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그래픽은 봐줄만 하고, 퀄리티 나쁘지 않습니다. 단지 컷신외에 인게임에서 모션들이 좀 어색해서 퀄리티 떨어져 보이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게임성은 전형적인 유비식 오픈 월드 ... 다만 퀘스트 보상이 확실합니다. 세력들도 나뉘지만 기본 골짜는
같아서 참신함은 없습니다. 전투는 지금까지 나온 팀 닌자의 소울라이크류 의 장점만 가져 왔습니다. 인왕의 자세변경을 유파변경으로
와룡의 패링을 섬화로 가져 왔는데 이게 밸런스를 잘 맞춘거 같습니다.
패링, 방어 , 회피 의 세가지가 정말 밸런스가 잘 맞아서 전투가 정말 재미있습니다. 분명 소울류 만큼 매운 맛이지만, 선택의 다양성이
있어서 파고들 맛이 있습니다. 패링이 분명 중요하지만 패링 원툴이 아니란게 정말 맘에 들더군요. 와룡에서 패링원툴의 쓴맛을 봐서
그런지 확실히 발전한거 같습니다. 아쉬운게 적들의 모습은 다양하지 않지만 그나마 유파들을 달리해서 배치해서 그런가 나름 긴장감이
있더군요. 잡졸도 무기별 유파별 상성이 있어서 긴장감이 있고, 엘리트들 은 유파가 달라저 새로운 느낌이 있어서 나름 괜찮더군요.
점수가 짠건 아마 참신함이 없어서 일듯 합니다. 분란을 일으킬려고 하는건 아닙니다만 솔직히 기대했던 도그마 2보다 훨씬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프레임은 정말....로닌은 같은 오픈월드 인데 프레임 우선 모드로 60프레임 칼로 잡아줘서 눈이 편안합니다.
솔직히 전체적으로 보면 도그마 2 보다는 점수를 잘 줘도 된다고 생각되는데 점수가 짠 건 아쉽더군요.
마지막으로 게임 스토리 .... 뭐 요시다 쇼인 이라는 인물묘사는 제 생각에는 미화라고 봅니다. 학당을 꾸리고, 개혁과 진보를 주장하는
계몽자로 나오니까요.다만 게임상의 묘사는 대단한 인물이라기 보다는 선생님이라는 느낌 정도라서... 그리고 주인공(플레이어)의 선택지
가 열려있기 때문에 더 그럴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배경시점이 메이지 유신 초기 부터 중기 인거 같은데... 전범들도 젊을 때 인거죠. 그 시점에서는 신문물을 받아들이고 개혁을
이야기하는 시점으로 권력을 잡지는 못한 때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주의해서 바라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재미있다고
생각도 되네요. 왜곡이 아니고 분명 그 시점 에서는 그랬을 거니까... 권력을 잡고 나서 행한 일들이 잘못된 것들이었으니까요.
정발 취소 된 건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됩니다. 정발 되어서 건전하게 토론해보는 것도 어땠을까 하는.... 분명 전범들이고
우리나라와 타국에 엄청난 피해를 준 사람들은 맞지만, 그들이 왜 그렇게 변해갔는지, 어떻게 틀어져서 그렇게 되었는지는 분명 배울점
들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로닌 뉴스 올라 오는거 보면 건전한 토론은 없었을거 같네요....자극적으로만 기사가 써졌으니.... 취소된게 맞는거 같기는 합니다.
ㅎㅎㅎ
건전한토론이 될려면 게임속에 나오는 전범들때문에 아직고 고통받고 살아계시는 우리나라 피해자 어르신들에게 일본정부의 사과와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졌야죠
전범이 왜 전범질을 저질렀는지 알아보면 배울점이 있을거다 같은 소리인데, 한국유저가 일본 자국게임으로 당시 역사를 배우자? 어이 없긴 합니다.
크 이런 평이 건설적인거 같습니다👍👍
건전한토론이 될려면 게임속에 나오는 전범들때문에 아직고 고통받고 살아계시는 우리나라 피해자 어르신들에게 일본정부의 사과와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졌야죠
그건 맞는 말씀 입니다. 일본은 그들로 인해 피해 받은 사람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게도 분명히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 아쉬운게 토론을 통해서 저런 전범들이 더 널리 알려지고, 그들이 무슨짓을 저질렀는지 알려져서 잊어버리지 않았으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서 적어본 글입니다. 단순하게 널리 알려진 이토 히로부미로 이슈몰이만 할것이 아니라 그 외의 전범들도 그들이 한 만행이 알려저서 무작정 일본을 미워하는게 아니라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점들인지 잊어버리지 않고 그런일을 한 사람들을 잊지 말아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총선전이라 정발안한 이유도 있을듯
읽고나니 히틀러가 나쁜놈인건 전 세계가 다 알고 나치를 우상화하는거 자체가 심각하게 잘못된거라는걸 지구 반대편인 대한민국도 아는 것처럼 이것도 역사적 사실부분에서 더 이슈화가 되어 지구반대편인 사람들도 상식적으로 알게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은 드네요. 보면 전부 별거아닌것처럼 구는데 게임의 사건들 이후에 펼쳐질 직접적 피해당사자인 우리만 폭발해서 끓어오르는게 좀 분하긴합니다.
님 말씀 대로 그렇긴 하죠. 화내는 건 맞는데, 화만 낼게 아니라 그걸 영리하게 이용했으면 좋았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전 암살만함 보스도 뒤지기한 후 상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쇼갤렉
전범이 왜 전범질을 저질렀는지 알아보면 배울점이 있을거다 같은 소리인데, 한국유저가 일본 자국게임으로 당시 역사를 배우자? 어이 없긴 합니다.
근데 중국이 더심하게당햇는데 대만홍콩은 왜 정발된건지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