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8/read/35208596
전에 했던 이야기인데 강원도 동해안의 강릉 이북 양양, 속초에도 기차가 다녔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는데
왜 갑자기 강릉 이북의 철길이 사라졌냐 하면 이것도 고속도로 건설을 둘러싼 부뚜막의 꺼어억과 무관하지 않음.
사실 IBRD 계약서에도 이탈리아측 자문단 안으로 건설하고
만약 이를 자꾸 거부할 경우 차관제공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었는데
부뚜막이 자꾸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고집하다가 실제로 IBRD에서 고속도로 차관 제공 재검토 의결단계에 이르자
급하게 내놓은 카드가 바로 동해북부선 강릉 이북의 폐지였다는 이야기가 있음.
그 동해북부선 축선이 IBRD 계획 노선 가운데 하나에 해당되는거라서 해당 축선이 동해고속도로인데
이쯤되면 온갖 사회간접자본 구축마다 뒷돈 꿍쳐먹은게 얼마나 많았을지 상상이 안된다. ㅡㅡ;
2512Rach7507
당시 사용하고 있다가 버려진 터널 등을 어느 정도 재활용 할 수 있었다면 공사비 측면에서도 나았을텐데 참 아쉬운 대목
???: 박정희는 "청렴"했다 어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거 알고나면 진짜 큰웃음밖에 안나오는건데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