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
- 그래픽 모드: 1080P ~ 1440P TAA 업스케일링
- 퍼포먼스 모드: 720P ~ 1080P TAA 업스케일링
<퍼포먼스 모드 프레임 및 해상도 변경>
- 전투 돌입 시: 1080P > 720P로 해상도 저하
- 프레임: 전투 외 상황 대비 약 15% 증가 (해상도는 55% 감소)
- 일반적인 필드 상황: 38~53프레임 (탁 트인 장소 혹은 오브젝트가 많은 도시에서는 30프레임 초중반까지 저하)
- 전투 상황: 45~60프레임 (시네마틱한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 소환수 대전 혹은 특정 연출에서는 40프레임 이하로 저하)
* 일부 시네마틱 장면 (소환수 대전) 에서는 퍼포먼스 모드 역시 30프레임 밑으로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깜빡임 현상>
- 텍스쳐 및 디테일 묘사 등이 거리에 따라 변경되면서 발생
- 그래픽 모드와 퍼포먼스 모드에서 동일하게 발생하지만, 퍼포먼스 모드에서 더 심하게 일어남
<모션 블러>
- 프레임이 낮을 경우, 보간해야 할 모션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모션 블러가 더 심하게 발생함
- 원경 (멀리 있는 배경) 은 이미지 보간을 더 심하게 해야 하므로 블러 현상이 더 심해짐
- 그래픽 모드에서 모션 블러, 고스팅 현상, 이미지 복제 등이 더 심하게 발생
- 모션 블러로 인한 이득이 큰 것은 퍼포먼스 모드
<그외 디테일 차이>
- 원경 묘사, 그림자 묘사, 텍스쳐 등
<로딩 정보>
- 빠른 이동: 4.4초
- 메인 메뉴에서 불러오기: 3.02초
당당히 데이원패치 없다기에 자신있구나 싶었는데 그냥 던진거였어
2023년에 나온 PS5 독점작인데 그래픽은 휴대기기랑 비교해야 되는 수준인가 보군요
스위치에 1440 해상도 지원 게임이 대부분이라면 맞는 이야기 어디까지나 상대성이라는 것이 있음
심지어 발매때 패치 한번 한게 이거임 ㅋㅋㅋㅌ
엘든링 : ...........(조용히 해야지..) 젤다 : ...........(나도)
eurowind
돌려까기 였는데 글삭제당했네요 ㅋ
까든 말든 ~ 역대 파판중 제일 재밋게 하고있어서 DLC 나와도 다 살 것 같구만 ㅋㅋ
이렇게 유저들이 알아서 호구 늅늅 DLC좀 굽신굽신하니 제작사도 최적화는 신경 안쓰거나 아몰랑 뒤로 미루고 발매부터 하는 거겠죠 ㅋ
삭제된 댓글입니다.
즈하
2023년 720p 30프레임도 유지 못하는 그래픽 재탕한 게임이 재미있는 게임성만으로 최다고티 유력후보에 올라있는데 연도 얘기해봐야..
설묘린
스위치에 1440 해상도 지원 게임이 대부분이라면 맞는 이야기 어디까지나 상대성이라는 것이 있음
결과물 보는데 상대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죠 스펙의 한계가 있으면 아직도 새 콘솔이 없는 스위치 독점작이라는게 단점
즈하
2023년에 존재하기론 똑같은데 왜 기종별로 기대치를 고려하죠. 2023년에 걸맞지 않는 스펙인건 마찬가지죠. 연도는 딱히 관계 없다는 예시 들었을 뿐입니다
설묘린
2023년에 나온 PS5 독점작인데 그래픽은 휴대기기랑 비교해야 되는 수준인가 보군요
티비에 꽂으면 그래픽 좋아지기라도 하나봅니다. 몇년이 지났는데 낼 생각 없으면 그대로 비교해야죠
즈하
네 좋은 주말 되세요
그래서 파판 16이 젤다급 게임성으로 나왔나요?
즈하
다른게 워낙잘만들어져서 재밋게하고잇는데 진짜 프레임 엔진최적화 너무안좋아요 스퀘어 얘네 그냥 자체엔진말고 다른회사엔진 사다 만들엇으면 진짜 100점만점인데 진짜
아니 게임기 성능차이가 얼만데 그딴 이야길? 쪼다임?
어이가 없네. 게임성을 대체 뭘로 비교하죠?
더그_
플빠는 내로남불이라 그런거 몰라요 ㅎㅎ
팝인, 로딩 관련해선 확실히 최적화 잘한 듯한데.. 퍼포먼스 최적화는 너무 아쉽긴 함.
프레임은 하다보면 저하가 느껴지는데 전투 해상도는 못느껴짐. 정신없어서 ㅎㅎㅎ
루리웹-7890987657
포스포큰이나 파판15를 보면 엔진이 문제 맞는거 같음. 언리얼로 만든 파판7 리메는 텍스쳐 버그를 제외하면 문제가 없었으니까
전투에 불만이 있다면 이펙트가 너무 화려해서 회피 타이밍을 잘 못잡겠어요 ㅋㅋㅋㅋㅋ
오토도지 액세서리 끼는것 추천요 ㅎ
회피는 약자들이 하는것!!! 카운터나 패링 쳐야 남자입니다!!
확실히 포스포큰도 그렇고 자체엔진이 구려도 너무구린듯.
이제 1회차 중후반인데 2회차땜 퍼포먼스로 해보고싶네요 얼른 퍼포먼스 모드 관련 패치를 해주면 좋겠네요
버그 없음 100점!!!!
당당히 데이원패치 없다기에 자신있구나 싶었는데 그냥 던진거였어
진화하자
심지어 발매때 패치 한번 한게 이거임 ㅋㅋㅋㅌ
포스포큰
16탄 진짜 다 맘에드는데.. 딱하나 그래픽대비 최적화. 파판16 끄고.. 다른겜들 파크라이6,갓옵라그나로크,스파이더맨 모랄 같은 작품들을 켜봤는데.. 그래픽 해상도 선명함 훨 좋은데도 60프레임 쭉쭉 뽑는거보고..; 갓오브워 라그나로크는 프레임모드에서, 4K 144HZ 모니터인데 80~90프레임까지도 뽑더군요 얘네 엔진 개선해서 추후 패치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거빼면 진짜 합격
제타플레어 쏠때 이미 내맘은 100점 이었다
안티 TAA사용했구나.. 어쩐지 뿌옇더라 아무튼 게임은 재밌지만 최적화 만큼은 커버 못치겠다 개적화 맞아
왕눈만큼 처참한 프레임은 아니라 크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었던거 같음
확실히 요즘은 최적화는 게임평가에 안들어가는듯 이 최적화에 88점?
루리웹-0974124512
엘든링 : ...........(조용히 해야지..) 젤다 : ...........(나도)
싸펑이 빠지면 섭섭합니다.
젤다는 하드웨어 성능으로 보자면 오히려 칭찬받을 최적화일듯
요즘????? 발매당시 스카이림의 최적화는 엘든링이나 젤다랑은 비교도 안되는 수준이었음 온갖 진행불가 버그에 수시로 튕겨대는 게임이었는데? 그저 게임이 압도적으로 재미있으면 단점들조차 뭍혔을 뿐이지 단점이 부각되는건 그 정도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경우들이고.. 예나 지금이나 이건 변화없는 사실이지
내가 품질모드로 하면서 수십번 생각했던게 딱 여기다 60프레임이었음 좋겠다는 거였는데...
게임이 잘 나와서 최적화가 더 아쉽게 느껴지네요
암만봐도 모든 최적화 작업을 품질모드 기준으로 한거 같음 품질모드는 확실히 괜찮음 퍼포먼스모드가 심하게 지랄나서 문제지
그래도 직원들이 전부 연출이든 세계관설정이든 최선을 다해 최고를 보여주기위해 노력한 게임으로 보이긴 했음.
퍼포먼스 모드로 차세대기를 느끼고 싶은데 액션겜 감성으로 겜하니 30프레임 콤보넣기가 좀 힘들어서 데모에서한번 해본이후 제품판은 품질모드로 하는데 그래도 프레임 드랍은 아쉬움 발매시 못잡았어도 발매전 인터뷰를 통해 해준말 처럼 차후 패치들로 개선좀 해줬으면 좋겠음
오늘은 여기야?
멀티여도 이해안가지만 플스5 독점이 저러면 제작사 역량에 확실히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이래나 저래나 그래도 파판16은 올해 최다고티 동매달은 딸거임
좀 아슬아슬함 일단 젤다는 너무 멀리 나가 있고, 스타필드와 발더스게이트3가 만만치 않음 발더3는 얼리 버전만 해봤지만 그것만으로도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보여줘서 중후반부 개망하지 않는 이상 고득점이 예상됨 스파이더맨2도 있고 포르자 모터스포츠 신작도 올해이고 이미 스파나 우리나라 게임인 데이브 더 다이브도 평이 좋고.. 그리고 프롬 신작 아머드코어도 있죠
후반 지역의 특정 필드는 뛰어다니기만 해도 엄청난 프레임 드랍 있던데
깜빡임이 화면 암전 말하는건가요 팝인 말하는건가요 한번씩 소리만 나오고 1초가랑 화면이 나가던데
소니에서 기술지원 해줘도 저정도면 심각한건데 뭐가 문제인건지 포비든 웨스트 는 정말 좋던데
이 그래픽에 이 드랍이 맞나 싶은 알수 없는 최적화 그냥 엔진 언리얼 같은거 가져다 쓰지
역시나 포스포큰에서 보여주었던 루미네스 엔진의 한계
인물그래픽 진짜 무슨 국산온라인게임같은 저질퀄에다 오픈월드도 아닌데 겨우 저 해상도에 저 프레임 ㅋㅋㅋ 역시 스퀘어 최적화 믿는 사람은 호구다
이때다싶어서 억까들 기어나오네
이때싶 억빠들 쉴드치러 기어나오네
아 ↗같네 독점aaa게임이 기본인 최적화가 안되있는게 패치아직도 안된거 레전드다 사놓고 언제할지 각보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