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일단, 모드 입문이 아닌 제작을 위한 글이므로
스팀 오프라인, 게임 세이브 및 원본 게임 파일 백업 이후,
안티 치트 무효화 후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1. 오늘 사용할 도구.
UXM, Yabber 1.3.1 - 게임 파일 압축 해제하여, 편집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줌. 재압축 기능도 함께 있음. 알집이라고 보면 됩니다.
DS AnimSTUDIO -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및 삭제 등 편집 도구. 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쓰면 됩니다.
mod engine 2(모드 엔진 2) - 최종적으로 모드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본 게임 파일 대신 이곳에 설치한 모드 파일들을 편집하게 만들었습니다.
원본을 변경하거나 덧씌우는 것을 막는 일종의 보험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드를 설치하고 지우고, 변경하는 것을 원활하게 해줘, 합법적 온라인 복귀가 쉬워집니다.
DS map studio - 파라미터(게임 내부 변수와 수치) 변경, 수정 등 편집 도구.
아래 강좌글의 Yapped의 엘든링 버전으로, 최신판이며, 쓰기 쉽습니다.
사용 방법은 강좌의 Yapped와 동일합니다.
도구 세팅, 사용 방법.
!필 독! !필 수! 이거 하나면 왕초보부터 중수까지는 갈 수 있다!
다크소울3 모드 적용법과 모딩툴 소개 (스압) - 프롬 소프트웨어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다크소울3 모딩 가이드 파라미터&모션 - 프롬 소프트웨어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이하의 내용은 위 두 링크의 강좌 글을 읽은 후에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위 두 강좌 글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UXM, 모드 엔진 2 - 모드의 작동과 적용 방법에 대한 설명 | 세키로: 섀도우 다이 트와이스 (ruliweb.com)
엘든링 모드 적용법 (tistory.com)- 탈리스만 효과와 수치 변경.
모드 엔진 2 - 엘든 링 / 다크소울3 모드 사용 툴 : 네이버 카페 (naver.com)
엘든 링 | 모드 엔진 2 적용 방법 (tistory.com)
Yabber 1.3.1 - MizerComplex - 아시나로 모두레드 납치해오기 - 트게더 (tgd.kr)
간단한 모드 한글화 방법. | 다크 소울 3 (ruliweb.com)
이제 시작합니다. 엘든 링 모션 교체 튜토리얼.
필수 자료.
Welcome - Souls Modding (wikidot.com)
설명.
베스트 게시물, 정보글의 정보가 나와있는 사이트입니다(숨겨진 수치 경도, 버프 상세)
여기서 용어 설명을 잘 정리해놓았습니다.
크롬이나 엣지라면, 페이지 한국어로 번역 기능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Rodan's Juicy Elden Ring Doc - Google Sheets
파라미터, 모션 고유 번호를 정리한 스프레드 시트 자료입니다.
설명.
엘든 링은 파리미터 변수(param) 및 효과(SPeffect)와 (map studio에서 편집 가능- yapped 대용),
모션마다 할당된 고유 번호(TAE, hkx)가 있습니다.(DS anim sudio에서 편집 가능.)
위 스프레드 시트 자료를 보면 MAP STUDIO의 무슨 변수(param)가 뭘 담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레벨업에 필요한 룬 수치, 스텟 올릴 때 공격력, 방어력, 내성, 체력 등등이 상승하는 폭, 강공, 차지강공, 연속공격의 마지막 공격배율, 몹의 지역별 레벨 스케일링, 무기 강화 시 0강부터 풀강까지 무기 수치, 스텟 보정치, 상점 라인업, 드랍 테이블, 드랍률 등등)
무슨 효과(SPeffect)가 몇 번인지도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거대 룬 버프, 패리 효과, 적에게 적용되는 버프, 적에게 적용되는 디버프, 내게 적용되는 버프, 내게 적용되는 디버프, 들어오는 경직, 주는 경직, 데미지 종류가 참격인지 타격인지 뭔지, 강인도 공격력, 스테미너 공격력, 공격력, 경감률, 상태이상 내성수치, 회복 등등)
+ DS anim STUDIO. 엘든링에서 어떤 모션이 몇 번인지 다 나와있습니다.
모션은 큰 분류(모션들 묶음)인 TAE를 풀면, 고유 모션인 hkx가 나옵니다.
하복으로 수정하고 만들어야 하지만, 대다수 모션은 이미 있으니 갖다 쓰시지요.
예시 1) 플레이어 캐릭터의 가드 모션의 고유 번호는 a0XX_0190XX 입니다.
한손 가드, 양손 가드, 무기별 가드가 종류 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예시 2) 만약 쯔바이 헨더의 차지 강공에 패리 효과를 추가하고 싶다고 합시다.
위 스프레드 시트에서 검색한 결과, 패리 효과의 고유 ID 즉, behavior judge ID(행동 변수 id)는 591입니다.
여기에 패리 효과를 추가하기 원하는 모션의 고유 번호도 알 수 있으니, 검색해서 알아내면
anim STUIO에서 그 원하는 모션에 갖다 붙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쯔바이 헨더, 트롤의 마법검의 차지 강공 찌르기 번호는 특수한 모션으로, a135번입니다.
이제 쯔바이 헨더의 차지 강공 찌르기에 패리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가?
따라서,
원하는 모션이 있는 파일을 엘든 링의 모션 고유 번호를 설정해서
엘든 링 모션 파일에 넣어주면
기존 모션을 새로운 모션으로 교체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모션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크소울 3, 세키로, 데빌 메이 크라이 정도가 메인 소스로 자주 쓰입니다.
고유 모션들(hkx) 파일 그냥 TAE파일 압축 풀고 이거 넣고 다시 압축하셔요
- Player Animation Repositories Collection at Elden Ring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그리고 animstudio에서 효과들을 추가하셔요
이것 저것 수정해보기 좋은 대형 모드.
Clever's Moveset Modpack at Elden Ring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모션들 병합 강좌들 링크.
Simple Malenia Moveset at Elden Ring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따로 정리
MAP STUDIO param - 변수 종류 정리
behavior_pc -플레이어 캐릭터(pc)의 행동 변수입니다. 투사체(bullet)이 이 항목의 수치대로 공격력이 설정됩니다.
bullet -투사체의 변수입니다. 유도범위, 오프젝트 공격력 등등이 결정됩니다.
추가 예정.
프롬소프트웨어 게임 전문가!!!!
프롬겜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