀌어서 주술수치에 따라서 대미지 보정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거기에다 높은 주술 스탯에 영향을 받는 "추가 대미지 보정" 을 하나 더 붙여주는 것이니 좋겠죠?
현재 내 스탯들 중에서 "주술" 이 가장 높기 때문에, 공격력 반영을 주술로 붙여준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내 스탯이 주술도 200, 육체도 200 이라면.. 공격력 반영(육체) / 공격력 반영(주술) 은 같은 결과를 낼겁니다.
즉, 어느것이든 상관없이 순수하게 스탯 200에 따른 보정치를 받는거죠.
위에서 다뤘던 반영개변과, 무기의 기본 반영 스탯 등은 완전히 무시하고, 내 스탯 중 가장 높은것중 어느것이라도 상관 없다는 것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구체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 봅시다.
글이 구구절절 길어지고 있지만, 인린이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라면 길어져도 어쩔수가 없습니다 ㅠㅅㅠa
제가 750 레벨 만렙이고, 주무기 변형곤봉 / 부무기 수갑 사용자라고 가정합시다.
제 캐릭터는 육체 150, 정신 50, 용맹 200, 근력 22, 무력 150, 기량 5, 인내 15, 주술 200 을 찍어둔 캐릭터라고 칩시다.
A) 주무기인 변형곤봉의 경우
주무기인 변형곤봉은 애용도 최대 기준 무력 D / 주술 A / 용맹 D+ 의 공격력 반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무기는 애초에 주술이 메인 반영인 무기였고, 따라서 주술을 맥시멈인 200 까지 찍었다면 반영개변 자체가 필요 없습니다.
거기에 레벨이 높아져서 스탯배분을 넉넉히 해줄수 있어서 용맹까지 200을 찍어주었으므로, 주술/용맹 두 스탯의 반영을 받아 공격격을 더욱 높일수 있습니다.
이것을 대장간의 개조 기능을 통해서 특화 2번(주술), 특화 3번(용맹) 의 반영을 동시에 받도록 혼합개조 했다 칩시다.
이 변형곤봉은 애초에 주술이 메인 반영 스탯으로 주술 A 의 반영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혼합개조 특화 2+ 특화 3 을 통해서 주술A- / 용맹 A- 반영을 받도록 개조 되었습니다.
주술과 용맹 수치가 같다면, 주술 또는 용맹 한가지 스탯 적용으로 개조된 것 보다 공격력이 조금 더 높게 나옵니다. 두 스탯 다 200 이기 때문이죠.
따라 이 변형곤봉 무기에는 가장 높은 스탯 두개중 하나 즉 '공격력 반영(주술 또는 용맹)' 만 달아주면 최대의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주술 200 이든, 용맹 200 이든.. 어느쪽을 선택해도 스탯 최대치인 200 의 반영을 받기 때문 입니다.
이 상태에서 육체까지 200 이었다고 과장을 보태면, 똑같은 200 스탯이므로 공격력 반영(육체) 를 달아도 공격력은 동일하게 나오는거죠.
주술이 200 이라고 해서, 이 상태에서 반영개변(주술) 옵션을 달아버리면, 공격력은 동일한데 무기의 옵션 1칸만 낭비되는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공격력 반영(XX) 옵션은, 어떤 스탯이더라도 상관 없이 가장 높은 스탯쪽으로 달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이 경우, 제 곤봉은 반영개변 없이 '공격력 반영(주술)' 또는 '공격력 반영(용맹)' 둘 중 하나만 달아서 쓰게 됩니다.
B) 부무기인 수갑의 경우
부무기인 수갑은 애용도 0 기준 정신 D+ / 무력 B+ / 인내 C+ 의 공격력 반영을 가진 무기 입니다
제 캐릭터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육체 150, 정신 50, 용맹 200, 무력 150, 인내 15, 주술 200 정도라고 가정해 봅시다.
수갑은, 제 주무기인 변형곤봉을 위해서 주력으로 찍은 용맹 200, 주술 200 스탯과 전혀 상관이 없는 무기입니다.
정신, 무력, 인내 가 반영 스탯이고, 그중에서 무력 반영이 B+ 로 가장 높은 무기이기 때문이죠.
정신 50, 무력 150, 인내 15의 공격력 반영을 받으므로 공격력이 높게 나오지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이 무기의 공격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반영개변 옵션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제 스탯중 가장 높은 스탯인 용맹 또는 주술로의 반영개변이 필요하겠죠.
마침 창고에 "반영개변 (주술)" 계승옵션을 가진 무기가 하나 있어서, 이것을 수갑에 붙여주었습니다.
그럼 이 수갑은, 메인 반영 스탯이 "주술" 로 바뀌면서 주술 200 스탯의 보정을 받게 됩니다.
주술로의 반영개변 후 혼합 개조를 통해서 대미지를 더 올릴순 없을까? 하고 살펴 보지만..
제 캐릭터의 정신은 50, 인내는 15에 불과하므로 이 수갑의 개조는 특화2(주술) 개조 한가지만으로 해주는 것이 대미지가 가장 높습니다.
이 수갑은 반영개변(주술) 을 붙여서 기본 공격력 반영을 적용해 주었습니다.
위 과정에서 살펴본것처럼, 여기서 '공격력 반영(XX)' 옵션을 붙여서 공격력을 더 높여줄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스탯 중 하나인 주술쪽으로 반영개변을 붙여 줬으니까, 이 무기에는 마찬가지로 '공격력 반영(주술)' 을 붙여주면 될까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용맹 역시 주술과 동일하게 스탯 200 이므로, 공격력 반영 주술을 붙여도, 공격력 반영 용맹을 붙여도 스탯 200 의 값을 동일하게 반영받기에..
둘 중 아무거나 붙여도 공격력 상승은 동일합니다.
즉, 여러분이 똑같은 옵션의 수갑 2개를 얻었는데, 하나에는 별옵션 "공격력 반영(용맹)" 또 다른 하나에는 그냥 일반옵션 공격력 반영(주술) 이렇게 두가지가 붙어 있다면..
둘 중 어느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별옵션 쪽이 대미지가 약 50 정도 더 높은걸로 알려져 있으니 전자를 선택하는게 조금이나마 낫다는 것이죠.
뭔가 되게 복잡하죠? 하지만 찬찬히 읽고 이해를 하고 나면, 굉장히 단순하고 쉬운것이 반영개변 및 공격력 반영 옵션 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반복해서 읽어보면서, 세이브를 백업 한 후 자신의 캐릭터로 이리 저리 테스트를 해보는것도 좋겠지요.
위 반영개변과 공격력반영 예시에서 굳이 주술을 사례로 든 것은, 여러분들이 한창 레벨업을 해 나가는 동안 스탯이 여유롭지 못할때
어느 한쪽으로 몰아주고 겸사 겸사 혜택을 본다는 취지이지 무조건 반영개변/공격력 반영을 주술로 붙이라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유념해둡시다.
그리고 부무기의 반영 스탯들이 현재 내 스탯에 맞지 않을때 등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도 기억해 둡시다.
여기서 또 한가지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공격력 반영(XX)' 옵션은 반영개변이 된 무기이든, 반영개변이 필요 없거나 또는 하지 않은 무기이든 상관 없이 어떤 무기에나 붙일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옵션칸에 "공격력 증가 관련" 비스무리한 동종 계열의 옵션이 없는 경우에만 붙일 수 있습니다.
이건 무기/방어구 할 것 없이 동종의 옵션이 이미 있는 장비에 같은 계열의 계승옵을 붙일 수 없는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자, 위 사진처럼, 고정옵이던 일반옵이던, 계승옵이 붙어 있던 간에 비슷한 류의 대미지 관련 옵션이 이미 붙어 있다면 공격력 반영을 붙이려고 두벌구이를 아무리 돌려봐도 목록에 뜨지 않습니다.
이런 중복의 경우, 원래 붙어 있는 대미지 관련 옵션이 더 나은지, 공격력 반영 옵션이 더 나은지를 비교 해 보고, 후자가 낫다면 두벌구이를 통해서 원래 붙어 있던 추가대미지 관련 옵션을 다른 계열의 아무 옵션으로 바꾼 후, 다시 두벌구이로 돌려보면 공격력 반영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사실 비교할 필요도 없이 공격력 반영 옵션이 대미지 증가폭이 가장 클거에요)
위 사진의 경우는, 맨 위의 대미지 관련 옵션이 아예 고정옵션이라서 두벌구이로 바꿀수도 없으니 이런 경우에는 공격력반영(XX) 같은 두벌구이 옵션이나, 대미지 관련된 계승옵션 등을 아예 붙일수가 없는 무기겠죠? 이런 부분 참고 해두세요.
위와 같이, 내가 사용하는 무기에 어떤 옵션이 붙어 있는지를 보고, 추가대미지 옵션을 붙일 수 있다면 공격력 반영 같은 옵션을 추가 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죠.
주술만이 아니라, 내 캐릭터가 근력을 높게 찍은 근력캐라면, 공격력 반영(근력) 을 두벌구이로 붙여주면 추가 대미지 효과가 생기는.. 그런 개념입니다.
위 예시로 든 설명들에서는 주술을 위주로 설명되었는데, 내가 중갑을 입고 견고함 A, 민첩도A 만들고 싶어서 근력을 엄청 올렸다 라거나, 체력을 엄청 높이고 싶어서 육체를 200 까지 맥시멈으로 찍었다거나 이런 경우에 근력, 육체 스탯과 전혀 상관 없는무기를 들고 싶다면.. 이런 반영개변(근력/육체), 공격력 반영(근력/육체) 등을 이용해서 스탯을 절감하고 효율을 끌어낼 수 있겠죠?
자, 여기까지 해서 여러분은 '반영개변' 과 '공격력 반영' 옵션에 대해서 알게 되셨습니다.
처음에는 '개조' 부분에 대해서도 이 포스팅 하나에 다루려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는 문제로 기회 되면 나중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처 모르고 계셨던 단 한분의 유저분이라도 있다면, 이 글을 읽고 알게 되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글을 마무리 해 봅니다.
두서없는 장문의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절 받으세요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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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교수님 !!
인왕2 박사님. 감사합니다. 매일 배웁니다. 0투브에 올리셔도 좋을 것 같네요.
뭔가 하고 있다 보니 댓글 감사 말씀을 못드렸네요. 댓글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어렴풋이 감이잡힙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전혀 두서없는 글이 아니었습니다 추천 쾅!! 심부갈때도 몰랐던 내용을 저로 인해? 서 이렇게 글을 올리시니 다시한번 감회가 새롭네요! 저번에 알려주셨던 내용 외에 다른것도 배워갑니다 록스님 덕분에 참 많이 배워가네요!! :)
오늘도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
와 교수님 !!
이런 가이드 글들이 필요한 분들이 반드시 있을겁니다. 좋은 글입니다. 추천추천!
4회차 인린이 입니다 이제 개념좀 알아볼려고 이것저것 해보려하는데 예로 바주세요
스텟은 막찍어서 이런 상태입니다 이상황이라면 근력을 찍어줘야 되는건가요?? 제 스택입니다
반영개변을 근력으로 해주셨다면 근력에 스탯을 주셔야 하죠. 근데 무력 140이 필요해서 찍으신거라면, 반영개변을 무력으로 해주시면 더 맞겠죠. 갖고 있는 템 중에 반영개변(무력) 이 있는 템을 애용도를 올려서 혼주입 하시면 되는거죠. 더불어서 저 수갑에 붙은 "공격력 반영(근력)" 도 두벌구이로 "공격력반영(무력)" 으로 바꿔주시면 되는거구요. 공격력 반영(XX) 옵션이 별옵으로 붙었지만, 별옵과 두벌구이로 붙이는 옵션의 대미지 차이는 미미한 편입니다. 두벌구이로 붙이셔도 되겠습니다.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4회차 시점에서 두벌구이 오늘 처음해보네요 일단 근력으로 바뀌받습니다 너무 몰라서 4회차에서 안해본거 해보면서 넘어갈려고 하는데 오늘 하나 배우고 갑니다
넵.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무기와.. 착용하고자 하는 방어구의 스탯 조합을 살펴 보면서, 주력으로 올리고자 하는 스탯이 정해지면, 그 스탯을 주력으로 찍게 되실텐데.. 그럼 그 높아진 스탯에 맞춰서 반영개변 및 공격력 반영 옵션을 맞춰 주시면 되는 그런 개념입니다. 알고나면 쉽죠 ^^ 4회차 화이팅 하셔요!
뭔가 하고 있다 보니 댓글 감사 말씀을 못드렸네요. 댓글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딱 필요한 자료인데 정말감사합니다
인왕2 박사님. 감사합니다. 매일 배웁니다. 0투브에 올리셔도 좋을 것 같네요.
취미삼아 영상 제작도 하고 하긴 합니다만.. 너튜브는 운영할 생각을 못하고 있습니다. 너튜브.. 그거 되게 부지런한 분들이 하는거에요 ㅋㅋ 저는 게을러서 할수가 없어요.. -_-ㅋ 그만한 컨텐츠를 계속 꺼낼만한 능력이 있는 사람도 못되구요 ^^; 두서없는 글 좋은 평가 해주셔서 감사 합니다.
이정도 내용이면 충분하고도 넘칠것 같은데요. 꼭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호 구독자 예약입니다.
정성글엔 무조건 추천입니다
잘 보았습니다 지금 제게 딱 필요한 글이내요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