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상한가를 치고있는 SKT 이스포츠 구단장이.
한국에서는 도저히 이득을 낼 수 없다고 말했는데.
무려 페이커가 있는데도 이득을 낼 수 없다는건.
왜 한국 롤시장이 이상한건가.
아 모르겠음.
한국 롤판이 뭔가 잘못되었나.
야구도 적자를 냅니다 라기엔 야구는 구기종목 망할때 까지 갈 수 있는 종목이고.
롤판은 사실 모르는 거잖슴.
야구는 스타전성기일 떄도 인기있는 스포츠였으니까.
한국 롤시장이 왜 이득이 안나는거지.
흐
흑자는 맞는데 인구수에 따른 기본적인 시장규모때문에 타지역에 비해서 절대로 이익을 더 낼수 없다는 뜻일거임요. 페이커만 봐도 그냥 중국가면 지금 최고대우받는다는 skt계약보다 몇배이상은 더 받을수 있다고 하니깐요
흑자구단이라 하지않음?
어렵게 생각할게 있나 그냥 시장규모가 안되는걸
원래 한국에서 스포츠 시장은 홍보효과로 출혈 감수하고 하는거지 이익은 못뽑는다고 알고있음 다른 스포츠에서도 다
흑자는 맞는데 인구수에 따른 기본적인 시장규모때문에 타지역에 비해서 절대로 이익을 더 낼수 없다는 뜻일거임요. 페이커만 봐도 그냥 중국가면 지금 최고대우받는다는 skt계약보다 몇배이상은 더 받을수 있다고 하니깐요
한국은 인구수가 점점 줄고 있고 해외는 인구가 넘사....
이스포츠 소비층이 다른 스포츠에 비해 구매력이 떨어지는 연령층이 압도적이라그럼 안그래도 절대적인 수도 적은데
다른 나라에 비해서 라고 보는게 맞을듯.
한국 시장이 일단 작잖음 그리고 프로스포츠에서 구단 수입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건 중계권료 배분임 EPL, MLB, NFL 같은 걸 보면 중계권료가 조 단위임 슈퍼볼 같은 건 상상을 초월함 근데 LCS 중계권료는 1,000억 원 이상이고 LCK 중계권료는 100억 원 수준이라고 함 사실 이 정도면 선방한 거... 야구나 축구 중계권료는 10배가 아니라 수백, 수천 배 차이가 남 다만 중계권료 자체가 작아서 그것만 배분 받아서는 팀 운영이 안됨 라이엇이 전액 다시 투자해도 LCK 기준 각 팀에 10억 원 밖에 안 감 SKT 올해 예산이 80억+@니까... 아무리 작은 팀도 숙소부터 시작해서 이거저거 하면 게임단 운영하는데 저 돈으로 택도 없음 그렇다고 미국이나 중국처럼 스트리밍이 활성화 된 것도 아니고 부가상품 같은 게 잘 팔리는 구조도 아니고 하니까
한국 시장 너무 작음...
걍 인구수 차이지 1억이 안되는데
심지어 앞으로 점점 줄어들거임 ㅎㅎ 다들 애 안낳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