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olesports.com/ko-KR/news/2025-lck-ruleset
LCK는 2025 시즌 새로운 대회 포맷과 함께 규정을 정비했습니다.
LCK는 2025 시즌 새로운 대회 포맷과 함께 규정을 정비했습니다. 주요 변경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 도입 취소
● 취소 사유
● '팀을 대표하는 간판스타 육성을 통한 팀과 리그의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목적으로 2023년 도입을 추진했으나 당시 해외 지역에서의 경쟁법 강화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도입을 잠정 보류한다고 지난 해 9월 발표한 바 있습니다.
● 이후 이런 상황을 반영해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의 개정안을 논의 중에 있었으며, 한편으로는 균형지출제도(Sporting Financial Regulation, SFR)를 비롯해 글로벌 매출 풀(Global Revenue Pool, GRP)과 같이 디지털 콘텐츠 매출을 팀들에게 배분하는 새로운 수익 모델, 임대 제도 도입 등 팀과 리그의 발전을 위한 일련의 조치들 역시 발표됐습니다.
● 이로 인해 변화했거나 앞으로 변화될 환경을 고려했을 때, 각종 저해요소를 피해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 개정안을 만들더라도 애초의 취지를 달성하기 어렵고 얻을 수 있는 효익이 크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 이에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는 도입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선수 및 코칭스태프 연봉 산정 방식 변경
● 변경 내용 : 1/2군 통합로스터 운영 취지에 부합하도록 선수 및 코칭 스태프 연봉 산정 방식을 변경함
● 변경 사유
● 2023년부터 도입된 1/2군 통합 로스터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된 것을 확인함에 따라, 1군과 2군 사이의 자유로운 선수 이동을 통한 팀의 경쟁력 강화라는 취지를 더욱 살리기 위해 규정을 변경했습니다.
● 기존에는 2군 선수가 1군 경기에 출전할 경우, 해당 선수의 연봉이 1군 최소 연봉인 6,000만원에 미달하면 1군 경기 출전 일수에 맞춰 차액을 보전해줘야 했습니다.
● 이 규정을 삭제해 2군 선수 기용에 따르는 제약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 이에 따라 팀들은 보다 유연한 로스터 운영이 가능해지며 유망주 발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도가 악용되지 않도록 통합 로스터에 등록된 선수 중 최소 5명에게 LCK 최소 연봉 6,000만원 이상을 지급해야 하는 의무는 유지됩니다.
● 코칭스태프 계약 기간 업데이트
● 2025 신규 포맷에 따른 용어 업데이트
● LCK 대회 별 규정집 제정
● LCK 대회 별 규정집은 대회의 전반적인 구조와 단계별 진행 방식을 명확히 안내하는 규정집으로, 리그와 팀 간의 혼선을 최소화하고 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
● LCK 대회별 규정집에서는 다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대회의 구성 및 진행 방식
● 대회의 전반적인 구조와 단계별 진행 방식을 안내
● 상금 및 시상
● 각 대회의 상금 규모에 대한 안내
● 로스터, 엔트리, 진영 선택 제출
● 진영 선택 제출 시점 변경
● 기존 : 경기 3일 전 17:00
● 변경 : 경기 1일 전 17:00
● 타이브레이커 관련 규정
● 각 대회 별 타이브레이커 규정 안내
● LCK 정규 시즌 3자 동률 타이브레이커 규정 변경
2025 LCK 규정집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5 LCK 공식 규정집
● 2025 LCK 대회 별 규정집
어른어른의 사정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