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 (금) 김홍규 개발부문장과의 공식 라이브 방송에서 나온 신규 정보 요약입니다.
(영상 후반부에 진행한 Q&A는 분량이 많아서 일단 제외하였습니다)
<< 12월 20일 (수) 업데이트 예정 컨텐츠 >>
1. 일러스트 수집 시스템
- 일러스트를 수집하는 도감 시스템
- 추가 능력치 및 기능은 현재 계획에 없음 (추후 고려할 수도)
- 전송기를 통해 하나씩 수집 (BP로 제한된 수령 구매 가능)
- 칭호와 비슷한 아이템 구조 (거래가능)
- 일러스트는 점진적으로 추가할 예정
2. 캐릭터 스킬 밸런스 조정
1) 릴리
- 주력 스킬 위주의 배율 조정
- 포스 리전 유지시간 증가 등
3. DirectX 11 적용
- 어느 정도 개발이 완료된 시점은 10월쯤이었음
- 게임 전반에 영향을 끼치기에 장기간 테스트를 진행
- 검수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를 계속 수정하느라 예상보다 늦어짐
- 문제가 발생하는 대로 지속적인 수정 예정
4. 신규 코스튬 '조이풀 윈터 스키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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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1월 1차 업데이트 예정사항 >>
1. 캐릭터 스킬 밸런스 조정 (이리스)
- 고정형/비고정형 몬스터에 대한 성능격차 완화
- 어스퀘이크 스킬이 핵심
- 기타 성능 향상
- 캐릭터 위치에 따라 스킬 데미지가 차이나던 것 수정
2. 히든 하이드아웃 히어로 (노멀) 종료
- 하드 난이도는 당분간 유지
- 자원 부족 같은 유저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재개방 검토
3. 검은 군세의 주인 아바타 재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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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1월 2차 업데이트 예정사항 >>
- 신규 레이드 관련 정보 사전 안내 -
1. 신규 장비 9종 (전체)
- 새로운 티끌 추가
- 시나리오 메이즈 보상으로도 추가
2. 신규 스피릿 및 패밀리어
-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음
- 스피릿의 경우 현재 언급되는 문제점을 개선할 예정
- 적용 시점은 계속 논의중
3. 여러 개의 난이도
- 싱글, 파티(노멀), 파티(매니악)
- 추후 변경될 수 있음
4. 입장 커트라인 시스템 도입
- 개발사에서 공제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닌 교통정리를 겸한 트롤링(날먹) 방지용
- 최소한 직전 레이드 장비를 갖춰야 입장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 아이템 점수제를 도입하여 직전 장비를 갖출 수록 높은 점수를 받음
- 최신 레이드 뿐만이 아닌 이전 레이드에도 도입할 생각
5. 재료 아이템 획득 기간 단축
- 기본 입장횟수 이외에 파밍으로 입장권 추가 획득
- 캐시샵 또는 BP상점에서 일정횟수 구매 가능
- 물론 캐시샵에선 저렴한 가격으로 적은 횟수 추가 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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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고려 중인 사항들 >>
1. 강화 단계 조정 (+15까지)
- 사실 루나폴이나 바썬부터 이런저런 시도는 했었음 (스탠/익텐 등)
- 트리샤의 호감도 보너스인 강화 확률 증가 때문에 상향 평준화가 되어 쉽지 않았다
- +9 강화 이후, 트리샤의 강화 확률 증가 보너스 미적용 (최대 3%)
- 기존 장비에 반영되더라도 해당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을 만큼의 보너스 추가할 생각
- 천장 또는 그에 준하는 시스템으로 구제책 마련
- 차기 레이드부터는 +9 만으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난이도로 진행할 예정
- 9강과 15강의 성능 격차가 심각하게 나지는 않으며 하드코어 유저를 위한 컨텐츠
- 강화 전용 이펙트 추가 및 수정 작업 예정
- 소비되는 에텔 및 제니도 더욱 완화
2. 풍요의 화원 개편
- 캐릭터 스펙에 따라 제니를 더욱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조정
3. 난이도 완화
- 재화가 부족한 경우 파밍처 추가 설치 및 보상 상향으로 조절
- 예를 들어 강파방이 많이 소비된다면 인게임 드랍이나 캐시샵 할인 판매
- 여러 이벤트를 통하여 완화
4. 인벤토리
- 구조적인 문제로 자동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퍼포먼스 저하가 발생하고 있음
- 자동 정렬에 쿨타임을 길게 설정하고 인벤토리 수납량을 과감하게 증가 검토
싱글 난이도는 제발 하위 레이드에도 적용해줬으면. 바일 프레데터 공제가 너무 심해서 혼자 돌다가 세번돌고 포기함....
겜자체가 너무낡아서 신규유입이 거의 불가능할텐데 재밌게 했던겜이지만 이젠 손이 안가 음..
강화 확장이라... 근데 이겜은 강파나 그런부분을 먼저 없애거나 하지 않으면 강화확장하면 좀 잡음이 많을거 같음 특히나 지금까지 끝까지 강화하는게 국룰처럼 여겨진 겜인데
싱글 난이도는 제발 하위 레이드에도 적용해줬으면. 바일 프레데터 공제가 너무 심해서 혼자 돌다가 세번돌고 포기함....
겜자체가 너무낡아서 신규유입이 거의 불가능할텐데 재밌게 했던겜이지만 이젠 손이 안가 음..
신캐는 없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