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숙련 변질의 특징 :
숙련 변질이란 무기의 근력과 기량의 보정치를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게끔 균등하게 부여하는 변질입니다.
근력과 기량의 보정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근력에만 투자하여 중후 변질하는 것이나,
기량에만 투자하여 예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데미지가 낮지만 근력과 기량에 병행 투자시 최고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근력과 기량에 동일하게 투자하여 숙련 변질을 사용하는 것이 고급캐이며,
근력캐나 기량캐보다 뛰어난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물리캐의 최종 도달점으로서 기능하는 아주 중요한 변질입니다.
숙련 변질은 근력 40 기량 40 까지 올렸을 때의 데미지가 투자 스탯 대비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근력 60 기량 60 까지도 데미지가 꾸준하게 오르기 때문에 40 렙을 올려 근기 60 을 찍어도 손해는 아닙니다.
2. 숙련 변질 일람 :
특화캐 레벨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100~120 렙대에서 최고 효율을 보여주는 스탯은 근력 40 기량 40 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무기가 근력 40 중후나 기량 40 예리보다 데미지가 더 높아 물리캐의 최종 테크라 할 수 있습니다.
멀티 렙대를 고려한 숙련의 최고 효율점은 근력 기량 40 이지만, 데미지상의 효율만 놓고보면 근력 기량 60 이 최고입니다.
아래의 무기 중 지성과 신앙 보정을 받는 마력, 화염 및 어둠 데미지는 기사 태생 기준이며,
기사 태생 지성과 신앙 수치인 9 를 초과하는 요구치를 가진 무기의 경우 반지를 이용한 14 스탯 기준 데미지입니다.
어차피 숙련 변질은 물리 변질이고, 물리 데미지는 근력과 기량에만 관여하기 때문에 지성 신앙은 상관없습니다.
첫 댓글은 내꺼 바로 추천
감사합니다.
언제나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근데 장대 뭡니까 저거 ㅋㅋㅋㅋ 최강데미지에 최강리치 이거 완전 장대 쓰라고 강요하는 수준이네 ㅋㅋㅋㅋ
원래 시리즈 전통적으로 리치가 길면 데미지가 낮은 식의 밸런스가 있었는데 본작의 장대는 예외더군요.
대박이네요. 기승전숙련입니다. 예리나 중후는 100렙 이하 저렙캐용이죠
요즘 망자 변질에 대한 글이 많은데 사실 망자는 회차에서 출혈 효과를 올리기 위한 용도일 뿐 가장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변질은 바로 숙련이죠.
40/40 기준으로 도끼창중에 화형의 까끄라기가 댐지 후덜덜하네요... 마법도 쓸 수 있고..
개인적으로 까끄라기가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가끔씩 아주 좋다고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창은 3대장인 용사냥꾼, 검창, 가고일창 3개 전부 변질이 안되는군요.. 장창은 공속도 느린주제에 대미지는 왜 저모양인지 알수가 없다
원래 장창(랜스)이란 무기군이 처음 생긴 다크2에서도 랜스는 구렸죠. 랜스류 자체가 필요없는데 무기군 다양화랍시고 억지로 우겨넣은 느낌이 납니다.
와 진짜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보기가 너무좋네요! 굿!
감사합니다.
용혈의 대검 은 어떤가요? 괜찮은가요? 수치상으로 좋은거 같은데..
수치상으론 높아보여도 3 속성이라 실데미지는 높지 않습니다. 다만 양손 모션이 다크2 특유의 대검 모션을 갖고 있어서 강인도와 조합하면 나쁘진 않습니다.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좋은 정보입니다 정말 강추네요
감사합니다.
장대랑 다크소드는 진짜 리치랑 모션 성능에 비해 대미지도 정신이 나간듯합니다 -_-
하지만 대방패 앞에선 무력하죠. 방패에 약하다는 단점이 너무 치명적이다보니 개인적으로 다크소드는 좋다고 생각해도 장대는 좋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톰룰러가 스톰브링거로 이름이 나와있네요 ㅎ 그림 파일이라 수정이 힘드실라나...
죄송합니다. 제가 일본판이라 한글판 이름을 잘 모르는 바람에 데몬즈를 떠올리고 스톰브링거라고 써버렸네요. 어차피 1.07 패치 때문에 무기 데미지가 몇개 바뀐 것이 있어서 나중에 한 번 수정을 해야 하는데 그 때 한꺼번에 고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