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XIV Patch 5.05 |
▶ 이벤트 관련
▶ 전투 관련
▶ 아이템 관련
▶ 시스템 관련
추가 항목 플레이 권한에 대해서 |
패치 5.05은 확장팩 '파이널 판타지 XIV : 칠흑의 반역자' 권리가 필요한 요소와 패치가 적용된 것만으로도 즐길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5.05 패치 노트에는 권리가 필요한지를 각 항목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② : 이 표시가 있는 경우, '파이널 판타지 XIV : 신생 에오르제아' 권리가 있으면 즐길 수 있습니다. ③ : 이 표시가 있는 경우, '파이널 판타지 XIV : 창천의 이슈갈드' 권리가 필요합니다. ④ : 이 표시가 있는 경우, '파이널 판타지 XIV : 홍련의 해방자' 권리가 필요합니다. ⑤ : 이 표시가 있는 경우, '파이널 판타지 XIV : 칠흑의 반역자' 권리가 필요합니다. ②③④⑤: 이 표시가 있는 경우, 모든 요소를 즐기기 위해서 각각 해당되는 권리가 필요합니다. |
§ 이벤트 관련
◆ 퀘스트 관련
②
■ 몽크 잡 퀘스트 '비달게르트의 귀환'에서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액션이 변경됩니다.
◆ 트레저 헌트 관련
⑤
■ 새로운 콘텐츠 '보물고 리 기아 던전'이 추가됩니다.
'보물고 리 기아 던전'은 '보물고 아쿠아폴리스' , 보물고 우즈네어 커널'을 잇는 탐험형 파티 전투 콘텐츠입니다.
보물 지도 G12를 완료했을 때, 드물게 출현하는 '전송마문'을 조사하면 '보물고 리 기아 던전'으로 돌입합니다.
◆ 컴퍼니 관련
②⑤
■ 컴퍼니 크래프트로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②
■ 서브마린 보이저에 다음 내용이 추가/변경됩니다.
* 새로운 잠수함 부품 소재를 교환할 수 있게 됩니다.
각 하우징 구역에 있는 NPC "소재상"에게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목적지가 추가됩니다.
* 잠수함 랭크 상한이 50 → 60으로 늘어납니다.
잠수함 랭크가 51 이상이 되면 랭크 상승 시 파라미터가 상승됩니다.
* 탐색으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하우징 관련
②⑤
■ 새로운 소품이 추가됩니다.
②
■ 새로운 오케스트리온 악보가 추가됩니다.
§ 전투 관련
②③④⑤
■ 액션/특성이 조정됩니다.
격투사/몽크
이름 |
변경점 |
일의 형 |
효과 시간이 10초 → 15초로 변경됩니다. |
이의 형 |
효과 시간이 10초 → 15초로 변경됩니다. |
삼의 형 |
효과 시간이 10초 → 15초로 변경됩니다. |
만트라 |
범위가 7m → 15m로 변경됩니다. |
연무 |
효과에 '삼의 형 효과 중 추가 효과 : 자신에게 부여된 '질풍신뢰'의 효과시간을 최대까지 연장한다'가 추가됩니다. |
투기 |
효과에 '자신이 비전투 상태라면 5 스택을 부여한다'가 추가됩니다. |
금강의 극의 |
효과 시간 중에 피해를 받았을 때 부여되는 금강의 결의 효과에 '방향 지정조건이 있는 액션을 어느 방향에서 써도 성공한다'가 추가됩니다. |
홍련의 극의 |
* '웨폰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5% 연장된다'가 삭제됩니다. * 주는 피해 상승효과의 효과량이 30% → 25%로 변경됩니다. |
음양투기참 |
발동 조건에 '자신이 전투 상태'가 추가됩니다. |
만상투기권 |
발동 조건에 '자신이 전투 상태'가 추가됩니다. |
쌍검사/닌자
이름 |
변경점 |
바람끊기 |
콤보 위력이 250 → 300으로 변경됩니다. |
사무라이
이름 |
변경점 |
명경지수 |
재사용 시간이 60초 → 55초로 변경됩니다. |
묵상 |
묵상심도의 효과 시간이 30초 → 45초로 변경됩니다. |
삼의 형 |
효과 시간이 10초 → 15초로 변경됩니다. |
제비반전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반전피안화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반전오검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반전설월화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조파 |
위력이 50/100/200/300/500 → 100/300/400/450/500으로 변경됩니다. |
기공사
이름 |
변경점 |
정비 |
재사용 시간이 60초 → 55초로 변경됩니다. |
파술사/소환사
이름 |
변경점 |
서몬 |
재사용 시간이 10초 → 3초로 변경됩니다. |
서몬II |
재사용 시간이 10초 → 3초로 변경됩니다. |
서몬III |
재사용 시간이 10초 → 3초로 변경됩니다. |
바이오 |
디버프 스테이터스가 부여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
바이오라 |
디버프 스테이터스가 부여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
바이오가 |
디버프 스테이터스가 부여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
트라이디재스터 |
디버프 스테이터스가 부여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
적마도사
이름 |
변경점 |
졸트 |
소모 MP가 3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발선더 |
소모 MP가 400 → 300으로 변경됩니다. |
발에어로 |
소모 MP가 400 → 300으로 변경됩니다. |
발파이어 |
소모 MP가 3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발스톤 |
소모 MP가 3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졸라 |
소모 MP가 3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발플레어 |
소모 MP가 500 → 400으로 변경됩니다. |
발홀리 |
소모 MP가 500 → 400으로 변경됩니다. |
스카치 |
소모 MP가 500 → 400으로 변경됩니다. |
엔르프리즈 |
* 위력이 220 → 250으로 변경됩니다. * 발동 조건이 '블랙 마나' 10과 '화이트 마나' 10 → '블랙 마나' 5와 '화이트 마나' 5로 변경됩니다. |
학자
이름 |
변경점 |
파진법 |
위력이 150 → 160으로 변경됩니다. |
염법 마스터리 |
효과 내용이 '거기에 루인라의 위력을 160으로 상승시킨다' → '거기에 루인라와 파진법의 위력을 160으로 상승시킨다'로 변경됩니다. |
사기고양책 |
영창 시간이 2.5초 → 2초로 변경됩니다. |
점성술사
이름 |
변경점 |
그라비데 |
* 위력이 130 → 140으로 변경됩니다. * 영창 시간이 2.5초 → 1.5초로 변경됩니다. |
헬리오스 |
영창 시간이 2.5초 → 2초로 변경됩니다. |
애스펙트 헬리오스 |
* 영창 시간이 2.5초 → 2초로 변경됩니다. * 회복력이 1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보호막 효과량이 250% → 125%로 변경됩니다. |
라이트 스피드 |
재사용 시간이 120초 → 90초로 변경됩니다. |
라이트 스피드 효과 상승 |
효과 내용이 '라이트 스피드의 재사용 시간을 10초 단축한다. 발동 조건 : 디그니티 사용' → '라이트 스피트의 재사용 시간을 90초로 단축한다'로 변경됩니다. |
성천대항 |
* 재사용 시간이 120초 → 60초로 변경됩니다. * 회복력이 1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보호막 효과량이 150% → 125%로 변경됩니다. * 지속 회복 효과의 회복력이 60 → 100으로 변경됩니다. * 범위가 10m → 15m로 변경됩니다. |
홀로스코프 |
* 홀로스코프 효과 중 회복력이 10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홀로스코프 헬리오스 효과 시간이 20초 → 30초로 변경됩니다. |
디비네이션 |
* 재사용 시간이 180초 → 120초로 변경됩니다. * 효과량이 2%/4%/6% → 4%/5%/6%로 변경됩니다. |
슬리브 드로 |
효과 내용이 '드로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한다. 자신에게 2스택의 '슬리브 드로'를 부여한다. 슬리브 드로 효과 : 드로의 재사용 시간을 3초로 한다. 효과 시간 : 30초' ↓ '카드를 뽑는다. '플레이'가 뽑은 카드에 따라 변한다. 추가 효과 : 자신에게 2 스택의 '슬리브 드로'를 부여한다. 효과 시간 : 30초'로 변경됩니다. |
성천교차 |
* 회복력이 150 → 200으로 변경됩니다. * 보호막 효과량이 250% → 200%로 변경됩니다. * 지속 회복 효과의 회복력이 80 → 150으로 변경됩니다. |
②③④
■ 새로운 액션이 추가됩니다.
사무라이
습득 레벨 |
액션 |
68 |
무사도(葉隠) |
학자
습득 레벨 |
액션 |
45 |
에너지 드레인 |
②
■ 리미트 게이지가 비전투 상태시 회복 효과로 상승하지 않게 됩니다.
⑤
■ 새로운 레이드 던전 '희망의 정원 에덴 영식 : 각성편'이 추가됩니다.
'희망의 정원 에덴 영식 : 각성편'은 레이드 파인더를 통해서만 돌입할 수 있습니다.
※ 8명을 모은 상태에서 레이드 파인더로 돌입하는 경우에만 한해서 아이템 레벨 제한을 받지 않고 돌입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상세 |
레벨 제한 |
잡 전용 레벨 80 (잡 중복 불가) |
아이템 레벨 제한 |
각성편1 평균 아이템 레벨 440~ 각성편2 평균 아이템 레벨 445~ 각성편3 평균 아이템 레벨 450~ 각성편4 평균 아이템 레벨 450~ |
참가 등록 인원수 |
1~8명 |
제한 시간 |
각성편1 90분 각성편2 90분 각성편3 90분 각성편4 120분 |
파이터/소서러 레벨 80 및 크로니클 퀘스트 '린의 행보'를 완료한 후에 아므 아렝 (X:26.8 Y:16.4) NPC "루리"에게 말을 걸면 개방됩니다.
<<보물 상자에 대해서>>
'희망의 정원 에덴 영식 : 각성편'에서는각종 에덴 글레이즈 체스트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에덴 글레이즈 체스트는 사용하면 그때의 클래스/잡에 따른
장비를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희망의 정원 에덴 영식 : 각성편4의 보물 상자에서는 무기가 바로 나옵니다.
※ 기존 방식대로 보물 상자에서 방어구나 액세서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종류 |
습득할 수 있는 장비 |
에덴 글레이즈 웨폰 체스트 |
무기 |
에덴 글레이즈 헤드 체스트 |
머리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보디 체스트 |
몸통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핸드 체스트 |
손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레그 체스트 |
다리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풋 체스트 |
발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벨트 체스트 |
허리 방어구 |
에덴 글레이즈 이어링 체스트 |
귀고리 |
에덴 글레이즈 네클리스 체스트 |
목걸이 |
에덴 글레이즈 브레슬릿 체스트 |
팔찌 |
에덴 글레이즈 링 체스트 |
반지 |
<<보물 상자 출현 수에 대해서>>
파티 내 공략 완료 멤버가 존재하는 경우, 그 콘텐츠에 출현하는 보물 상자의 수(※)가 감소합니다.
그리고 공략 완료 플레이어에게는 보물 상자에서 나오는 보상/각성의 단장을 습득할 권리가 없습니다.
※ 공략 완료 플레이어가 1~4명인 경우 출현하는 보물 상자의 수가 1개가 됩니다. 공략 완료 플레이어가 5명 이상인 경우 보물 상자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레이드 파인더 신청 시 목적을 '컴플리트 목적'에 체크하면 그 주에 이미 공략한 멤버와는 매칭되지 않게 됩니다.
완료 시 보물 상자 수를 줄이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이쪽을 활용해주세요.<<교환용 아이템 '각성의 단장'에 대해서>>
그 주에 아직 공략하지 않은 멤버(※)는 임의 역할 장비와 교환할 수 있는 교환용 아이템 '각성의 단장'을 각층마다 입수할 수 있습니다.
※ 공략하지 않은 멤버란, 기록된 공략 진행도가 현재 공략 중인 층보다 전 단계인 플레이어를 말합니다.
아므 아렝 (X:26.6 Y:16.4) NPC "구울 굴" 또는 율모어 (X:10.0 Y:11.5) NPC "야알 얄"에게서 각종 장비/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종류 |
필요로 하는 아이템 |
무기 |
각성의 단장 : 제4편 x8 |
한손검 |
각성의 단장 : 제4편 x5 |
방패 |
각성의 단장 : 제4편 x3 |
머리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2편 x6 |
몸통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4편 x8 |
손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2편 x6 |
허리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1편 x6 |
다리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3편 x8 |
발 방어구 |
각성의 단장 : 제2편 x6 |
액세서리 |
각성의 단장 : 제1편 x4 |
흑영의 강화약 |
각성의 단장 : 제3편 x4 |
흑영의 강화섬유 |
각성의 단장 : 제3편 x4 |
흑영의 경화약 |
각성의 단장 : 제2편 x4 |
⑤
■ 레이드 파인더에 다음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 희망의 정원 에덴 영식 : 각성편 1~4
⑤
■ 페이스에서 동료 NPC가 습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⑤
■ 새로운 리스키 몹이 추가됩니다.
⑤
■ 새로운 알라간 툼스톤 '알라간 툼스톤 : 환상'이 추가됩니다.
'알라간 툼스톤 : 환상'은 1주일에 최대 450개까지 습득할 수 있으며, 최대 2,000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알라간 툼스톤 : 환상'은 한 클래스/잡이 레벨 80에 도달한 후에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율모어 (X:10.2 Y:11.8) NPC "아이마크"가 '알라간 툼스톤 : 환상'와 장비를 교환해줍니다.
※ 율모어 (X:10.2 Y:12.0) NPC "시 타치"가 '알라간 툼스톤 : 환상' 교환 장비를 강화해줍니다.
⑤
■ 콘텐츠 룰렛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알라간 툼스톤의 종류와 양이 변경됩니다.
콘텐츠 룰렛 |
알라간 툼스톤 |
콘텐츠 룰렛 : 익스퍼트 |
마전 60 환상 40 |
콘텐츠 룰렛 : 레벨링 |
마전 100 환상 20 |
콘텐츠 룰렛 : 토벌ㆍ토멸전 |
마전 60 환상 15 |
콘텐츠 룰렛 : 메인 퀘스트 |
시학 300 마전 100 환상 50 |
콘텐츠 룰렛 : 얼라이언스 레이드 |
시학 100 마전 100 환상 50 |
콘텐츠 룰렛 : 노멀 레이드 |
시학 80 마전 60 환상 20 |
콘텐츠 룰렛 : 멘토 |
마전 30 환상 10 |
콘텐츠 룰렛 : 프론트 라인 |
마전 50 환상 20 |
◆ PvP 전반
②③④⑤
■ PvP 잡 액션이 조정됩니다.
나이트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7,500 → 20,000으로 변경됩니다. |
전사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7,500 → 20,000으로 변경됩니다. |
암흑기사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7,500 → 20,000으로 변경됩니다. |
건브레이커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7,500 → 20,000으로 변경됩니다. |
몽크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5,000 → 17,500으로 변경됩니다. |
용기사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5,000 → 17,500으로 변경됩니다. |
닌자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5,000 → 17,500으로 변경됩니다. |
사무라이
이름 |
변경점 |
HP |
HP가 15,000 → 17,500으로 변경됩니다. |
반전피안화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반전오검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반전설월화 |
영창 시간이 1.3초 → 즉시로 변경됩니다. |
◆ 더 피스트 관련
②
■ 헤비 메달 및 라이트 메달이 삭제됩니다.
메달의 소지 수가 변하더라도 헤비 메달 및 라이트 메달의 스테이터스가 부여되지 않게 됩니다.
§ 아이템 관련
②③⑤
■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④⑤
■ 새로운 제작 레시피가 추가됩니다.
⑤
■ 새로운 비전서가 추가됩니다.
②⑤
■ 새로운 마운트가 추가됩니다.
②
■ 새로운 미니온이 추가됩니다.
§ 시스템 관련
⑤
■ 새로운 업적/칭호가 추가됩니다.
⑤
■ 크리스타리움 (X:9.9 Y:8.3)에 리테이너 호출 벨이 배치됩니다.
§ 버그 수정
▶ 다음 버그가 수정됩니다.
* 학자 잡 퀘스트 '세토토의 족적'에서 비전투 상태라 '생명활성법'을 사용할 수 없어 퀘스트가 진행되지 않는다.
※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액션을 변경했습니다.
* 기공사 잡 퀘스트에서 레벨 76 이상부터 특정 퀘스트를 진행하면 핫 샷이 에어 앵커로 변화해서 퀘스트가 진행되지 않는다.
※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액션을 변경했습니다.
* F.A.T.E. '하이 브릿지의 사투 : 시민 탈환 작전'에서 특정 조건 아래 NPC "하트람"이 다수 출현한다.
* '가루다 에기'의 외견을 카벙클로 변경했을 때, 액션 '윈드 블레이드'의 표현이 올바르지 않다.
* 소환사 PvE 액션 '트라이 디재스터'의 도움말 문구가 올바르지 않다.
※ 도움말 문구를 수정한 것으로,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몽크 PvE 액션 '투혼선풍각'의 도움말 문구가 올바르지 않다.
※ 도움말 문구를 수정한 것으로,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백마도사 PvP 액션 '템퍼런스'의 도움말 문구가 올바르지 않다.
※ 도움말 문구를 수정한 것으로,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쿠로의 공상 수첩에서 미클리어 파티원이 있는 경우라도 특정 조건 아래 찬스 포인트를 받을 수 없다.
* 딥 던전에서 캐릭터의 HP와 공격력 설정이 올바르지 않다.
* 비에라 족이 미용사로 헤어 스타일을 바꿨을 때, 특정 조건 아래 머리카락이 표시되지 않는다.
* 낡은 지도 G11의 추천 플레이 인원수 표시가 올바르지 않다.
* 제작 창에 액션 '재사용'의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다수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원문 : https://jp.finalfantasyxiv.com/lodestone/topics/detail/83dc2e9feb109d1b669a6cf4d5a786188666141a
결국에는 이번 몽크는 예전하고 변화도 없는 그냥 그 직업이군요
몽크는 이번 조정은 포럼에서 불만이 가장 많았던 질풍유지와 홍련극의를 손보는 것을 우선으로 했네요
닌자........아...닌자......
번역.. 짱빠르시다!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점성은 조작난이도의 완화와 재미 부분의 상향을 기대했는데 성능 부분에 몰아서 상향한것 같아서 ㅜ
의외였던 학자 에너지 드레인 부활에 적마는 그냥 MP 모조리 줄이기만 함 ㅎㅎ 탱커는 아예 손도 대지않았고 (전사는 약간 화력 올릴 줄 알았더니) 진짜 밸런스 조정 극단적이네요. 결국 용기사는 퓨어딜러보다 화력이 좋고 시너지도 가지고있는 용자 직업이라서 영식에서는 필수로 있어야하는 직업이 되었고 백마는 어쩌면 미제리가 너프 먹을 줄 알았는데 그대로 가는지라 회복과 화력이 든든해서 거의 자리 확정. (화력만 내려고 행동하는 고릴라 백마는 제외) 점성은 회복력(지속 및 베리어)이 상향된 건 좋은데 MP 수급문제와 고질적인 카드 시스템과 캐릭터 자체의 화력이 낮은 점이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네요.
일본쪽 점성 스레드 반응을 살펴보니 카드 시스템에 손을 대기를 바랬던 유저들이 많아서그런건지 부정적인 반응이 많이 보이네요. 카드 시너지 효과는 상형되었지만 카드 시스템이 칠흑부터 재미없어진 점이 너무 크네요. 패치노트만 봐서는 각 스킬의 쿨타임이 줄고 지속힐과 베리어힐 능력이 많이 상향되어서 "백학 백점 점학" 어떤 조합이라도 문제없어보이는데 저도 역시 카드 시스템이 재미없어져서 손이 잘 안가더군요. 천동편 델타편 시그마편 알파편은 힐러 3종 다 연습하고 깨고그랬는데 이번에는 백학으로만 할 듯 합니다.
5.1까진 전사는 그냥 씨가 말리겠네. 호흡기라도 달아주려나 했더니 걍 무시하네요.
지금도 애정으로 키우는 닌자지만, 국내 칠흑들어오면 갈아타던지 진지하게 고민해야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