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전재학 디렉터, “직업 밸런스, 근본부터 다시 살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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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구완화하면 악추피볼거라 결국 똑같아요ㅋㅋ
걍 카드 메리트는 현 시점의 10분의 1수준으로 낮추던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바꿔야한다고 봄.
속시원히 공개하고 검증도 안할꺼면서 내부지표는 꼭 여론 안좋을때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더라 누가보면 로아만 내부지표 보는줄..게임마다 내부지표는 당연히 다 보고있는거고 그러고도 크게 엇나갈 수 있는게 게임의 밸런스인데 오히려 n년동안 비슷하게 밸런스 불만을 야기시키고 있다면 생존자편향오류처럼 로아측이 내부지표를 잘 못 해석하고있지는 않은지 의심이 든다
제가 본건 슬레가 버서커들의 원망까지 더해서 진짜 개난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근데 슬레는 4개월째쯤 밸패되며 꽤 빨리 꺾였다면 브레이커도 나온지는 이제 4개월째이긴한데.. 그 사이에 엔드 컨텐츠가 2개가 나오고 또 북미도 나오기 전이라 건들기 애매한 시기를 거치며 시기적으로 흐름을 잘타서 아직 버티고 있는 느낌..ㄷ
밸런스보다 중요한게 세구빛 없어서 뉴비들 컨텐츠도 못하고있구만 로아도 이제 정체기 심하더라
개소리도 적당히 해야지 블레소울같은 천상계랑 비비지도 못할 하위직업군들이 얼마나 많은데
너나 개소리하지마
ㅋ
싱글 컨텐츠나 빨리 내놔라.
밸런스보다 중요한게 세구빛 없어서 뉴비들 컨텐츠도 못하고있구만 로아도 이제 정체기 심하더라
프리렌 사마
걍 카드 메리트는 현 시점의 10분의 1수준으로 낮추던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바꿔야한다고 봄.
프리렌 사마
세구완화하면 악추피볼거라 결국 똑같아요ㅋㅋ
이런건 결국 얼마나 차이 있겠어 하고 넣어놓은 제작진 탓... 베른남부쯤에서 차라리 관문이 여러개인 레이드에선 미적용된다던지 하는 걸 걸었어야 했는데 오히려 스펙업하라고 더 퍼주기 시작해서 문제됨
레이드에서 적용 안되게 하면 되는데 그렇게 해야 뉴비들도 적응하기 편한데 로아 제작진 마인드가 앞서 한 사람들을 배려한다고 하면서 선을 끄어버린거죠
(대충 수많은 갈드컵과 핀트 회피, 북미 딜표를 들고 올 댓글들)
하지만 브레이커 너프는 없습니다
환경변수는 브레이커가 파티에 있냐없냐 아니냐
로아 오래했는데 브레이커같은 역대급 사기캐는 처음 봄. 아무리 신캐를 팔아야한다지만 정도가 너무 심하지 않나?
OO7
제가 본건 슬레가 버서커들의 원망까지 더해서 진짜 개난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근데 슬레는 4개월째쯤 밸패되며 꽤 빨리 꺾였다면 브레이커도 나온지는 이제 4개월째이긴한데.. 그 사이에 엔드 컨텐츠가 2개가 나오고 또 북미도 나오기 전이라 건들기 애매한 시기를 거치며 시기적으로 흐름을 잘타서 아직 버티고 있는 느낌..ㄷ
역대급은 슬레가 더...
슬레이어는 딜만 쎄고 유틸도 딸리고 단점 명확했는데요. 브레이커는 무력,파괴,체방,딜,피면같은 유틸까지 다 보유했음. 이런 사기캐는 없었는데요?
개인 취향적으로 남캐라는 태생의 굴레가 있음 ㅋㅋㅋㅋ
속시원히 공개하고 검증도 안할꺼면서 내부지표는 꼭 여론 안좋을때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더라 누가보면 로아만 내부지표 보는줄..게임마다 내부지표는 당연히 다 보고있는거고 그러고도 크게 엇나갈 수 있는게 게임의 밸런스인데 오히려 n년동안 비슷하게 밸런스 불만을 야기시키고 있다면 생존자편향오류처럼 로아측이 내부지표를 잘 못 해석하고있지는 않은지 의심이 든다
지표만보고 게임을 안해보니 아무것도 모르네요.
진입장벽이 미친거같음 해보려고 좀알아보다가 포기함
거짓말 하지마세요 맨날 고친다면서 이모양인데 뭘 더 기대함
전직 시스템을 넣어서 상위 직업 개념으로 버서커 다음이 슬레이어 로 하는식으로 했으면 밸런스 잡기 쉬웠을것 같은데.. 이미 MMORPG 보단 MORPG 에 가깝게 게임 개발을 해나가고 있으니까 전직 시스템이 더 로아에는 어울릴거라 생각함. 현재 젠더락이 걸려있는 상태로 게임을 계속 개발하다보니 매번 신규 직업군이 나올때마다 나오는 말이 기존에 젠더락에 묶여 있던 클래스랑 비교하면서 어쩌니 저쩌니 하는건데. 게임 갈아엎을 정도의 대규모 업데이트 할때 기존 직업군들 갈아 엎어서 젠더락 풀고 여캐 남캐 고를수 있게 해둔 상태로 하면 각 직업간 밸런스 문제는 아직 남아 있긴 하겠지만 젠더락으로 갈린 구 클래스 , 신규 클래스 간의 말은 안나올꺼고 전직 시스템 기준으로 기존 하위 직업군 보다 더 퀄리티 좋은 스킬 이펙트나 효과를 보여줘도 상위 직업군이라 좋은거지 라는 생각을 더 하지 않을까 싶음.. 하지만 이미 늦었겠지.. 할꺼였으면 시즌1 에서 시즌2 넘어올때 했었어야했지..
차라리 자유 전직 시스템 만드는게 나을거 같음. 발란스 망하면 다른 직업으로 전직하게.
직업이 많은 게임은 어쩔수 없는 숙명 비슷한거임 ㅋㅋ 신캐 출시하면 의상하고 창고 같은거 쫙~ 빨아먹어서 매출 올려야하는데 성능 후진캐릭으로 내놓을리가 무조건 개캐수준으로 오버밸런스로 출시하고 너프 먹여서 밸런스 맞추지
항상 봤지만 딱 한번 제외하고는 지표이야기하면서 긴급하게 대응해야하는것들을 일괄적으로 하려고 미루기만 같네.
난 아직도 창술사 씹사기버프가 아직도 안잊혀짐 ㅋㅋㅋ 중국출시와 함께 창술사 아무도 못따라올 혼자서 밸런스패치 페이지 절반먹는 상향 패치 ㅋㅋㅋ
근데 너프별로 당하지도 않았는데 지금 하위티어 취급 받지 않나요?
재학이형의 사랑으로 태어났지 음으음 역대급이란말이 이런 뜻이였다니 열심히 딜 넣던 내 캐릭터가족사진에 보이지 않아 브블브블브블만 나오잖아
민심 창나면 또 금바오 데려오겠네 ㅋㅋ
솔플 레이드 추가하고 솔플에 맞춰서 클래스 리발란싱 하는게 나을거 같은데 아이템 파밍할 때 직업에 맞는 아이템만 나오게 스마트 루팅 지원하고 그럼 파밍하는 재미는 생길텐데
과도하게 센 직업 둘은 어쨋건 것보다 더 근본적인게 구조적 불편함과 치명적인 버그 등이 가득한 구 클래스들의 방치(버서커, 블래스터, 홀리나이트, 이슬비 등) 개선하라고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