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 보니 굉장히 심플한 거였습니다.
공헌도라는 것은 결국 총합스코어(=총pt)를 얻는 데 얼마나 기여했냐를 따지는 것이죠.
5명이 같은 덱을 쓰는 것이니 결국 어필치 증가로 인한 스코어 증가치가 5명 분량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즉,
라이브에서 얻는 스코어는 단순하게 라이브에서 얻은 1인분이 더해지지만
어필치 증가로 인한 총합스코어 증가는 5명 전체의 스코어 증가분이 합쳐지니 5배
당연히 어필치가 비중이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뭔가 특별하게 협력라이브가 불합리한 시스템을 이용해서 의문스럽게 책정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공용 유닛을 만드는 협력구조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렇게 되는 거였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대충 이런 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들 기존에 80만점을 받는다고 쳤을때
곡레벨에 따라 곡 계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곡마다 차이는 있어서 대충 오네신 기준으로 따지면
일반 플레이에서 어필치 약 1천 차이면 스코어는 대충 2천점 정도 차이납니다.
그런데 5명이 같이 효과를 보는 거니 결국 5를 곱하면 총합스코어 1만점 차이가 납니다.
즉, 오네신 기준으로 잡으면 어필치 1천=총합스코어 1만점의 가치란 겁니다.
곡레벨이 높으면 이 격차는 더 벌어집니다.
28렙곡 트펄로 따지면
어필치 1천이면 총합 스코어 약 1만7천점 차이
5천이면 총합 스코어 약 7만3천점 차이,
8천이면 총합 스코어 약 11만6천점 차이입니다.
협력 라이브에서 특화스알하고 특화쓰알 어필치 차이가 대충 7천~8천 정도 나는데
이런 상황에서 트펄을 예로 들면 라이브에서 아무리 스알 유저가 풀콤을 내도 그걸로 쓰알 유저보다 11만점 이상의 이득을 주지 않는 한 당연히 쓰알 유저가 스알보다 더 공헌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겁니다.
쓰알유저는 쓰알을 편성함으로써 스알 편성했을 때 대비 팀원 전체 총합 스코어에 11만의 이득을 가져다준 셈이니까요.
심지어 저기서 풀콤내서 라이브 결과에서 쓰알 유저보다 11만점이 더 높다 해도 그 스코어링 점수에는 쓰알유저가 올려준 11만점이 포함되어 있으니 엄밀히 말하면 사실 좀더 점수를 얻어야 하죠.
가끔씩 들쭉날쭉한 것 같다고 한 부분도 어필치로 인한 스코어 증가는 곡레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위에 예를 들면 오네신에서는 어필치 3천 차이가 3만3천점 차이지만 트펄은 4만2천점 차이니 살짝 순위가 차이날수 있죠.
결국 협력라이브는 기존 데레스테 스코어링 방식에서 정직하게 5명 전원의 점수를 올려준 만큼 공헌도를 계산한것 뿐입니다.
어필치는 5명 전원 분량으로 스코어가 올라가니 어필치가 공헌이 더 높을 수밖에 없던 겁니다.
5배니까요.
요약:
어필치 총합스코어 증가치(공헌도)=어필치로 인한 스코어 증가*5
ps.
실제 제 방송중 사례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곡은 브라이트 블루였습니다.
보컬 자리의 란코SSR(저) 어필치 37985
라이브 스코어 40만점
댄스 자리에 카에데SR 어필치 31033
라이브 스코어 48만5천점
어필 차이 약7천
이로 인한 총합스코어 차이는 약 8만7천점
라이브에서 둘의 스코어 차이 약 8만5천점
결과
란코SSR(저) 2위
카에데 스알 3위
아, 저거 1차 베타떄 찍은거라 pt하고 공헌도 순위하고 일치하지 않는 건 그냥 넘어가주세요.
1차 때 있던 표기 제대로 안되는 버그입니다.
ps.2
오류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힐덱도 그럴지가 궁금
힐카드가 리더에서 어필치 가장 높게 책정됩니다. 리더 자리에 카나코가 38천 우즈키가 36천 나옵니다. 스알 힐카 넣으면 31천 나오네요. 결국 자속성SSR>타속(타어필)SSR>>자속SR 순서로 유리하게 됩니다
요약 : 최종 순위를 높이고 싶으면 덱마다 쓰알 5개씩 장착하라 [?]
라이브 중 특기발동률도 영향 있을듯 하므로.. 특기렙 올려두는것도 중요하겠네요.
특기랩이 의미가 없는게 어짜피 다 똑같은 카드를 사용하므로 특기렙 올리면 다른사람들도 다 똑같이 적용되요. 결국 누가 운이 더 좋냐의 차이지요.
특기는 전혀 영향없을겁니다
자신의 아이돌이 어필치, 특기렙이 높아야 스코어 기여도가 높을거라 생각했는데.. 별 차이 없나 보네요; 결국 똑같은 것인가..
예시의 카에데스알은 댄서인데 오타내신듯. 곡렙마다 차이생기는건 어떻게 계산하나요?
오타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실질적 스코어계산은 이쪽의 최대스코어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하게 산출이 됩니다. http://yykn.jp/ss/ 기본 원리 자체를 따질 때는 http://imascg-slstage-wiki.gamerch.com/%E3%82%B9%E3%82%B3%E3%82%A2%E8%A8%88%E7%AE%97 여기 일위키에서 사람들이 구해낸 스코어 계산식을 참고했습니다.
그러면 스킬작이나 그런거 따질거 없이 그냥 총합어필 높은 카드가 장땡인건가요? ㆀ
특기 쪽에 관련되서는 현재 확실하게 규명된 것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실제로 공식에서 언급한 공헌도 반영 사항인 어필치와 라이브 스코어만 가지고 특기를 미고려해서 계산해봐도 이렇게 설명이 되기 때문에 일단 밝혀진 것만으론 미반영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다음에는 특기 반영 유무를 알아내 보고 싶군요.
그렇군요. 특기의 공헌도 적용 여부는 특기 10짜리 스알 들고가서 확인해보는 수밖에는 없겠네요. 몇번 해봐서 위의 공식에 위배되는 경우가 나오면 특기가 적용되는 것이겠지요.
일단 특기가 반영된다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각 플레이어별로 특기가 몇번 발동되었냐를 합산해서 나중에 반영하는 식으로는 아니고 아마 라이브 전에 편성되는 시점에서 어필치처럼 특기 레벨을 가지고 공헌도에 반영되는 식일 거라고 예상합니다.
힐카 들으신들 말을 들어보면 또 그렇지도 않은것 같은것이 어려운곡일때 1위를 하는 경우가 많으시다는걸 보면 스킬 발동여부도 상관이 있지 않을까요. 아닐 수도 있지만요
작용하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어려운 곡일때 1위를 한 경우가 많다 정도로는 근거가 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리더 자리 맞는 힐카를 넣어서 어필치가 다른 사람에 비해 높은 거였을 수 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카드 어필치, 라이브 스코어도 등을 전부 같이 올려야 제대로 알 수 있겠죠. 일단 제가 1차때부터 쭉 해온 바로는 딱히 어려운 곡이라고 힐카가 더 보정을 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저는 방송도 하면서 영상으로 기록을 다 했거든요.
어필치는 알겠는데 특기로 인해서 점수가 가산되는건 공헌도에 영향이 없는건가요??? 만약 영향이 있긴하다면 각 플레이어별 그 특기로 인해 가산된 점수를 일일히 더해야 하기에 복잡하긴 하겠지만요.
그럼 각 속성에 맞게 쓰알을 배치해주는게 좋은건가요?? 그냥 추천해준대로 하고 있는데...
추천대로 하는 건 그냥 구립니다.. 속성별 어필별 정렬해서 직접 꼽아주세요
어필치 증가라는게 무슨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