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C4를 즐기다 이번 작품이 한글화 되면서 입문하시고 어려워하시는 거 같아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이나마 알려드려보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우선 생성선수로 커리어 모드를 한번 끝냈으며 생성선수로 다시 생성하여 현재 헤비급을 하고 있으며 이 글 작성을 스크린샷을 찍기위해 페더급 최두호 선수로
새로 생성해보았습니다.
커리어 모드를 시작하시면 보시게 되는 화면입니다.
간단한 정보등을 담고 있는 화면입니다.
우선 가장 많이들 궁금해하실 오른쪽 위쪽 화면 설명입니다.
능력치 포인트(에볼루션 포인트)는 능력치를 상승시키는데 쓰입니다.
생성선수는 0으로 시작하며 기존 UFC선수를 선택하실 경우 저렇게 소정의 포인트가 증정됩니다.
(2차 커리어 모드 진행시 튜토리얼이 끝나면 바로 UFC로 진출할거냐고 묻는데 이것에 대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선 이후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오른쪽 밑에 화면입니다.
R3를 눌러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파이터 에볼루션
아까 설명드렸던 에볼루션 포인트(능력치 포인트를 사용하며 선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등 하는 메뉴입니다.)
소셜 미디어
상대방이 자신의 대해 SNS를 할때 그것에 따라 도발이나 우정(?)을 할수 있는 메뉴입니다.
선수 초대 메뉴와 가장 관련있으니 그쪽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외형 편집
지금 스크린샷은 기존 UFC선수를 선택하여서 선택이 안됩니다만 생성선수일 경우 외형을 편집하실수 있습니다.
(복장,문신등등) 이 메뉴는 직접 해보시면 금방 아실거라 자세히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이제 경기를 진행하는 법입니다.
경기 오퍼를 받아보겠습니다.
이상한 생성선수가 저에 대해 말을 합니다.
R3를 눌러 메뉴를 보았지만 대꾸할수 없습니다.
(할수 있을때가 정해져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경기 오퍼 화면으로 들어가자 아까 저에 대해 말을 했던 생성선수가 나옵니다.
오퍼를 받습니다.
(WEC가 아닌 UFC계약시에는 ㅁ버튼을 누르면 계약 보너스를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이 부분 스크린샷을 찍지않아 올리지 못합니다만 여러가지 메뉴가 있으니 원하시는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기 오퍼를 받으면 최대 캠프 기간을 정하실수 있습니다.
오퍼마다 다르며 제가 본 경우는 최소 2주에서 최대 6주 였습니다만 다른 경우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캠프기간이 길수록 경기 지불금중 체육관에서 떼가는 돈이 많아집니다만 짧게 하시는 거 보다 길게 하시는게 그나마 유리합니다.
(어차피 나중에 돈이야 남아돕니다. 그리고 저 돈과 의상이나 포즈등을 구매하는 게임 코인은 다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캠프를 들어가자 다시 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생성선수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같이 맞대응을 할수 있군요.
선수와의 관계를 개선시 선수 초대로 상대방 선수가 사용하는 기술을 좀더 저렴하게 배울수 있습니다.
선수 도발하기 같은 경우는 경기의 인지도를 올려 경기 승리후(져도 약간은 오르는거 같은데 비교를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팬이 많이 상승합니다.
이번에는 훈련 캠프 메뉴입니다.
총 4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스파링
선수 초대
테이프 시청
인지도
그리고 △를 눌러 주간 시뮬레이션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건 말 그대로 자동으로 훈련을 진행하는 메뉴입니다만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하실거라도 인지도 메뉴에서 SNS 흥보등 기본 흥보를 하시고 하시는걸 권유합니다.
인지도 메뉴입니다.
보통 가장 먼저 들어오실 메뉴일거 같네요.
인지도를 선택하실때 3가지 메뉴입니다.
프로모션은 말 그대로 흥보하여 인지도를 상승하는 메뉴입니다.
인지도는 매우 낮음부터 매우 높음까지 있으며 매우 높음 상태로 경기 승리하게되면 팬 증가가 훨씬 많이 됩니다.
관계 메뉴 선택시 관계를 가질수 있는 선수는 형성 가능한 관계 숫자로 나와있으며
메뉴에 들어가면 이렇게 주간 포인트를 사용해 선수 초대 메뉴에 추가할수 있는 선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관계 형성 선택을 하시면 사이가 약간 좋아지는 효과도 있으며 원하시는 기술이 있는 선수를 살펴보시고 있으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폰서십 메뉴로 들어오시면 주간 포인트를 사용하여 효과를 볼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후 경기 인지도 및 랭킹등으로 후원자부터 다이아몬드까지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그렇게 신경안쓰셔도 무방합니다만 초반에는 아주 유용합니다. 경기 인지도 상승과 추가 머니까지 들어오니까요.
이번에는 테이프 시청입니다.
이 메뉴는 간단합니다.
주간 포인트를 사용 경기 전략 5까지 오픈하실수 있으며 한번 오픈한 경우는 다음에 재대결등에도 그대로 사용됩니다.
생성선수나 WEC에서는 그렇지만 UFC 실존 선수한테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어차피 게임 실행하실때 나오는 일일 챌린지 메뉴에 테이프 시청 횟수도 있으니 의상 및 포즈 오픈하실분들은 보셔도 무방합니다.
난이도가 오를수록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 예상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자 알아서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선수 초대입니다.
생성 선수나 UFC기존 선수나 커리어 시작시 모두 똑같은 기술입니다.(기술 레벨을 생성선수는 1에서 시작되나 UFC 기존선수는 3정도로 시작됩니다.)
기술 레벨을 1 ~ 5까지 이며 처음 기술을 배웠을때는 1에서 시작됩니다.
기술이 많을수록 능력치 포인트를 얻기도 쉬우며(기술 레벨 상승시 능력치 포인트를 받습니다.)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원하시는 기본 기술은 최대한 빨리 습득후 진행하시는게 능력치 포인트 획득이나 여러가지 부분에서 좋은거 같습니다.
초대 이후 알려주는 기술 사용으로 일정 데미지나 횟수 사용하면 기술 습득을 합니다만 지금 보이는 선수와 최두호 선수는 사이가 너어무 좋기 때문에 초대후
두들겨 패 KO 시키는것도 방법입니다.
(초대 이후 기술 습득을 하면 스파링이 바로 종료되지만 기술 습득을 하지않고 상대방을 KO시킬경우 관계가 나빠지지만 본인보다 랭킹이 높을 경우 근처 랭킹까지
오르면 SNS 가 될 확율이 많은거 같습니다. 몇번 도발을 더 진행하게 되면 완전한 라이벌 관계가 되며 경기 진행을 바로 하실수 있습니다. - 빠르게 랭킹 상승하고 싶을때
다만 저 기술이 다른 선수에게 나오지 않을 경우가 있고 본인이 랭킹이 더 높아지거나 아무런 이벤트가 발생되지 않을경우가 생길수 있기에 랜덤 이벤트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초대 이벤트 도발 최대한 잘 뜰 요약
본인보다 랭킹이 높아야 하며 같은 체급이어야 한다.
가장 많이 하실 스파링입니다.
기본 주간 포인트 사용 40에서 시작되며
복싱 무에타이 레슬링 BJJ 샌드백이 있습니다.
복싱부터 BJJ는 캠프 기간중 선택하시면 레벨이 상승하여 주간 포인트 사용은 늘지만 에볼루션 포인트도 상승하는 점이 있습니다.
기본 레벨을 보상 능력치 5이며 무브 에볼루션 부스트는 해당 기술의 레벨 상승을 몇% 늘려주겠다는 것이니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인지
확인하시고 올리시면 됩니다.
샌드백은 보상 능력치가 2씩 3번 최대 6까지며 몇번을 하셔도 레벨 상승이 없습니다.
챌린지 메뉴나 무브 에벨루션 부스트는 주마다 바뀌니 원하시는 기술이나 챌린지가 있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이번에 복싱을 선택해보겠습니다.
UFC 기존 선수들은 기술 레벨이 3이상인 경우가 많아 생성선수만큼 능력치 포인트를 주지않습니다.(그래서 시작할때 약간의 포인트(60)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복싱 레벨이 2가 되면서 주간 포인트 45가 되었지만 보상 포인트가 8로 늘었습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기술로 잘 선택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경기 시작전 보통 에볼루션 메뉴로 들어가셔서 능력치 포인트(에볼루션 포인트)를 사용하여 능력치를 상승시켜야 합니다.
이곳에 들어오시면 3가지의 메뉴가 있습니다.
속성 : 능력치를 상승시키며 세부적인 메뉴로 스탠드 업 그래플링 체력으로 되어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체력이나 테이크 다운이 두려우신 분들은 그래플링 능력치를 상승시켜주시면 조금은 수월합니다.
기술 메뉴는 초대 로 알게된 기술의 레벨 및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기술 커멘드가 겹칠 경우 원하시는 기술로 선택하실수 있으며 별 갯수로 레벨을 알수 있습니다.
특수 능력은 총 5가지 선택하실수 있으며 처음 생성선수같은 경우 시작하실때 선택하신 스타일에 따라 하나씩 주어져있습니다.
에볼루션 포인트를 사용 원하시는 특수 능력을 다실수 있습니다.
경기 중에도 기술 레벨은 상승될수 있으며 경기중 기술 레벨 상승은 당연히 에볼루션 포인트를 줍니다.
(최두호 선수경우 그라운드가 레벨 1들이라 경기중 레벨 상승이 쉽습니다.)
이상 커리어 모드 간단한 공략을 올려 보았습니다.
진행시 약간의 팁을 드리면
UFC2에서 문제처럼 고령 선수들이 은퇴를 합니다.
나이가 많아지면 당연히 은퇴하는게 자연스러울수 있겠습니다만 UFC 헤비급같은 경우 20대가 거희 없을만큼 고령화라 WEC 챔피언을 먹고 천천히 UFC로 올라가시면
기존 선수가 거희 남아있지않는 아름다운 상황을 보게됩니다.(WEC와 차이가 없네요)
UFC3에서는 챔피언을 고정시키고 선수들 AI경기를 줄였던걸로 알고있습니다만(은퇴가 있어도 천천히 함 랭킹이 너무 낮아져 밑에 있더라도)
곧 패치를 해줄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챔피언시 슈퍼 파이터로
체급 상승은 거희 모든 체급
헤비급은 라이트 헤비급으로 내릴수 있음(이 부분은 보류)
승리후 체급 유지할것인지 새로운 체급으로 이동할지 선택할수 있음
조작키는 다른 분들이 공략 많이 올려주시는거 같아 따로 언급안할게요.
복장 및 포즈등 락 해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게임 시작 메인화면에서 일일 챌린지를 확인하세요.
커리어 모드상 포인트와 머니는 락 해제에 사용하실수 없습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 되시고 고수 되셔서 온라인에서 보지 말아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열심히 작성해보았습니다. 잘 모르시는 부분들은 다른 고수님들께 물어보시면 될듯합니다. ㅎㅎ
좋은글 추천입니다. 근데 헤비급은 경기얼마나하면 라헤로 내릴수있나요?
저는 타이틀 방어 몇 차례후 슈퍼파이트 제의가 바로 왔었는데요. 이 부분은 밑에 분이 안되시는거 같다고 하시니 다시 확인해보고 말씀드려볼게요.
체급상승이 바로위가 아니고 더위로 갈수도 있나요??
페더급에서 라이트급으로 간뒤 은퇴까지 간뒤 더 이상 안나왔습니다. 다른분들은 모르겠으나 게시판 글들 확인해보니 저처럼 2체급이 끝인거 같네요. 혹시 모르니 다른분의 팁이 있지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저 헤비급으로 19연승중이고 챔피언이며 타이틀방어도 7차례했는데 라헤도전은 안되네요 버그인가요?
저는 타이틀 방어 몇 차례후 슈퍼파이트 제의가 바로 왔었는데요. 제가 버그였던건지 모르니 다시 한번 해보고 말씀드릴게요.
혹시 경기기록 스샷좀 올려주실수있나요?
그리고 cd로 구매하신건가요?
참고로 저는 비디오 시청 거의 안합니다.걍 스파링 뛰는게 성장에 좋아서요
저도 안하긴 하는데 매일 챌린지 때문에 10번씩만 거희 채우네요.ㅎㅎ 꽤 모았다 생각했는데도 많이 남아있어서
저도 첨에 비디오시청 했는데 나중엔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스파링, sns라이브영상 찍을때 상대선수 줘패면 부상당하는게 재밌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여성 선수로 남성 선수와 붙는건 불가능 한가요?