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제 다시 볼수 없게된 우주검객 샤이... 가 아니고.. 반다이HGUC 가즈 L 입니다. 뿌리기 전에 사진은 이거 하나 있네요
풀도장 했고.. 데칼 다 붙이고... 마지막 클리어 도장만 하면 완성인 상태 였습니다만 우레탄 클리어 뿌리다가 제대로 조졌습니다. ㅠㅠ
우선 어떻게 조졌는지 한번 보시죠...
보시는 대로 백화현상 생긴것 마냥 저리 되어 버렸습니다. ㅠㅠ
혹한기 훈련 뛰어서 혹한기 둘째날 아침에 장비 점호 하기 전 이라고 해더 될 정도로 제대로 백화가 앉아 버렸네요.
구하기도 힘든 클지 에다가 데칼까지 더더욱 없는 거라 피눈물이 납니다.
근데 웃기는 거는 뿌리기 전에 다른 부품에다가 뿌려보고 괜찮아서 뿌렸더니만 저렇게 되어 버렸네요.
사용한 우레탄 클리어는 피니셔즈 제품 이구요, 설명에서는 주제, 경화제 각각 병에 붙인 눈금 한칸씩 섞으라고 되어 있어서
각각 1칸씩 섞어 주고 동봉되어 있던 우레탄 신너를 10% 정도 넣어 줬습니다.
하라는 대로 했는데 왜 저리 됐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에는 경화제가 많이 들어가서 저런것 같은데 피니셔즈 우레탄 써보신분 계신가요?
혹시 계시다면 이런 현상이 없었는지, 혹 있었다면은 어찌 해결하셨는지 힌트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hguc 갈발디 베타 정크 있으신 분 혹 계시다면 저한테 파세요 흑흑...ㅠㅠ
저도 저렇게 비슷하게 나왔다가 겨우 살렸는데 이유는 두가지였습니다. 1. 우레탄은 신너를 섞지 말라고 들었어서 경화제와 주제만 넣고 뿌렸다. 2. 완전한 구체형 모형에 뿌리면서 안착한 우레탄이 도장면을 구르면서 눈덩이 굴러가듯 굴러가면서 하얀 알갱이가 생김 이에 해결책은 큰 우레탄 알갱이를 일단 톡톡 떼어내서 제거하고 최대한 고운 사포로 사포질 후 신너비율을 높혀서 그 위에 재도포했습니다. 우레탄은 많이 써봐야 한다고 들어만 보고 에이 뭐가 힘들겠어 ㅋㅋ 했다가 저도 피봤었는데 그걸 보고 공방장님께서 알려주시기를 제품별로 권장되는 신너 비율은 10:1:1(주제,경화제,신너) 또는 신너를 넣지 말라는 곳도 있지만 간혹 신너를 훨씬 더 넣어야 하는 제품들이 있다.라고 알려주시더라구요 신너 비율을 좀 더 높여서 다른 부품에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저도 저렇게 비슷하게 나왔다가 겨우 살렸는데 이유는 두가지였습니다. 1. 우레탄은 신너를 섞지 말라고 들었어서 경화제와 주제만 넣고 뿌렸다. 2. 완전한 구체형 모형에 뿌리면서 안착한 우레탄이 도장면을 구르면서 눈덩이 굴러가듯 굴러가면서 하얀 알갱이가 생김 이에 해결책은 큰 우레탄 알갱이를 일단 톡톡 떼어내서 제거하고 최대한 고운 사포로 사포질 후 신너비율을 높혀서 그 위에 재도포했습니다. 우레탄은 많이 써봐야 한다고 들어만 보고 에이 뭐가 힘들겠어 ㅋㅋ 했다가 저도 피봤었는데 그걸 보고 공방장님께서 알려주시기를 제품별로 권장되는 신너 비율은 10:1:1(주제,경화제,신너) 또는 신너를 넣지 말라는 곳도 있지만 간혹 신너를 훨씬 더 넣어야 하는 제품들이 있다.라고 알려주시더라구요 신너 비율을 좀 더 높여서 다른 부품에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경화제가 많으면 저런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들었는데 신너 문제 일수도 있군요 다음에 해봐야 겠ㅅ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저는 우레탄이 아니고 클리어를 뿌렸다가 저런 참사가 벌어졌는데 복구하는데 피말렸습니다. 일단 반복적으로 생 신너를 뿌려대면셔 표면을 최대한 녹이고 건조하고를 반복했고요. 너무 심한 부분은 고운 사포와 콤파운딩으로 최대한 원본 80%가까이 살릴수 있었네요. 애초에 왜저렇게 돼는지를 모르겠어요. 그냥 습기, 신너비율, 도료의 질(오래되거나 내부 플랫성분 비율이거나) 셋중에 하나로 막연히 예상할뿐...
유광으로만 칠하면 이런 문제가 없던 걸 보면 어떠한 이유로 표면이 확 거칠어지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어제 습도가 높은날은 아니었으니 습도 문제는 아닐듯 하고 윗분 말씀마냥 신너가 적어서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이 드네요 건조시켜서 최대한 사포질 등으로 살려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저게 완전 돌이킬 수 없어보여도 단지 표면만 저럴수 있고 도색한 부분에는 영향이 없을수 있기 때문에 희망을 잃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프라모델이니 만큼 관절 사이 틈새로 생 프라 표면에 신너성분이 닿지 않도록 마스킹도 해주시고요.
우레탄은 한번 건조하면 신너의 영향을 받질 않으니 콤파운딩과 사포질로 해결보시는 수밖에 없을 듯 싶네요.
네 어자피 제 작업 스케줄이 1주일에 1회 이기 때문에 1주간 푸욱 건조시키고 열심히 갈아내야 할거 같네요 ^_ㅠ
건조지연제 한번 써보세요 리타더라구 있으니 아마 뿌리면서 건조가 빨리 되어서 그럴수있습니다^^
리타더는 락카계만 있는줄로 아는데 우레탄계도 리타더가 있나요? 한번 찾아봐야 겠네요
모모델링 멀티 클리너로 우레탄도 벗겨낼 수 있습니다. 물론 데칼은 못살리겠지만요. 제게 갈바디 리베이크 정크가 있는데 그거라도 찾아 볼까요?
찾아보니 이 정도입니다.
전 몸통쪽이 작살나서 몸통부품들이 필요하거든요 팔다리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아직 살아있습니다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레탄은 뿌릴 때 너무 멀리서 뿌리면 뿌리는 도중에 반 건조되서 안착하면서 표면이 몹시 거칠어 집니다. 촉촉하게 뿌릴 생각도 말아야 합니다. 락카보단 가까운 거리에서 고압으로 축축하게 뿌려야 합니다. 어느 정도 떡지는 부분이 생기면 나중에 건조후 사포질과컴파운드질로 해결볼 생각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