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10시간 가까이 플레이 해서 방금 엔딩 봤습니다.
미리 3줄 요약
1. 4년을 또 기다려야 하나?
2. 미니게임 뇌절
3. 제작진 생각 없어 보임
개인적으로 파판 4~6으로 이어지는 상승세가 7에서 정점을 찍고 그 이후 작품부터 조금씩 하향 했다고 생각합니다. 커리어에서 정점을 찍으면 사실 그 이상의 정점을 찍는 건 정말 어렵지 않습니까. 제작진들이 그걸 모르는 게 아닐테고 그만큼 빡집중해서 제작에 착수했겠지만...지금 제 생각으로서는 결과물은 생각보다는 아쉽다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군더더기 다 쳐내고 핵심 요소에만 집중하면 리메이크와 리버스는 충분히 한 작품으로 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작진 이나 주주들 입장에서 "파판7" 이라는 성공이 보장된 브랜드를 리메이크 한 번으로 끝내기에는 당연히 아쉬웠겠죠...그걸 통해서 충분한 이익을 낼 수 있을 테니까요.
일단 게임 자체는 충분히 재밌었습니다. 게임을 계속 하고 싶게 만들었고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그만큼 푹 빠져서 즐겼던 것 같습니다. 다만 별개로 초반 플레이 소감에 적었던 단점들은 그대로 이어집니다. 메인 퀘스트 영역까지 침범한 미니게임 때문에 탐험의 설렘이 걱정으로 변화하더군요. 저 멀리 보이는 퀘스트 지점에 뭐가 있을까? 기대 된다...는 생각은 시간이 지날 수록,,,하아 이번엔 어떤 미니게임이 있을까,,라는 걱정과 우려로 가득 차더군요.
쓸데없는 플탐 늘리기도 여전했습니다. 이동 속도 제한으로 빨리 못 움직이게 하기, 아무 의미 없는 이동 신, 몇 걸음 걸어 가다가 인형 놀이 하듯 대사 읊기, 심지어 그 대사도 오글 거리게 손짓 몸짓 머리짓? 하며 개오버 떨기 등등. 막 챕터 플탐 늘리기는 진짜 대단합니다.
미니게임은 정말 역대급 극혐 이었습니다. 이건 진짜 해 보신 분들 열의 아홉은 공감하실 겁니다. 심지어 꾸역꾸역 깼는데 막판에 서브퀘로 (파트1에 나왔던 신라과장) 미니게임 스코어 갱신 추가 되는 거 보고 온갖 정내미가 다 떨어지더군요.
마지막으로 제 생각이지만 제작진이 별로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처음 7이 나왔을 때는 우타이가 일본, 신라가 미국이어서 자연의 라이프 스팟을 마황으로 고갈시키는 신라의 대한 적개심이 표면적인 주제이고, 속에 담고 있는 내용은 세계 최강이지만 환경 파괴의 주범이기도 한 나라를 비판하는..나름 담백하고 간결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서 그만큼 집중도 잘 되었었습니다.(객관적인 내용은 아닙니다. 당시 돌던 썰 같은 거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워낙 인기작이다 보니 이런 저런 파생작들이 나오면서 괴상하고 복잡한 설정들이 추가 되면서 이제는 제작진 조차 다 주워 담아서 결론 내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그 때문인지 약간은 열린 결말로 보이게 해서 게이머 들끼리 열심히 토론해 보세요...라고 했다고 하던데 양덕들이 내는 각종 그럴싸한 설정 중 하나 채용해서 살 좀 붙이고 포장 예쁘게 해서 파트3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결말은 원작과 동일하게 가되, 그냥 괜히 있어 보이게 연출하는 그런 거에만 집중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아무튼 이게 다 제가 이 게임에 대한 애정이 남달라서 그런 거니까 개인적 의견으로 이해해 주시고,
엔딩 후 컨텐츠가 아직 남아 있고 2회차 하드 난이도도 있기는 한데...플탐이 길어서 그런가 막 당장 하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드네요. 😥
도그마 2 나오기 전까지 설렁설렁 못 다한 컨텐츠 즐겨 봐야 겠습니다. 욕은 욕대로 하지만 또 팬 입장에서 눈물을 머금고 신라과장 만나러 갑니다. 😭
추가. 스토리 상, 리버스 까지는 티파보다 에어리스 중심이기는 한데..엔딩 동영상에 티파 대사 하나 없는 거 뭐냐
[소감] 110시간 엔딩 소감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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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까지 파판은 거의 모든면에서 깔 게 없었는데 ; 11 온라인 한번 고꾸라졌다 세우고 12도 내용은 좀 잘린게 있어서 그렇지 그래픽은 당시 센세이션 이였고요.
9,10,12도 나쁘지 않았죠..8은 7 다음이라 그런지 별로였고 13,15는 음........
10편 미니 게임이 더 심하지 않았나요? 초코보랑 번개 200번 피하기는 20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도 끔찍함.
그것도 토 나오긴 한데 안하면 그만인데..이번 리버스는 꼭 메인에 편입을 시켜서 흐름 늘어지는게 개인적으로는 좀 불만 이었습니다 ㅠㅠ
정신병 유발기죠 그 게임들은 ㅋㅋ 그때 게이머들 근성이 더 좋기도했고요
꼬꾸라진 온라인은 11이 아니라 14를 말씀하시는 거겠죠? 11은 한국에서 정발을 안해서 그렇지 생각보다 잘나갔고 아직도 온라인서비스 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