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를 부드럽게 천천히 놔주거나
rpm적당한 타이밍에 놔주죠.
근데 라이트닝 쉬프트 -_-?
말 그대로 쉬프팅을 엄청 빠르게
팍팍! 해버릴때 이게 과연 차에게
심하게 안좋은지 궁금합니다.
스포츠카가 아닌 승용차일 경우 더욱 안좋은가요?
안좋다면 얼마나...?
얼마전 고속도로 진입시 차들이 끊이질 않아서
해봤는데.. 1단에서 2단이였나
2단에서 3단쯔음에 엔진이
버벅!
하면서 심하게 흔들리길래 깜짝 놀랐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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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한달정도 격하게 쉬프팅을 했더니.. 밋션의 기어 이빨이 아작나버렸더군요... 뭐.. 재생이라서 내구성이 안좋았겠지만..... 그래도 재생을 가지고 1년밖에 못썼다는건 심각한 문제죠... 수리비만 30만 넘을텐.. (쿨럭..)
군차 기어 이빨나가는거 보셨나요 한방에 갑니다 (승용차랑 구조가 달라서 논외지만;)
헐.. 심하게 안좋은가 보네요.. 그럼 어떤 상황에서도 쉬프팅시 가속을 하지 못하고 시간 소요되는건 피할수 없는건가요?
물리학적으로 불가능 하겠죠.. 쉬프팅이라는 것이.. 전혀 다른 기어를 뽑았다가 새로 끼워맞추는 것인데.. 그사이에 동력이 완전히 차단되니까요.. 오토밋션에서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자 이중클러치인가? 하는 놈이 새로 나왔는데.. 일단 가격과 무게가 올라가버리고.. 어차피 짧던 길던 동력이 끊어지긴 합니다..
아.. 이중클러치는 유체클러치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서 나온것이군요.. 부수적으로 쉬프팅 시간이 빨라기지도 했습니다..
1. 천천히 하는 시프팅은 승차감에 좋습니다. 격하게 차가 움찔대지않죠. 그리고 중립으로 빠지면서 어느정도 기어의 속도가 줄어든 상태에서 밀어넣기 때문에 싱크로의 부담이 적어집니다. 미션을 오래 쓰시려면 중립을 '반드시' 거치면서 부드럽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클러치는 빨리 떼는게 좋습니다. 2. 반대로 시프팅을 빠르게 하면 엔진과 미션의 속도차이를 싱크로가 '마모'되면서 보상해주기때문에 나중에 가면 싱크로마모로 기어넣는 감각이 허당이 됩니다. 심해지면 자꾸 기어가 중립으로 저절로 빠지기도 하죠. 그러나 간단하게 오버홀이 가능하므로 (다만 미션탈착/분해비용이 들어갑니다. 회당 20만원정도?-_-)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기어 이빨이 나가는 경우는 클러치의 작동이 불안했을때 입니다. 급하게 한다고 클러치 다 밟기도 전에 기어스틱이 움직이면서 기어가 갈릴때같은경우죠. 제대로 하면 절대 기어이빨은 나갈리 없습니다.(다만 세상사 이치가 다 마음먹은대로 되는건 아니죠-_-) 빠른 시프팅때 차가 흔들리는건 정상입니다. 각단 기어의 기어비가 다르기때문에 엔진회전수가 높은 상태라면 변속시 약간씩 속도가 안맞기때문이고, 이는 엔진회전수가 높아질수록 더욱 심해집니다. 지극히 정상입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될경우 엔진 미미가 찢어지고, 브라켓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근데 그건 살살타도 어차피 찢어집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역시 차에 관한건 모르는게 없는 분들 같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