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펑 1인칭 몰입이 높은 이유는
한글 음성이랑 그에 맞춘 입모양도 중요하지만
시네마틱도 1인칭, 작중 모든 플레이가 1인칭이며
실제 사람이랑 대화할때 눈을 마주치듯 모든 NPC 인물들과 내가 나의 시점으로 대화를 듣고 선택하는겁니다
다른 FPS 콜옵 모던도 한글 더빙이 되었고 파라의 어린아이 시점때도 충분히 몰입감을 살렸죠
다만 액션이 주이고 주인공이 바뀌며 시네마틱에서 얼굴을 비추는 등 극의 흐름에서 몰입은 좀 떨어졌습니다
레데리2 같은 경우는 3인칭 1인칭을 바꿀 수 있지만 퀘스트와 극 내내 아서 라는 인물의 성격과 상황, 얼굴의 표정을 3인칭에서 시네마틱으로 보여줍니다
결국 그 시대의 아서 모건이라는 인물이 있고 그 인물에 감정 이입하여 그 캐릭터를 사랑하지 아서모건은 ‘나’ 가 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GTA나 레데리나 1인칭으로 하면 모션이 단순하고 많이 밋밋함)
다른 스트리머가 하는걸 보면 또 다른 기분일거에요 왜냐하면 그건 그 스트리머의 V이고 선택이지 내가 아니니까, 내가 플레이 할때 나의 입장이고 선택이 되니까요
기술적이거나 시간에 쫓겨 아마 3인칭을 포기(추측)
중간에 CDPR을 나온 개발자가 사펑 개발이 혼란스럽다고 얘기한 기사도 있었음
1인칭이라는 게임 발표때 3인칭 추가 해달라는 여론이 많았고 고려는 해봤겠지만 포기했음
# 사펑이 1인칭인 이유 3줄 요약
1. 플레이 동안 주인공은 '나' 였다
2. 한국어 음성과 입모양, 눈을 마주치며 대화하는 현실적인점
3. 기술, 시간 문제로 3인칭 개발 실패(추측)
V와 대화하는 상대 NPC들의 동작이나 시선처리 같은것들이 몰입/감상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데, 그런 씬들에서 그냥 자막만 보고 있거나 대충 더빙 소리만 들으면서 넘기기만 하면 1인칭의 장점이 다 사라지죠.
파크라이도 그렇고 모던워페어, 배틀필드 수 많은 대중적인 게임들 중에 아무도 3인칭으로 말이 없는데, 유독 싸펑만 물고늘어지는 것도 웃기는 거죠. 3인칭 액션 RPG가 하고 싶으면 3인칭 액션 RPG를 하면 되는 거지. 1인칭으로 나온 게임을 굳이 3인칭으로 하겠다는게...
왜 다들 1인칭으로 나온걸 3인칭으로 나오라는건지 모르겠음ㅡㅡ 단지 차량 이동시 3인칭탓인가요? 개발사에서도 1인칭으로 개발한걸 왜? 그럼 FPS게임들 다 3인칭해야됨?
개인적으로는 애초에 3인칭은 아예 생각할 여지조차 없었을거라 생각함 이 작에 한해서는 이야기 전달을 1인칭으로만 표현하고 싶었을거 같음
한국어 더빙 역할이 컸죠
3번 인정
그래도 베데스다 처럼 플레이어에게 선택권을 줬으면 했지만 확실히 플레이 하니 1인칭이 몰입해서 배경에 녹아드는 맛이 있긴 하더라고요 3인칭 모드로 한거 영상도 봤는데 모드가 아직 어정쩡만 면도 있겠지만 되게 그저그런 흔한 미래배경 게임 느낌이 확 나서 놀랐음.
개인적으로는 애초에 3인칭은 아예 생각할 여지조차 없었을거라 생각함 이 작에 한해서는 이야기 전달을 1인칭으로만 표현하고 싶었을거 같음
저도 그게 더 강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1인칭 시점에서의 만듦새가 좋아서 처음부터 생각도 안했을것 같긴해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5316360840
레데리는 총기 모션이 밋밋한거 빼면 괜찮은데 그타는 자동차 콕뷰도 그렇고 ㅎㅎ; 1인칭이 아쉽긴 하죠
V와 대화하는 상대 NPC들의 동작이나 시선처리 같은것들이 몰입/감상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데, 그런 씬들에서 그냥 자막만 보고 있거나 대충 더빙 소리만 들으면서 넘기기만 하면 1인칭의 장점이 다 사라지죠.
한국어 더빙 역할이 컸죠
파크라이도 그렇고 모던워페어, 배틀필드 수 많은 대중적인 게임들 중에 아무도 3인칭으로 말이 없는데, 유독 싸펑만 물고늘어지는 것도 웃기는 거죠. 3인칭 액션 RPG가 하고 싶으면 3인칭 액션 RPG를 하면 되는 거지. 1인칭으로 나온 게임을 굳이 3인칭으로 하겠다는게...
ㅋㅋ 그런거 하고 싶으면 와랜이나 브콘같은거나 하러가지 1인칭으로 나온게임에 3인칭이 무슨 회사에 기술이 없어서 못하느니 똑같은 말만 계속함..ㅋㅋㅋ 지들 기억에 위쳐는 1인칭이였나봄...그냥 억지부리기 수준 지겹
유독 사펑만 커마를 만들어놓고 그걸 못보게 하니까 아쉬울수 있는거죠 아싸리 커마도 없애던지, 1인칭으로 나온겜인데 또 운전할땐 3인칭 지원하고;; 뭔가 좀 이상함 길거리 돌아다닐때만이라도 운전할때처럼 1인칭,3인칭 바꿀수 있게 해줬으면 훨씬더 좋았을듯 출시할때부터 버그투성이에 누가봐도 급하게 내논게 보이고 그냥 본문글 3번이 맞는거 같음
아직도 3인칭이니 뭐니 하는 사람들이 있네...ㅋㅋㅋ
왜 다들 1인칭으로 나온걸 3인칭으로 나오라는건지 모르겠음ㅡㅡ 단지 차량 이동시 3인칭탓인가요? 개발사에서도 1인칭으로 개발한걸 왜? 그럼 FPS게임들 다 3인칭해야됨?
FPS는 First Person Shooter 약자입니다 1인칭 슈팅 게임이란 소리입니다
어차피 제작사도 몰입도 때문에 1인칭 고수한다했어요, 1인칭으로 제작된걸 왜 3인칭을 원하는건지 모르겠네요, FPS는 게임 자체가 1인칭이라 3인칭 원하는게 아닌거죠? 싸펑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FPS라고 해도 탈것은 3인칭이 많아요, 싸펑은 딱히 장르 자체가 FPS는 아니지만 1인칭에 만족하시면 좋겠어요
전체적으로 1인칭 아니면 밋밋한 게임이 되버리는게 싸펑이라고 생각됩니다. 시점이 고정되기 때문에 몰입감이 올라가버리기 때문이죠 이걸 3인칭으로 즐기려는 사람 대부분이 아마 GTA5 나 레데리2 에 익숙한 부류 라고 생각하면 될듯 이게임에서 3인칭은 솔직히 포토모드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이건 직접 해보지 않는 사람들은 모르겠죠
딱 내생각과 동일한 의견이네요 하지만 3인칭으로 나왔다면 고오쓰처럼 나왔어도 좋았을것같네요
전 디비전 생각했었습니다 RPG이고 파밍도 비슷해서 3인칭이면 좋겠다 싶었는데 막상 해보니 몰입감에 1인칭이 신의 한수
이건 마치...축구장에 직접 들어와서 축구하는 느낌나게 피파도 1인칭 시점 만들어 달란 소리란 뭐가 다른지...
에드워드 기번
오 그래요?몇이에요ㅋㅋ궁금하네요 어떤느낌인지
루리웹-5254154294
다시 찾아보니까 1인칭이 아니라 1명 픽해서 하는거 였습니다 ㅋㅋㅋㅋㅋ 죄송합니다 피파 19인데 예전에 하던거 생각이 잘 안나서
안구임플란트의 느낌을 제대로 주기위해서도 1인칭은 필수였다고 봅니다.
진짜 3인칭지랄좀 그만나왔으면 좋겠음 비슷한 1인칭 RPG인 데스티니같은 게임에는 입 꾹 쳐닫아놓고 왜 사펑에만 지랄들인지 이해가 안감
디아를 쿼터뷰라고 욕하는 수준
스토리랑 시스템을 보면 1인칭이 필수인 겜이고 3인칭따위 필요 없음 정신차리셈ㅡㅡ 몰입감 주니까 편의성 타령하네 ㅋㅋ
아무도 3인칭 얘기 안하는데 님들 누구한테 댓글 달고 정신차리라는 건지 ㅋㅋㅋㅋㅋ
근데 온라인 플레이를 목표로하면 3인칭을 안쓰면 낭비 아닌가요? 온라인이 나오면 캐릭 모델링하고 무기모션 같은거 있어야 할텐데 아닌가요? 언제 될지는 모르겠지만 온라인을 만든다고 하던거 같던데;;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FPS 게임 해보셨으면 멀티는 콜옵이나 배필이나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전혀 어려운게 아니며 무기모션은 게임 내 적 NPC들부터 완벽하게 구현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