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내용의 진위여부와 결과가 궁금하신분은
댓글도 함께 읽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댓글을 읽어보시고 '태엽감기 현상'을 이해하시고
이 현상이 녹화된 유저분이 계시다면 영상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엽감기 현상이 비대칭렉의 물증'
입니다☆☆
●결론적으로 제 글의 50% 정도만이 사실입니다
p2p방식이라고 100% 비대칭렉이 생기는것은
아니다라는 부분이지만 태엽감기 현상이 일어난다면
그 부분도 이풋볼 p2p 시스템과
연관이 없다고 할수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댓글과 글을 모두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하 참.. 이렇게 어처구니 없는 답이 있었을 줄이야
정말 오랜만에 들어봤습니다 p2p
아직도 p2p 방식을 쓰고 있을줄은 몰랐네요
아주 예전에나 봤지 지금은 기술이 많이 달라지지
않았을까해서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그래도 조금 업그레이드 된 하이브리드p2p를
쓴다고는 하지만 어차피 마찬가집니다
매칭 검색만 코나미 서버를 이용하고 게임 시작이되면
p2p 방식입니다
앞서 마니님이 공유해주셨던 넷코드 방식이 딜레이고
롤백이고 나발이고 아무 소용없습니다
그럼 p2p 방식이 왜 소위 말하는 비대칭렉이 생기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p2p란 쉽게 얘기해서 이풋볼을 할때 매칭이 된
나의 콘솔과 상대방의 콘솔이 다이렉트로 신호를
주고 받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중간에 서버나 연계되는 것이 없어 빠르고
서버가 따로 필요없어지니 운영이 쉽고
운영비가 매우 저렴하다보니 아직도 이방식을
쓰는겁니다 대체될 말한 네트웍 기술이 안나온거겠죠
그런데..
이 방식은 연결된 두 유저간에 반드시
호스트-클라이언트(게스트) 관계가 필요합니다
이건 매칭 시켜주는 시스템에서 핑이 더 빠르다고
판단되는 유저에게 호스트를 부여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호스트 부여하는 넷코드를 코나미에서
개판으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봅니다)
그럼 호스트란 모냐?
간단히 비유해서 그냥 내가 호스트라면 내가 서버가
되는겁니다 두명이 게임하는 방에서 내가 서버인거죠
그럼 내 핑은 0ms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은 나의 인터넷 속도와 상대방의 인터넷
속도가 더해진 지연 신호를 받아들이며 렉이 생기죠
물론 요즘 같이 광랜이 다 깔리고 매우 빠른 네트웍이
깔린 상황에서는 사람이 느낄수 있을정도의
렉은 거의 없을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과 매칭이 됐을때가 문제죠
그리고 예전에 네트웍에 굉장히 민감했을때 많이
경험했던 것인데 참 희한하게도
양쪽 다 광랜이고 양쪽 다 매우 빠른 속도로 측정이
되지만 양 회선이 매칭이 됐을땐 어마어마한 렉이
발생했다는겁니다
즉, 회선망간에 궁합이란게 존재했습니다
유사과학같죠? 하지만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물론 원인을 더 파악해보고자 파고들면 과학적인
이유가 있을테지만 누가 게임 렉 하나 생긴다고 그런거
파고있을 이유도 없고 그냥 미스테리로 남을 뿐입니다
어쨋든 결론은 이풋볼은 p2p방식이고
호스트와 내 인터넷 연결속도에 따라
한쪽에만 렉이 생길수 있는 방식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해결방법은 없습니다
비용 싸고 혁신적인 네트웍 기술이 나오지않는한은
안그래도 게임 투자에 인색한 코나미가 서버 개선을
위한 투자를 한다? 갑자기 회장이 바뀌고 천지개벽할
일이 생기지 않는한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추가로 제가 이걸 계속 생각하게 된
이유가 게시판에 늘 쾌적하게 게임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그분들이 아무리 인지능력이 떨어진다고
가정을 한다해도 렉 속에서 늘 게임을 하는데도
쾌적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다라는게 뭔가 이치에
맞지 않았기에 자꾸 머리속에 떠오르더군요
이제보니 그분들은 아마도 매우 높은 확률로
호스트로 지정되는 회선을 가지고 계시는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코나미 서버랑 친한 그런... 회선...
좋겠네요
내용추가)
참고로 EA(피파33)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지역별로
게임데이터센터(서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p2p방식과 병행운영을 하면서 지연율을 심한 유저들은
서버에 접속하게 되고 서버에 접속한 유저들은
모두 동기화되어 동일한 지연율을 갖고있는 신호를 송출받아
불합리한 게임을 없앤다(비대칭렉 없앰)라는게 목표였는데
워낙 유저가 많아서 인지는 몰라도 이것도 과부하가
심하다고는 하네요
결국 렉 없는 게임은 아직 기술력이 시기상조입니다..
각자 편안한 마음으로 게임하는 수 밖에는 없네요
일단. p2p라는게. 기술이 떨어져서 사용 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인 cs가 오히려, 비대칭 랙이 발생을 합니다. 이유를 설명드리면 예를 들어서, CS 방식인 롤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CS를 쓰게되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흐릅니다. 여기서 만약에 내가 네트워크 상황이 좋지 않다? 그러면 다른 9명은 시간이 정상으로 흐르는데. 나만 랙이 걸리게 됩니다. 자 그러면 나머지 9명 정상으로 시간 흐름. 나는 랙걸림 -> 나중에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일명 "태엽 감기" 가 발동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CS방식이 명확하게 비대칭랙이 존재하는 것이고. 이것 또한 기술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물리적으로 생기는 네트워크 문제를 오히려 기술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자 그러면 p2p 방식에선 어떨까요? 비대칭 랙과 아닌 상황이 존재합니다. 자 위닝 랙걸리면 어떻게 될까요? 한쪽은 정상 시간, 한쪽은 지연 시간이 발생하나요? 아닙니다. 한쪽이 네트워크가 안좋으면. 양쪽다 지연시간이 발생합니다. 왜냐면 한쪽이 지연시간 / 한쪽은 정상시간으로 진행되는 게임에서는 필연적으로 보정하는 "태업감기"가 위닝에는 없습니다. 그냥 한쪽 네트워크가 터지면 그냥 양쪽 모두 느려질 뿐이죠. 즉 절대 시간 10s -> 20s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랙 떄문에 하도 비대칭랙 얘기가 많아서 한번 글을 쓰려다가. 귀찮아서 말았는데. 이런 전문지식 없는 사람이 상상으로 글을 쓰니 황당해서 좀 적게 되네요
랙이걸리면. 플레이 시간이(0s -> 90m 으로 가는 게임 시간) 같이 랙이 걸리거든요. 태엽 감기가 발생하는 원인 자체가. 절대 시간은 정상으로 흐르는데. 내가 랙이 걸렸기 때문에 내가 5s간 랙이 걸렸으면. 그 5초를 따라잡기 위해서 태엽감기가 발생하는 것인데. 위닝은 플레이 절대시간이 같이 느려지기 때문에. 그냥 느려지는 지연이 생기는 거고. 그때 시간도 같이 느려지니 상대도 같이 느려지는 거죠. 그냥 한쪽이 랙이 걸리면 양쪽다 느려지는 겁니다.
글쓴이 논리에 밀려서 글 수정하고 댓글지우시느라 고생이 많으시네요 ㅋㅋㅋ
전 일때문에 중국에 자주 왔다갔다하고 중국에서 거주도 했습니다.. 일명 태엽감기 현상 (어느순간 갑자기 빨리감기로 마구 지나가다가 다시 정상적으로 되는) 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태국 쪽하고 매칭이 됬을경우, 그 빈도가 굉장히 많았고, 한국이나 중국,대만,홍콩쪽은 거의 없었던거 같습니다.. 플레이어의 사용언어를 통해 확인한거라 그 지역에 있다고 단언할수는 없지만, 동남아시아와 매칭됬을경우, 많은 빈도수로 빨리감기 현상을 경험했고, 그 시간동안은 ai 들도 다 움직이고 있고, 단지 빨리감기형태로 어느정도 빨리감기가 막 진행되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현상이고, 그때 돌돌돌 로고가 돌거나 그런건 없고,, 그냥 갑자기 그런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비대칭렉 머 이런건 잘 몰겠고, 태엽감기? (빨리감기) 그 현상은 PS5 ,PS4 콘솔에서 모두 경험했고, 특히 동남아시아 매칭시에 많았다는 경험은 공유합니다...그 경험은 중국에서 접속시에 많이 일어났다는것도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인 사견을 말씀드리면 .. 렉이 있건 없건. 비대칭이 있건없건. 이팩트가 있건 없건 개인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그냥 머든 주어진 환경에서 그럴수있다 하고 즐깁니다.. 렉,비대칭렉. 머 이런건 관심사가 아니고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중요하지않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제 생각을 정리한건 서버가 있다곤 하지만, 개개인의 매칭되어진 유저와 차이가 심하다는건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유저의 경우, 굉장히 무겁고 느리고 전,후반 시간도 엄청 느리게 가는것처럼 느껴지고, 어떤 유저의 경우, 컴까기처럼 움직임이 빠르고, 전,후반의 시간도 빨리 가는것처럼 느껴진 경험과 태엽감기? 그 현상을 많이 경험하고 나서는 . 개개인의 유저와 매칭된 환경이 더 중요한게 아니였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게 진짜 있는걸까? 답이 없는 명제에 의문이나 의구심을 갖고 해답을 찾아보고 알아보고하는 과정에 비난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응원합니다.. 그러한 과정도 하나의 가설로 받아들이고 이런 의견도 있구나 받아들이면 될뿐이라고 생각되네요..
https://www.reddit.com/r/eFootball/comments/q9r24z/explanation_of_efootball_lag_why_people_get/ 이분은 1년전부터 실험해보고 당장 오늘까지도 p2p방식이 아니라고 주장하네요.
루리웹-3903679325
자체 서버 돌리다가 이풋볼 들어오면서 구글 서버 쓴다고 했잖아요. 그리고 이풋볼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정보 보면 구글 클라우드랑 연결되어있는거 나와요.
그럼 현재는 p2p방식을 안쓰고 구글서버를 쓰고 있다는 얘긴가요?
p2p 를 써도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2p라고 해서 서버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게 아니에요. 매칭 플레이에서 서버에 붙어서 하나 호스트에 붙어서 하나 차이만 있는거지. 현재로서는 cs 인지 p2p인지 알 수 없는데. 문제는 cs라고 비대칭랙이 없고 p2p라고 있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p2p인지 cs인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현재에서는
그럼 결론은 cs든 p2p든 둘다 비대칭렉은 발생하고 있다라고 하시는건가요? 다만 제가 p2p라서 비대칭렉이 발생한다고 말한 오류를 바로 잡으시는게 맞는지요
맞습니다. p2p든 cs든 비대칭랙이 발생할 수 있는데. 비대칭랙이 존재한다는 확인은 태엽감기로 확인할 수 있다는거고. 위닝은 태엽감기가 발생하는게 아닌. 동기화 지연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대칭랙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일단 좋은 답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바라던 것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가장 핵심포인트는 바로 태엽감기인데 어떤 화면을 봐야지만 우리가 이게 아 태엽감기네 이거 비대칭렉이 있네 라고 인지를 할수있는건가요?
루리웹-3903679325
아래 글에도 적었지만. CS 방식이라고 비대칭랙이 없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일반적인 CS방식이 비대칭랙이 발생하고요.
일단. p2p라는게. 기술이 떨어져서 사용 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인 cs가 오히려, 비대칭 랙이 발생을 합니다. 이유를 설명드리면 예를 들어서, CS 방식인 롤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CS를 쓰게되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흐릅니다. 여기서 만약에 내가 네트워크 상황이 좋지 않다? 그러면 다른 9명은 시간이 정상으로 흐르는데. 나만 랙이 걸리게 됩니다. 자 그러면 나머지 9명 정상으로 시간 흐름. 나는 랙걸림 -> 나중에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일명 "태엽 감기" 가 발동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CS방식이 명확하게 비대칭랙이 존재하는 것이고. 이것 또한 기술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물리적으로 생기는 네트워크 문제를 오히려 기술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자 그러면 p2p 방식에선 어떨까요? 비대칭 랙과 아닌 상황이 존재합니다. 자 위닝 랙걸리면 어떻게 될까요? 한쪽은 정상 시간, 한쪽은 지연 시간이 발생하나요? 아닙니다. 한쪽이 네트워크가 안좋으면. 양쪽다 지연시간이 발생합니다. 왜냐면 한쪽이 지연시간 / 한쪽은 정상시간으로 진행되는 게임에서는 필연적으로 보정하는 "태업감기"가 위닝에는 없습니다. 그냥 한쪽 네트워크가 터지면 그냥 양쪽 모두 느려질 뿐이죠. 즉 절대 시간 10s -> 20s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랙 떄문에 하도 비대칭랙 얘기가 많아서 한번 글을 쓰려다가. 귀찮아서 말았는데. 이런 전문지식 없는 사람이 상상으로 글을 쓰니 황당해서 좀 적게 되네요
추가하자면, 현재 위닝이 p2p인지 cs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과거게 11대 11 모드를 지원했던것을 보면. 저는 cs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11대 11을 p2p로 하면 플레이가 불가능 하거든요. 보통 p2p게임들 8명만 들어와도 랙으로 터지는 경우가 많아서 22명을 감당 못합니다. 다만 이풋볼이 아직 11대 11 모드 같은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p2p 인지 cs인지는 알 수 없고 p2p 방식이 오히려 4인 이하 소수의 네트워크 플레이에는 충분히 강점이 있습니다.
근데 이풋볼 '태엽 감기' 발동하지 않나요. 돌돌돌 로고 돌아가다가 빠르게 게임 진행되는거 이거 아니에요? 다른 현상 말하시는건가.
그건 그냥 지연이에요. 돌돌돌 로고 돌아갈때 양쪽다 돌돌돌 돌아가는거죠. 태엽감기는 "롤" 해보신 유저가 가장 많을 테니 설명 드리면. 내가 네트워크가 갑자기 문제가 생겨서 5초가 지연됐다. 그러면 멈춰있다가. 갑자기 빠르게 5초의 플레이가 순간진행 되잖아요. 그게 태업감기인데. 그 태엽감기가 된다는게 즉 비대칭랙이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나는 랙이 걸렸지만. 다른 9명은 정상 플레이가 진행되고. 나는 5초 지연된 시간을 5초의 태엽감기로 따라가는 돌돌돌 로고 돌아가는건 그냥 동기화 맞추는 시간이고. 그건 양쪽 모두 발생합니다. 왜냐면. 그 시간 동안 양쪽 모두 시간이 멈추기 때문이죠
태업감기가 태엽감기 말씀하시는거죠? 못겪어보셨나보군요 태업감기라고 하셔서 축구안하고 놀고 있는걸 말하시는줄 알았네요
제가 수천판 한동안 한번도 없었고. 플레이 지연하고 태엽감기는 전혀 다른겁니다. 있으시면 영상 올려줘보세요. 판단해볼테니
그리고 p2p에서 비대칭인 렉인 상황은 어떤건가요?
이풀볼도 돌돌돌 하다가(또는 그냥 화면 멈쳤다가) 순간 진행되는데, 이게 저기 롤의 태엽감기랑 다르다는건가요? 최근에도 나는 멈쳤다가 순간진행해서 플레이가 전혀 안되는데, 상대방은 패스하고 슛하고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더라 하면서 비대칭렉있다고 주장하시는 분이 있거든요. 전 이게 특수한 경우라 비대칭렉을 증명하는건 아니라고 보긴하지만, 롤 태엽감기랑 다르다는건 이해가 안돼서.
p2p도 네트워크 동기화를 안하고, 호스트쪽으로 판단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비대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근데 위에 적었지만. 위닝은 한쪽이 렉이 걸리면 절대 시간이 느려지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기화를 하고 있고요.
위닝은 내가 돌돌돌 걸리고 끊어질 때 보면. 상대는 정상 플레이 하잖아요. 자기 네트워크 문제 생겨서 끊기는 상황을 보면 아는데. 위닝은 네트워크가 끊기면 AI가 플레이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상대쪽이 정상으로 보이는 것이고. 실제는 그냥 네트워크가 끊어진 상태입니다.
아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절대시간이 느려지는 방식을 사용중이라는건 어떻게 아시는건가요?
어 그 잠깐 둘 다 진행 안하고 멈쳐있는 동안에 AI 조작된게 보여서 상대방이 정상적으로 조작 중인 걸로 보인다는 거죠?. 비슷한 현상으로 상대방 빡종한 경우에. 잠깐 멈쳐있다가 AI 조작 진행된 후에 게임 종료 메시지 또는 거랑 비슷한 거라고 하신거 같고, 이러면 이해가 되네요.
루리웹-3903679325
랙이걸리면. 플레이 시간이(0s -> 90m 으로 가는 게임 시간) 같이 랙이 걸리거든요. 태엽 감기가 발생하는 원인 자체가. 절대 시간은 정상으로 흐르는데. 내가 랙이 걸렸기 때문에 내가 5s간 랙이 걸렸으면. 그 5초를 따라잡기 위해서 태엽감기가 발생하는 것인데. 위닝은 플레이 절대시간이 같이 느려지기 때문에. 그냥 느려지는 지연이 생기는 거고. 그때 시간도 같이 느려지니 상대도 같이 느려지는 거죠. 그냥 한쪽이 랙이 걸리면 양쪽다 느려지는 겁니다.
지금은 안그렇지만 위에 죄수라고부르지말아요 님이 언급한 것처럼 잠시 몇초간 멈췄다가 빨리감기로 게임이 진행되고 상대방은 제대로 플레이가 되면서 제가 골을 먹히는 상황을 경험해봤습니다. 이드미루님 설명을 들으니 제가 경험한건 태엽감기인것 같고 느려지는건 아니라고 느꼈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돌돌돌 걸리고서, 상대 정상 플레이 되는걸 봤던 적이 있어서, 그게 태엽감기 상황이라고 판단한적이 있습니다만 위닝은 자기가 끊겨 보면 아는데. 내가 끊기면 일시적으로 AI가 직접 플레이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상대가 끊긴 상황에서도, 상대가 정상 플레이를 진행하는건 태엽감기가 아니고 그냥 AI플레이입니다.
헉 그게 AI 플레이였다구요? 아무튼 글쓴분의 p2p 설명도 공감이가고, 이즈미루님의 설명도 이해가 가는데. 정답은 없는것 같은... 일단 현재는 큰 문제없이 랙 적응하며 플레이하는데 당분간 해결 되기는 힘든 문제같군요
그럼 뭔가요 태엽감기와 돌돌돌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점이 없다는건가요?
아..이제 돌돌돌이 무슨 소린지 알았습니다 화면 가운데에 로고가 돌돌돌 돌아가면서 지연되는걸 말씀하시는거였나요?
LOL을 직접 플레이 하다보면. 몇십판에 한번 정도 발생을 하기 때문에 LOL이나 다른 게임 참고해서 보여드리면 좋겠는데... 제가 막상 유튭에서 해당 장면이 찍힌걸 찾아보려니. 찾기가 쉽지 않네요. 찾게 되면 올려보겠습니다.
그리고 태엽감기는 그런 지연없이 태엽 빨리 감는거처럼 순식간에 상황이 넘어가는 현상이구요?
그럼 결국은 님도 확실한 정보나 근거없이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태엽감기를 겪어보지 못했으니 동기화가 적용된 p2p라고 주장하시는거였네요? 황당하네요.. 님은 명쾌한 해답을 주실수 있을까했는데 실망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아니라 많은 사람이 태엽감기를 경험해봤습니다. 돌돌돌이 아니구요 로고같은거 없이 정말 짧은 시간 0.5초? 안에 대략 10~15초 정도의 플레이가 초스피드로 돌아가다가 정상 속도로 돌아오는 현상입니다 이게 태엽감기 맞죠?
네 그게 태엽 감기 맞습니다. 0.1초? 같은 짧은 시간에 10~15초의 플레이가 압축되서 순식간에 플레이가 됐다면 태엽감기가 맞고요. 그리고 저는 위에 적었지만 위닝이 cs인지 p2p인지는 모른다고 적었습니다. 혹시 태엽감기 상황을 영상으로 찍은게 있다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위닝 2017정도부터 수천판 하는 동안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저만 발생하지 않고, 다른 분들은 발생했을 수도 있으니. 속단하지는 않겠습니다.
거만하게 들어오시길래 기대 많이 했는데 참... 그게 증거가 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기 때문에 영상같은건 당연히 없지만 앞으로 생기면 올리겠습니다.
거만한건. 제가 아니고. 잘못된 지식으로 글 쓴 님이 거만한거죠. 저는 제가 알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얘기드린거고. 그 이상의 정보는 코나미가 알겠죠?
잘못된건 아니지 않나요? p2p방식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스트가 유리한건 확실한거고 실제로도 그렇게 운영되는 게임 있습니다. 다만 p2p라고 100% 다 그렇게 돌아가는건 아니다 라는것이 제가 잘못알고 있었던 것이구요 반만 맞았다라고 할수있겠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궁금한 것이 동기화가 이루어 지는 p2p방식이라도 패킷손실이나 어떤 다른 원인에 의해서 게스트만 렉이 생길수 있는 현상은 100% 없는것인가요?
루리웹-0426173291
밑에 언급했지만 구글 서버 사용을 어디까지 하는지는 현재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매칭만 구글 서버를 이용하는것이라면 말그대로 하이브리드p2p 방식인거구요 결국은 p2p입니다 근데 만약 게임 데이터 전체를 서버 이용한다면 제 글은 반에 반밖에 안맞는것이구요 그땐 제가 많이 잘못안게 맞겠네요 하지만 ismiru님이 들고오신 주장도 결국 cs인지 p2p인지 모른다 다만 본인이 태엽감기를 경험해보지 못했으니 최소한 동기화 p2p일것이다 가 다입니다 다른 결정적인 해당지식 뭐 있나요? 하지만 저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은 태엽감기를 경험했구요 그 주장도 신빙성이 별로 없습니다
루리웹-0426173291
그리고 ismiru님도 언급하셨지만 cs일때 비대칭렉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수있다라고 하셨습니다 만약 cs여서 그냥 제말이 거의 다 틀리는 일이라고하면 반대로 비대칭렉은 발생한다라는 반증 아닌가요?
아직도 이런다는게 대단... 옥장판이 비대칭렉 없애준다고 하고 팔아도 사실분..
님은 천동설 시대에 살았으면 때려죽여도 지동설 안믿는 스타일이겠군요 이과는 아니시죠? 적성에 안맞는거 같은데
p2p의 뜻도 모르시면서 내 말이 맞는거 같아라고 하시는거면 뭐라 드릴말씀이 없네요
응? 이과는 아닌게 확실하군요 혼자 뜬금포라니.. 댓글에 ismura님과 토론한거 읽어보기는 했나요? 님도 껴들고싶으면 있으면 뭐라도 아는거 들고와봐요 구석에서 찌질하게 그러지말고
뭐 찌질? 님이야 말로 어깨위에 있는거 장식품 아님? 누구보고 하는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항상 비대칭이나 렉이야기 나올때 포인트가 : 비대칭 때문에 내실력이 안나온다 -> 비대칭 아니면 나 더 잘 이길수 있다 => 이게 이런 분위기로 흐르는데 내가 이기고 지는걸 떠나 이길수 있다가 아니고 더 잘할수 있다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어서 형평성 문제가 아니라 게임환경 자체가 짜증 나긴합니다. 뭐 누군가는 비대칭으로 자주 내가 억울하다 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오프라인에 가까운 환경에서 수준높은 게임자체를 하고싶다 라는분들도 있죠. 어쨋든 모든 상황을 보면 현재 기술로는 빠른 시일내에 뭔가 천지개벽할만한 여건이 갖춰지긴 어려운거 같아 어느정도 내려놓고 하긴 해야되는듯. 그리고 별개로 요즘 업로드속도가 안나와서 대인전 하질 않고 있습니다. 요즘 계속 컴까기 중인데 답답하네요.
비대칭렉 때문에 실력이 나온다 어쩐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대칭렉이 있다고한들 늘 나만 렉을 안고 겜 하는 사람은 없을거니까요 다만 순수하게 상대방은 렉이 없는거같네 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한 호기심이 명확히 해결이 나지 않아서 계속 정보를 수집해보는거에요 사실인가 아닌가의 원초적 호기심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는 태엽감기를 많이 경험해봤어요. 특히 1:1 대전게임요 게임중에 엘베를 탄다던가 하면 멈췃다가 엄청 빠른속도로 제본진이 털려있거든요 ㅎㅎ 요게 cs군요
위닝에서는 내가 아무것도 못하는 사이에 상대방이 패스 2번 3번하고 골넣고 세레머니 하고있는 상황으로 워프되는 일은 없다. 이거인것 같습니다.
아니요. 그게 비대칭 랙입니다! CS랑 P2P는 네트워크 구조 차이이고. 양쪽다 비대칭랙이 발생할 수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태엽감기 경험해 보신 게임들이 비대칭랙이 존재하는겁니다. 님이 엘베를 타서 플레이가 멈춰있는 동안 상대는 정상 플레이를 진행했기 때문에. 님이 멈춰있던 시간 (ex. 3s) 만큼에 해당하는 태엽감기가 발생하는 겁니다.
감사합니다. 모르는 부분 알아갑니다! 이것이 비대칭렉이었군요..
제가 이전에 이야기한 비대칭렉과 다들 이야기하시는 비대칭렉은 좀 다른 뜻인 것 같네요. 어떤 분들이 이야기한 비대칭렉은 동일 시점에 사용자간의 화면의 출력 되는 내용이 다르다는 것이고 제가 의미한 바는 사용자 A, B의 코맨드에 대하여 발동하는 시간이 다르다는 거나 어떤 코맨드의 경우는 skip된다는 것이었습니다. A 사용자가 입력한 코맨드가 발동하는 시간과 B 사용자가 입력한 코맨드가 발동하는 시간이 차이가 느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경우는 사용자가 발동하는 코맨드가 skip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어떤가요?
전 태엽감기 가끔 나오더라구요 안테나 4칸이나 3칸 잡으면 그래서 이제는 5칸만 잡고 합니당~
태엽 감기는 플레이가 느려지는 시간이 아니고, 내가 5s 멈춰있었다면. 5s만큼의 플레이가 0.1s에 플레이되서 순식간에 빨리 감기를 하는 것 같은 상황인데. 위닝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나요? 오히려 느려지는 플레이를 경험하신게 아닐지 싶은데.. 저는 태엽감기를 위닝하면서 한번도 못봤지만 제가 못본거고 실제로 본 분이 있을 수 잇으니. 속단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플스5와 스팀 둘다 하는데, 플스5에서는 한 번도 경험 해보지 못했는데, 스팀에서는 100번하면 1번정도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화면은 몇십초동안 멈췄다가 갑자기 휘리릭 지나가면서 보면 상대는 플레이하고 나는 멈췄있었고.... 이런 경우가 있는데 뜻하시는 태엽감기가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스팀에서만 발생하니 PC자체 문제일 수도 있고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결과 현재 이풋볼은 전용서버와 P2P 방식은 둘 다 사용되는데 한국은 대부분 전용서버에서 매칭이 됩니다. 동아시아 지역의 경우 한국,중국,일본에는 구글서버가 사용 중이므로 이 국가들과 매칭할 때 구글 서버를 이용합니다. 서버가 없고 멀리 떨어진 국가들과 연결될 때 P2P방식이 사용됩니다. 렉은 전용서버에서 매칭될 경우에는 서버와 더 가깝거나 통신상태가 좋은 유저가 좀 더 빠른 반응을 보이고요. P2P는 호스트 유저가 클라이언트 유저에 비해 더 반응이 빠릅니다.
와우.. 그럼 결론적으로 뭐가 됐든 비대칭렉이 있는 결론 아닌가요? 서버로 매칭된다면 결국 서버와 통신이 좋은 사람이 더 빠를테고 p2p로 연결된다면 호스트가 유리한거구요
전문 지식이 있으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글쓴이 논리에 밀려서 글 수정하고 댓글지우시느라 고생이 많으시네요 ㅋㅋㅋ
논리에 밀리는게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수정하는겁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저역시 비대칭렉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종교처럼 그렇게 믿는다 안믿는다를 그만하고 ㅋㅋ 명확하게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고 싶어서 이렇게 정보라도 수집해보고 있는겁니다 누군가는 답을 알고있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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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6173291
p2p를 이용해서 게임이 진행되는것이 맞다면 저 내용의 반은 맞습니다 현재는 구글 서버를 통해 게임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이것이 매칭만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는 방식인지 게임 진행 전체가 서버 접속을 통해 이루어지는것인지는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만약 게임 진행 전체가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고 나머지 서버 접속이 불가한 지역의 대상들만 p2p로 진행이 된다면 이 내용은 25%만 맞겠네요
전 일때문에 중국에 자주 왔다갔다하고 중국에서 거주도 했습니다.. 일명 태엽감기 현상 (어느순간 갑자기 빨리감기로 마구 지나가다가 다시 정상적으로 되는) 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태국 쪽하고 매칭이 됬을경우, 그 빈도가 굉장히 많았고, 한국이나 중국,대만,홍콩쪽은 거의 없었던거 같습니다.. 플레이어의 사용언어를 통해 확인한거라 그 지역에 있다고 단언할수는 없지만, 동남아시아와 매칭됬을경우, 많은 빈도수로 빨리감기 현상을 경험했고, 그 시간동안은 ai 들도 다 움직이고 있고, 단지 빨리감기형태로 어느정도 빨리감기가 막 진행되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현상이고, 그때 돌돌돌 로고가 돌거나 그런건 없고,, 그냥 갑자기 그런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비대칭렉 머 이런건 잘 몰겠고, 태엽감기? (빨리감기) 그 현상은 PS5 ,PS4 콘솔에서 모두 경험했고, 특히 동남아시아 매칭시에 많았다는 경험은 공유합니다...그 경험은 중국에서 접속시에 많이 일어났다는것도 말씀드립니다..
경험 공유 감사합니다
루리웹-3903679325
개인적인 사견을 말씀드리면 .. 렉이 있건 없건. 비대칭이 있건없건. 이팩트가 있건 없건 개인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그냥 머든 주어진 환경에서 그럴수있다 하고 즐깁니다.. 렉,비대칭렉. 머 이런건 관심사가 아니고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중요하지않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제 생각을 정리한건 서버가 있다곤 하지만, 개개인의 매칭되어진 유저와 차이가 심하다는건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유저의 경우, 굉장히 무겁고 느리고 전,후반 시간도 엄청 느리게 가는것처럼 느껴지고, 어떤 유저의 경우, 컴까기처럼 움직임이 빠르고, 전,후반의 시간도 빨리 가는것처럼 느껴진 경험과 태엽감기? 그 현상을 많이 경험하고 나서는 . 개개인의 유저와 매칭된 환경이 더 중요한게 아니였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게 진짜 있는걸까? 답이 없는 명제에 의문이나 의구심을 갖고 해답을 찾아보고 알아보고하는 과정에 비난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응원합니다.. 그러한 과정도 하나의 가설로 받아들이고 이런 의견도 있구나 받아들이면 될뿐이라고 생각되네요..
감사합니다. 전 그냥 순수하게 의문점을 해결하고 싶은것 뿐 입니다ㅎ 근데 사람이 만든건데 답이 있지 않을까요?
그 태엽감기 라는게 비대칭 렉이 맞다면 분명히 있는거에요.. 다들 경험은 있었을테니... 옥장판 운운하는 모질이 새기들이나 그냥 지가 없다고 판단하니 그리 믿고 씨부리는거고요...
아 형님..도 오셨네요
제가 작년 4월에 처음 ps5 로 이풋볼 했을때 KT 500MB망인데 wi-fi로 접속했었습니다. 그때 위에서 말씀하신 태엽감기 현상이 한경기에 3~4번 자주 나올 때도 있더군요. 그러다가 랜케이블 사서 이풋볼 하고 있는데 그 다음부터는 테엽감기 현상이 사라졌고 승률도 오르더군요 ㅎㅎ
https://www.youtube.com/live/2Ou_cM15dyU?feature=share&t=5786 이 '태엽감기' 현상으로 오랜기간동안 고생했습니다. 해당 장면 말고도 많이 발생했었는데.. 군요님은 렉 없으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결론은 플스 새로 샀습니다.. 😢
헉 감사합니다 근데 너무 기네요 ㅎㅎ 어디쯤인지 알수있을까요?
시작시간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재생 후 10초 안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36:26 부터 보시면 됩니다. 네트워크의 문제인지, 개인적인 세팅의 문제인지 여전히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2Ou_cM15dyU?feature=share&t=5947 같은 영상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1:39:07 장면이 더 눈에 잘 들어오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근데 태엽감긴다는 느낌보다는 간헐적 끊김같은 느낌이 좀 더 들어보이네요 패킷손실같은 느낌이랄까요 좀 애매하네요 ㅠㅠ 전 좀 더 강렬한 태염감김을 몇번 봤거든요 10초정도의 플레이가 빠르게 감기는정도로요
우와 피파 그래도 인게임이 너무 개 노잼이라 할생각은 안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