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습방패 활용 빌드 설명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며 구경하다가 이런 빌드는 어떨까 해서
열심히 굴려본 빌드를 한번 소개해드리고자 이렇게 처음으로 글을 쓰게 됬습니다.
우선 현재 저는 SHD 60레벨에 플레이타임 약 160시간에 PS4유저입니다.
초창기 유저였는데 최근에 확장팩발매로 복귀하였습니다.
저는 원래 디비전1에서 프론트라인을 애용했던 유저로서 굉장히 방패를 기대하고 디비전2를 시작했으나..
제가 생각했던 방패는 존재하질 않더군요 ㅠㅠ 성전사방패를 어떻게 활용해야되나 굉장히 고민했는데 도저히 초창기에는 답이없었습니다.
일단 저는 실전에서 굴려보는 타입으로 굳이 딜까지 계산하면서 맞추진 않았습니다. 이점을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해본 강습방패 빌드는 방어구나 무기를 바꿔줌으로서 다른 운용방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극화기 방찐 전력맨 힐러 버퍼등 특출난 세팅에 비하면 뭔가 하나씩 나사 빠졌다고 볼수도 있지만..
애초에 디비전2에서 방찐을 제외하곤 종이짝에 가까운 캐릭터들이라 굉장히 세심하게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본 빌드 역시 편안함을 추구하는건 아니니 이점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빌드는 파티플레이보단 솔플지향적인 빌드이며 6방어를 가져가서 방패효율을 올리지 않는 한 4인 파티플레이에선 효율이 극히 낮아지니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제 셋팅입니다. 무기부터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무기]
주무기 - 죽음의 귀부인
부무기 - 클래식M1A (탤런트 - 레인저)
후보무기 - 에멜린의 수호자, 달콤한 꿈, 칠흑의 겨울, 하얀 사신
강습방패를 사용하는 빌드는 경기관총을 제외한 모든 무기를 입맛에따라 쓰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무기는 죽음의 귀부인인데 파밍하기가 귀찮죠.. 그래서 후보무기군을 많이 가져왔습니다. 일단 죽음의 귀부인이 가장 어울리는 이유는 귀부인의 스택을 쌓기위해서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는데 물론 엄폐해서 계속 와리가리 하셔도 됩니다만 강습방패는 애초에 계속해서 무빙해서 적을 공격하셔야되서 스택관리도 편하고 기관단총의 사거리문제도 어느정도 해소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조합입니다. 단 1초당 2에 해당하는 스택이 오르는거에 비해서 높은난이도에서는 탄창소모가 훨씬 빠르시기때문에 스택이 바닥에서 왔다갔다 해서 딜이 재대로 안 들어가실겁니다. 여기서 강습방패의 활용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셔야하는데 핵심4방어이상 맞추시지 않는한 방패는 굉장히 빠르게 박살납니다. 이 빌드에선 방패 회복도 자가회복말고는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방패 피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들이대는 플레이보단 벽을 앞에두시고 무빙치시면서 방패 피관리겸 귀부인 스택관리를 같이 해주시면 적응되시면 스택이 부족할 일은 많이 없습니다.
부무기로 소총계의 죽창인 클래식M1A를 사용하고 있는데 높은 난이도에서는 방패가 걸레짝이 되기 쉽기때문에 엄폐해서 연사로 죽창넣으시면 되겟습니다. 물론 방패들고 연사로 딜 넣으셔도 잘 들어가며 기관단총의 단점인 장거리 적을 처리하기 매우 용이합니다. 후술한 스킬에서 설명을 다시 드리겠지만 미끼를 사용해서 프리딜 타임을 노리시거나 진압용 포말로 묶으신후 딜을 넣으셔도 됩니다. M1A 높은 옵션 구하기 힘드시면 델타런(막혔는지 모르겟는데..)에서 나오는 네임드무기엔 덧거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후보무기로 위 4개를 꼽은 이유는 에멜린의 수호자와 칠흑의 겨울은 '죽음의 귀부인이 없을때' 쓰시라고 넣어놨습니다. 실제로 제가 죽음의 귀부인이 없을때 두가지 무기를 사용 했습니다. 에멜린의 수호자는 보존효과로 좀 더 수비적이고 안정지향적인 운용을 하실수 있고 이와 반대로 칠흑의 겨울은 좀 더 공격적인 운용을 하실때 좋습니다. 달콤한 꿈은 탤런트가 변경되어서 정예를 제외한 모든 적이 근접 한방에 녹아버리는 데다가 쿨타임도 15초로 비교적 적은 시간, 그리고 근접에서의 샷건의 죽창딜을 기대하고 넣은 무기입니다. 실제로 운용해본 결과 영웅난이도는 무리가 좀 있지만 매어 이하에서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물론 예능에 가까운 무기이긴 합니다. ㅎㅎ하얀 사신의 경우 방패도 아작나고 좀 더 큰 죽창이 좋으신 분에게 권하는 무기입니다.
이외의 돌격소총이나 다른 무기들도 사용하는 방법에따라서 유연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무기 선택폭은 위에 무기 말고도 다양하게 사용해보시고 원하는 걸로 채택하시는걸 권합니다.
[방어구]
머리 - 코요테의 마스크
가슴 - 길라가드 (전체 방어도) / 선봉장
백팩 - 5.11 (생명력) / 흡혈귀
장갑 - 그루포 (치명타 데미지)
권총집 - 체코 중공업 (치명타 확률)
무릎보호대 - 프로비던스 (헤드샷 데미지)
위에 셋팅은 현재 저의 셋팅입니다. 원하는 높은 속성의 방어구 구하는게 쉽지가 않아서 셋팅이 애매합니다. 그러나 이 셋팅에서 중요한건 무조건 착용해야한다! 하는 장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저는 영웅난이도까지 방패가 어느정도 버텨줄려면 핵심속성을 3방어정도 띄우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현재 3방어를 띄워놨습니다. 좀 더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시는게 좋다면 4방어나 5방어까지 띄우시는걸 추천하고 좀 더 공격적인게 좋고 방패 컨트롤을 재대로 활용하실 수 있다면 2방패까지만 띄우셔도 됩니다. 보시면 방어구의 브랜드가 제각각인데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챙긴다]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프로비던스 3셋을 하고 싶은데 재대로된 프로비던스가 없다? 그럼 그루포와 체코를 챙김으로서 3프로비던스 효과를 그대로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물론 3프로비던스+1체코+1그루포로 극딜을 노리셔도 됩니다. 기관단총을 쓰신다면 소콜로프를, 돌격소총을 쓰신다면 펜리르를 하나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추가 - 방어구 옵션을 챙기실때 핵심속성보다 보조속성에 중점을 두시기 바랍니다. 이 세팅에서는 생명력이나 방어구회복같은 옵션은 챙기실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방패없으면 은엄폐해서 싸워야해서.. 그리고 방패쿨이 박살나도 생각보다 빠른편입니다. 보조속성은 무조건 공격적으로 맞추시는걸 권장해드리며 굳이 챙기만한 방어옵션은 폭발저항이나 상태이상저항정도만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보조속성이 잘떠야 하는게 핵심속성을 방어로 보정하거나 하는 경우가 더 많으실겁니다. 공격적인 장비들은 핵심에 방어가 거의 안뜨니까요..
머리부터 설명해드리면 코요테의 마스크가 확장팩에서 추가됬는데 이만한 물건이 없다고 느껴집니다. 다른 브랜드 효과 하나를 버리더라도 코요테의 넓은 범용성을 생각해본다면 채용을 할 수 밖에 없죠. 물론 옵션이 굉장히 낮아서 다른 높은 옵션의 브랜드 장비가 있다면 조금 고민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코요테를 쓰시는 경우에는 치확을 50정도로만 맞춰주시는 걸 권장합니다.
가슴의 경우는 머리에 코요테를 착용하셨다는 전제로 길라가드+선봉장을 강추하는 바입니다. 그러니 상위호환인 선두병이 더 좋겠죠? 저는 선두병 옵션이 잘 안떠서 아직도 일반 길라가드 쓰고 있습니다. 쿨이 돌때마다 방패를 접었다 펴서 무적시간을 이용해 도망을 가시거나 근접해서 딜을 넣는 등의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적보다 오로지 딜이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백팩에 흡혈귀를 채용하셨다는 전제하에 위협전술도 좋은 선택입니다. 좀 더 안정적인 운용으로는 파괴불가라는 선택지도 존재합니다. 머리에 코요테를 착용하지 않으셨다면 타디그레이드도 좋은 선택입니다.
백팩은 쓸게없어서 5.11을 쓰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콜로프나 프로비던스가 뜨면 바꿀 생각인데 안나오네요 허헣.. 우선 흡혈귀는 나를 지키는 최소한의 선택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솔플에선 적이 생각보다 잘 죽어나가서 보방챙기기도 쉽구요. 이외의 선택지로는 솔플시엔 하도 맞아서 방어도도 쭉쭉 빠져나가니 클러치도 좋은 선택입니다. 공격적은 탤런트로는 무적의 부대나 팔방미인을 권해드립니다.
징갑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브랜드 효과와 선호하는 옵션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방어구 데미지가 붙어있는청부업자 장갑도 굉장히 좋습니다. 높은 난이도로 갈 수록 방어구 깍는게 일이라서..
권총집도 장갑과 마찬가지이며 네임드 권총집인 용광로에 방패 생명력이 붙어있습니다. 방패를 좀 더 수비적으로 쓰시겠다면 좋은 선택지입니다.
무릎보호대도 장갑이나 권총집처럼 브랜드 효과 챙기실거랑 옵션보시고 채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스킬과 전문화 입니다.
성전사 방패를 쓰셔도 되지만 강습 방패를 쓰는 이유는 전문화 무기인화염방사기까지 방패를 들고 쓸 수 있어서이며 강습 방패에 붙은 데미지 증가 옵션도 굉장히 쏠쏠하기에 채택했습니다. 그러니 스킬하나는 강습방패로 고정이며 다른 스킬은 자신의 취향에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주 죽는거 같다고 하시면 소생하이브를, 회복도 겸하고 싶으시면 복원하이브를, 적을 묶고 프리딜을 넣고 싶으시면 진압용 포말을 드시고 적의 시선을 빼앗고 안전하게 딜을 넣고 싶으시면 미끼를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본인의 입맛에따라 세팅값을 바꿀수 있어서 설명이 굉장히 길었습니다만
이 세팅으로 프론트라인이 없어서 아쉬웠던 유저분들이 조금이라도 그 기분을 느끼시길 바라면서 끄적끄적 적어봤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시고 말씀드린대로 세팅값이나 장비를 바꿔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빌드를 찾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