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버전의 Special K FFXV (v0.9.9.15) 모드 및 최적화 방법
요약글 주소 (BGM 주의) : http://bbs.ruliweb.com/etcs/board/181313/read/9431021
모드 개발 중지되었습니다. (v0.9.9.15 가 마지막 버전)
현재 (3/22) 모드 설치보다 지포스 사용자의 경우 391.24 + 모드 없이 네이티브 실행하시는게 더 프레임이 잘 나옵니다.
추후 버전업 해서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오는게 보이면 다시 글 수정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기서 여러 질문도 하고 답변도 잘해주셔서.. 많이 도움이 되어서 새로운 소식을 알리고자 글을 씁니다.
이전에 Kaldaien 이 올린 스팀 포럼 스레드가 갱신되어 새로운 버전이 갱신되었습니다.
(v0.9.9.10 - b2037)
빌드업 - v0.9.9.15 수동 설치 필요.
스레드 주소:
http://steamcommunity.com/app/637650/discussions/0/1697167168518535998
모드 설치 방법부터 차근히 설명하겠습니다.
새로운 모드 파일을 아래 링크를 눌러 받아주세요.
새로운 모드 파일 다운로드 경로 :
https://github.com/Kaldaien/SpecialK/releases/download/sk_special_projects/SK_FFXV.7z
경로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FINAL FANTASY XV\ (기본 경로) 에 가셔서 파일을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설치된 모드가 있고, 한번이라도 게임을 실행시킨 이후라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을 지워주세요.
+ 내문서 의 My mods 폴더 안의 SpecialK 폴더
그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메기솔에서 적에게 발각될 때 나는 경고음 들리면서 튕길 경우.. SpecialK 폴더랑 dxgi.ini 를 지우고 2번 정도 실행 반복하면 다시 재 실행 됩니다. (SpecialK가 라이브러리 폴더인데, 이것만 지워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최적화 방법]
먼저 제 그래픽 옵션 입니다. (사양은 i7-8550u, 24GB RAM, GTX1080 8GB)
먼저 OSD 를 키시면 (Ctrl + Shift + Backspace) 위 스샷처럼 나오는데요. 각 항목에서 건드려야 할 것만 쓰겠습니다.
[Final Fantasy XV Windows Edition]
Vsync Emulation Thread = Time Critical 을 Normal Priority Highest 로 바꿔주세요.
SwapChain Flip Thread = Time Critical 을 Normal Priority Highest 로 바꿔주세요.
(노말로 하면 키보드 반응이 느려지네요. Above Normal 이나 Highest 중 Highest로 추천합니다.
만일 Highest 에도 스터터링이 생기면, Above Normal 로 바꿔주세요.)
[Direct3D 11 Settings]
- Texture Management
Enable Texture Caching 에 체크하시고 밑에 Cache size (GPU-shared Memory) 수치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자신의 VRAM에 맞게 맞춰줍니다.
수치가 넘어가면 랜덤하게 크래싱이 발생하는데, 직접 여러 수치로 테스트해보니 VRAM의 85%에서 95%사이로 맞춰주시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네요. 오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는데, 케이틀린님 제보로 테스트 한 결과 입니다.
(dxgi.ini 파일을 열으셔서, [Textures.Cache] 부분에서 MaxSizeInMiB를 DXDIAG 명령어의 디스플레이 탭에서 확인한 VRAM 사이즈로 직접 수정해주세요. VRAM 확인은 아래 사진 참조해주세요. - 덧글 제보!)
Merge-Only 모드가 생겼습니다. 중복 텍스쳐 복사 방지 기능인데.. 기존에 크래시가 심하시거나 우선순위 조절에도 스터터링이 잦았던 분들은 한번 체크해보세요. (-v0.9.9.14 부터)
그리고 가상메모리를 자신의 램 사이즈의 1.5배 정도로 고정 크기로 세팅해주시기 바랍니다. 텍스쳐 사이즈가 고해상도 및 옵션이 올라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데, 텍스쳐의 일부를 가상메모리로 대체하여 캐싱하는 것 같습니다.
- Enable CEGUI
이 항목은 기본으로 체크 되어있을텐데, 만일 체크 표시 없으면 체크해주세요.
- Advanced (Debug)
그리고 Rendor Mod Tools 버튼옆에 보시면 Advanced (Debug) 라고 있는데 눌러줍니다.
그 아래 나오는 Enhanced (64-bit) Depth+Stencil Buffer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필요없음)
[Input Management]
- Enable / Disable Devices
패드 / 키보드+마우스 환경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 체크해주세요.
(키보드+마우스 사용자라면 Disable Gamepad Input to Game 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을 일단 꺼주세요.
이제 마지막 작업이 남았는데, 모드가 설치된 폴더의 파일 중 dxgi.ini 파일을 열으셔서
[Manage.Memory]
ReservePercent=25.0
이 부분을
[Manage.Memory]
ReservePercent=0.0
으로 수정해주시면 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스레드 주소에 들어가보시면 글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나니 레스탈룸에서 23~30 FPS로 벌벌 기다가 34~42 FPS로 약 10fps 정도 상승했네요.
인게임 화면은
이렇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Compatibility Settings 안에 Third-Party Software 라고 있는데, 여기 보시면 Nvidia 쉴드 기능을 막는 옵션이 있습니다.
게임 필터등 Geforce Experience 안 쓰시는 분들은 체크해주시면 될 겁니다. (전 안셀이나 기능들 안 써서 그냥 체크했습니다.)
- 고급사용자용
[SwapChain Management] 에 관한 설정 소개
이 부분은 수직 동기와 입력 지연에 관한 설정을 건드리는 트윅입니다. 시도하실 분만 하세요. (게임 플레이 도중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굳이 안 건드리셔도 수직 동기 기능이 꺼져 있더라도 윈도우의 자체 그래픽 엔진 때문에 패스트 싱크가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화면에서 깨짐 현상은 그다지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 모드 자체가 전체화면 (창) 으로 실행되기 때문인 것 같네요.)
G-sync 사용자 분들을 위한 설정값도 적어두었습니다만... 사실 G-sync 가 아주아주 더 좋기 때문에, 이 설정을 건드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모드가 설치된 경로 안에서 dxgi.ini를 Ctrl+C, Ctrl+V 한다음 파일 이름을 dxgi.ini_BAK 로 바꾸어 백업합니다.
게임을 실행시키신 뒤 "Use Flip Model Presentation" 에 체크하시고, 다시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뀌어 있을 겁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히 써 놓겠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 Presentation Interval (수직동기 및 패스트 싱크 조절 항목: 값 -1 ~ 4, 디폴트 -1)
-1: 게임 설정 따름
0: 수직동기 강제 끔
1: 수직동기 켬
2~4 : 수직 동기 프레임 갱신 주기를 (1/n)로 줄임 = 패스트 싱크와 같은 원리.
(비고 : G-sync 및 Freesync 사용자는 2 이상 올릴 경우 싱크 기능 꺼짐)
추천 값 : G-sync 및 free sync 사용자는 -1 로 두시면 됩니다. 그 외 사용자분들은 4로 맞춰주세요.
(수직동기 안 쓰실 거면 -1로 두시고 게임 옵션에서 수직동기 꺼버리시면 됩니다.)
2) BackBuffer Count
수직 동기 실행시에 입력키 지연을 해결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흔히 말하는 트리플 버퍼링이란 놈인데, 값의 범위는 -1 부터 양의 값입니다. (디폴트는 옵션 체크 시 3입니다.)
-1 : 드라이버 설정 따름
0 : 버퍼 끔
1 : 더블 버퍼링
2 : 트리플 버퍼링
3: 쿼드로플 버퍼링
4: 등등
추천값 : 입력 지연이 별로 없다면 디폴트인 3이나 2를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값을 하나씩 높여가면서 최적을 찾으세요. (너무 올리면 급격한 스왑시 키입력 지연도 갑자기 생깁니다.)
3) Maximum Device Latency
수직 동기를 위해서 다음 프레임 스왑까지 대기 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것도 값 범위가 -1 부터 양의 값인데.. 디폴트는 -1 입니다.
-1 : 드라이버 설정 따름
0 이상 : 강제로 대기 시간을 끄거나 혹은 임의로 늘리는 것 같은데 자세한 값 단위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ms가 아닐까 싶네요.
추천값 : G-sync 및 free sync 사용자는 -1 로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도 이 항목은 그대로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4) Waitable SwapChain
키 입력 지연을 줄여주는 겁니다. 기본값은 15인데, 걍 둬도 되고 아니면 한 10으로 줄여주세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이 옵션 키면 해상도 못 바꿉니다. 키 지연이 별로 없으실 경우 체크 안하셔도 됩니다. (체크 시 게임 다시 시작 필요)
5) Enable DWM Tearing
윈도우 에서는 에어글로우던가요... 암튼 자체 GDI++ 엔진이 있는데, 이 넘이 창이 움직이거나 내부 내용이 바뀔 때 찌그러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기능을 끄는 옵션입니다. 근데 별로 켜도 프렘 상승 없어요.. 그냥 내버려두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쓰는 값은 위 스샷에 있는 값입니다. 외장 GPU로 노트북에 물려서 돌리다 보니 키 입력 지연이 매우 많이 발생해서 버퍼 카운트 올려서 쓰는 중이지요. 사실 프렘 뽑아내려면 직접 ini 콘픽을 건드리거나 inspector 같은걸로 강제 조정해주는게 제일이긴 한데, 그러기 위해선 정말 너무나 많은 삽질이 필요해서 생략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이만 마칩니다.
* 수정 :
1. Normal Priority 로 할 경우 입력 지연 발생 확인 : Highest 및 Above Normal 에 대한 정보 추가.
2. Async. File Run Thread 항목에 관한 정보 삭제. (Time Critical 로 유지 추천)
3. SwapChain Management 내용 추가.
4. 윈도우 간헐적 프리징 현상 해결 및 모드 재설치에 관한 정보 추가 (댓글 제보)
5. TextureStreamingMemory 수정 추가 (인게임에서 더욱 버벅이는 현상 발견으로 인한 삭제)
5. 인게임 스크린 샷 추가
6. Texture Caching 기능의 Cache Size 에 관한 내용 수정 (VRAM 수치에 맞게 설정하도록 내용 수정) + 가상메모리 설정 관련 내용 추가
7. 고급사용자용 부분에 대한 첨삭 추가.
8. Enhanced (64-bit) Depth-Stencil Buffer 설정 내용 삭제. (케이틀린 님 제보)
9. 버전업 정보 추가.
p.s 아직 완벽한 설정은 이것저것 시도중이라.. 여러가지 많이 제보주시면 글 계속 수정해나가겠습니다.
* 참고 윈도우 10 rs3 업데이트 이후 간헐적 프리징 발생 관련 해결 방법
1. Rapid Storage 드라이버 재설치 혹은 업데이트
인텔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7400/-RST-
AMD CPU : AMD AHCI 드라이버 설치 또는 재설치
32비트 : http://support.amd.com/ko-kr/download/chipset?os=Windows+10+-+32
64비트 :http://support.amd.com/ko-kr/download/chipset?os=Windows+10+-+64
2. Dynamic tick 끄기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에서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엔터 후 재부팅
3. 응용 프로그램을 게임모드로 인식 시키기
파판15 실행 후 시작 키 + G 키를 같이 누르면 뜨는 메뉴에서 게임 모드 켬
4. SuperFetch 끄기
시작 - 실행 "services.msc" 엔터 후 superfetch 찾아서 시작유형 : 사용 안함 & 중지 누른 후 확인 및 재부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