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ildrift.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wild-rift-patch-notes-5-0c/
5.0c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쓴이 와일드 리프트 게임 기획 팀
시간이 쏜살같네요! 벌써 5.0의 마지막 패치를 맞이할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한두 개가 아닌 무려 3개의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신규 챔피언 한 명과 몇 가지 신규 스킨에 더해 언제나 그렇듯 정기 밸런스 조정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5.0c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참고: 콘텐츠는 이번 패치 기간 동안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신규
신규 챔피언
영겁의 사냥꾼 킨드레드
킨드레드는 따로지만 언제나 함께인 죽음의 양면을 지닌 존재입니다. 운명을 받아들인 자에게는 양의 화살로 빠른 죽음을 선사하고, 운명을 거부하고 도망치는 자에게는 늑대가 달려드는 잔혹한 최후를 안겨줍니다. 룬테라에서는 지역마다 킨드레드의 본성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지만, 필멸의 존재라면 결국 진정한 죽음을 선택해야만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킨드레드는 3월 29일 9:01에 출시됩니다.
이벤트
노틸러스 패스
거리의 파수꾼들이 말하길 마을에 새로운 파수꾼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임무를 완수하고 보상을 획득하세요!
노틸러스 패스 이벤트는 3월 21일 9:01에 시작됩니다.
킨드레드 깨알 상식
스포일러 주의: 킨드레드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이전 항목을 건너뛴 분들에게는 스포일러가 맞습니다.) 지식을 뽐내고 보상을 획득해 보세요!
킨드레드 깨알 상식 이벤트는 3월 29일 9:01에 시작됩니다.
챔피언을 맞혀라!
킨드레드가 와일드 리프트로 굴러오고, 그 뒤에 새로운 챔피언이 뒤따라옵니다! 조심하세요!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찔릴 수도 있으니까요. 임무를 완수하면 예측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정답을 맞히면 막대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챔피언을 맞혀라! 이벤트는 3월 29일 9:01에 시작됩니다.
챔피언 변경 사항
브라움
게임 초반은 물론 게임 후반 팀 전투에서 브라움이 팀원을 더 잘 지킬 수 있도록 브라움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이제 이 챔피언이 "브라움만 믿으라고!"라고 외칠 때 계속 지켜 줄 것으로 믿으셔도 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54 → 58
● 기본 마나: 300 → 380
뇌진탕 펀치
● 기절 시간: 1~1.5초 → 1.25~1.75초
불굴
● 피해량 감소: 28/32/36/40% → 35/40/45/50%
● 추가 이동 속도: 10% → 15%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는 다른 정글러들과 비슷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아이템이 뒤처져 있을 때 특히 그렇습니다. 일부 수치를 조정해 그레이브즈가 충분한 위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4 → 66
● 기본 체력: 570 → 630
제이스
제이스는 게임 후반에 접어들면 기대한 만큼 많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제이스의 생존력이 향상되므로 이제 더 많은 팀 전투에서 망치를 마음껏 휘두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속 관문의 지속시간을 연장해 제이스의 캐논이 좀 더 강력해지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345 → 420
● 레벨당 기본 체력: 112 → 120
● 레벨당 기본 방어력: 4.3 → 5
천둥 강타 / 가속 관문
● 가속 관문의 이동 속도 지속시간: 모든 레벨에서 3초 → 2.5/3/3.5/4/4.5초
케넨
케넨의 광역 공격은 하늘을 뚫고 치솟을 만큼 강하므로, 수치를 조정해 상대방과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번개 질주
● 추가 이동 속도: 110% → 100%
● 피해량: 70/125/180/235 + 주문력의 70% → 60/110/160/210 + 주문력의 70%
날카로운 소용돌이
● 0.5초당 피해량: 30/60/90 + 주문력의 15% → 20/55/90 + 주문력의 13%
리 신
리 신은 초반에 이득을 얻기 좋으며 막대한 피해를 적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리신의 상대방이 숨 쉴 틈을 주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50 → 630
용의 분노
● 피해량: 100/300/500 + 추가 공격력의 200% + 대상 최대 체력의 10/13/16% → 100/250/400 + 추가 공격력의 200% + 대상 최대 체력의 10/13/16%
모르가나
모르가나의 아군 보호 관련 스킬을 상향해 이 챔피언이 피해를 입히는 데 중점을 둘 때와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 둘 다 빛을 발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를 조정해 다른 정글러와 비슷한 위력을 내게 했습니다.
고통의 그림자
● 몬스터 대상 피해량: 225% → 195%
칠흑의 방패
● 지속시간: 4초 → 5초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의도한 만큼 튼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아군 핵심 챔피언이 힘을 발휘할 때까지 노틸러스가 감당해야 하는 피해를 전부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타이탄의 분노
● 보호막 흡수량: 55/65/75/85 + 최대 체력의 11/12/13/14% → 55/65/75/85 + 최대 체력의 12/13/14/15%
● 피해량: 40/50/60/70 + 주문력의 40% → 50/60/70/80 + 주문력의 40%
세라핀
우리 신예 팝스타는 조명을 더 받아야 합니다. 이번 변경은 게임 후반에 세라핀이 응당 올라야 할 스타의 반열에 오르는 것을 돕습니다.
소리 장막
● 재사용 대기시간: 23/20/17/14초 → 22/19/16/13초
● 추가 이동 속도: 모든 레벨에서 20% → 20/22.5/25/27.5%
● 보호막: 60/80/100/120 + 주문력의 40% → 60/90/120/150 + 주문력의 35%
● 체력 회복: 6.5% + 주문력의 0.01% → 7.5% + 주문력의 0.01%
신드라
신드라의 피해량을 낮춰 게임 내 다른 마법사들을 압도하지는 못하게 했습니다. 여전히 게임 후반에 강력한 핵심 유닛으로 활약하겠지만, 상대하는 게 불합리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초월
● 분노의 조각 120개 수집 시 주문력 증가: 15% → 12%
의지의 힘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초 → 12/11/10/9초
● 피해량: 60/105/150/195 + 주문력의 55% → 60/100/140/180 + 주문력의 45%
탈론
우리의 신규 녹서스인 암살자는 현재 정글 몬스터를 매우 빠른 속도로 정리하고 있기에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또한 탈론이 벽을 뛰어넘는 속도가 꽤 느리다는 것을 인지했으며, 이는 정예 암살자의 속도라기에는 수준 이하입니다. 그래서 이제 더 유연하게 지형을 뛰어넘을 수 있게 됩니다.
검의 최후
●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0% → 90%
암살자의 길
● 탈론이 지형과 포탑을 뛰어넘는 속도가 10% 더 빨라집니다.
볼리베어
누가 이 곰에게 넥서스를 무력화할 수 있다고 말했나요?
폭풍을 부르는 자
● 이제 무력화가 적 넥서스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공
이번 패치에서 원숭이 왕 오공이 정말 기다리던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이제 오공은 팀 전투에서 더 오래 생존할 수 있고,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실력으로 상대를 압도할 기회가 더 많아집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재생: 9 → 12
파쇄격
● [삭제] 파쇄격: 기본 공격이 대상에게 표식을 남기고 중첩당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5회 중첩됩니다.
● [신규] 바위 피부: 오공이 기본 공격과 스킬로 적 챔피언을 공격할 때마다 바위 피부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오공이 방어력 10~18 및 5초마다 최대 체력의 1.5%만큼 체력 재생을 얻으며,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황금 지팡이
● [삭제] 체력 재생
● [신규] 기본 지속 효과: 12초마다 황금 지팡이가 오공의 기본 공격에 강화 효과를 추가합니다. 처치 관여 시 황금 지팡이의 기본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레벨이 오를 때마다 2초씩 감소하고,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강화 기본 공격 피해량: 40/60/80/100 + 공격력의 35/40/45/50% → 50/70/90/110 + 공격력의 35/40/45/50%
분신 전사
● [신규] 이제 조이스틱 조작으로 분신을 움직일 수 있으며 분신이 (3) 근두운 급습을 모방해 돌진할 수 있습니다.
근두운 급습
● [삭제] 같은 대상에게 여러 번 돌진합니다.
● 피해량: 60/95/130/165 + 추가 공격력의 80% → 80/120/160/200 + 추가 공격력 80%
회전격
● 피해량: 공격력의 220% + 대상 최대 체력의 8/12/16% → 공격력의 220% + 대상 최대 체력의 10/14/18%
오공 업데이트는 3월 21일 9:01에 출시됩니다.
유미
유미는 자신의 단짝을 너무나 잘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유미가 상대방과 대등한 선상에 서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유미의 스킬과 관련해 의사 결정권을 더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너랑 유미랑!
● 적응형 능력치: (8/14/20/26 + 추가 공격력의 (5 + 레벨당 0.25)%) 또는 (16/28/40/52 + 주문력의 (5 + 레벨당 0.25)%) → (8/14/20/26 + 추가 공격력의 (2 + 레벨당 0.15)%) 또는 (16/28/40/52 + 주문력의 (2 + 레벨당 0.15)%)
대단원
●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초 → 85/75/65초
● 속박 지속시간: 1.75초 → 1.5초
이중 스킬 변경 사항
챔피언 변경 사항
모두 이중 스킬 모드는 재미있게 즐기고 계시나요? 모든 챔피언이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일부 챔피언을 조정했습니다!
신드라
● 입히는 피해량: 100% → 90%
사미라
● 입히는 피해량: 107% → 100%
트위치
● 입히는 피해량: 92% → 100%
● 받는 피해량: 105% → 100%
드레이븐
● 받는 피해량: 100% → 90%
제리
● 받는 피해량: 100% → 90%
이즈리얼
● 받는 피해량: 100% → 90%
카이사
●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받는 피해량: 100% → 95%
제이스
● 입히는 피해량: 105% → 110%
애니
●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 받는 피해량: 100% → 95%
오리아나
● 입히는 피해량: 95% → 100%
● 받는 피해량: 105% → 100%
헤카림
● 입히는 피해량: 85% → 100%
제드
● 입히는 피해량: 90% → 100%
레오나
● 입히는 피해량: 95% → 100%
● 받는 피해량: 105% → 100%
나서스
● 입히는 피해량: 95% → 100%
● 받는 피해량: 100% → 95%
블라디미르
● 입히는 피해량: 110% → 100%
스웨인
● 입히는 피해량: 100% → 110%
쓰레쉬
● 받는 피해량: 100% → 90%
피들스틱
● 입히는 피해량: 100% → 110%
오른
●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 받는 피해량: 100% → 95%
게임플레이 변경 사항
일부 이중 스킬 게임이 너무 오랫동안 진행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게임의 속도는 정체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후반에는 더욱 그렇죠. 하지만 내셔 남작과 장로 드래곤의 버프가 한 팀이 게임을 밀어붙여 끝낼 수 있게 할 정도로 강력하지도 않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이 버프들로 의미 있는 수준의 이점을 얻을 수 있게 하고자 둘 다 조정했습니다.
남작의 도움 버프
버프 지속시간
● 100초 → 120초
챔피언이 주변에 있을 경우 미니언 피해 감소
● 65% → 67%
챔피언 피해 감소
● 5% → 10%
드래곤의 성위
버프 지속시간
● 90초 → 120초
처형
● 최대 체력이 15% → 20% 아래인 적에게 피해를 입힐 시 처형
챔피언 피해 감소
● 5% → 10%
게임플레이 변경 사항
아이템
광전사의 군화
광전사의 군화가 기본 공격에 의존하는 챔피언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이 아이템의 효율을 높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18 → 20
● 공격 속도: 30% → 35%
신성한 파괴자
신성한 파괴자는 다른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골드 대비 높은 효율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 아이템의 가격과 능력치를 조정해 다른 아이템과 비슷한 선상에 놓이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총가격: 3,450골드 → 3,400골드
● 최대 체력: 400 → 425
가고일
탱커가 전투에서 보호막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고일의 사용 시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또한 보호막이 파괴되면 피해량 감소 효과가 사라지게끔 했습니다.
돌갑옷
● 최대 체력의 (20% →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4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신규] 보호막이 조기에 파괴되면 피해량 감소 효과가 사라집니다.
쇼진의 창
쇼진의 창은 게임 초반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팀 전투에서 너무 높은 위력을 보여주지 않는 선에서 이 아이템이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올렸습니다.
용의 각성
● 궁극기를 사용하면 기본 스킬의 스킬 가속이 (8초 → 10초) 동안 25% 증가하고, (30% → 25%)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추가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8초 → 10초) 내에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스킬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신규] 비상하는 용
● 이동 속도 +5%
폭풍갈퀴
폭풍갈퀴는 비슷한 원거리 아이템들의 그늘 아래에 가려져 있습니다. 이 아이템이 구매할 만한 가치가 더 있도록 기본 지속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마비
● 충전된 공격이 (50~120 → 65~13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0.5초 →0.75초) 동안 75% 둔화시킵니다.
삼위일체
삼위일체의 기본 지속 효과 이름이 칠흑의 양날 도끼 기본 지속 효과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분노 → 용맹
룬 변경 사항
영감: 마법공학 점멸기
1초 미만의 정신 집중 시간이 최적화되었습니다.
● [신규] 1초 미만으로 정신을 집중했을 때, 1초간 정신 집중한 것과 동일한 거리를 도약합니다.
영감: 아이템 제작
아이템 제작 룬은 사용하기에 너무 비쌌기 때문에 선택받지 못한 채 먼지만 쌓여가고 있습니다.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제단 밖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필요한 골드량을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180초마다 중첩 1회를 생성합니다. 제단 밖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1중첩과 (150 → 50)골드가 추가로 소모됩니다.
스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