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 버전에서 리메이크 버전으로 넘어오며 변경된 부분들을 정리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기능이 변경된 사항, 기존에 없다가 새로 추가된 사항을 나누었습니다.
1. 변경된 사항 :
= 전체적인 모션이 아주 조금씩 느려졌습니다(프레임 탓일 수도 있음).
= 로딩이 혁신적으로 빨라졌습니다.
= 신전에 다녀오지 않아도 요석 이동을 통해 지역을 리로드하면 바뀐 지역 성향이 적용됩니다.
= 캐릭터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 프로파일 로드가 사라져서 게임 내 캐릭터 변경이 불가능합니다(지역 성향 중화 작업 불가능).
= 인벤토리를 열고 닫아도 오토 세이브가 되지 않습니다. 오토 세이브되는 조건은 조금 더 확인이 필요.
= 검팬 침입시 몹 통과가 안 돼서 좁은 길을 몹이 막고 막으면 오도 가도 못 합니다.
= 아이템 정렬 순서가 이상해졌습니다. 소지 중량을 초과해 보관함으로 보내면 해당 아이템을 제일 첫번째 칸에 보여줍니다.
= 약초에 가중 중량이 적용돼서 회복 효과가 좋을 수록 무거워졌습니다.
= 약초를 99개씩 보유할 수 없고, 효과가 좋을 수록 보유 개수 제한이 강해집니다.
= 3-3 보스 소환 방식이 변경됐습니다. 원래 유저든 NPC든 유저를 소환해야 동영상이 나왔는데, 이제는 초입에서 동영상이 나오고 계속 유저를 소환 시도합니다.
= 필드 아이템의 시체가 움직입니다. 그래서 화폭, 신분이나 곰벌레 폭발에 아이템이 날아가기도 합니다.
= 소울체 상태에서도 얼굴이 비교적 육체 상태에 가깝게 나옵니다.
= 벽 가까이에 붙으면 캐릭터가 투명하게 비춰 얼굴이 안 보입니다.
= 도마뱀이 리젠 방식이 변경되어 사라져도 다시 나옵니다. 또한 재접이 아니라 요석 이동으로 리셋해야만 나옵니다.
= 도마뱀 도망가는 속도가 느려졌지만 사라지는 속도는 빨라졌습니다.
= 멀티를 함께 한 유저에게 매기는 랭크 시스템이 사라지고, 감사 추가 보상만 들어갑니다.
=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도 검팬이 침입할 수 있고 푸팬도 소환할 수 있습니다(클리어한 스테이지에선 침입이 잘 안 들어옴). 푸팬을 소환하면 검팬 침입 확률이 높아집니다.
= PK에서 상대를 가격해도 데미지 수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 멀티 도중에 게임 종료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침입으로 죽일 때 세션이 사라지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 순수한 인석 드랍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4-1 쌍칼 해골이 순인을 드랍할 정도.
= 무기 히트 박스가 전체적으로 작아졌습니다. 다크 소울 3 로 갈 수록 비쥬얼과 팬텀 리치를 맞추던 경향을 반영한 듯.
= 방패의 가드 박스 역시 작아져, 가드시 빗겨 맞으면 피격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마법 효과가 변경됐습니다. 소울의 빛은 사거리와 유도 성능이 하락하고, 화염폭풍의 불기둥 발동이 빨라졌습니다. 모습 감추기의 효과가 높아졌고 이펙트도 바꼈습니다.
= 검팬이 2명까지 침입할 수 있습니다. PS3 에선 버그였는데 시스템적으로 허용됐습니다.
= 검팬 살해시 소울 보상이 없어졌습니다. 붉은 동석만 상대가 1렙업하는 만큼 소울이 보상으로 들어옵니다.
= 출혈 효과가 좋아지고, PK에서 역병 효과가 감소했습니다.
= 붉은 동석으로 침입해서 죽거나, 검은 동석으로 침입해서 낙사해도 1 렙 다운이 안 됩니다.
= 붉은 동석으로 소환돼서 흰 동석을 사용하면, 1렙 다운되는 대신 소지하고 있는 모든 소울을 날립니다.
= 한부가 풀리는 효과나 버프 등의 이펙트가 약해져서 눈에 덜 띄는 편입니다.
= 서버에 재접속해도 지역 성향이 리셋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3지역을 완백에서 완흑으로 만들 때 더 죽어야 합니다. 완흑이 되면 클리어나 검팬을 죽이는 것 외에 해결할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 무기로 공격하지 않으면 부서지지 않던 오브젝트들이, 걷거나 구르기만 해도 부서집니다.
= 북레가나 월광 대검으로 몹, 오브젝트 파괴시 잔해가 사라지는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 1-4 올랜트를 깨고 신전에 구멍이 뚫렸을 때 화방녀에게 말을 걸지 않고 그냥 떨어지면 낙사 판정이 나옵니다.
= 제스쳐를 도중에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창에서 HP 와 MP 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 회차를 넘겨도 이전 회차의 지역 성향이 계승됩니다.
= 요석 파편이나 붉은 동석을 퀵 슬롯(□ 버튼)에 뒀을 때 사용 가능 여부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플삼에선 검팬이 들어오면 요석 파편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됐습니다.
= 지역 및 개인 성향 표시에 모션이 들어가고 표시 단계가 세분화됐습니다.
= PK 에서 뒤잡기 후 일어날 때 확정타가 들어갑니다. 대검은 뒤잡기 직후 백스텝 + 공격, 에스터크는 살짝의 텀을 주고 강공격 등(렉에 따라 타이밍 차이가 있음).
= 게임 도중에 캐릭터 이름과 외모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플삼에 비해서 커마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 4-2 초입부 사신 동영상이 나오는 발판, 사신 뒤에 있는 발판 등을 검팬이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푸팬은 가능).
= 신전 중앙의 바닥을 밟으면 룬 문자가 물이 퍼지듯 움직이는 이펙트가 사라졌습니다.
= 신전 상층(요인)으로 올라가는 계단 쪽 아이템(신월초, 소울)을 먹으려고 떨어질 때 딛는 바닥 부분이 짧아졌습니다.
= 아시아, 북미, 유럽으로 나뉜 서버가 합쳐졌습니다. 서버가 세분화된 것 같지만 몇개로 묶여 있습니다. 멀티 횟수(침입 횟수)가 동일하면 묶음 서버입니다.
= 투명한 영체(다른 유저)를 보여줄 때 무기와 갑옷을 장비한 그대로 보여줍니다. PS3 에선 무기군의 대표 무기로 통일해서 보여줬습니다(낫을 들면 밀드를 보여주는 식)
2. 추가된 사항 :
= 요석간 이동이 편리해졌습니다. 데몬의 장(x-3 지역)을 격파하면 쐐기 연결 고리를 얻어 신전을 거치지 않아도 지역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 요석을 만지면 체크포인트가 활성화됩니다. 3-1 에서 시작해 3-2 요석을 만지면 죽었을 때 3-2 에서 부활합니다.
= 소지 중량을 초과하면 아이템을 보관함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에서 보관함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강력 반지의 존재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다만 용골 같은 이벤트 아이템은 바로 보관함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 포토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포토 모드에서 설정한 필터는 인게임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 좌우 반전 모드인 분열된 세계가 추가됐습니다. 화면만 좌우 반전이며 컨트롤은 그대로입니다.
= 신규 무기 추가 : 의식용 칼 / 사신의 낫
= 신규 갑옷 추가 : 푸른 눈 기사 셋, 붉은 눈 기사 셋, 볼레타리아 왕족 셋, 꿰뚫기 기사 셋, 공사 셋, 철제 투구
= 신규 반지 추가 : 장수의 반지, 섭리의 반지, 젖은 반지, 기울어진 저울의 반지
= 신규 아이템 추가 : 금이 간 동석, 보존의 곡식, 풀 젤리 등
= 신규 제스쳐가 많이 추가됐습니다.
= 신규 아이템 세라믹 동전이 추가됐습니다. 꿰뚫기 기사 갑옷을 얻는 데에 필요합니다. 회차당 총 13개를 얻을 수 있어 2회차를 돌게끔 유도하는 목적.
= NPC를 적대시했을 때 용서(면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됐습니다. 플삼 시절 유저들의 가장 큰 불만 사항 중 하나가 해결.
= 도구 벨트가 생겼는데 퀵 슬롯과는 중복 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정리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쐐기신전 최종보스방으로 방화녀와 이야기 없리 뛰어내리면 죽는건 원래도 그랬던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