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영상에서 주요하게 다룬 부분만 요약했고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출처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리메이크 보다 모델링이 좀 더 사실적으로 수정되었으며, 헤어 렌더링, 피부 반사 하이라이트도 더 개선되었다.
- 컷신의 퀄리티는 어드벤트 칠드런 보다 뛰어날 정도다.
- 모든 맵 전체적으로 밀도가 높아지고 세밀해졌으며, 먼 배경도 그림으로 때웠던 리메이크랑 달리 좀 더 입체감 있게 표현했다.
- 그렇지만 리버스는 4년 전 리메이크에 비해 비슷한 부분도 있고 퇴보한 부분도 있다.
- 환경 조명은 가장 심각한 문제다. 멀리서 보면 멋져 보일 수 있지만 가까이서 보면 조명 디테일이 없거나 그림자가 없어서 여러 모델들이 그냥 뭉쳐져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 리버스의 그림자 해상도는 매우 낮다. 컷신은 양호하지만 플레이 중에는 대부분 뭉개져 있다. 한발 짝 차이로 그림자 디테일이 달라지기도 한다.
- 저해상도 텍스쳐 문제가 있다. 리메이크에서도 저해상도 문제가 있었고 인터그레이드에서 해결되었지만, 리버스는 저해상도와 고해상도가 기묘하게 혼재되어있다.
- 장애물을 오고 가는 애니메이션에도 문제가 있다. 벽을 오르거나 낮은 단차를 오고 갈 때에도 부자연스럽다.
- 잔물결 매핑 같은 물과의 상호작용 표현이 없다시피 해 많이 평평해 보인다.
- 나뭇잎의 충돌 애니메이션이 첫 트레일러와 달리 사라졌다.
- 성능모드 해상도는 평균 1152p, 그래픽모드는 4k 혹은 그 근처이며, 두 모드 동적 해상도를 사용한다.
- 이 게임은 흥미롭게도 일반적인 바이큐빅 또는 바이리니어 업스케일이 아니라 근사 이웃 기법 혹은 그와 유사한 방식을 사용해 해상도를 높였지만 기존 방식보다 선명하지 않으며 눈에 띄게 블록화 현상이 나타난다.
시스템 설정에서 PS5 해상도를 1440p를 출력해 보았더니 블록화 현상이 줄어들었다. 물론 여전히 4K 출력보다 좋지 않지만 퍼포먼스 모드의 해상도를 정말 견딜 수 없는 사람이라면 고려해보아라
-그래픽 모드는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선명하지만, 객체별로만 모션 블러가 있고 카메라 모션 블러가 없어서 프레임이 고르지 않아 보인다. 리메이크랑 달리 컷신에서도 모션 블러가 빠졌다.
- 그래픽 모드에서는 모든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30프레임을 유지하고 가끔 프레임 드랍이 일어난다.
- 성능 모드는 대부분 60프레임으로 유지하지만 전투 화면이 복잡해지고 GPU를 많이 사용하는 순간 프레임 속도가 50-60 사이로 떨어진다. 그 외에는 대부분 프레임 드랍이 한 두 번 일어나기도 한다.
- 로딩 성능은 인터그레이드처럼 매우 좋다. 일반적인 로딩은 5-6초, 빠른 이동이나 불러오기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빠른 이동을 제외하고 게임 자체의 로딩 화면이 없다.
- 현재로서는 4K 패널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에게 그래픽 모드를 추천하지만, 개인적으로 1440p 해상도의 60 FPS 모드가 있다면 플레이하고 싶다. 안타깝게도 괜찮은 화질과 좋은 퍼포먼스를 즐기려면 PC판 출시 혹은 향후 개선된 PS5 콘솔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
- 파이널판타지 7 리버스는 아름다운 컷신, 확장된 세계를 얻을 수 있지만 이상한 조명, 저해상도 텍스쳐, 성능모드의 낮은 해상도를 견뎌야 한다. 작년 파이널 판타지 16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파이널 판타지 16은 리버스 보다 시각적으로 더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 리버스의 모든 문제가 언리얼 엔진4 탓은 아니지만 큰 환경을 보여주는데 가장 좋은 엔진은 아니다. 추후 3부작의 마지막 시리즈를 낼 땐 언리얼 5 같은 최신 세대 기술을 도입하면 좋을 거 같다.
- 리버스의 미니게임들이 조금 짜증나더라도 비평가들의 호평처럼 훌륭한 게임이지만 비주얼적인 측면에 일관성이 없어 경고사항으로서 제목을 지었다.
대부분 공감되는 내용이네 특히 필드 오르고 내리는 동작들이 뚝뚝 끊겨서 엄청 거슬림
아트가 이쁘다는 평은 자주 보는데 그래픽 좋다는 사람 처음 봄
아 그래요?
애네들 게임은 항상보면 그래픽쪽으로 뭔가 좀 아쉽단 말이지....이번작 특히 물리엔진이 전작이랑 별로 다르지 않음 거리에 놓여있는 의자가 부딧히기만해도 피융피융 다 날아감 ㅋ
저 텍스쳐 문제가 진짜 심각함 오히려 전작보다 더 심한것 같음
대부분 공감되는 내용이네 특히 필드 오르고 내리는 동작들이 뚝뚝 끊겨서 엄청 거슬림
이거 진짜 고쳐야됨
지금 이제 고칠 수 있는 문제일려나
못고치면 고칠때까지 말해야지
해상도는 확실히 아쉽내요 하지만 게임이 재밌음 ㅋ
Tunic
한 장소의 그림자가 자꾸 변하면 거슬리긴 하겠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unic
저 텍스쳐 문제가 진짜 심각함 오히려 전작보다 더 심한것 같음
엘든링 그래픽 나쁘다고 까임? 아트 이쁘다고 그냥 넘어가던데?(아트 이쁘긴 함) 텍스쳐는 지금도 문제는 있지만 전작 해본 사람이면 리버스가 더 심하다고 하긴 힘듬
엘든링은 그래픽 좋은편이라고 생각합니다
Tunic
아트가 이쁘다는 평은 자주 보는데 그래픽 좋다는 사람 처음 봄
Tunic
엘든링그래픽 좋다는 거 보고 말한건데 착각하시네
Tunic
전작보다 심한것 같다는건 억까 인증인가ㅋㅋ
또 억까 타령 ㅋㅋㅋ비교 스샷에 찰흙을 보고도 이러고 싶나
V몇년전걸 현세대기종 단독 출시한거랑 비교하는것 자체가 넌센스 아닌가?
전작이랑 똑같지 뭐.. 만드는애들이 똑같은데..
엘든링이 그래픽이 좋다고...?;;
V그럼 엘든링이 그래픽이 안좋은가?
루리웹-7890987657
땅바닥 텍스쳐 안보이세요??
저건 그림자 비교지 바닥 텍스쳐가 아니잖슴? 애초 환경 자체가 다른데 어떻게 동일선상으로 봅니까?
참-참
그래픽 이야기하면 억까라고 하면서 쳐맞는데 누가 이야기해요
안 좋습니다. 특유의 분위기로 커버치는거죠. 페르소나5 처럼
참-참
V그래픽을 중시하는 사람도 있고, 프레임을 중시하는 사람도 있으니까
그래픽이 다크소울3에 머무른수준인데 안좋은거지
Tunic
ㄹㅇ
루리웹-1968122802
파판이 지금의 플스가 있게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 게임이라 그런지 플스 팬보이들이 유독 난리를 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보이는데요. 그림자 비교 스샷인데 바닥 텍스쳐도 이상한 건 맞잖아.
이런짤도 떡하니 있잖아요 전작 보면 그냥 그림판으로 떄우는거 많았는데 전작 보다 구리다고 하는건 억까 맞아요 ㅋㅋ
상대적인거죠. 전작도 그림판보다 더 거슬리는게 저해상도 텍스처지만 이번작은 지난작보다 제 눈에 더 두드러지게 보여서 상대적으로 더 거슬립니다. 1080p환경에서 그런 걸 보는 것보다 4환경이면 더 안감춰지고 두드러지겠죠. 콘솔 기종의 성능은 올라가 PS4의 성능을 짜내야하던 때와 달리 제작 환경이 좋아지고 전작을 기반으로 만들면 당연히 개선의 여지가 많았을거고 전작에서 피드백도 충분히 들었을텐데도 이번처럼 나온거라면 전작보다 다른 모든 면이 나아져도 그래픽만큼은 상대적으로 더욱 실망스러울 수 있죠. 저는 전작보다 구린건 모르겠다만 그래픽 딱 하나는 전작보다 실망스럽습니다.
밑 댓글 보니깐 여기 광기다 뭐다 하시는데 여기 사람들 ”Tunic“ 저양반 첫 댓글에 아무도 반박안함 “저 텍스쳐 문제가 진짜 심각함 오히려 전작보다 더 심한것 같음” 이런 억까질 하니깐 사람들이 반박 하는거고요 상대적이고 뭐고 간에 그림으로 때우던게 전작인데 저 말 자체 틀렸다는 겁니다
또 억까....당연히 좋은곳도 있죠 아니 텍스처 퀄리티 떨어지는 정도가 전작보다 심한것 같다는거지 자꾸 이상하게 받아드리는 분이 많네
슬럼가 죄다 이딴 구성이었는데 어떻게 전작 보다 떨어집니까?
저거보시고도 올리신 스샷보다 좋이보인다면 더 이상 할말이 없습니다
“전작보다 더 심한것 같음” 그냥 자기 말 좀 지킵시다
진짜 벽하고 이야기하는것 같네 저 텍스쳐 문제가 진짜 심각함 오히려 전작보다 더 심한것 같음 이렇게 올려서 텍스쳐 문제를 지적하는데 뭔 전작보다 심한것 같음 이거에 꽂혀서 그래픽 자체가 전작보다 구리다는 말로 받아들이시는겁니까??뭘 안지켰다는건데요??
엘든링 빠돌이가 또 헛소리하네 솔직히 게임은 재밌지 그래픽이 좋다고? 플스5로도 프레임 60 유지도 안되는디?
전작 보다 구리다는걸 전작 보다 구리다고 해석하지 어떻게 해석하는데요? 걍 말을 맙시다 엘든링 그래픽 좋다는 양반 한테 뭘 더 얘기 하겠습니까?
플스5 프로 나오면 개선 될지 플스6 인터그레이드 나오면 개선 될지
약간 애들 얼굴이 불쾌한 골짜기가 된게 이거때문인가?
기술적으로 아쉬운건 시작하자마자 바로 느껴짐... 플5의 한계인지 고질적인 스퀘어의 최적화 부족인지... 너무 아쉬움. 하면서도 플5프로나 PC에서 더 나은 환경으로 다시 즐겨야 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됨. 텍스쳐가 더 나아질지는 모르겠지만....
둘다면 재밌겠네
애네들 게임은 항상보면 그래픽쪽으로 뭔가 좀 아쉽단 말이지....이번작 특히 물리엔진이 전작이랑 별로 다르지 않음 거리에 놓여있는 의자가 부딧히기만해도 피융피융 다 날아감 ㅋ
얘네가 언리얼 다루기엔 부족한 점이 많죠
그냥 문제있음 뭔가 게임이 이상함
이것도 그런데 좀 떨어진 대상에 상호작용 떠서 누르면 자석에 끌리듯 미끌어지면 붙는것도 좀 많이 거슬림
이건 저도 좀 불만인게 의자나 큰돌덩이, 철근같은것도 고무로 된건지 막날라감...
삭제된 댓글입니다.
리메이크에서도 느껴지만 힘 주는 구간은 주고 안 주는 구간은 심각하게 너무 안 줌.. 컷신이랑 캐릭터 모델링에만 너무 투자하는 느낌
루리인들의게임계취업을응원합니다
아 그래요?
깔끔한 프레임을 원하면 성능 추천 다 만 그래픽이 높은걸 원하면 30프렘 하세요 성능모드 글픽은 진짜 눈 아픔
스퀘어 언리얼 기술력이 많이 부족한거 같음 반다이에 비해서
뿌연판타지
스퀘어가 언리얼엔진 다뤄본적이없어서 최적화를 못하는거같음. 같은 엔진인데 다른게임은 이렇게까지 들쭉날쭉한 텍스쳐는 없었음.
그건 회사사정이니 알아서 고려했어야됨
1편때도 말이 많았지만 얘네는 타협을 굉장히 과감하게 하네 ㅋㅋㅋ
단순히 의자 앉는거만 봐도 움직임 너무 답답하긴 함
카메라감도 낮추면 그래픽모드 할만합니다.
파판 리메이크도 처음 ps4 30프레임으로 잘만 했던거 같은데... 프레임 모드 거슬리면 그래픽 해도 뭐 상관은 없을 듯
겜은 재밌지만 pc 4090 냅두고 플스로 돌리면서 똥같은 해상도 보려니... 쩝
걍 파판16처럼 크리스탈엔진 개조해
참-참
"이런 질문을 많이 받지만 언리얼 엔진이 아닙니다. 루미너스 프로덕션 엔진도 아닙니다. 파판16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유닛 3(파판14가 소속된 제3개발부)'에서 개발한 엔진입니다. 루미너스 아니라는데요?
아앙 그말이군요. 14엔진도 루미너스 커스텀인데 다시 파판16용으로 개량할때도 루미너스측에 아무런 도움도 안받고 한거라 이건 우리 자체엔진 이라고 한거군요.
진짜 폴리싱을 대충하는 건지...알면서 방치하는건지 일관성없는 텍스쳐 해상도... 고해상도 벽면에 저해상도로 위에깔린 지형오브젝트나 텍스쳐 못불러온 버그때문인지 나무계단 같으건 매쉬만 바른거 같이 밋밋하고 한발짝 차이로 그림자가 뿌옇게 변하는거 보고 어 뭐지 했음.
프로 나와야 해결 될 듯
그냥 다 포기하고 1080p 40프레임 거의 고정시키는게 맞지 않나 싶은데 플5프로면 1440p 40프레임도 가능할거 같고 애초에 여러 해상도 보정 기술을 제대로 다룰줄 모르는게 문제지만... 근데 참 어쩌다가 스퀘어가 이 지경이 되었나 플3에 망했던거 플4에서도 복구 못하고 있는걸 보면 안타까움 캡콤이 진짜 대단하다고 느꺼짐 re엔진 하나 기깔나게 뽑아서 플4에서 역대급 판매량 기록중이고 이제 몬헌 와일즈만 잘 나오면 또 한 5년 먹거리 문제없음 에닉스야 원래 외주회사여서 느린게 문제지 나오기만 하면 퀄리티 보장되고 좋은데 진짜 스퀘어는 인수되고 하는게 없는 수준이네
nearest neighbor 비슷한걸 썻다고 하는 것 같은데 퍼포먼스 모드는 그럼 1152p가 보간해서 최종적으로 보여주는 해상도야? 아니면 원본 1152p를 nearest neighbor를 써서 그 이상의 해상도로 보간해서 보여주는 거야? 아무리 봐도 다른 1080p 게임 보다 뿌연 것이 nearest neighbor를 써서 보간 시킨 최종 해상도가 1152p 밖에 안되니까 뿌옇게 보이는 것 같은데 말이야... 그럼 1080p 출력하는 다른 게임들 보다 엄청 뿌연 상황이 이해는 됨
기술 설명에 32x32픽셀 이미지가 128x128픽셀 이미지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나옴 만약에 정말로 사용한 것이 이거 비슷한 것 이라면... 1152p임에도 뿌연 이유가 이해가 됨 출력이야 1152p지만... 오리지널은...
4k 옆에 있는 것을 누가 1080p이상의 해상도라 여기겠음...
플스5 프로 혹은 플스6 나오면 그때쯤 리버스 확장팩 나올테니 그때 즐겨야겠다. ㅋㅋ
모호한 결말 때문에 확장팩이 나오고 3부로 이어져야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임...
스팀판 기다리는 게 맞나
테러리스트가 영웅되는 이야기를 굳이 기다릴필요없음
이런 문제 잘 인지하고 잘 수정해서 파트3는 더 완벽하게 나오자
파트1때도 이말한거 같은데
에잉..스팀판 나올때쯤이면 더 다듬어졌겠지 ㅠ
우선 디스크프린팅 리콜부터 좀 빨리 해주세요…
정말 파판 시리즈중 역대급으로 재미있게 하고 있고 엔딩까지 이정도면 개인적으로 최고 평가줄수 있을것 같은데 컷씬등에너 보이는 텍스쳐 퀄리티가 민망할 수준에 저퀄이 너무 많음 그것만 아니였으면 메타 1-2점은 더 올라갔을거라고 확신함
저도 그래픽 땜에 10점 줄거 9점이나 9.5준 리뷰를 너무 많이 봐서 그거 아녔음 94점대 찍었을듯요
딴건 그냥 참고 넘어가겠는데 텍스처 퀄리티 들쭉 날쭉 한건 전작에 이은 고질병인건지 저게 제일 거슬림 개인적으로
스쿠에니 3D겜 그래픽은 한 게임을 여러 팀이서 만드는 느낌임 어떤 데는 기술력 자랑하는 수준으로 잘 만들었는데 어떤 데는 수준 이하라 몰입감 확 떨어짐 고저차가 너무 심함
사실 태양 그림자는 선명하지 않은게 맞는데 그림자가 선명하려면 그만큼 사물에 가까워야 가능하니
아직도 텍스쳐 문제를 해결못한게ㅋㅋㅋㅋ 자체엔진이면 모를까 언리얼4인데도 왜 저런지
PS5 프로 정말로 나올지는 모르겠다만 나오면 거기에 맞춰 리버스 인터그레이드 나오고 그 시점에 피시버전도 발매 할듯 프로 안나오면 플스6 나올때즘이거나
진짜 파판이 그래픽으로 까이는 게 참 안타깝네 그것도 내 최애작 파판7이 ㅜㅜ 그래픽 일대 혁명의 상징 같은 게임인데 이상하게 마감이 너무 안 좋고 조명이 각도에 따라 너무 기괴할때가 있음 이런 문제를 프로듀서들이 인지를 못했을리가 없는데 진짜 기술력 문제인가 시간 때문에 최적화를 못한건지 디테일이 너무 떨어지는 것들이 눈에 거슬려서 놀랬음 내 아무리 팬이지만 이런건 쉴드 못침 제발 3부는 언리얼5로 바꾸고 걍 좀 늦게 내더라도 플스6로 내자. 어차피 거진 타이밍이 런칭으로 각나오는데. 그리고 1 2부도 언리얼로 리마스터해서 플스6로 합본 내면 좋겠다.
플5 성능이 구려서 그런가 그래픽이 좋은 게임은 아님 정말 멋진 그래픽으로 즐기려면 PC로 나오면 하는걸 추천
처음에 젝스 보고 그래픽 좋아졌네 가 딱 떠오르던데 뭔가 깔끔해진 느낌 대신 포기한것들도 몇 보이고 결국 가깝게는 프로로, 최종적으론 플6로 돌릴테니 당장은 즐기기만도 바쁘지 분석질 안 하면서 하는 사람이라 그저 감탄만 하게되더라
애초에 용량 압박도 있고 스케일이 커져서 어느정도 납득 가능함
이번 리버스 최적화랑 그래픽문제얘기나오는 것도 그렇고 파판7 리메이크하면서 느낀점이 스퀘어는 게임을 잘만들고 재밋고 그런 걸 떠나 기술력이 좀 떨어지는 거 같음 리메이크때도 플5로 돌리는데 더 그래픽 좋은 오픈 월드 게임들 다 돌려봐도 한번 안 뜨던 발열경고가 뜨질않나 아무리 봐도 플5를 그렇게 혹사시킬만한 그래픽이나 리소스라고는 생각이 안들던데 이 정도면 스퀘어 최적화 능력은 좀 심각하게 안 좋은 거 같음
Ps6 리버스 인터그레이드 때 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