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노동환경 최적이면 사고 안남
예전엔 최적일때도 맨날 사고 터트려서 애들 전부 병원에서 살았는데 이제 일꾼 컨트롤 실수로 순간적으로 초과근무 되는것만 조심하면 됨
냉동포드도 이제 해당 섹터의 인구수보다 많을때만 안정도 패널티를 받게 되서 여러 섹터에 분산 보관하면 많이 갖고 다닐 수 있게 됨
비노동 인구 격리 해놓은 섹터에 대량으로 보관 가능함 ㅋㅋ
그냥 랜덤 억까로 사람 막 죽어나가던 ㅂㅅ겜이었는데 이제 위험지역에서 가끔 외부 작업 인원이 죽는거 정도 빼면 관리만 잘하면 인력에 빵꾸나는 사태는 피할 수 있게 되서 겨우 게임다워짐
하지만 근본적으로 갖고 있던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하는데 우주 탐사가 모르면 맞아야지식 구성이라 무조건 세이브 로드를 강요하고
랜덤성이 아예 없는 일자형 구성이라 반복 플레이 할 가치도 없는 게임이란게 좀 문제가 커 스토리 없는 무한 탐험모드가 필요하다
그리고 AI가 ㅂㅅ이라 자동화가 제대로 안되는 문제도 좀 심각한데 창고 관리하는 애들이 자원 옮기는것도 제대로 못하는건 그렇다쳐도
화물선이 특히 ㅂㅅ같은게 가까운 우주 데브리에 자원이 10개 정도 있는데 거기로 화물선이 전부 몰려가서 한놈만 10개 적재하고 나머지 놈들은 허탕치고 모선으로 돌아오는 ㅂㅅ같은 짓을 반복함
차라리 흩어져서 다니면 나은데 이게 허탕친애들도 그대로 똑같이 되돌아오기 때문에 한번 그룹을 이룬 화물선은 계속 같이 다니면서 동선 낭비 오지게 함
화물선에 물건 가득 실을때까진 여러곳 순회하면서 자원 회수하게 하면 안됐냐? 왜 꼭 한번에 한곳만 갔다가 모선으로 돌아오는건데
그리고 회수는 그나마 여러대가 동시에 작업이 가능한데 운반은 화물선 한대씩만 할당 가능한 문제도 심각함
행성에 개척민들을 위한 자원을 옮기거나 할때 기본이 수백단위의 자원을 운반 해야하는데 화물선 여러대를 못보내서 한대가 계속 왔다갔다 하면서 30개 정도씩 옮겨야 하는게 너무 ㅂㅅ 같아
그래도 이전엔 게임이라 부르기도 아까운 쓰레기였다면 이제 좀 ㅂㅅ같아도 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는 된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