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5~8분정도 연습모드에서 확인 해본 결과
결론만 애기하자면
하프 서클 커맨드 입력이 된다.!!!
하지만 속도가 빠르거나 사기성 팁 이런게 아닌
단지 1편같은 하프서클 또는 게이지 차는 방식 2가지 중에 한가지를 쓰고 싶은거 써라 라는 느낌으로 ea가 넣어준 느낌입니다
사용방식은 게이지를 4분의1 또는 반정도 채우고 써라~ 라고 하셧는데
아닌거 같습니다
그냥 4지선택중 가고 싶은거 r스틱으로 선택후 그 방향 이어서 하프서클 커맨드 넣으면 되는거 같습니다.
(빠르게 입력하면 게이지가 거의 안올라가거나 미세하게? 올라가는 수준정도로 동작합니다.동작후 그동작한만큼 스테미너 한번에 훅 빠짐)
그런것으로 보아 1편같은 하프 서클방식 or 2편의 게이지 방식 2가지를 넣은것으로 사료 됩니다.
(테스트 캐릭은 일부러 그라운드 느린 알롭스키 , 그리고 늙은 타이슨 2명으로 해봤습니다. 근데 타이슨은 테이크 다운 태클 자체가 없더군요ㅜㅜ)
그리고 테스트 해보았는데
게이지 차는 속도나 하프 서클 하는거나 이동 속도는 같은거로 보입니다
★사이드 포지션에서 탑마운트 가는것으로 테스트
-하프 가드가는것은 하프 서클방식,게이지 방식 둘다 빨라서 정확한 테스트가 안되어서
그나마 느린 탑마운트 가는것으로 테스트 함
타이슨이 탑으로 가는데 대략 게이지가 차는 속도를 초로 봤을떄 2.5초?~2.8초?인데
하프서클 커맨드 해도 거의 같은 시간으로 이동 한것으로 보입니다(초시계는 아니고 ㅋ 본인이 속으로 셈)
디펜드 관련은 제가 패드가 2개가 없어서 확인은 못하였지만
15X38R님이 적으신 글에 미르누리님이 테스트 했다고 잠깐 적었다가 삭제한 덧글을 보면
패드 2개로 사용했을떄 디펜드는 역시 뜨더라 라고하셧는데
이건 미르누리님 테스트가 맞을거라고 봅니다 어차피 디펜드는 상대가 손올리고 트랜지션 시작했을때
그당시에 뜨는것이니..
디펜드 할수있는 시간은 아마 상대 그라운드 능력치나 그당시 포지션 스태미너 등에 의해 달라지는거겠죠
그러므로 단지 트랜지션 방식이 게이지 채우는거 외에 하프서클 커맨드 방식이 더있다 정도 일뿐으로 보입니다
더빨리 이동하거나 그런것이 아니고..
그럼 하프 서클 커맨드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1.장점:눈이 자유롭고 다음 동작 준비를 할수있다.
커맨드를 넣어버리면 나의 캐릭은 이미 그동작을 하고 있기 떄문에
트랜지션을 하기위해 hud , 상대 자세이동을 막기 위해 상대의 움직임 2가지를 보기위해 눈을 계속 안돌려도 된다는점입니다.
(무브 성공 하든 실패하든 동작완료까지는 캐릭이 움직이니 난 방어준비나 아님 다음 자세이동 공격등을 준비하고있어도 된다라는점)
또하나 게이지 채우다가 실수로 알키가 벗어나 버려서 다 채운게이지 놓쳐버리는 그런 문제는 방지되는셈이죠
2:단점:스태미너 소비가 크다
몇번을 실험해봤는데 같은 동작을 할떄 게이지 차는 방식보다 커맨드 방식이 스태미너 많이 소비 합니다.
처음엔 동작 선택 위해 r키 움직일떄 그떄 게이지가 올라갈떄 소비 한만큼 더쓰는가? 했는데
물론 게이지 채우다가 커맨드 들어가면 게이지 채우는 만큼 소비+커맨드 동작이기도 합니다만....
게이지 거의 채우지 않고 바로 커맨드 하여 동작 완료 하여도
같은 동작시 게이지 방식 대비 약1.3배~1.5?쯤 더 스태미너 소비를 하는거 같습니다.
일단 패드가 1개이고 연습모드에서 잠시 확인한것뿐이니
틀릴수도 있습니다~ 다른분들이 확인하거나 더 정확한 정보를 아시면~댓글 다시거나
새글 써주시면 될듯합니다.
ps.컴퓨터가 하프 서클 커맨드 방식 못막는것은 아마 난이도가 낮은 연습모드로 햇거나 아니면
연습모드에 커맨드 방식은 염두에 두지 않고 ea가 프로그램 짠게 아닐까 싶은 추측해봅니다.
새로운 정보를 주신 15X38R님에게 감사합니다~
이상 렉 스트레스 및 랭킹에 관심 없어서 ㅋ 디비전 잘안하는 사람입니다 ㅋ 친추 되어있는 사람이랑 무렉은 재밋게 좀 해봣습니다 오늘 dj구마8님 재밋었어욬 ㅋ
저도 어제 글보고 오늘 해봤는데 주로 싱글플레이만 하는 저로서는 정말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시선의 자유가 가장 큰 장점 같습니다. 게이지 차는 거 지켜보기가 은근 귀찮은데 여기서 자유가 생기니까 게임의 재미까지 높혀주더군요. 전작 유저로서 익숙하기도 하고요. 따로 연구를 좀 더 해보고 저도 후기를 올릴까 했는데 이렇게 글 올려주신 것으로 참고도 하고 덩달아 감사 인사도 전합니다. ps. 서클 방식을 사용해도 pro난이도 기준으로 컴퓨터가 곧잘 막기도 하더라구요.
네 시선의 자유가 크죠 hud 안보는것이 방어나 공격을위한 효율적인 측면은 둘쨰 치더라도 기껏 만들어 놓은 부드러운 선수들의 움직임을 보지못하고 보드게임이나 퍼즐게임 하는것처럼 hud 보고있는것이 싫은 분에겐 정말 꿀팁이죠 근데 스태미너를 생각보다 많이 소비해서 ㅋ 승리해야겠다라고 생각하는 대인전판 이럴떈 쓰기가 애매 하겠더라구요 ㅋ 취향으로 골라 쓰시면 될듯
그때 댓글을 삭제했었는데 이유는 15X38R님이 힘들게 작성하셨는데 괜히 지적하는것 같아 죄송스럽더라구요. 그리고 bususbo님 의견이 맞을거라 생각합니다. 하프/쿼터 서클 조작이 가능하지만 Defend 방향은 바뀌지 않고 트랜지션 미터가 늦게 채워지면서 (게이지는 보이지 않지만 진동으로 알 수 있는데 진동이 느리게 오더라구요) 체력이 더 소비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패드 두개로 테스트 하긴 했지만 정확한것은 아니니까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
이렇게나 많은분들이 모르고계셧을줄은 몰랏네요 도움이 되어드린거에 상당히 뿌듯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