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쓰기 귀찮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합니다.
진행을 위해 사용하는 마력원입니다.
피해 중심의 녀석입니다.
두 녀석을 놓고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두 녀석 모두 200만 상당을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무기/보조 장비를 뺀 상황입니다.
위 마력원을 낀 결과입니다.
참고로 창의 경우 초당 공격력 890, 지능 296
합산하면 약 1180입니다.
옆의 깡뎀은 수치 그대로 1054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게 지능은 다들 아시다시피 '피해'를 감안해서 상향되는 만큼 기본 '피해'가 높아야 공격력이 많이 오릅니다.
따라서 얼마나 피해가 높은 무기/마력원을 갖고 있느냐가 공격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길게 설명할 것 없이 주요 내역만 설명하겠습니다.
*방패 장착 시
마력원이 없는 만큼 피해 상승이 힘듭니다.
깡뎀 > 고지능 무기
*마력원 장착 시
마력원이 피해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공격력 향상이 쉽습니다.
깡뎀 < 깡뎀 수치보다 합산 수치 비교 시 격차가 훨씬 큰 고지능 무기
여기서 간과하시면 안 되는 것은 '피해' 수치이며,
피해 수치가 심히 낮을 경우 아무리 고지능이더라도 깡뎀보다 못할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기본적인 지능 수치에 의해 공격력 영향이 결정되므로 이래저래 변수를 다 고려해야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공격력은 높을수록 지능에 따른 피해 수치 상향 효과가 크며(다들 아시겠지만),
무리한 고지능보단 기본적으로 높은 초당 공격력에 상당한 지능이 붙은 게 좋습니다.
(상당한 지능일 뿐, 고지능은 변수가 크고 골치아프기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단, 같은 금액일 때는 장비 환경에 따라 변수가 크게 작용하는 게 고지능/깡뎀 관계이며,
정말 단순하게 세팅하고 싶으시면 깡뎀으로 가시는 게 낫습니다.
P.S 무기 기본 공격력이 1200이면 그 때부턴 지능 1당 공격력 0.8~1 올라간다고 보시는 게 편합니다만
전체적인 공격력 상승에선 무리한 고지능보단 적당한 지능이 붙되, 공격력이 높은 게 훨씬 좋습니다.
P.S2 그냥 되도록이면 공격력 높고, 지능 적당히 붙은 걸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초당 공격력이 1,000 이상의 깡뎀과 비교 시 초당 공격력이 별 차이가 안 나고, 적당히 높은 지능이 훨씬 좋다는 게 체험 후기입니다 -_-;
반대로 초당 공격력이 800 대인 경우엔 지능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피해수치가 매우 낮으면 지능이 별 의미는 없게 됩니다.)
저도 이 글 쓰면서... '어차피 다들 상식으로 알고 있는 것 아니냐?'란 점은 감안했으며, 다만 유별나게 지능이 엄청 높은 장비일 때 경험해 보시는 분들도 안 계시고, 테스트 해 보시는 분들이 안 계실 것 같아서 얼떨결에 비교해 보고 글을 올립니다. 아래 양손vs한손+마력원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같은 금액대비 효율'을 위해서 쓴 게 목적이며, 무기의 경우 비쌀수록 효과를 보기 쉬운 게 사실이나 위와 같이 좀 특이한 경우도 있어서 안내차에 써 본 글입니다.
진짜 좋은 글 입니다. 덕분에 저렴한 가격에 공격력이 크게 오르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비싼 무기들도 쿨하게 빌려주시고 이것저것 여러모로 도움주신 굶은자님게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ㅋㅋㅋ
반대로 저도 우솝님 덕에 '공격력 낮은 무기에 고지능이 붙으면 어떨까?'란 궁금증을 확실히 해결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물론 테스트한다고 또 골드는 날려버렸지만 되팔면 약간 손해보는 정도라서 재미는 있었습니다 +_+ 앞으로 계속 무기 업그레이드 하실텐데... 최고 무기가 아닌 한 비슷한 금액에서는 양손무기가 훨씬 금액대비 공격력 향상이 좋으니 양손으로 가시는 게 낫습니다 +_+ (양손은 수요가 적다보니 싼 만큼 공격력 올리기가 쉽죠!)
캡쳐가 빠진거 아닌가요? 이해가 잘 안가는데...
맨 아랫 부분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고지능으로 재미를 보려면 '피해'가 높아야 재미를 볼 수 있다. 이 말로 다 해결되며, 방패와 마력원 비교는 말 그대로 피해 수치가 차이가 날 때 마력원과 비교 시 누가 더 공격력이 높은지에 따른 비교였습니다. 더불어 한손 무기의 경우 피해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지능 효과를 별로 못 봤고, 한손의 경우 특히나 고지능은 효율이 낮음을 실감할 수 있었단 내역입니다. 따라서 한손에선 되도록 깡뎀에 지능/힘/민첩이 적당히 붙은 게 더 효율이 좋단 내역입니다.
헛~ 이건 제가 궁금했던 사항임~ 역시 굶은자님의 글솜씨는 훌륭하심~!
저도 궁금하던 차에 우솝 님의 아이템 빌려 써 보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었고, 이후 템 선택할 때 도움이 되는 경험이 되었더라고요. (사실 계산기 귀찮아서 냅다 해 본 실험이긴 하지만요;) '한손에선 되도록 깡뎀에 지능/힘/민첩이 적당히 붙은 게 더 효율이 좋단 내역입니다. ' '고지능으로 재미를 보려면 '피해'가 높아야 재미를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만 기억해 두시면 무기 맞추실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피해옵이 높은 마력원이 있으면 고지능 무기가 좋고 마력원 피해가 낮던지 방패일 경우에는 깡뎀이 좋다" 이건가요...
피해가 높은 마력원이 있다면 고지능 효율을 볼 '수' 있으나 기본적인 무기 공격력이 낮다면 그리 효율은 없다. 라는 내역입니다. 기본 공격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지능 효과에 따른 공격력 향상이 크기에 낮은 공격력 무기에서 고지능을 무리하게 가기보단 적당히 높은 공격력에 적당한 지능 붙은 게 더 효율이 좋다는 게 본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공격력 150 + 지능 50무기 공격력 180 + 지능 30무기 이렇게 있을 때 둘 다 합산은 210이지만 공격력 180이 훨씬 공격력 향상이 크단의미입니다. 다만 그 배경이 되는 기본 지능과 마력원/방패와 같은 피해 변동을 줄 수 있는 요소에 따라서 변동이 클 수 있단 점을 더불어 써 둔 것이고요. 그냥 어렵게 볼 것 없이... '한손에선 되도록 깡뎀에 지능/힘/민첩이 적당히 붙은 게 더 효율이 좋단 내역입니다. ' '고지능으로 재미를 보려면 '피해'가 높아야 재미를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만 기억해 두시면 무기 맞추실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싸고, 효율 좋은 무기로 맞추실 수 있기를~!
정말 좋은 내용입니다
착용시 능력 변화가 몇 천 뎀지 붙어 있는 경우,,, 이런거에 관한 정보는 없나요?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ㅊ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