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채찍 이도류 PK 영상입니다. 보통 트롤 무기로 인식되지만 잘 사용하면 꽤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초고렙을 만들어 양손 모두 오래된 채찍 +10 사용시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레벨과 장비빨만 갖춰두면 상대가 초고렙, 초중갑이라 해도 데미지는 걱정할 필요 없을 만큼 잘 나옵니다.
본래 워낙 고성능 무기가 많아 저평가되었지만 전체적인 하향평준화 패치로 현재는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이도류 모션을 발동시키면 왼손 강공격이 양손 채찍을 휘두르는 모션으로서, 주력이 될 모션입니다.
사실 주력 수준을 넘어, 나머지 공격들은 거의 쓰레기 수준입니다.
다만 왼손 강공격은 양손으로 채찍을 날릴 때 채찍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이 타점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휘두르는 입장에서 보는 겉보기 리치와는 달리 의외로 리치가 짧습니다.
거리감이 수반되지 않으면 스태미너 소모량이 막대한 이도류 모션만 사용하다 역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채찍과 같은 비주류 무기일 수록 한번에 강한 데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손 강공격에 맞기만 하면 데미지가 보장되므로 이 강공격을 어떻게 히트시느냐가 결국 채찍 이도류의 핵심.
공격 포인트는 원거리에서 견제식으로 휘두르기, 상대 공격이 끝났을 때 딜레이를 노려 휘두르기,
상대가 공격하려 할 때 카운터 맞치기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카운터.
채찍은 회피가 너무 쉬워 상대가 조심하기만 하면 상당히 맞추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하벨셋으로 방어력을 든든히 올려두면 적당히 맞아주며 카운터 데미지를 크게 입히는 것이 가능.
영상처럼 노락온으로 등을 보여줘 상대에게 공격을 유도한 후 카운터도 쏠쏠합니다.
하지만 경직도가 낮아 상대가 초중갑에 강인도 감쇄력이 높은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채찍은 경직 시간이 워낙 짧아 맞치기를 함부로 하다간 자신만 후속타에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운터 전략을 항상 노리기보다는 자신의 HP 잔량과 상대방 패턴 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합니다.
특히 양손 강공격을 활용하다보면 오른손 채찍의 내구도 감소 속도가 훨씬 빠른 점으로 미루어보아,
채찍이 교차하는 타점에 정확히 알맞은 위치로 적을 때리지 않으면 오른손만 유효 타격 판정이 나는 듯 합니다.
왼손 약공격은 오른손과 왼손을 순차적으로 때리기 때문에 언뜻 보면 좋아보이지만,
왼손에 히트 판정이 있기는 한지 의문일 만큼 왼손을 휘두를 때 히트 판정이 안 나는 편.
따라서 왼손 약공격은 자주 사용하기보다 공격 타이밍을 흩뜨리는 용도로 간간히 섞어주는 편이 적절합니다.
찰싹찰싹~ 능욕시켜주지... 그나저나 이도류는 뭘들어도 데미지가 상당하네요.
근데 전에 한번 양손채찍 암령을 만난적이 있는데 양손으로 찰싹때릴때 오른쪽으로 굴렀는데 휘두르는 왼손채찍에 맞은기억이 있어서...첫번째영상에서 교차지점 타점은 최고데미지가 나오는 타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렉 때문에 변수가 있어서 확실히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교차 지점 밖에서 히트시킬 때는 오른손만 히트 판정이 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위에 설명했다시피 오른손 내구도가 훨씬 빨리 다는 것일 테구요. 근데 문제는 저 교차 지점이 생각보다 리치가 짧다는 것이죠. 저 교차 지점에 맞추려고 리치를 잡았다간 조금 위험합니다.
트롤무기라고 생각하고 시작하셔서 공략까지 올리시다니 ㅎㅎ
그냥 소감이에요 ㅎㅎ 저렇게 대충 설명해놓은 것 외에 더 자세히 분석할 생각은 없습니다. 레벨빨 덕분이긴 하지만 써보고나니 트롤 무기는 아니더라구요. 영상처럼 노락온으로 쓰기에도 좋구요.
저도 채찍이나 장대처럼 리치 애매한거 섞어서 이도류하는데 채찍 이도류 은근 다른분들이 잘 모르시는거 같아요 공격모션을 모르시는분들이 많아서 의외로 잘 맞아주시더라구요
제가 워낙 고렙이다보니 잘 때리기만 하면(이게 어렵지만) 누구든 죽일 수 있을 만큼 데미지가 상당한데, 상대적으로 저렙인 분들은 저 만큼 데미지가 안 나오다보니 좀 매력을 못 느끼시는 게 아닐까 싶어요. 이 게임은 그냥 레벨이 깡패죠.
오 멋진 공략 감사합니다..^^ 채찍2도류... 투기장에서 가뭄에 콩나듯이 만나보는데... 일단 공격이 단순하다 보니 저같은 발컨 허접도 선공으로 들어올시 거의 피해지더군요.... 역시 영상처럼 카운터를 노려야하는데... 저렇게 선공으로 들어오는 분들이 요즘은 많지가 않아 손이 핵인 아슈님 수준의 유저들의 유희용 무기처럼 느껴지네요.ㅎㅎㅎ 암튼 잘 보고 갑니다...^^
그냥 레벨빨이죠 ㅋㅋ 제가 저렙이라 데미지도 낮고 하벨셋도 안 입었으면 초중갑 입은 고렙들을 채찍으로 죽이기 쉽지 않았을 겁니다. 장비빨이 안 받쳐주면 맞아주면서 카운터 데미지로 승부하는 전법도 잘 안 통할 테구요. 하지만 레벨빨 장비빨만 갖춰지면 국자로 싸워도 승률을 60% 넘길 수 있는 밸런스가 참 씁쓸하네요.
패링을 안당한다는 점이 참 매력적이더군요
채찍은 패링 안 당해요? 확실한가요?
댓글로 종종 패링을 안당한다는 걸로 보이긴 하는데 누군가 확답이 없어서 이건 누군가 실험을 거쳐서 봐야 될듯
이게 피해서 앞으로 구르기는 그나마 나은데, 거리가 애매하니 뒤나 옆으로 구르면서 많이 맞더라구요.. 이정도면 피했지? 찰싹! 아야~ ㅠㅠ
때리는 입장에서도 맞추기가 참 힘듭니다 ㅎㅎ 구르기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정말 맞추기 어려워요.
방패들고 들어가서 채찍으로 찰싹할때 같이 때려주면 채찍은 답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