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1일) 디아블로 4 공식 개발자 엔드 컨텐츠 스트리밍에서 차기 디아블로 4 엔드 컨텐츠, 명망, 확장팩, 아이템에 대한 새로운 점들이 많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번 디아블로 4 엔드 컨텐츠 스트리밍에 대한 컨텐츠 변경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난이도
- 스토리 엔딩 이후에는 최고 던전을 완료하면 난이도 해금을 할 수 있음
- 50레벨 달성 및 컴페인 완료시 '악몽' 난이도가 해금
- 악몽 난이도 권장 레벨은 50레벨
- 높은 난이도에서 몬스터들은 단순히 체력이랑 데미지만 높지 않고 새로운 매커니즘과 인공지능 그리고 새 능력들이 추가됨
- 새로운 몬스터 패턴, 재사용 대기시간, 새로운 기술 등
※ 아이템
■ 아이템 옵션 범위
- 아이템 옵션들은 오픈 베타이후 약간 조정됨
- 악몽 난이도 부터는 "신성한" 아이템 붙은 상위 아이템 드랍 접두사 아이템 드랍
- 디아블로 2의 고급(슈페리어) 및 디아블로3 고대 전설 동일
- 디아블로 4의 아이템 옵션의 최소&최대 수치 범위는 넓음
- 무조건 아이템 레벨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아이템은 아니며 옵션 수치를 봐야함
- 50레벨에 신성한 등급 전설 아이템이 옵션만 높게 나오면 70레벨에서도 사용할 정도 옵션 수치가 중요함
- 이는 디아블로 2의 아이템 시스템과 비슷함
:: 레벨이 낮더라도 옵션만 높으면 높은 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다 ::
■ 아이템 등급
- 악몽에서는 '신성한' 그리고 고행 난이도에서는 '선조' 아이템 드랍되며, 몬스터에게서 아이템이 드랍이 되면 캐릭터의 레벨과 동일한 아이템 드랍될 예정
- 상위 난이도에서 기존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전설 고유 옵션이 달린 아이템 드랍될 예정
- 고유(유니크) 아이템은 디아블로 4 매우 희귀한 아이템일 예정
:: 샤코 같은 디아블로 전용 고유(유니크) 아이템들도 다시 등장한다 ::
※ 악몽 던전
- 악몽 던전을 입장 할수 있는 인장은 악몽과 고행 난이도 속삭임의 나무에서 얻을 수 있지만, 재료를 모아서 제작도 가능
- 인장에는 고유의 적정 레벨이 존재하며, 던전 고유의 접두사(어픽스)가 존재함
- 전체적으로 와우 쐐기돌, 데스티니 2 황혼전, 디비전 2 지휘 명령과 비슷
- 모든 던전은 악몽 던전이 될 수 있지만 로테이션 형식으로 운영될 수 있음
- 악몽 던전에서는 '신성한' 및 '선조' 아이템 파밍 주요한 파밍 던전이며, 정복자 보드 문양 시스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 악몽 던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최대 150 레벨까지 등장
:: 더 높은 악몽 던전 인장 단수에 따라서 적 어픽스는 추가된다 ::
※ 지옥 물결
■ '지옥 물결' 대해서
- 지옥 물결에서는 악몽 난이도 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에 지옥 물결이라는 곳으로 변함
- 지옥 물결이 적용된 지역은 배경이 붉은색으로 변하고 몬스터들이 더 강해지며, 개체 수 급증하게 됨
- 위치는 매 번 변경되며, 지옥 물결은 약 1시간 동안만 활성화
- 아이템들은 몬스터를 처지하고 하고 '잉걸불(Cinder)'이라는 조각을 모아서 그 지옥 물결에 생성된 특수한 보상 상자를 열 수 있음
- 지옥 물결이 활성화 된 지역들은 엄청 좋은 아이템 뿐만 아니라 특수한 재료도 얻을 수 있음
- 지옥 물결에서 죽게되면 그 동안 얻은 일부 잉걸불 조각을 영구적으로 잃게됨
- 도살자가 등장하는 이벤트 등 지옥 물결에서 다양한 지역 공개 이벤트가 등장할 예정
■ '지옥 물결' 보상
- 지옥 물결에 보상 상자들은 부위 상자로 나눠져 있음
- 원하는 아이템 특정 부위에 전설이나 유니크들을 가려서 집중 파밍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서 무기만 드랍하는 상자, 악세사리만 드랍하는 상자 등
- 이 조각으로 지옥 물결 특수한 상자를 열수 있는 열쇠만들 수 있음
- 해당 상자에서는 정말로 좋은 아이템 보상들이 드랍됨
:: 특정 부위를 노려서 원하는 아이템을 좀 더 빨리 얻을 수 있다 ::
※ 정복자 보드 및 문양
■ 정복자 노드 및 보너스 효과
- 정복자 보드당 약 10개의 희귀 노드가 존재
- 희귀 노드는 중에 강력한 효과를 가진 노드가 존재 함
- 전설 노드는 정복자 보드에 많지 않지만 그 만큼 직업 빌드를 구성하는데 아주 강력한 노드
- 희귀 노드들은 특정 스탯을 충족시키면, 추가적인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예를 들어서 희귀 노드를 해제하고 보너스 조건인 '민첩 260' 이상 넘으면 노드에 적혀진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음
■ 정복자 골드 및 문양 시스템
- 정복자 보드를 많이 해금할수록 해금 비용이 증가함
- 문양 환불에도 골드가 소모되며, 개당 가격은 그렇게 크지 않지만 전체로 보면 큰 골드가 소모됨
- 문양 활성화로 근처 일부 노드들의 더욱 강력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음
- 악몽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문양 업그레이드가 가능
- 업그레이드 시 정복자 보드에서 문양 효과 범위를 점점 넓혀갈 수 있음
:: 문양을 통해서 근처 노드를 더욱 강력하게 업그레이 할 수 있다 ::
※ 기존 베타 커뮤니티 피드백
- 야만용사, 도적, 원소술사, 강령술사 그리고 드루이드 신규 직업 밸런스가 존재 자세한 것들은 여기 확인 가능
- 기존 오픈 베타와 얼리 액세스 베타에서 드루이드와 야만용사의 피드백들이 특히 개발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음
- 베타에서 얻는 피드백으로 수 많은 던전 변경을 했으며, 주로 길찾기와 다시 돌아가는 부분에서 변경됨
- 던전 초기화 버튼이 삭제되지만 여전히 던전들은 쉽게 초기화 할 수 있음
- 모니터 크기에 달라지는 직업 밸런스 기술들 거리 조정
- 전설 드랍률 너프될 예정이며, 디아블로 4 정식 버전 드랍률과 동일한 드랍률 가짐
- 이전 베타에서는 플레이어 및 테스트 경험 개선을 위해 전설 아이템이 전리품으로 드랍될 확률이 높게 설정 해둠
:: 이제 많은 전설 아이템들이 드랍되는 것은 볼 수 없다 ::
- 이제 월드 보스 빠르게 처치 후에 다른 위상에서 월드 보스 다시 잡지 못함
- 하드코어 모드에서 PvP로 죽을 경우에도 영구적인 죽음 적용 (즉 PvP 죽으면 캐릭터가 사라짐)
- 이전에 불편했던 던전 상호작용 오브젝트 재배치 및 던전 구조 일부 변경
※ 개발자 Q&A
- 방향키 조작(WASD 이동)에 대한 현재 계획은 없음
- 향후 새로운 기술(스킬)과 패시브들이 추가 될 수 있지만 시즌 컨텐츠가 아닌 확장팩에서 추가할 가능성이 높음
- 릴리트의 제단의 제단은 신규 시즌에 오더라도 초기화되지 않고 다음 시즌으로 이월됨 (계정공유)
- 명망(기술 포인트, 정복자 포인트 등)은 시즌 마다 초기화될 예정
- 해골, 좀비 등 특정 괴물군에게 고유한 아이템 드랍 기회가 있음
- 특정 전설이나 고유 아이템 노릴 수 있음
- 이번 추가 베타 이후에는 더 이상 밸런스 변경점 같은 대규모 조정은 없음
- 다만 이번 피드백들은 출시 이후에 변경이 될 예정
- PvP 증오의 전장에는 일반적인 저레벨과 고레벨의 학살 방지를 위해서 레벨 간의 전장 분리는 있지만, 1인 유저와 4인 파티플레이 유저들과 분리는 따로 없음
-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에 있었던 미니맵 오버레이 지도(탭: Tab)는 디아블로 4에는 없을 예정
- 스탠에도 신규 밸런스 조정 및 신규 전설, 고유 아이템 등이 있을 것
- PC용 로컬 플레이 모드 및 콘솔용 마우스 및 키보드 전용 모드는 없음
- RTX(레이 트레이싱)은 출시 후 제공될 예정
- 탈것에 탑승한 상태에서 채광이나 약초 같은 재료들을 채집할 수 있음
- 다음 5월 개발자 스트리밍에서 추가 과금 및 배틀 패스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
디아블로 IV에 새로운 소식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 IV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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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줌아웃 기능좀 풀어줘라 너무 화면 땡겨져있어서 불편한데
정확히 릴리트의 제단 포함됩니다. 아마도 시즌 마다 120개 넘는 릴리트의 제단 찾는 행위 자체가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나봅니다.
나도 이게 젤시급 너무 가까워
오버레이 맵 지원해주지..
아뇨 디아4 난이도 올리는건 현재 레벨 상태 퀘상태 고대로 난이도만 바꿀수있습니다
명망 초기화 안된다고 한거 같은데 다시 봐낀건가봐요?
그걸 릴리트제단 아니었나요
아 그런거군요 감사함니다
정확히 릴리트의 제단 포함됩니다. 아마도 시즌 마다 120개 넘는 릴리트의 제단 찾는 행위 자체가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나봅니다.
디아3에서 젤 싫은게 시즌 바뀔때마다 새로키우는건데 디아4는 그냥 키우던 캐릭터로 시즌 래더 못하나 정복자렙만 초기화되는 식으로 해줌 안되나..
그건 추가컨텐츠가 구리다보니 그리느끼죠
그럼 시즌 하지마시고 계속 스탠하시면 됩니다. 어자피 나중에 시즌에 적용된거 다 스탠에 적용될텐데
스탠이 그러라구 있는건딩......
뭐 레저렉션도 시즌 새로 시작하면 맨땅출발인건 마찬가지
그럼 스탠하세요..
전체맵 반투명 오버레이는 왜 안해주는거냐...
줌인줌아웃 기능좀 풀어줘라 너무 화면 땡겨져있어서 불편한데
암바들어가
나도 이게 젤시급 너무 가까워
콘솔버전에 맞춰져있는듯.. 콘솔을 엄청 강하게 의식함
룩이 캐시라 보여야함 ㅋㅋ
매 시즌마다 캐릭터 1부터 새로 키우는거 생각만해도 빡칠거 같은데 레더하던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게임을 한건가 싶음.
만렙부터 시작 나쁘지 않은듯 어차피 시즌 레벨링은 버스도 있지만 완전 첨 시작할땐 좀 귀찬긴하쥬...... 맨날 시즌마다 친구 4명이서 밤새고 렙업한거 생각나넹ㅋㅋㅋㅋㅋㅋ
어 설마... 이번에 하는 테스트 밸런스 패치된 버전으로 나오는 걸까요? 다시 테스트 해볼만 하겠는데 이거...
다행히 매시즌 릴리트 다른데다 박는 선택지는 안썼네
EvaSupremacy
디아 4엔 맹독충이있음. ㄷㄷㄷㄷㄷㄷ
오버레이 맵 지원해주지..
디아4 난이도 올라갈때 마다 디아2 처럼 퀘스트 처음부터 다시해야 하나요?
21S
아뇨 디아4 난이도 올리는건 현재 레벨 상태 퀘상태 고대로 난이도만 바꿀수있습니다
디아블로 3 처럼 자신의 스펙에 따라서 난이도를 올리시면 됩니다. 디아블로 2 처럼 노말 액트 1~5 / 나이트 1~ 5 / 헬 1~5 액트 마다 깨실 필요가 없습니다.
콘솔용 키마모드가 없다는건, 콘솔 키마 지원 안한단 얘긴가요???
네
콘솔 키마 지원한다더니 갑자기 정책이 바뀐건가요??
디아블로 4 개발자 로드 퍼거슨이 공식 답변입니다. 콘솔용은 키보드 마우스 지원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https://twitter.com/RodFergusson/status/1640358718926909441
답변감사합니다.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손을 좀 보는게 좋을거 같던데
아...콘솔용 키마가 안되는구나..
보석인벤은 결국 검토만 하고 추가는 안하나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