걍 유명한 엔진 사다 쓰면 될텐데
로열티 내기 시러서?
겜의 독창성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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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열티 지불 안함 2. 자사가 개발하려는 게임에 딱 들어맞는 엔진 개발 가능 3. 엔진 하나 잘 만들면 이후 게임을 개발하는데도 엔진 걱정 할 필요 없음 4. 타사에서 이용시 로열티 수입도 짭짤함 이런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자본과 기술이 되는 게임 회사들은 직접 엔진을 개발해서 사용하는 사례도 흔합니다 우리가 잘 모를뿐 찾아보면 은근히 많아요
기술되면 개발하는게 장기적으로 이득이죠
오픈소스 쓰는거랑 비슷할듯? 입맛대로 바꾸고싶거나 하고싶을때 아쉽긴함.
돈 안들어서
엔진 사용에 대한 로열티도 있고... 엔진 써도 자사 게임에 안맞으면 수정을 굉장히 많이 해야하다보니 차라리 직접 만드는게 낫다고 판단한거겠죠
1. 로열티 지불 안함 2. 자사가 개발하려는 게임에 딱 들어맞는 엔진 개발 가능 3. 엔진 하나 잘 만들면 이후 게임을 개발하는데도 엔진 걱정 할 필요 없음 4. 타사에서 이용시 로열티 수입도 짭짤함 이런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자본과 기술이 되는 게임 회사들은 직접 엔진을 개발해서 사용하는 사례도 흔합니다 우리가 잘 모를뿐 찾아보면 은근히 많아요
기술되면 개발하는게 장기적으로 이득이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 해봤더니 거의 새로만드는 수준이라(와우는 게임브리오 엔진을 개량해서 만들었습니다만 지금은 거의 다 뜯어고친 수준임) 예외로 하스스톤은 유니티3D엔진입니다. 2. 개발사에서 엔진을 도입하는 이유는 결국 시간(돈)을 절약하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엔진 가져다 쓴다고 원하는 기능이 다 있는게 아니라 어차피 게임 방향에 맞게 수정을 해야하는데 블리자드 정도 자본력이 되는 회사는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자사의 게임입맛에 맞게 엔진을 만드는게 더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겠죠. 3. 제일 중요한건데 자체엔진 만들 능력이 되니 자체엔진을 만드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